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프로그래밍언어론 TA 윤들녁. 소개 윤들녁 연락처 : 공대 7 호관 4 층 401 호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실습 후 날짜 _ 학번.zip 으로.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개발 과정의 개요.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1 강.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개요 -JDK 설치 -Path 설정 - 이클립스 설치 -ADT, SDK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멀티미디어 신기술 세미나 프로젝트 제안서 김현철 김경률.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앱인벤터 기초과정 (1차시) ㈜헬로앱스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난이도 : 초급 제1장 앱 인벤터 소개 및 준비.
2016 유성환 Hybrid MOBILE.
컴퓨터와 인터넷.
Ⅱ. 모바일 학생증 1. 신청 방법 ( 절차 ) 앱 스토어, Play 스토어 가톨릭관동대학교 모바일 학생증 검색 다운로드.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A n d r o i d Android 2010년 5월 19일 동서대학교 백선재
“ 안드로이드 ” 개발 환경 설정 [ 컨버전스팀 ] ㈜한 싹 2011 년 01 월 03 일.
안드로이드 철학, Open Access.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 앱 개발환경 구축 Step by Step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쉽게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4.4 앱 개발.
자바 언어의 이해 Understanding of Java Programming
Linux/UNIX Programming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안드로이드 개요.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개정판) 뇌를 자극하는 Red Hat Fedora 리눅스 서버 & 네트워크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실습.
CHAP 24. nfc와 앱위젯.
운영체제 박상민.
Ubiquitous Computing Practice - Part I (Installation) -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이클립스를 이용한 AVR 개발환경 구축 로보틱스랩 유승일.
31강 JAVA 네트워크 JAVA 네트워크 InetAdress, URLConnection 클래스 Socket의 이해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1. C++ 시작하기.
제 2 장 WML 시뮬레이터 및 무선인터넷 서버 설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WinCE Device Driver 실습 #2
UNIT 02 JDK & Tools 설치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2장 JSP 개발 환경 설정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 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한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반드시 이해하여야 할 웹 어플리케이션 폴더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요청된 JSP 페이지가 어떠한 처리과정을 거쳐 응답이 이루어지는가에.
Android studio로 Application 만들기.
IPAD2(ios 5.0.1) 사용자 메뉴얼 Mobile Service Team.
2장. JSP 프로그래밍을 위한 환경구성 제2장.
강의 개요. 2014년 가을학기 손시운 지도 교수: 문양세 교수님.
제목소개 1. 안드로이드소개 2. 패킷캡쳐를 위한 환경 소개 3. ndk 소개 4. lipcap 5. 6.도식화 그림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OS 역사 손병규.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임경진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법령안편집기 연결버튼 표시가 안 될 경우 정부입법지원센터( 입안 및 심사안을 진행시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Linux/UNIX Programming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모바일 주문 프로그램 )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IPC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안내 ** 반드시 IPC를 NVR POE 포트 연결 전에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IPC를 NVR POE 포트에 연결 하실 경우 IP 대역폭을 마추셔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Installation Guide.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Windows XP Professional 장점
Presentation transcript: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목 차 안드로이드의 특징 1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 2 개발과정 및 개발환경구축 3 추천도서 4 5 예제 앱 보기

1. 안드로이드의 특징

1.안드로이드 특징과 장단점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장점과 단점 구분 기술 운영체계 리눅스 언어 자바 개발툴 이클립스 개방된 환경이라서 무료 제공 통제 불가능한 변종 출현이 걱정 바이러스의 문제 개발자의 접근이 용이하여 훌륭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가능성이 많음 통신사 필요로 OS 변경하여 소프트웨어 호환성이 떨어질 위험 존재 새로운 운영체계라서 군더더기가 없고 이전버전 호환성 유지 위한 찌꺼기 소스가 존재하지 않음 SDK의 잦은 업그레이드 안정적이지 못 한 버그 발견 문서의 부족,관련자료 부족 -> 이런 부분은 많이 보편화되서 이제는 좀 괜찮아진 듯 리눅스 상당히 오랜 기간 개발된 커널 정교한 메모리 관리 안정적인 멀티 스레드 보안 모바일환경에 맞게 개조한 것 자바 공식적으로 자바 언어 사용 NDK라고해서 C를 사용 가능 고수준의 언어 -> 생산성이 높고 하드웨어 추상층을 제공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 사용 함수만 가지고도 하드웨어를 컨트롤 가능 라이브러리 검증된 라이브러리 대거 포함 자바 언어 차원의 라이브러리 OpenGL, SQLite, FreeType 오픈 소스의 집대성

