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주 2014년 1학기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담당교수: 정충교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Transaction ㅇ Transaction 을 직접 구현하려면, 까다로운 설계와 복잡한 코드를 필요로 하고 수정에 공수가 많이 들게 된다. ㅇ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Transaction Manager 를 사용하여 쉽고 간편하게 어려운 트랜잭션을 해결할 수 있다. xml.
Advertisements

멘토링 2 주차 장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자료형  값이 변하지 않는 상수  메모리 기억공간인 변수.
5 장 조건과 반복 ②. Contents Counting and Looping [while 문 사용 ] Powers of 2 [while 문 사용 ] More Guessing [do 문 사용 ] Election Day [do 문 사용 ] Finding Maximum &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문봉근.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2/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1 프로그램과 C 언어의 특징 1.2 C 언어의 프로그램 구성 1.3 비주얼 C++ 통합 환경 들어가기.
C 언어 컴퓨터학과 C 언어 ( STS ) (Chap5. Selection-Making Decisions ) C 언어.
명품 JAVA Programming 제 3 장 반복문, 배열, 예외처리.
1. 기관별 맞춤형 집중교육 : 실습 및 개인별 집중지도    1. 기관별 맞춤형 집중교육 : 실습 및 개인별 집중지도 (상설) 기관별 맞춤형 교육 - 당 교육기관에서.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3장선택과 반복.
Vision System Lab, Sang-Hun Han
컴퓨터 응용 및 실습 Part1. OOP&Java Programming data type Review
Recursion SANGJI University KO Kwangman
IntArray[0] int length 5 intArray 객체 제 3 장 반복문, 배열, 예외처리.
7장 배열 ②.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4장 배열.
제 4장 문 장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표준 입출력.
자바란 무엇인가? JDK의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Hello, Java 프로그램의 작성 자바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
5 익셉션 처리.
윤 홍 란 제3장 클래스와 객체의 사용-1 윤 홍 란
2주 실습강의 Java의 기본문법(1) 인공지능연구실.
Chapter 02 자바 기본구조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문법을 소개
제7장 제어구조 I – 식과 문장.
[ 단원 08 ] 예외처리와 스레드.
2강. JAVA 프로그래밍이란?-II & 변수 JAVA 프로그램 환경설정과 실행 방법 변수란?
명품 JAVA Essential.
4장: 자료형과 수식.
1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창병모.
JAVA 프로그래밍 6장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핵심.
7 스택.
Power Java 제10장 배열.
Choi, Namseok Java 기초 (Java의 제어문과 배열) Choi, Namseok
명품 Java Programming.
최용술 장 Thread 최용술
10장 다중 스레드 10.1 스레드 개요 10.2 Thread 클래스 10.3 스레드 생성
2장 자바환경과 자바 프로그램 2.1 자바 개발 환경 2.2 자바 통합환경 2.3 자바 응용 프로그램과 애플릿 프로그램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월)
제2장 데이터 및 수식.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주소록 프로그램.
12 검색.
IT CookBook, 자바로 배우는 쉬운 자료구조
4장 제어문 선택문: if 문, if – else 문, switch 문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5장 조건과 반복 ②.
제2장 데이터 및 수식.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4장 배열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월)
컴퓨터의 기초 제 2강 - 변수와 자료형 , 연산자 2006년 3월 27일.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WAP Java Seminar
Ch.1 Iterator Pattern <<interface>> Aggregate +iterator
제 3 장 연산자 (Operators).
제 2장 어휘구조와 자료형 토 큰 리 터 럴 주 석 자 료 형 배 열 형.
Java의 정석 제 2 장 변수(Variable)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프로그래밍 개론 Ⅰ 제 1장 . 서론 ①.
프로그래밍 원리 Chapter 04 자료 처리와 연산자 신한대학교 IT융합공학부 박 호 균.
컴퓨터공학실습(I) 3주 인공지능연구실.
Java의 정석 제 4 장 조건문과 반복문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Java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Chapter3 : 객체지향의 개념 3.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Chap02 객체 지향 개념 2.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절차지향(procedural-oriented)
자바 5.0 프로그래밍.
Chapter 02. 소프트웨어와 자료구조.
Java 3장. 자바의 기본 구조 I : 변수, 자료형, 연산자 public class SumTest {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JVM의 내부 구조 클래스 파일 클래스 로더 메소드(method) 영역 힙(heap) 영역
자바 5.0 프로그래밍.
C# 10장. 참조형.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습 1 제 1장 . 서론.
Java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화)
자바 가상 머신 프로그래밍 Chapter 3. 메소드 작성하기 Pslab 오민경.
Presentation transcript:

