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7. 클래스와 메소드 - 1
메모리 가격과 프로그래밍 기법의 변화
객체지향기법의 3R 가독성(Readability) 재사용성(Reusability) 신뢰성(Relability)
클래스의 객체 생성 Book myBook= new Book(); 객체 new
클래스의 정의와 사용 class 클래스이름 [ extends 수퍼클래스이름 ] { // 멤버변수 // 메소드 // 생성자 } 클래스 헤더 클래스 바디 멤버변수 메소드 class 클래스이름 [ extends 수퍼클래스이름 ] { // 멤버변수 // 메소드 // 생성자 } 예 class Point int x; int y; public void printXY() System.out.println("x: "+ x +", y: "+ y); Point p1 = new Point(); p1.x = 10; p1.y = 20; p1.printXY();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변수)
생성자 Stack s = new Stack( 5 ); class Stack { public Stack(int x) 생성자 클래스이름 변수 클래스이름 인수 Stack s = new Stack( 5 ); class Stack { public Stack(int x) 생성자 // ... } 생성자에게 전달 생성자가 반드시 지켜야만 할 규칙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함 반드시 public으로 선언 반환형은 선언하지 않는다.
가비지 콜렉션 String s= new String("Hello"); s= null;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한 객체 백그라운드로 Garbage Collector가 같이 실행 Garbage Collector: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메모리영역을 조사,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객체들을 자동으로 삭제시킴
자바의 패키지 패키지 사용 선언 패키지 내의 클래스 사용 import java.util.Date; // java.util 패키지의 Date 클래스 사용 선언 import java.util.*; // java.util 패키지의 모든 클래스 사용 선언 패키지 내의 클래스 사용 Date today= new Date(); // 패키지 사용을 선언한 경우 java.util.Date today= new java.util.Date(); // 패키지 사용을 선언하지 않은 경우
패키지 만들기 - 1 패키지 디렉토리 생성(MyPackage) 패키지에 포함되는 클래스 앞에 패키지 선언(MyClass.java) package MyPackage; 또는 package MyPackage.util; 패키지선언 패키지이름 패키지 사용하는 클래스에서 선언(PackageTest.java) import MyPackage.*;
패키지 만들기 - 2 컴파일과 실행 C:\JAVA> javac MyPackage\MyClass.java C:\JAVA> javac PackageTest.java C:\JAVA> java PackageTest
Call by Value 인수 전달 10 20 x y temp a b 1 : public class CallByValue 2 : { 3 : public static void swap(int x, int y) 4 : { 5 : int temp= x; // x값을 보관 6 : x= y; 7 : y= temp; 8 : } 9 : 1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1 : { 12 : int a= 10; 13 : int b= 20; ... 17 : swap(a, b); // x에는 a, y에는 b값이 전달 20 : } 21 : } 10 20 x y temp a b
전역 변수를 이용한 인수 전달 temp 10 20 a b 1 : public class GlobalValue 2 : { 3 : static int a; // 전역변수로 선언된 a, b 4 : static int b; 5 : 6 : public static void swap() 7 : { 8 : int temp= a; 9 : a= b; // 전역변수에 바로 저장 10 : b= temp; 11 : } 1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4 : { 15 : a= 10; 16 : b= 20; ... 20 : swap(); // 인수 없이 호출 temp 10 20 a b
Call by Referece 인수 전달 temp 10 20 x y z n 1 : public class CallByReference 2 : { 3 : public static void swap(Number z) 4 : { 5 : int temp= z.x; 6 : z.x= z.y; 7 : z.y= temp; 8 : } 1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1 : { 12 : Number n= new Number(); 13 : n.x= 10; 14 : n.y= 20; ... 18 : swap(n); 21 : } 22 : } temp 10 20 x y Number 객체 z n
인수 전달의 바른 이해 1 : class MyClass 2 : { 2 : { 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4 : { 5 : StringBuffer sb1= new StringBuffer("top"); 6 : StringBuffer sb2= new StringBuffer("top"); 7 : convert(sb1, sb2); 8 : System.out.println("sb1 is "+ sb1 +"\tsb2 is "+ sb2); 9 : } 10 : 11 : public static void convert(StringBuffer sb1, StringBuffer sb2) 12 : { 13 : sb1.insert(0, 's'); 14 : sb2= sb1; 15 : } 16 : } sb1 stop sb2 top
재귀적 메소드 호출 되부름 호출, 메소드가 자기 자신을 호출 1 : public class RecursiveCall 2 : { 3 : public static int power(int x, int y) 4 : { 5 : if(y<=0){ 6 : return 1; 7 : }else{ 8 : return x * power(x, y-1); // x를 y번 곱함 9 : } 10 : } 11 : 1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3 : { ... 15 : System.out.println("power(2,2) : "+ power(2,2)); 2 x y 1 y-1 2*1 2*2
메소드 오버로딩 하나의 같은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을 가진 다수의 메소드가 존재 가능한 것을 의미 하나의 같은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을 가진 다수의 메소드가 존재 가능한 것을 의미 오버로딩된 메소드들은 매개 변수의 데이터형, 또는 개수가 반드시 달라야 함. 동일한 클래스이든 상위 클래스이든 메소드 앞에 static으로 정의된 정적 메소드가 아니면 오버로딩 가능. 즉, static으로 정의된 정적 메소드는 오버로딩시킬 수 없음 메소드의 오버로딩은 객체지향에서의 다형성(polymorpism) 개념을 적용하고 있음.
메소드 오버로딩 int add(int x, int y) { return(x+y); } double add(double x, double y) ... i = add(10, 20); d = add(10.5, 20.4); k = add(10, 20.4);
main() 메소드와 인수 java Hello AB CD EFG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메소드의 정의 반환형 메소드이름 ( [ 매개변수, 매개변수, ... ] ) { // 명령어들 } 예 int add(int x, int y) z = add(10, 20); return (x+y); 메소드 헤더 메소드 바디 반환형 매개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