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모바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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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8 시스템 구성도 고려사항 * 웹 서버 클러스터 구성  클러스터 구축은 ㈜ 클루닉스의 Encluster 로 구축 (KT 인증,IT 인증 획득, 실제 클러스터 구축 사이트 200 여곳 )  웹 서버 클러스터는 Dynamic, Static,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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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모바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제1장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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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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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Mobile)의 개념 ‘모바일(Mobile)’ :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며 회선의 연결 없이도 무선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데이 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 즉, 휴대성기기를 이용하여(Portability) 이동 중에 실 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의 상호교환을 수행할.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무선랜 지역 방송 서비스 기술 및 사업 모델 소개 한성대학교 오종택교수
관광 스마트 북 발행 제안 OSMD( One Source Multi Device ).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스마트 폰.
8.1 모바일 컴퓨팅 환경 8.2 이동통신 기술과 모바일 정보기기 8.3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 8.4 모바일 콘텐츠 개발기술
Automobile Telematics Service.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 + 활용 네트워크 구성도.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휴대용 개인정보단말 특허기술 현황과 전망 특허청 통신심사담당관실 이상웅.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VI. 정보와 통신 기술.
01. 팀 명 제품 소개 및 슬로건 “작품명” 2017 제 9회 창의설계경진대회 Team Information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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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소개 IT기술의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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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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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
2019년도 전자정보공학과 이수체계도 1학년(트랙) 2학년(트랙) 3학년(트랙)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2년 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졸업 요건 충족을 위한 추가 이수 학점에 대해서는 ‘졸업요건‘ 규정 확인 바람
IT TREND 새항아리.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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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안드로이드 기반 차세대 지상파 DMB 수신 플랫폼 IT융합기술개발팀 ETRI Technology Marketing
다차원 색인을 사용하는 실질적인 응용예제 컴퓨터 과학과 이 대 기.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HybridDMB 모바일 망 연동 수신플랫폼 설계 기술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이대성 그는 누구인가 이 대성.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0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DIRECTV Team / DTV Research Lab.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서비스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Global Leader 윈도우 서버 기반 가상 웹 캠 장치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리더 코딩 스토리 디자인 박찬준 이근영 박동현 박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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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모바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념 정보사회의 변화와 모바일 환경의 추세 2

8.1.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념 모바일(Mobile)의 개념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8.1.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념 모바일(Mobile)의 개념 ‘모바일(Mobile)’ :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며, 무선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 즉, 휴대성기기를 이용하여(Portability) 이동 중에 실시간으로 디지털 데이터의 상호교환을 수행 휴대용 디지털 TV : 모바일 기기 아님 MP3 기기 : 경우에 따라 모바일 기기 이동성(Mobility) 및 위치기반(Location-based) 특성 위치기반이란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 위치에 따라 무선으로 전송되어 오는 정보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 예, GPS 칩을 장착한 휴대전화로 근처의 음식점 정보 서비스 제공 3

멀티미디어 정의 (복습)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예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 표현, 저장 , 전송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 정의 (복습)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디지털 방식으로 생성, 표현, 저장 , 전송 일반적으로 상호작용(Interactivity)을 지원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예 SMS / MMS 메시지 전송 MP3 / 3D게임 다운로드 Car-navigation 실시간 교통정보 화상전화 4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의 구성요소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의 구성요소 단말기 : 휴대폰, PDA, 스마트폰, eBook, 텔레매틱스, DMB, PMP 네트워크 : 모바일통신, 위성통신, 무선LAN, 휴대인터넷, 방송망 플랫폼 : 모바일 운영체제, VM(Virtual Machine), 브라우저, 3D 그래픽스 엔진 콘텐츠(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 모바일 정보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게임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5

8.1.2 정보사회의 변화와 모바일 환경 컴퓨팅 환경의 발전에 따른 정보사회의 변화 메인프레임 시대 : 1960~1970년대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8.1.2 정보사회의 변화와 모바일 환경 컴퓨팅 환경의 발전에 따른 정보사회의 변화 메인프레임 시대 : 1960~1970년대 워크스테이션 시대 : 1980년대 PC 활용의 확산 : 1980∼1990년대 모바일 컴퓨팅 시대 : 2000년대 6

