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C++ Programming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1. 플랫폼과 개발툴 볼랜드포럼 대표시삽 박지훈 Jeehoon Imp Park
Advertisements

.Net History. Visual Studio.Net 2002 /.Net Framework 1.0 제품의 버전 / 특징 2002 년 - Visual Studio.Net 2002 /.Net Framework 1.0 첫 통합 개발 환경 - C# 언어 등장 (C# 1.0)
미래정보통신기술 박 흠 성심관 1329 호 (055) 메일 : 홈페이지 :
미디어 프로그래밍 II 소개.
1 비주얼 베이직 소개와 개발 환경 구축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게임프로그래밍 입문 멀티미디어공학과 이재문.
Security Solutions (S/W) - Fortify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GTK 프로그래밍 ( 1 ) SNSLAB 발표 : 문동규.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Dongseo univ. Computer engineering
A P I 학과 컴퓨터공학과 학번 이름 김동영.
Image & Video processing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C 프로그래밍 I.
로봇 소프트웨어.
2006년 컴퓨터공학실험(I) 강의 소개 002, 004분반 인공지능 연구실.
Visual Basic 설치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윤 홍 란 MFC 기초 윤 홍 란
Lab 2 Guide: 교재 3장 그래픽 예제 ( 쪽) - 펜과 브러시로 그리기 - 튀는 공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교재] -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 Dave Shreiner, Mason Woo, Jackie Neider, Tom Davis 공저, 남기혁 역, 정 보문화사, [참고자료] OpenGL Programming.
C 언어 1 1주차 C언어 시작하기 - 1차시 C 언어 특징 및 프로젝트 생성 Programming Language.
Kasimov C언어 세미나 1st.
Linux/UNIX Programming
나민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CGVR Lab 같이만들어보자 5주차 OpenCV 설정 및 기초.
Visual C++ Programming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MFC UI for TS Analyzer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최 용 진.
소개. 소개 Silverlight, WPF, RIA, UX.... ? Silverlight, WPF, RIA, UX.... ? IT환경의 진화.
C / C++ Programming in multi platform
C++ 프로그래밍 년 2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Visual Basic .NET 처음 사용하기.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NJM Messenger 박상원 박연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Visual Basic 기초 1 목표: 컴퓨터기반제어에 관련된 학습을 하기 전에 Visual Basic의 기초를 살펴본다.
ASP.NET AJAX 비동기 게시판 작성 2007 컴퓨터공학실험( I )
Wireless Java Programming
Dept. Of Digital Contents, Sejong University Sang Il Park
강의 개요. 2014년 가을학기 손시운 지도 교수: 문양세 교수님.
DSU Nanumi FTP - Network Programming 염대영
Linux/UNIX Programming
GUI 소켓 애플리케이션 Chapter 08. * 학습목표 윈도우 GUI 애플리케이션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
Go Lang 리뷰 이동은.
컴퓨터소프트웨어설계및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Lab 1 Guide: 교재 2장 DrawX ( 쪽)
프로그래밍 언어론 - 소개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Linux/UNIX Programming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웹디자인
Lab 8 Guide: 멀티스레딩 예제 2 * Critical Section을 이용한 멀티스레딩 동기화 (교재 15장, 쪽)
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임경진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강의소개)
채팅프로그램 Good Day클럽 나윤영 신윤정 김시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Linux/UNIX Programming
암호학 응용 Applied cryptography
C 프로그래밍 I.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강의소개)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윈도우 운영체제와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특징 SDK 응용 프로그램 MFC 응용 프로그램
1장. C Language Synopsis.
Linux/UNIX Programming
Presentation transcript:

Visual C++ Programming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2008년 1학기

담당교수 박상일 (디지털콘텐츠학과) 이메일: sipark@sejong.ac.kr 홈페이지/강의게시판: http://dasan.sejong.ac.kr/~sipark/class2008/vc 전화: 02-3408-3832 연구실: 충무관 1130호 Office hour: 화(목)요일 15:00~17:00

과목개요 강의 목적 선수과목: C/C++ 진도 범위 어플리케이션 작성을 위한 개발환경에 친숙해진다. Windows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코딩기술을 익힌다. 선수과목: C/C++ 진도 범위 Windows Programming 기초 AppWizard와 ClassWizard를 이용한 Windows 프로그램 작성 방법 (MFC based) 구성 컴포넌트 사용법 응용 (DB, 그래픽스, 네트워킹 프로그래밍 등)

과목개요 평가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과제 및 수시평가: 30% 출석: 10%

교재 김선우, 신화선 저 윈도우 프로그래밍 Visual C++ MFC Programming 한빛미디어

Visual C++

C++와 Windows 프로그래밍 C++의 충분한 이해 필요 자신만의 친숙한 개발 도구 선택 본 강의에서는 객체지향 언어 (Object Oriented Language) 클래스 (Class) 상속 (Inheritance) 다형성 (Polymorphism)과 가상 함수 (Virtual Functions) 자신만의 친숙한 개발 도구 선택 Microsoft Visual Studio (~6.0, .net 2003, 2005) Borland C++ Builder 등등 본 강의에서는 Microsoft사의 Visual Studio 6.0에서 제공하는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사용 (Visual Studio .NET 2003/2005 상관없음)

Windows 프로그램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이란? Windows 프로그램 vs. DOS 프로그램 ?? 사용자가 발생시키는 이벤트에 대한 메시지를 처리하는 것 메시지 기반 (Message Driven) 프로그래밍 이벤트 기반 (Event Driven) 프로그래밍 Windows 프로그램 vs. DOS 프로그램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Programming? 이벤트가 발생되었을 때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 발생

Event? 입력장치의 상태 변화 또는 내부의 상태변화

이벤트와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 발생 대기 ... 시스템 메시지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3 메시지 대기열 #2 처리 응용 프로그램 메시지 대기열 #1 메시지 대기열 #2 메시지 대기열 #3 ... 처리 대기

Windows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

VC++ IDE (통합 개발 환경) 시스템의 구성 요소 개발 과정 단순화를 위한 기타 도구 Editor Compiler Source code 작성 Compile, editing, debuging 등의 interactive 환경 제공 Compiler Compile : Source code  machine language Error and warning detecting and notifying Output : object code (.obj) Linker Link : module merging + program libraries Linking error detecting and notifying Library Standard library MFC&T(Microsoft Foundation Classes and Templates) 개발 과정 단순화를 위한 기타 도구 AppWizard : Windows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프레임웍 자동 생성 ClassWizard : AppWizard에 의해 생성된 클래스 확장 용이성 제공

VC++ IDE 구조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개발 도구 (1/3)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반 장점 운영체제가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제공하는 각종 함수의 집합 장점 세부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윈도우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생성 코드의 크기가 작고 속도가 빠르다. 단점 생산성이 낮다.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개발 도구 (2/3)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장점 단점 시각적으로 화면을 디자인하고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빠르게 개발 Visual Basic, Delphi 등 장점 생산성이 높다. 단점 일반적으로 생성 코드의 크기가 크고 실행 속도가 느리다.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한 세부적인 제어가 어렵다.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개발 도구 (3/3)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Library) 기반 장점 API 중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을 사용하기 쉽게 잘 포장해 놓은 것 객체 지향 언어를 이용하여 클래스로 제공 장점 API 직접 이용 보다 생산성이 높다. RAD보다 생성 코드의 크기가 작고 실행 속도가 빠르다. 단점 초기 학습에 필요한 기간이 길다. 객체 지향 언어 클래스 라이브러리 구조와 기능, 각 클래스의 관계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