제 4주 2014년 1학기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담당교수: 정충교 프로그래밍 기초 제 4주 2014년 1학기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담당교수: 정충교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Conditional Execution Repetition 조건문과 반복문 Conditional Execution Repetition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학습 요령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탐구하기 영어 단어 강의자료와 실습과제에 나오는 영어단어들은 시험 범위에 포함됨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들여쓰기(indentation) public class SumAndAverag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sum = 0; for (int i = 0; i < n; i++) sum = sum + input.nextInt(); } System.out.println("정수의 합 = " + sum); System.out.printf("평균 = %.2f\n", (double)sum/n);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들여쓰기(indentation) int count = 0; for (int i = 0; i <= upperBound; i++) { System.out.print(i + '\t"); count++; if (count == 10) count = 0; } ?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5 이상 19 이하 3의 배수 출력하기 5 이상에서 가장 작은 3의 배수 = 6 19 이하에서 가장 큰 3의 배수 = 18 6/3 = 2 18/3 = 6 3*2=6 3*3=9 3*4=12 3*5=15 3*6=18 5/3=1, 5%3=2 --> 3*2 = 6 19/3=6 --> 3*6 = 18 3*2=6 3*3=9 3*4=12 3*5=15 3*6=18 나머지가 있으므로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6 이상 19 이하 3의 배수 출력하기 6 이상에서 가장 작은 3의 배수 = 6 19 이하에서 가장 큰 3의 배수 = 18 6/3 = 2 18/3 = 6 3*2=6 3*3=9 3*4=12 3*5=15 3*6=18 6/3=2, 6%3=0 --> 3*2 = 6 19/3=6 --> 3*6 = 18 3*2=6 3*3=9 3*4=12 3*5=15 3*6=18 나머지가 없으므로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6 이상 18 이하 3의 배수 출력하기 6 이상에서 가장 작은 3의 배수 = 6 18 이하에서 가장 큰 3의 배수 = 18 6/3 = 2 18/3 = 6 3*2=6 3*3=9 3*4=12 3*5=15 3*6=18 6/3=2, 6%3=0 --> 3*2 = 6 18/3=6 --> 3*6 = 18 3*2=6 3*3=9 3*4=12 3*5=15 3*6=18 나머지가 없으므로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m 이상 n 이하 3의 배수 출력하기 <방법 1> int from = m / 3; if (m % 3 != 0) // 나머지가 있으면 1만큼 증가시킴. from++; int to = n / 3; // 나머지와 무관 for (int i = from; i <= to; i++) { System.out.print(i * 3 + “\t”); }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m 이상 n 이하 3의 배수 출력하기 <방법 2> for (int i = m; i <= to; i++) { if (i % 3 == 0) System.out.print(i + “\t”); }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방법1 - 똑똑한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 방법2 -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선호되는 방식 일반적으로 볼 때 효율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풀이 방식과 프로그램이 단순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쉽고 프로그램을 읽기 쉬운 방식이 좋다. (일부 환경에서는 단순성보다 효율성을 중시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데이터 유형 (Data Type) * primitive type data type reference type * char형 = 캐릭터(character형) = 문자형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소수 숫자를 유효숫자와 지수로 표현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대입연산자(assignment operators) x = x + 3; x += 3; x = x – 5; x -= 5; x = x * 10; x *= 10; x = x / 3; x /= 3; x = x % 2; x %= 2;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사용자 입력을 반복해서 받아들이는 프로그램 뼈대 boolean done = false; while (!done) { 프롬프트를 출력하고 사용자 입력을 받음 if (입력이 종료 조건에 해당하면) done = true; else 입력을 처리; }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

끝. 프로그래밍 기초 강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