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정석 제 15 장 네트워킹(Networking)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정보 보안 개론과 실습 네트워크 해킹과 보안 3부 해킹 전 정보 획득 Chapter 10. 목록화.
Advertisements

Part TCP / IP(계속) 3. IP 주소 4. IP 라우팅 5. 응용 프로토콜.
2장. TCP/IP, 서브넷팅 2012년 2학기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이병천 교수.
1 안드로이드 네트워킹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여 규리.
Java의 정석 제 14 장 입출력(I/O)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CHAP 22. 블루투스.
Oozie Web API 기능 테스트 이승엽.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인터넷 통신망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의 자원 및 정보는 NIC가 관리 IP주소 또는 도메인으로 정보 검색 이용자 및 통신망 관한 정보를 제공.
인공지능실험실 석사 2학기 이희재 TCP/IP Socket Programming… 제 11장 프로세스간 통신 인공지능실험실 석사 2학기 이희재
5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프로젝트 만들기 doGet() doPost()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Network Lab. Young-Chul Hwang
PHP입문 Izayoi 김조흔.
소켓 모델 주소 지정 in_addr_t inet_addr(const char *ip_address) 연결 지향 모델 (TCP)
Chap11 네트워킹 11.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1.2 인터넷 주소와 URL 11.3 TCP 소켓
24 장 TCP/IP 24.1 개요 24.2 네트워크층 24.3 주소 지정 24.4 서브넷팅틍
31강 JAVA 네트워크 JAVA 네트워크 InetAdress, URLConnection 클래스 Socket의 이해
네트워킹 CHAPTER 13 Section 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Section 2 인터넷 주소와 URL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자바네트워크 제9주 TCP/IP 클라이언트 소켓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4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Linux서버를 이용한 채팅프로그램 지도 교수님 : 이형원 교수님 이 름 : 이 은 영 학 번 :
8장. 원격지 시스템 관리하기.
Java의 정석 제 9 장 java.lang 패키지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Yang-Sae M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Chapter 21 Network Layer: ARP, ICMP (IGMP).
Chapter 06. UDP 서버/클라이언트.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모바일 자바 프로그래밍 JDBC / WAP Ps lab 오민경.
01. DHCP의 개념 조직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워크스테이션의 TCP/IP 설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Understanding of Socket and File I/O
프로젝트 발표 순서 12/7(수), 팀 별 15분 발표순서 PPT (팀 별 이름, 구현 내용, 결과-그래프 포함) 각 기법당
Chapter 03 : 서블릿 ( Servlet ) 개요. chapter 03 : 서블릿 ( Servlet ) 개요.
15장 네트워킹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5.2 인터넷 주소와 URL 15.3 TCP 소켓
Chapter 19 솔라리스 네트워크 관리 Solaris1 . TCP/IP 개요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I/O&socket통신 POWERPOINT & GROUP STUDY 한재희 김상훈 최기람 황인준 이어진.
2장. TCP/IP, 서브넷팅 2012년 2학기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이병천 교수.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2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RMI Messenger 지도 : 김정배 교수님 조봉진.
2장. TCP/IP, 서브넷팅 2012년 2학기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이병천 교수.
제 15 장 BOOTP와 DHCP BOOTP 15.2 동적 호스트 설정 프로토콜.
(개정판) 뇌를 자극하는 Red Hat Fedora 리눅스 서버 & 네트워크
오라클 넷(Oracle Net)의 개념 및 구성
CGI란 무엇인가? CGI(Common Gateway Interface)의 정의
네트워크 프로토콜.
Network 네트워크 이론 및 실습 TCP / IP 4장.
KERBEROS.
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임경진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DHCP 조지훈 김대성 이정민 용석중.
통신프로토콜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01. DHCP의 개념 조직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워크스테이션의 TCP/IP 설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01. 개요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와 그룹에 대한 NetBIOS 이름에 대응되는 IP 주소를 찾아주는 서비스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Chapter 27 Mobile IP.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라우터의 이해 (보충자료) TCP/IP구성 Ping명령어를 이용한 연결검사 비트와 바이트 10진수/2진수/16진수
Introduction to JSP & Servlet
Chapter 04. TCP 서버/클라이언트.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세션에 대해 알아보고 HttpSession 에 대해 이해한다 세션 관리에 사용되는 요소들을 살펴본다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Network Lab. Young-Chul Hwang
Java의 정석 제 8 장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JAVA 프로그래밍 16장 JNLP.
ARP.
중간 결과 보고 ( Server & Client )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Presentation transcript:

Java의 정석 제 15 장 네트워킹(Networking) Java 정석 2010. 1. 20 남궁성 강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Java의 정석 제 15 장 네트워킹(Networking) 안녕하십니까? 자바의 정석의 저자 남궁성입니다. 2010. 1. 20 남궁성 강의 castello@naver.com

Java 1. 네트워킹(Networking) 1.1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 네트워킹(Networking) 1.1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1.2 IP주소(IP address) 1.3 InetAddress 1.4 URL(Uniform Resource Location) 1.5 URLConnection 2. 소켓 프로그래밍 2.1 TCP와 UDP 세부목차인데요. 이 강의는 이와 같은 순서로 진행될 것입니다. 2.2 TCP소켓 프로그래밍 2.3 UDP소켓 프로그래밍

1. 네트워킹(Networking) Java 정석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 네트워킹(Networking)