모바일 혁명 Microsoft사 빌 게이츠 회장 Apple사의 스티브잡스 회장 8.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모바일 혁명 Microsoft사 빌 게이츠 회장 IT 혁명의 후속타로 제2의 IT붐으로 ‘모바일 혁명’ 예측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PC가 새로운 흐름의 중심을 이루며 웹 서비스의 혁명을 가져올 것” 새로운 형태의 PC 태블릿 PC, 휴대용 단말기, 스마트 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포괄 웹서비스의 혁명: ‘Three Any’ 특징인 유비쿼터스 환경의 실현 언제(Any Time), 어디서나(Any Where), 어떤 단말기(Any Device)를 이용하더라도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 Apple사의 스티브잡스 회장 2007년 초 iPhone발표 iPod와 인터넷 및 휴대폰을 결합 7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무선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모바일 정보기기 8

8.2.1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발전과정 세계최초의 휴대폰 : 1983년, Motorola사 DynaTac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8.2.1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발전과정 세계최초의 휴대폰 : 1983년, Motorola사 DynaTac 1세대 아날로그 방식⇒ 2세대 1991년경 디지털 방식 ⇒ 3세대 2000년 IMT-2000 ⇒ 4세대 2010년 전후 우리나라 각 세대별 통신망 기술과 대표적인 서비스 9

(1) 1세대: 아날로그 이동통신 음성통화를 목적으로 개발 미국의 AMPS 방식과 유럽의 TACS 방식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1) 1세대: 아날로그 이동통신 음성통화를 목적으로 개발 미국의 AMPS 방식과 유럽의 TACS 방식 1983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Motorola사의 DynaTac 8000 삼성전자가 1988년 국내 처음 서비스한 SH-100 10

(2) 2세대 및 2.5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1990년대 초에 상용화 음성 외에도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2) 2세대 및 2.5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1990년대 초에 상용화 음성 외에도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 비동기식인 TDMA 방식과 동기식인 CDMA방식으로 구분 TDMA : 시간분할 다중접속 방식, 유럽의 GSM 방식 CDMA : 코드분할 다중접속 방식, 미국 일부, 한국, 호주 등 아태지역 2.5세대 : 2000년대에 한 단계 진화된 CDMA2000 1x 방식 개발 2001년 컬러휴대폰 출시 Motorola StarTAC 삼성전자의 SCH-100 11

(3) 3세대 및 3.5세대 :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작 음악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대 시작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3) 3세대 및 3.5세대 :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작 음악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대 시작 2003년경 3세대 이동통신 기술 IMT-2000 개발 원래 전세계 글로벌 로밍을 목표하였으나 완전실현 실패 3.5세대 이동통신 HSDPA(High-Speed Downlink Packet Access) 2007.3월 HSDPA 기술은 W-CDMA 기술에서 전송속도 획기적 개선 다운링크 속도 최대 14.4Mbps SK텔레콤의‘3G+’및 KT의‘쇼’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 휴대인터넷을 위한 와이브로(WiBro): 우리나라 최초개발 고속으로 이동하는 도중에도 무선인터넷이 가능 휴대전화의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적용 12

(4) 4세대 : 스마트라이프 시대 2010년 이후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4) 4세대 : 스마트라이프 시대 2010년 이후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 유무선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형태, 100Mbps 이상의 전송속도 고화질의 동영상, 화상전화, 모바일 TV, 상호대화식 게임 등의 각종 스트리밍 콘텐츠의 초고속 고화질 멀티미디어 서비스 가능 LTE(Long Term Evolution) 정지시 1 Gbps, 고속 이동시 100 Mbps 전송속도 2011년 7월 SK텔레콤, LG U+ 4G LTE 서비스 시작 2012년 1월 KTF 4G WiBro 서비스 시작 13

8.2.2 무선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유형 고정형 무선인터넷 : WiFi 망 이동형 무선인터넷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8.2.2 무선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유형 고정형 무선인터넷 : WiFi 망 무선 LAN이나 핫스팟과 같이 제한된 구역 내에서 이용이 가능 구역 내에서는 이동이 가능하나 지역을 벗어나면 서비스가 중단 주로 노트북에서 인터넷 접속 이동형 무선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 3G망 혹은 WiBro 휴대폰이나 PDA 등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 사용료가 이용시간과 데이터 전송량에 따라 부과 14

