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I 제어문과 루프문이란? 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의 이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14 가을학기 계산 입문 연습 #4 지도교수 : 박성우 조교 : 이다훈. Python 을 설치합시다.
Advertisements

1 강.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개요 -JDK 설치 -Path 설정 - 이클립스 설치 -ADT, SDK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C 5장. 제어문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Chapter 7. 조건문.
Chapter09 JavaScript 구구단표 만들기
Lesson 3. 입출력과 제어문.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3장선택과 반복.
9강.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I
25강. Security-I 보안 관련 프로젝트 생성 보안 관련 라이브러리 추가 보안 관련 설정 파일 만들기
6강. DI설정 방법 XML파일을 이용한 DI설정 방법 JAVA를 이용한 DI설정 방법 XML과 JAVA를 같이 사용
5강. DI활용 의존 관계 DI사용에 따른 장점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9강. MVC패턴을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III
22강. 파일 업로드 - 파일 업로드 라이브러리 설치 - 파일 업로드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12강. 액션태그 액션태그란? forward, include, param 태그 살펴보기
17강. 데이터 베이스 - I 데이터 베이스의 개요 Oracle 설치 기본적인 SQL문 익히기
6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16강. 추상클래스 - III - 자동차 옵션 제작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5강 예외처리 - 예외란? - 예외처리의 필요성 - 예외처리 문법 (try ~ catch) - 예외처리 문법 (throws)
3강_HTML 기본-II 리스트 태그 - ul,li,ol 표를 나타내는 태그 - table 이미지를 출력하는 태그 – img
26강. 포워딩(Forwarding) RequestDispatcher 클래스 HttpServletResponse 클래스
19강. 데이터 베이스 - III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 수정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28강_맵(Map) 맵을 이용하기 위한 설정 위치 추적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5강. FrontController 패턴과 Command 패턴
26강_CSS3 규칙 CSS파일 규칙 Lecturer Kim Myoung-Ho
23강. 트랜잭션(Transaction)-II
24강 API - III - Timer 클래스 - StringTokenizer 클래스 Lecturer Kim Myoung-Ho
3. while문 반복문의 종류 while 문 while( 조건식 )        문장;.
15강. 예외 페이지 예외 페이지의 필요성 page 지시자를 이용한 예외 처리 web.xml파일을 이용한 예외 처리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10강_CSS 속성-I CSS3 단위 url() display 속성 visibility 속성 opacity 속성
15강. 추상클래스 - II - 어린이집 아이들의 식대 계산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14강. 추상클래스 - I - 추상클래스의 이해 - 추상클래스가 필요한 이유 - 추상클래스의 문법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29강 JAVA 스레드 - 스레드란? - 멀티스레드 문법 - synchronized Lecturer Kim Myoung-Ho
7강_CSS 기본-II id(#) 와 class(.) tag,id, class 혼합 속성 선택자 후손 및 자손 선택자
7장. 다양한 형태의 반복문. 7장. 다양한 형태의 반복문 7-1 반복문이란? 반복문의 기능 세 가지 형태의 반복문 특정 영역을 특정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반복 실행하기 위한 문장 7-1 반복문이란? 반복문의 기능 특정 영역을 특정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반복.
11강_CSS 속성-II margin 및 padding 속성 box-sizing 속성 border 속성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Hello, Python! #2 <부제: 코딩은 혼자하는 것이다>
JAVA 프로그래밍 3장 제어문과 배열.
에어 조건문.
6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시작 객체지향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등장 배경과 이해 메소드의 이해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6 : 반복문 Choi Seong Yun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Chapter 03. 주석문과 제어문.
김선균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7th : 함수 - 김선균
5장 선택제어문 if 선택문 switch-case 선택문 다양한 프로그램 작성 조건 연산자.
5강. 배열 배열이란? 배열의 문법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레퍼런스의 이해 다차원 배열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7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본질 메소드 프로그래밍의 한계 객체의 개념 및 클래스의 이해
26강 JAVA Collections - I - 컬렉션이란? - JAVA도 결국 효과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
20강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 II - 난이도 있는 패턴 예제 - I Lecturer Kim Myoung-Ho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6장 JSP 페이지의 연산자, 제어문 및 한글처리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페이지에서 프로그램 로직코드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연산자와 제어문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한글처리를 전혀 지원하지 않는 톰캣을 위한 몇 가지 한글처리를 위한 코드에 대해 알아본다.
13강. Form 데이터 HttpServletRequest 어노테이션 데이터(커맨드) 객체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8장. 조건에 따른 흐름의 분기. 8장. 조건에 따른 흐름의 분기 8-1 흐름의 분기가 필요한 이유 상황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연성 부여 그림 8-1.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22강. 트랜잭션(Transaction)-I
SPL3D Printer If 조건문.
C++ 프로그래밍 기초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3장. 연산자.
7강. 생명 주기(life cycle) 와 범위(scope)
7장. 다양한 형태의 반복문. 7장. 다양한 형태의 반복문 7-1 반복문이란? 반복문의 기능 세 가지 형태의 반복문 특정 영역을 특정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반복 실행하기 위한 문장 7-1 반복문이란? 반복문의 기능 특정 영역을 특정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반복.
8장 선택 논리 II 1. 논리연산자 1.1 논리연산자 : AND (&&) 1.2 논리연산자 : OR (||)
제어문Control Statements
11강. static - static의 이해 - static과 객체와의 관계 - static의 장점과 단점
Presentation transcript:

4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I 제어문과 루프문이란? 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의 이해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blogstudy@naver.com

4-1. 제어문과 루프문이란? 제어문 - 어떤 상황을 판단하여 결과를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함. - 일상 생활에서 제어문의 필요성을 찾아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감기가 심하여 회사에 갈까? 말까? 회사에 출근하면 평소와 같은 회사 업무를 할 것이고, 회사에 결근을 하게 되면 그에 합당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다. 예를 들어 부장님의 잔소리 등등.. 루프문 일상 생활에서 반복적인 일이 많다. 예를 들어 연말연시에 지인들한테 우편을 보낼 때 보내는 사람 주소를 반복해서 봉투에 기입해야 한다. 또는 겨울철 김장을 할 때 절인 배추에 김치속을 반복적으로 넣어야 한다. 더욱 간단하게는 구구단을 보더라도 어떤 규칙에 의해 반복적인 연산을 한다. 프로그래밍에서도 반복적인 작업이 상당히 많이 발생되어 진다. 이러한 반복적인 행위에 대해서 루프문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

4-2. 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의 이해 제어문의 기초이자 가장 많이 사용되는 if문(4_2_ex1_if)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 같은 제어문의 대표적인 if문입니다. 단어 그대로 만일 ~ 한다면…. 으로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해당 프로그램이 수행 된다. If문과 더불어 많이 사용되는 if ~ else (4_2_ex1_ifelse) If문이 단순하게 판단하고 만다면, if ~ else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true or false를 판단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여러 가지 상황에 분기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에 많이 쓰인다. If문과 더불어 많이 사용되는 if ~ else if (4_2_ex1_ifelseif) 다양한 조건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 할 경우 사용한다. 사용자로부터 국어, 영어, 수학 점수를 입력 받아, 각 과목별 점수가 평균 이상인지 이하인지 구해보자(4_2_ex4_ave)

4-2. 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의 이해 If문의 친구이면서 다소 잘난 척 뻐기는 swich문 switch문은 if ~ else if의 친구 입니다. If ~ else if보다 가독성 면에서 좋아 인기가 놓습니다. switch문을 잘 사용하면, 초급 개발자 일지라도 약간은 뻐길 수 있겠죠… ㅎㅎ(물론 농담 입니다.) Swich문 문법 예제 : 4_2_ex5_switchEx

4-2. 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의 이해 루프(loop)문의 대표 for문 미리 설정된 횟수 만큼 반복적으로 수행. for문 문법 예제 : 4_2_ex6_forEx for문에서 break;문 활용 switch문에서 살펴보았던 break; 키워드를 for문에도 적용할 수 있음. Break문을 만나면 switc문에서와 동일하게 for문을 빠져 나옴. 예제 : 4_2_ex7_forBreakEx Break키워드와 함께 continue키워드도 알아 두자. - continue : continue를 만나면 루프문은 무조건 위로 올라가 진행 됨 for문을 이용한 예제들 - 1에서 10까지의 합을 구해보자 - 1에서 10까지의 숫자 중 짝수 또는 홀수들의 합을 구해보자. - 구구단을 만들어 보자.

4-2. if문, switch문, for문, while문 의 이해 예제 : 4_2_ex11_whileEx 예제 : while문을 이용하여 1에서 100까지의 숫자 중 3의 배수 합을 구해보자. (4_2_ex12_while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