1.1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Java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1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 컴퓨터간의 관계를 역할(role)로 구분하는 개념 -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이 서버, 제공받는 쪽이 클라이언트가 된다. -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메일서버(email server), 파일서버(file server), 웹서버(web server) 등이 있다. - 전용서버를 두는 것을 ‘서버기반 모델’, 전용서버없이 각 클라이언트가 서버역할까지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P2P 모델’이라고 한다. 4 4

Java 1.2 IP주소(IP address) 정석 - 컴퓨터(host, 호스트)를 구별하는데 사용되는 고유한 주소값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2 IP주소(IP address) - 컴퓨터(host, 호스트)를 구별하는데 사용되는 고유한 주소값 - 4 byte의 정수로 ‘a.b.c.d’와 같은 형식으로 표현.(a,b,c,d는 0~255의 정수) - IP주소는 네트워크주소와 호스트주소로 구성되어 있다. - 네트워크주소가 같은 두 호스트는 같은 네트워크에 존재한다. - IP주소와 서브넷마스크를 ‘&’연산하면 네트워크주소를 얻는다. 5 5

Java 1.3 InetAddress 정석 - IP주소를 다루기 위한 클래스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3 InetAddress - IP주소를 다루기 위한 클래스 6 6

1.4 URL(Uniform Resource Location) Java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4 URL(Uniform Resource Location) - 인터넷에 존재하는 서버들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주소. http://www.javachobo.com:80/sample/hello.html?referer=javachobo#index1 7 7

Java 1.5 URLConnection(1/4) 정석 - 어플리케이션과 URL간의 통신연결을 위한 추상클래스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1.5 URLConnection(1/4) - 어플리케이션과 URL간의 통신연결을 위한 추상클래스 8 8

Java 1.5 URLConnection(2/4) 정석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9 9 http://www.javachobo.com 1.5 URLConnection(2/4) 9 9

Java 1.5 URLConnection(3/4) 정석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10 10 http://www.javachobo.com 1.5 URLConnection(3/4) 10 10

Java 1.5 URLConnection(4/4) - 예제 정석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11 http://www.javachobo.com 1.5 URLConnection(4/4) - 예제 11 11

2. 소켓 프로그래밍 Java 정석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12 http://www.javachobo.com 2. 소켓 프로그래밍 12

Java 2.1 TCP와 UDP 정석 ▶ 소켓 프로그래밍이란? - 소켓을 이용한 통신 프로그래밍을 뜻한다.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2.1 TCP와 UDP ▶ 소켓 프로그래밍이란? - 소켓을 이용한 통신 프로그래밍을 뜻한다. - 소켓(socket)이란, 프로세스간의 통신에 사용되는 양쪽 끝단(end point) - 전화할 때 양쪽에 전화기가 필요한 것처럼, 프로세스간의 통신에서도 양쪽에 소켓이 필요하다. ▶ TCP와 UDP - TCP/IP프로토콜에 포함된 프로토콜. OSI 7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 13 13

Java 2.2 TCP소켓 프로그래밍 정석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1:1 소켓 통신.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2.2 TCP소켓 프로그래밍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1:1 소켓 통신. - 서버가 먼저 실행되어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기다리고 있어야 한다. 1. 서버는 서버소켓을 사용해서 서버의 특정포트에서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처리할 준비를 한다. 2. 클라이언트는 접속할 서버의 IP주소와 포트정보로 소켓을 생성해서 서버에 연결을 요청한다. 3. 서버소켓은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받으면 서버에 새로운 소켓을 생성해서 클라이언트의 소켓과 연결되도록 한다. 4. 이제 클라이언트의 소켓과 새로 생성된 서버의 소켓은 서버소켓과 관계없이 1:1통신을 한다. 14 14

Java 2.2 TCP소켓 프로그래밍 - 예제 정석 의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2.2 TCP소켓 프로그래밍 - 예제 1. 서버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java.exe TcpIpServer 2. 서버소켓을 생성한다.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7777); // TcpIpServer.java 3. 서버소켓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연결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대기상태로 만든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연결요청이 오면 새로운 소켓을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소켓과 연결한다. Soc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 TcpIpServer.java 4. 클라이언트 프로그램(TcpIpClient.java)에서 소켓을 생성하여 서버소켓에 연결을 요청한다. Socket socket = new Socket(“192.168.10.100”,7777); // TcpIpClient.java 5. 서버소켓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연결요청을 받아 새로운 소켓을 생성하여 클라이언트의 소켓과 연결한다. Socket socket = serverSocket.accept(); // TcpIpServer.java 6. 새로 생성된 서버의 소켓(서버소켓 아님)은 클라이언트의 소켓과 통신한다. 15 15

Java 2.3 UDP소켓 프로그래밍 정석 - TCP소켓 프로그래밍에서는 Socket과 ServerSocket을 사용하지만,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2.3 UDP소켓 프로그래밍 - TCP소켓 프로그래밍에서는 Socket과 ServerSocket을 사용하지만, UDP소켓 프로그래밍에서는 DatagramSocket과 DatagramPacket을 사용. - UDP는 연결지향적이지 않으므로 연결요청을 받아줄 서버소켓이 필요없다. - DatagramSocket간에 데이터(DatagramPacket)를 주고 받는다. 16 16

감사합니다. http://www.javachobo.com Java 정석 의 정석 Chapter 15. 네트워킹(Networking) http://www.javachobo.com 감사합니다. 더 많은 동영상강좌를 아래의 사이트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javachobo.com 이것으로 제 15 장 네트워킹에 대한 강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동영상강좌는 비상업적 용도일 경우에 한해서 저자의 허가없이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무단전제 및 변경은 금지합니다. 관련문의 : 남궁성 castell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