8.2.3 모바일 정보기기 모바일 기기의 한계점 휴대성 때문에 화면의 크기가 작고 프로세서의 성능이 낮다.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8.2.3 모바일 정보기기 모바일 기기의 한계점 휴대성 때문에 화면의 크기가 작고 프로세서의 성능이 낮다. 무선방식의 통신으로 전송속도 느리다. 배터리 용량이 큰 제약사항으로 이므로 전력소모량이 큰 CPU나 프로세서의 장착이 어렵다. 입력 수단은 몇 개의 버튼, 터치스크린, 펜 입력장치 등을 이용 이용여건이 안정적이지 못함 야외, 이동 중에 사용, 사용시간도 지속적이 아니라 잠시 사용 ⇒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요구됨 15

이동통신 단말기의 종류 휴대폰 PDA 스마트폰 태블릿PC 전자책 단말기 8.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이동통신 단말기의 종류 휴대폰 음성통신 기능에 무선인터넷 및 정보처리를 위한 컴퓨팅 기능을 내장 카메라 기능과 GPS 기능도 내장 PDA 원래 컴퓨팅 및 정보저장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용 단말기로 개발 스마트폰 휴대폰에 컴퓨팅 기능을 보강 태블릿PC 태블릿 PC에 휴대폰 기능을 포함 전자책 단말기 휴대폰 HP PDA 스마트폰 태블릿 PC 전자책 16

8.3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생략) 이미지 및 그래픽스 처리기술 사운드 처리기술 비디오 처리기술 및 활용 17

8.4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 (설명 일부 – 최신 정보) 모바일 콘텐츠의 개요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분야 18

8.4.1 모바일 콘텐츠의 개요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단말기 기능과 성능의 제약 8.4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 8.4.1 모바일 콘텐츠의 개요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이동통신환경에서 활용하는 문자, 소리, 영상 등의 디지털 콘텐츠 핵심 요소 상호작용성(Communicability) 즉시연결성(Instant Connectivity) 지역성(Localization) 개인성(Personalization) 단말기 기능과 성능의 제약 콘텐츠의 크기, 기능, 품질이 제한적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이용 이용환경도 제한적 19

8.4.2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분야 모바일 앱 vs. 모바일 웹 (1) 주요 모바일 특징별 서비스 8.4 모바일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 8.4.2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분야 모바일 앱 vs. 모바일 웹 Mobile Application (Native App.) : Java, C (Objective C), C++ Mobile Web Application : HTML(HTML5), Javascript, Jquery 등 (1) 주요 모바일 특징별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LBS(Location Based Service) GPS 기반 위치정보, 최근 카메라를 이용한 증강현실 기술과 결합 위치정보 기반의 정보제공, 오락, 안전보장, 위치추적, 상거래 서비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SMS, MMS, Instant Messaging(카톡), SNS(트위터) 모바일 클라우드 Apple iCloud, Google Drive 모바일 광고 서비스 20

(2) 모바일 콘텐츠 (3) 스마트 라이프 출판 : iBooks, Google Books 게임 : 센서 이용(앵그리버드, 템플런), SNS 연동(애니팡) 음악 : SK텔 ‘멜론’, KTF ‘도시락’ 영상/애니메이션 : VOD, DMB 방송 정보 : 이러닝, 생활정보, 금융/법률 등 전문 정보, 오락정보 등 m-커머스 (m-Commerce) : 상거래, 쇼핑, 예약 m-금융 (m-Banking) : 은행, 지불결제, 각종 금융 m-오피스 (m-Office) : 사무업무, 비즈니스 관리 m-러닝 (m-Learning) : 교육, 학습 (3) 스마트 라이프 정보, 오락, 경제, 커뮤니케이션 등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설명 생략) 멀티미디어 메세징 서비스(MMS) 위치기반 서비스(LBS)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설명 생략) 멀티미디어 메세징 서비스(MMS) 위치기반 서비스(LBS)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22

8.5.1 멀티미디어 메세징 서비스(MMS) MMS 메시지는 멀티미디어 객체와 표현 정보의 집합 MMS 전송방식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8.5.1 멀티미디어 메세징 서비스(MMS) MMS 메시지는 멀티미디어 객체와 표현 정보의 집합 MMS 전송방식 SMS의 경우 Push 방식의 “저장 후 전송” 패러다임 메시지를 SMS 서버에서 저장후, 수신가능 상태인 경우 바로 전송 MMS도 “저장 후 전송” 패러다임으로 수신여부를 즉시 확인 수신자에게 도착사실 통지(notification) 후, 서버에 저장된 메시지를 수신자가 원할때 다운로드하는 ”비 실시간(non-realtime)” 전달방식 e-메일에서는 수신자가 메시지의 도착여부를 확인 인스턴트 메시징 항상 실시간으로 전달 23

