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장 네트워킹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5.2 인터넷 주소와 URL 15.3 TCP 소켓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mputer Network Lab UDP 데이터그램 과 소켓 강 동 호 컴퓨터 네트워크 실험실.
Advertisements

Computer Network Lab 다중전송 소켓 컴퓨터 네트워크 실험실 이 희 규, 조 한 진.
Chap15 네트워킹 Section 1 :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Section 2 : 인터넷 주소와 URL Section 3 : TCP 소켓 Section 4 : UDP 소켓.
Chap15 네트워킹 Section 1 :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Section 2 : 인터넷 주소와 URL
JAVA Programming Bible for JDK 1.4
컴퓨터와 인터넷.
1 안드로이드 네트워킹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여 규리.
네트워킹 프로그래밍과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실습.
CHAP 22. 블루투스.
Network Lab. Byoung-Son, Choi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김태원 심재일 김상래 강신택 인터넷 통신망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터넷의 자원 및 정보는 NIC가 관리 IP주소 또는 도메인으로 정보 검색 이용자 및 통신망 관한 정보를 제공.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8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김화종 저- 참조 */
Ch.07-5 xml-rpc 사용하기 김상엽.
Network Lab. Young-Chul Hwang
소켓 모델 주소 지정 in_addr_t inet_addr(const char *ip_address) 연결 지향 모델 (TCP)
Chap11 네트워킹 11.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1.2 인터넷 주소와 URL 11.3 TCP 소켓
24 장 TCP/IP 24.1 개요 24.2 네트워크층 24.3 주소 지정 24.4 서브넷팅틍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제 14장 Multicast & Broadcast
JAVA 프로그래밍 12장 네트워킹(Networking).
31강 JAVA 네트워크 JAVA 네트워크 InetAdress, URLConnection 클래스 Socket의 이해
17장 네트워크 Section 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Section 2 인터넷 주소와 URL
네트워킹 CHAPTER 13 Section 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Section 2 인터넷 주소와 URL
명품 JAVA Programming 제 16 장 네트워크.
명품 JAVA Programming 제 16 장 네트워크.
자바네트워크 제9주 TCP/IP 클라이언트 소켓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4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Yang-Sae M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Chapter 21 Network Layer: ARP, ICMP (IGMP).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Chapter 06. UDP 서버/클라이언트.
TCP/IP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소켓 옵션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중간 결과 보고 ( Server & Client )
모바일 자바 프로그래밍 JDBC / WAP Ps lab 오민경.
ARP Project 조 충 호 교수님 김 세 진 조교님 조 진 형 변 익 수
Java의 정석 제 15 장 네트워킹(Networking)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Socket Address Structure and Byte Ordering Functions
Socket Address Structure and Byte Ordering Functions
8장 서버 소켓 프로그래밍 언어 실험실 석사 3학기 김성중.
Chapter 5 UDP Socket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19 솔라리스 네트워크 관리 Solaris1 . TCP/IP 개요
WOL(Wake-On Lan) 컴퓨터공학과 4학년 박기웅.
I/O&socket통신 POWERPOINT & GROUP STUDY 한재희 김상훈 최기람 황인준 이어진.
Method & library.
2장. 인터넷의 개념과 주소.
TCP/IP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소켓 옵션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22 장 전송층(Transport Layer)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제 15 장 BOOTP와 DHCP BOOTP 15.2 동적 호스트 설정 프로토콜.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자바 암호 프로그래밍 Java Cryptography Programming
Internet 데이터 전송 목표: 인터넷의 개요 및 기본 내용을 살펴보고 VB에서의 데이터 전송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내용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 데이터 전송 인터넷 프로그래밍 Winsock Client Server 프로그래밍.
Part 4 클래스 라이브러리 Chapter 10 : 다중 스레드 Chapter 11 : 패키지와 주요 클래스
Network 네트워크 이론 및 실습 TCP / IP 4장.
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임경진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8장 네트워크.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Chapter 27 Mobile IP.
라우터의 이해 (보충자료) TCP/IP구성 Ping명령어를 이용한 연결검사 비트와 바이트 10진수/2진수/16진수
Introduction to JSP & Servlet
Chapter 04. TCP 서버/클라이언트.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제 6 장 IP 패킷 전달과 라우팅 6.1 연결형 서비스와 비연결형 서비스 6.2 직접 전달과 간접 전달 6.3 라우팅 방법
MIDP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ps lab 김윤경.
바이트 순서 변환 함수 주소 변환 함수 바이트 조작 함수 원격지 호스트 정보를 얻는 함수
Network Lab. Young-Chul Hwang
ARP.
Presentation transcript:

15장 네트워킹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15.2 인터넷 주소와 URL 15.3 TCP 소켓 15.4 UDP 소켓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자바는 사용자가 네트웍의 세부 구조를 모르고도 네트웍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java.net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java.net 패키지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들을 이용하여 네트워킹 관련 프로그램을 작성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프로토콜 : 네트웍으로 연동되기 위해 상호 연동방법을 정의한 규약 인터넷의 표준 프로토콜 4개의 기능 계층으로 구성 : 대부분의 통신 응응 프로그램들은 응용 계층에서 사용 응용 계층 (HTTP, FTP, TELNET 등) 전달계층 (TCP, UDP 등) 인터넷 계층 (IP등)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device driver 등) 하드웨어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TCP와 UDP 전달계층은 크게 TCP와 UDP로 구분된다 패킷(packet) 단위로 전송 TCP 연결성 통신 방식(전화) 신뢰성 보장 TELNET, HTTP, FTP 등 UDP 비연결성 통신 방식(편지) 모든 패킷이 목적지의 주소를 가진다 신뢰성이 낮다 TCP 보다 네트웍 부하가 덜하다 PING 등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소켓(socket) 포트(port) 컴퓨터가 연결된 컴퓨터의 끝점(전기의 소켓과 유사한 개념) 정보 송신 : 소켓에 보낼 정보를 Write 정보 수신 : 소켓으로부터 정보를 Read TCP/IP 소켓 TCP 소켓 UDP 소켓 포트(port) 하나의 컴퓨터에서 다수개의 네트웍 관련 프로그램을 서로 다른 포트를 사용하여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다(실제 네트웍 라인은 하나) 논리적인 개념 포트 번호로 16비트 사용 예 : 203.233.51.44:8088

15.1 네트워킹의 개요와 java.net 패키지 Java.net 패키지 ContenHandler DatagramPacket DatagramSocket MulticastSocket DatagramSocketImpl InetAddress Object SeverSocket Socket SocketImpl URL URLConnection HttpURLConnection URLEncoder URLStreamHandler

15.2 인터넷 주소와 URL- (1) InetAddress 클래스 인터넷 주소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주요 메소드 boolean equals(InetAddress other) 현 객체가 other 객체와 같은 주소를 가지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 byte[] getAddress() 주소를 나타내는 4개의 요소를 가진 바이트 배열을 반환 String getHostAddress() 주소 정보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반환 String getHostName() 컴퓨터 이름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반환 InetAddress getLocalHost() 현재 컴퓨터를 나타내는 InetAddress 객체를 throws UnknownHostException 반환 InetAddress getByName(String hostName으로 지정된 컴퓨터를 나타 hostName) throws UnknownHostException 내는 InetAddress 객체를 반환 InetAddress[] getAllByName(String hostName) hostName으로 지정된 모든 컴퓨터(하 throws UnknownHostException 나의 도메인 이름으로 여러 대의 컴 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를 나타내는 InetAddress 객체들의 배열을 반환

15.2 인터넷 주소와 URL- (1) InetAddress 클래스 예제

15.2 인터넷 주소와 URL- (2) URL 클래스 WWW에서 사용하는 URL에 관한 정보를 제공 생성자 URL(String protocol, String host, int port, String file) throws MalformedURLException URL(String protocol, String host, String file) throws MalformedURLException URL(String urlString) throws MalformedURLException protocol, host, port, file : URL의 구성요소 urlString : URL의 모든 요소를 하나의 문자열로 표현한 것

15.2 인터넷 주소와 URL- (2) URL 클래스 주요 메소드 String getFile() URL의 파일 이름을 반환 String getHost() URL의 호스트 이름을 반환 String getPort() URL의 포트 번호를 반환 String getProtocol() URL의 프로토콜 이름을 반환 String toExternalForm() 전체 URL의 문자열 객체를 반환 InputStream openStream() 지정된 URL로부터 정보를 읽어들이기 위한 객체를 throws IOException 반환 URLConnection openConnection() 지정된 URL과 연결후 URLConnection 객체를 throws IOException 반환

15.2 인터넷 주소와 URL- (2) URL 클래스 예제

15.2 인터넷 주소와 URL- (3) URLConnection 클래스 네트웍으로 연결된 원격지 컴퓨터의 자원을 알아내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주요 메소드 int getContentLength() 해당 문서의 길이를 바이트 수로 반환 String getContentType() 해당 문서의 타입을 반환 long getDate() 해당 문서의 생성 날짜를 반환 long getExpiration() 해당 문서의 파기 날짜를 반환 long getLastModified() 해당 문서의 마지막 수정 날짜를 반환 InputStream getInputStream() 원격지로부터 정보를 읽어 들이기 위한 throws IOException InputStream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

