네트워크프로그래밍 분반 : E 12 반 20021254 윤도경 20021696 류기훈 2008-03-26 네트워크 음악방송(결과보고)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분반 : E 12 반 20021254 윤도경 20021696 류기훈
목 차 프로젝트명 수행의필요성 국내외 현황 개발 및 연구결과 기존 개발 내용과의 차이점 개발일정 참고문헌 팀 구성원 및 기여도
프로젝트 명 및 수행의 필요성 프로젝트명 수행의 필요성 네트워크 음악방송 프로그램 빠른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인터넷 사용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였다. 이미 시장에 대중화 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Winamp와 같은 음악 방송이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음악방송 서비스프로그램을 개발함 으로서 개인 학습과 실경험을 쌓는다. 개발자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고찰과 경험을 함으로서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국내외 현황 최초의 음악방송 프로그램은 정확한 자료는 없지만 시초는 소리정보를 제공하는 Real Audio이다. 미국의 ABC방송사가 인터넷으로 뉴스를 제공했던 자료에서 시초를 찾아볼 수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1995년 똑같은 방식으로 ‘가요TOP10’을 서비스 하였다. 본격적인 국내 음악방송의 시작은 1997년 개국한 메가 미디어의 ‘M2Station’이다.
국내외 현황 전세계 인터넷 라디오(음악)방송국수 증가 추이 전세계 인터넷 방송 이용 인구 자료 : BRS Meadia (단위 : 개) (단위 : 개)
개발 및 연구결과(1) 프로그램 명 방송 서버 : Shout Media Server 중계 서버 : Shout Station Server 클라이언트 : Listen Receiver
개발 및 연구결과(2) 프로그램 주요 기능 1. Shout Media Server 3. Listen Receiver - 음악리스트 파일 재생 기능. - 자동 / 선택 곡 순차 재생 기능. - 시스템 사양에 따른 최대수신 Client 설정 기능. - 다수의 재생서버 실행 기능.(각각 설정된 Port가 틀려야 함) 2. Shout Station Server - Client 접속시 방송중인 서버 정보 전송. - 하나의 서버 시스템에서 다중 재생서버 실행시 Port별 서버 리스트 전송. 3. Listen Receiver - 재생중인 방송서버의 리스트 표기 / 선택청취 기능. - 실시간으로 서버에서 보내오는 메시지 표기 기능. - 볼륨 조절 기능.
개발 및 연구결과(3) Shout Media Server
개발 및 연구결과(3) Shout Station Server
개발 및 연구결과(3) Listen Receiver
개발 및 연구결과(4) 구동 순서
개발 및 연구결과(5) 구동화면
기존 개발 내용과의 차이점 이 프로그램은 기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과 별로 차이가 없지만 음원을 다운받으며 들을수 있다. 음원을 다운받으면서 받은 음원 패킷들을 모아서 하나의 파일로 만든뒤 재생을 하는 것이다. 아직 음원 재생률이 낮지만 좀더 보완한다면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개발 일정 ◎테스트 및 수정보안 ◎화면설계 ◎프로그램 개발 (Server , Client) 4주 ◎제안 ◎요구사항분석 ◎기능요약 ◎ DB설계 ◎화면설계 ◎프로그램 개발 (Server , Client) ◎테스트 및 수정보안 1주 2주 3주 4주
참고 문헌 1) 윈도우 API정복 (한빛미디어) 2) Visual C++ 6 완벽 가이드 2nd Edition(영진출판사) 3) 윈도우 프로그래밍(성남출판사) 4) Win3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대림출판사) 5)윈도우 기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한빛미디어)
팀구성원 및 기여도. 윤도경 류기훈 Server 제작 DB 설계 / 연동 Debugging Program Test Client 제작 UI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