8.5.2 위치기반 서비스(LBS)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텔레매틱스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8.5.2 위치기반 서비스(LBS)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기로 사용자 위치를 찾은 후,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기술을 사용하여 이용자 주변의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지리정보와 속성정보를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2차원/3차원 지도(Map) 형태로 제공 텔레매틱스 자동차 내에서 교통정보, 원격 차량진단, 응급구난, 이메일 송수신 등 다양한 정보를 양방향 통신을 통해 서비스해 주는 시스템 LBS는 GPS, GIS나 텔레매틱스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개념 24

휴대폰/PDA를 이용한 LBS 서비스 무선측위 기술 (위치결정 기술) : 휴대폰을 이용한 LBS 서비스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휴대폰/PDA를 이용한 LBS 서비스 무선측위 기술 (위치결정 기술) : GPS 방식과 셀 방식이 대표적 GPS 방식은 영역이 넓고 오차가 적다는(수 미터 정도) 장점이 있으나, 단말기에 GPS 칩을 장착해야 하며 실내에서 사용할 수 없는 제약 휴대폰을 이용한 LBS 서비스 교통정보, 쇼핑가이드, 차량 네비게이션, 택배/화물 위치정보 어린이나 노약자 등 보호가 필요한 대상의 위치추적 서비스 가능 실제 미국에서는 긴급구난 시스템인 E-911에 LBS 개념을 도입 25 3차원 길안내 서비스 GPS를 이용한 친구찾기 서비스

8.5.3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8.5.3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DMB 휴대폰이나 차량용 단말기 등의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의 멀티미디어 방송 모바일 환경에서 고화질, 고음질, 다채널의 멀티미디어 방송 쌍방향의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 위성 DMB 서비스 TU 미디어가 프로그램(7개 비디오 채널, 20개 오디오 채널) 제공 2005년 1월 시험서비스, 2005년 5월 유료 상용서비스 개시 지상파 DMB 서비스 3개의 공중파 회사(KBS, MBC, SBS)와 3개의 비공중파 회사(YTN DMB, KMMB, Korea DMB)가 세계 최초로 서비스 2005년 12월 본방송을 개시, 무료서비스 26

DMB의 서비스의 특징 기존의 방송은 채널수의 제한, 음질과 화질이 떨어짐 8.5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DMB의 서비스의 특징 기존의 방송은 채널수의 제한, 음질과 화질이 떨어짐 특히, 모바일 환경이나 이동 중에 TV방송의 품질이 매우 저하 DMB는 고음질, 고화질의 TV가 가능, 다채널을 지원하고, 양방향 부가서비스를 지원 다양한 데이터 정보의 서비스 ‘보는 라디오(Visible Radio)’ : 음악전송시 이미지도 동시에 제공 비디오 서비스에는 지상파 뉴스, 스포츠, 드라마, 교양물 등 데이터 서비스는 교통, 날씨, 금융, 부동산과 같은 독립 데이터, 프로그램과 관련된 부가 데이터 서비스 및 안내서비스 비디오 서비스 오디오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27

멀티미디어과학과 교과목 알고리즘 - 컴파일러입문 - 영상미디어 콘텐츠 6 모바일멀티 미디어콘텐츠 8 졸업 프로젝트 인터넷방송 학기 시스템 및 기본 과목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활용환경 콘텐츠 4 학년 2 1 3 학년 2 학년 1 학년 알고리즘 - 컴파일러입문 - 영상미디어 콘텐츠 6 모바일멀티 미디어콘텐츠 8 졸업 프로젝트 인터넷방송 응용 6 지능형 멀티미디어 - 게임기획및 프로그래밍 10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2 소프트웨어공학 영상처리및 응용 3 가상현실응용 9 콘텐츠기획 및개발 10 데이터베이스 설계 2 컴푸터구조 2,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3 사운드 프로그래밍 4 사용자 인터 페이스 설계 11 멀티미디어 시스템개론 2 그래픽기초 3 모바일 프로그래밍 8 XML 프로그래밍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웹프로그래밍 7 디지털디자인 기초 11 프로그래밍 기초Ⅱ 프로그래밍 기초Ⅰ 멀티미디어의이해 전공필수 전공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