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less Java Programming 제 1장. 무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소개 Sookmyung Women’s Univ. PSLAB Ohe, hee jeong
1. WAP과 i-Mode
1.1 WAP WAP은? WAP은 기존의 인터넷 환경을 수용하면서 무선 환경에 최적화 된 프로토콜 무선 단말기와 네트워크 서버, WAP프로그래밍 모델, WAP프로토콜, WML, WMLScript, 마이크로브라우저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표준을 정의
1.1 WAP WAP 과 Internet Protocols
1.1 WAP 기존의 인터넷과 WAP프로토콜의 비교
1.2 i-Mode i-Mode는? 일본의 NTT DoCoMo에서 처음 발표된 무선 인터넷 프로토콜 기본적인 HTML에 NTT고유의 태그나 심볼을 추가한 c-HTML이라는 자체 마크업 언어를 사용
1.3 WAP과 i-Mode의 제한 사항 제한 사항 요구 사항 보안성 취약 불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지속적인 연결문제 모바일 커머스를 위한 안전한 무선 어플리케이션 게임과 같은 인터랙티브한 어플리케이션 크라이언트/서버용 어플리케이션 같은 복잡한 어플리케이션 요구
2. Java 2 Micro Edition
2.1 J2ME의 이점 플랫폼 독립성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풍부한 네트워크 기능 내장된 보안 모델 Write once, run anywhere, 프로그램의 portability를 크게 향상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풍부한 네트워크 기능 풍부한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제공 내장된 보안 모델 Class loader, bytecode verifier, security manager 등 의 몇 단계 보안을 제공 확장된 security API
2.1 J2ME의 이점 동적 프로그램 배포 분산 컴퓨팅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단말기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설치 할 수 있는 Dynamic deployment mechanism 을 제공 분산 컴퓨팅 J2ME는 무선 어플리케이션사용시의 Back End 를 지원해 주는 J2EE와 쉽게 통합 무선 어플리케이션은 그 자체가 thin client가 된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UI와 이벤트 핸들링 라이브러리들을 제공
3. 앞으로의 전망 WAP이나 i-Mode를 대체하지는 않지만 상호 보완적인 기능 J2EE, Java Messaging Service, Remote Message Interface, Jini 등과 통합하여 더 많은 이점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