15.2 인터넷 주소와 URL- (3) URLConnection 클래스 원격지 자원을 가져오는 순서 1) 연결을 원하는 컴퓨터의 정보를 가진 URL 객체 생성 2) OpenConnection() 메소드를 이용하여 URLConnection 객체 생성 3) URLConnection 객체를 이용하여 속성을 알아낸다 4) URLConnection 클래스의 getInputStream() 메소드나 URL 클래스의 openStream() 메소드를 이용하여 원격지로부터 정보를 읽기 위한 InputStream 객체를 생성 . URL 클래스의 openStream() 메소드를 사용하는 경우 이 메소드는 자동으로 URL 클래스의 OpenConnection() 메소드를 호출한 다음 openStream() 메소드를 수행 5) InputStream 객체를 이용하여 원격지의 정보를 Read

15.2 인터넷 주소와 URL- (3) URLConnection 클래스 예제

15.3 TCP 소켓 자바는 TCP 기반의 클라이언트-서버 통신을 위해 ServerSocket, Socket 클래스를 제공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의 서버측 프로그램은 데몬 프로그램처럼 실행 상태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기다린다 ServerSocket 클래스 생성자 ServerSocket(int port) throws IOException) port :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들일 포트 번호 메소드 Socket accept() throws IOException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들인 다음, Socket 클래스 객체를 반환 void close() throws IOException 서버 소켓을 닫는다

15.3 TCP 소켓 Socket 클래스 :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실질적인 정보 교환 생성자 Socket(String hostName, int port) throws UnknownHostException, IOException hostName : 연결을 원하는 컴퓨터의 주소(예: 203.233.50.5 또는 sslab.daehan. ac.kr) port : 연결할 포트 번호

15.3 TCP 소켓 Socket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throws IOException InputStream getInputStream() 현재의 소켓과 관련된 InputStream 객체를 반환 throws IOException OutputStream getOutputStream() 현재의 소켓과 관련된 OutputStream 객체를 반환 throws IOException void close() throws IOException 소켓을 닫는다 InetAddress getInetAddress() 현재 소켓에 연결된 컴퓨터의 주소를 반환 InetAddress getLocalAddress() 현재 소켓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주소를 반환 int getPort() 현재 소켓에 연결된 컴퓨터의 포트 번호를 반환 int getLocalPort() 현재 소켓이 사용하고 있는 포트 번호를 반환

15.3 TCP 소켓 TCP 소켓의 동작 accept() 네트웍 네트웍 ServerSocket 서버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 서버 accept() Socket ServerSocket Socket new Socket

15.3 TCP 소켓 클라이언트-서버의 동작 순서 서버측 클라이언트 측 1) ServerSocket 클래스를 이용하여 서버 소켓 객체를 생성한 다음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기다린다 2)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발생되면 요청을 받아들여 Socket 객체를 생성 3) Socket 객체를 이용하여 입출력을 위한 스트림을 생성 4) 통신을 수행 5) 소켓을 닫는다 클라이언트 측 1) 연결을 원하는 서버의 주소와 포트 번호로 Socket 객체를 생성 2) Socket 객체를 이용하여 입출력을 위한 스트림을 생성 3) 통신을 수행 4) 소켓을 닫는다

15.3 TCP 소켓 예제

15.4 UDP 소켓 UDP(User Datagram Protocol) 비연결성 통신 방식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지 않는 분야에 이용 TCP에 비해 네트웍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자바는 UDP를 지원하기 위해 DatagramPacket, DatagramSocket 클래스 제공

15.4 UDP 소켓 DatagramPacket 클래스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준비과정의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생성자 DatagramPacket(byte[] buffer, int size) : 데이터를 수신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생성자 buffer : 수신되는 데이터를 저장할 바이트 배열 size : 배열의 크기 DatagramPacket(byte[] buffer, int size, InetAddress ia, int port) : 데이터를 송신하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생성자 buffer : 송신될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배열 ia : 정보가 보내질 컴퓨터의 주소이며 InetAddress 객체를 사용하여 지정 port : 컴퓨터의 포트 번호

15.4 UDP 소켓 DatagramPacket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InetAddress getAddress() 수신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한다. 정보를 보낸 컴퓨터의 주소를 반환 byte[] getData() 패킷으로부터 데이터를 읽어 들여 바이트 배열로 반환 int getLength() 패킷의 바이트 수를 반환 int getPort() 포트번호를 반환 void setAddress(InetAddress ia) ia를 주소로 설정 void setData(byte buffer[]) buffer의 내용을 패킷의 데이터로 설정 void setLength(int size) 패킷의 크기를 size로 설정 void setPort(int pt) 포트번호를 pt 값으로 설정

15.4 UDP 소켓 DatagramSocket 클래스 실제 정보를 주고 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생성자 주요 메소드 DatagramSocket() throws SocketException DatagramSocket(int port) throws SocketException port : 소켓이 사용할 포트 번호 주요 메소드 void receive(DatagramPacket dgram) 현재의 소켓으로부터 정보를 읽어 throws IOException dgram 패킷에 저장 void send(DatagramPacket dgram) 현재의 소켓을 통하여 dgram 패킷을 throws IOException 전송 void close() throws IOException 소켓을 닫는다

15.4 UDP 소켓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