2. 안드로이드의 Architecture

2.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와 구성요소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 안드로이드의 4가지 구성요소 리눅스 커널 디바이스 드라이버, 전원관리,메모리 관리,백그라운드스레드 라이브러리 OpenCL,WebKit,미디어,SQLite 달빅 가상 머신 프레임워크 응용프로그램 Activity 비주얼UI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 윈도우와 같다고 일단 이해 눈에 보이는 화면 하나 여러 개의 뷰들로 구성됨 Service UI없어 사용자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백그라운드에서 무한히 실행되는 컴포넌트 예 - 미디어 플레이어 Broadcast Receiver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되는 방송을 대기하고 신호 전달시 수신하는 역할 예- 배터리상태, 사진촬영,네트워크 전송완료 CP(Content Provider)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 보안 엄격으로 응용프로그램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일한 장치 대표적 예 –SQLite , preference Intent 부가적인 정보 조금을 담아서 보내는 편지와 비슷한 일종의 메시징 시스템 화면과 화면사이 이동작업 수행시 서비스를 호출시 사용 달빅가상머신 자바 가상 머신을 직접 사용하지 않으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서 사용 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 API API : 하드웨어 액세스를 추상화하며 UI제작에 필요한 위젯을 정의하고 시스템 라이브러리와 통신할 수 있는 레퍼 제공 주로 우리가 배워서 써먹어야 할 내용 액티비티 관리자, View로 파생되는 다양한 위젯, 리소스 관리자(전화,위치관리자,CP..) 응용프로그램 우리가 만들어야 할 대상

2. 아키텍처의 전체 구성도

2. 아키텍처 - FrameWork

2. 아키텍처 - library

2. 안드로이드의 Component

2. 안드로이드의 Component

3. 개발과정 및 개발환경구축

3.1 개발과정

3.1 개발과정

3.2 개발환경 구축 JDK 설치 이클립스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플로그인(ADT) 설치 AVD 생성 Eclipse 옵션 설정 AVD 생성 플로그인(ADT)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이클립스 설치 JDK 설치

3.2 개발환경 구축 - JDK설치 사용목적에 따라 SE(Standard),EE(Enterprise), ME(Mobile) 세 가지로 제공 안드로이드 개발에는 SE나 EE를 사용 우리는 SE로 사용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접속 Window용 설치 파일 다운로드

3.2 개발환경 구축 - Eclipse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 사이트 접속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 Windows 32bits 클릭/다운로드

3.2 개발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한 SDK를 설치 개발에 필요한 파일은 SDK를 통해 배포되며 앞서 설치한 ADT는 이클립스와 SDK를 연결하는 역할 안드로이드 SDK는 다음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데 이 사이트가 이른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홈페이지인 셈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3.2 개발환경 구축 – 플로그인(ADT) 설치 ADT는 이클립스의 업데이트 기능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 이클립스는 플러그인이라는 장치를 통해 임의의 플랫폼에 대한 개발툴의 추가 설치를 지원하며 구글은 이클립스에 플러그인되는 안드로이드 개발 킷(Android Development Tool)을 제공 ADT는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마법사, XML 레이아웃 편집기, 패키지 제작툴, 이클립스에 통합된 DDMS ADT는 이클립스의 업데이트 기능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 이클립스의 Help/Install New Software메뉴 선택하면 업데이트 관리 대화상자 location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입력

3.2 개발환경 구축 – AVD생성 AVD(Android Virtual Device): 모바일 개발을 할 때는 통상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안드로이드폰의 에뮬레이터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항목을 선택하고 왼쪽 목록에서 Virtual Devices 페이지를 선택

4. 추천도서

4. 추천도서

4. 추천도서

5. 예제 앱 보기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