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iere의 개요 Adobe사에서 제작한 동영상 편집 소트프웨어로 비디오와 오디오 편집뿐만 아니라 애니매이션, 사진 및 그래픽 등을 동영상에 첨가하여 결합된 형태인 디지털 무비(Digital Movie)를 제작하는 프로그램 Premiere는 원래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인데, 1991년 12월 1.0 버전이 처음 발표된 이래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었다. 1994년 1월에는 윈도우용 1.1 버전이 PC사용자들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그 동안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 및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현재 5.1이 출시된 상태
Premiere의 주요 기능 동영상 편집 기능 : 사용자가 편집한 내용에 대해서 즉시 변경하고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능의 편집 윈도우 및 툴의 지원으로 보다 쉽고 강력하며 정확한 동영상 편집 기술을 지원한다. 특수효과 기능 : 트위스팅(Twisting), 확대/축소(Scaling), 회전(Rotation), 디스토션(Distortion), 모핑(Morphing)효과 등을 이용하여 정지화상이나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비디오 조합 및 출력기능 : QuickTime과 Microsoft Video for Windows동영상 형식을 지원하며 Adobe Photoshop으로 동영상을 보내거나(Export) 가져올(Import)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 기능 : 동영상 제작 시 사용되는 비디오 클립(Video Clip)이나 오디오 클립(Audio Clip)등을 탐색기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지닌 윈도우에서 한번에 정렬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단위로 저장하고 관리 할 수 있다.
Premiere 실습(기초) 정지화상(Still Image)로 무비(Movie)생성하기 [File] → [New] → [Project] 원하는 설정을 한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일반적으로 초기설정(Default)를 그대로 사용한다.
Premiere 실습(기초) [File] → [Import] → [Folder]에서 무비파일로 만들 정지화상들을 불러 온다. 가져올 정지화상들이 저장된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파일로 하나씩 지정해도 상관없다.
Premiere 실습(기초) Project Window에 선택한 폴더가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Premiere 실습(기초) 아이콘 부분을 Timeline Window의 Video…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기초) 오디오 파일을 추가한다. [File] → [Import] → [File] 원하는 오디오 파일을 선택하고 [OK]버튼을 클릭한다. Project Window에 오디오 파일이 추가되어 나타난다.
Premiere 실습(기초) 오디오 파일의 아이콘을 Timeline Window의 Audio 1 트랙으로 드래그한다.
Premiere 실습(기초) 만들고자 하는 비디오의 길이에 맞추어 Work Area Bar를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기초) 새로운 무비파일을 생성시키기 위해 [File] → [Export] → [Movie] 메뉴를 선택한다. 대화상자 우측 아래 부분의 [Settings] 버튼을 눌러 File Type, Range, Export Video, Export Audio 부분에 대해 원하는 설정을 한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Premiere 실습(기초) 무비파일이 생성되는 동안 Exporting 박스가 진행상황을 보여준다. 생성이 완료되면 비디오 클립을 보여 주는 Clip Window가 나타난다.
Premiere 실습(기초) 무비 파일에서 오디오 추출하기 [File] → [New] → [Project]
Premiere 실습(기초) 작업 대상이 되는 무비 파일을 연다. 원하는 무비파일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Premiere 실습(기초) 비디오 아이콘을 Timeline Window의 Video…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기초) Timeline Window의 상단에 Work Area Bar를 클립의 끝 프레임까지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기초) [File] → [Export] → [Audio]메뉴에서 저장될 오디오 파일 이름을 지정한다. File Type 항목에서 ‘Windows Waveform’으로 지정한 후 [OK]버튼을 누른다.
Premiere 실습(기초) 무비 파일의 사운드 바꾸기 [File] → [New] → [Project]
Premiere 실습(기초) [File] → [Import] → [File] 메뉴를 선택해서 작업 대상이 되는 무비 파일을 연다.
Premiere 실습(기초) 비디오 아이콘을 Timeline Window의 Video… 트랙으로 드래그한다.
Premiere 실습(기초) Audio 부분을 Selection Tool을 사용하여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다. 키보드의 Delete 키나 [Edit] → [Clear] 메뉴를 선택하여 오디오를 제거한다.
Premiere 실습(기초) [File] → [Open] 메뉴를 선택해서 교체할 오디오 파일을 불러온다.
Premiere 실습(기초) 오디오 클립이 Monitor Window의 Source View에 나타난다.
Premiere 실습(기초) 이것을 Timeline Window의 Audio 1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기초) TimeLine Window의 상단에는 Work Area Bar를 제작하기 원하는 비디오 클립의 끝 프레임까지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기초) [File] → [Export] → [Movie] 메뉴를 선택해서 만들어질 무비의 경로와 파일을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Premiere 실습 비디오에 필터 기능 적용하기 [File] → [New] → [Project]
Premiere 실습 [File] → [Open] 메뉴를 선택해서 비디오 파일을 불러온다.
Premiere 실습 Monitor Window의 Source View에 불러온 비디오가 나타난다.
Premiere 실습 비디오 클립을 Timeline Window의 Video 1A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 Timeline Window의 Video… 트랙에 있는 클립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Filters…]를 선택한다.
Premiere 실습 다음과 같은 필터 목록이 존재하는 Filters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Premiere 실습 좌측의 Available 박스에 나타난 목록 중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필터를 선택한다.
Premiere 실습 [Add]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박스에 추가 되면서 선택한 필터의 Setting 대화상자가 표시된다. 원하는 설정을 한 후 [OK] 버튼을 클릭하면 필터 설정을 완료하게 된다.
Premiere 실습 TimeLine Window의 상단의 Work Area Bar를 제작하기 원하는 비디오 클립의 프레임까지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 [File] → [Export] → [Movie] 메뉴를 선택해서 만들어질 무비파일을 설정한다. Work Area Bar를 드래그 했으며 Settings에서 Range가 Work Area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Exporting 시킨다.
Premiere 실습 비디오에 트랜지션(Transition) 효과 적용하기 [File] → [New] → [Project]
Premiere 실습 [File] → [Open] 무비 파일을 연다.
Premiere 실습 Monitor Window의 Source View에 불러온 비디오가 나타난다.
Premiere 실습 비디오 클립을 Timeline Window의 Video 1A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 [File] → [Open] 메뉴를 선택하고 또 다른 비디오 파일을 불러온다.
Premiere 실습 두 번째로 불러온 비디오 클립이 Monitor Window Source View에 나타난다.
Premiere 실습 두 번째 비디오 클립을 Timeline Window의 Video 1B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Selection tool을 선택하고 옮기려는 비디오를 클릭하고 드래그 하면 된다.
Premiere 실습 작업 윈도우에 Transition Palette가 없는 경우 [Windows] → [Transition]메뉴를 선택한다.
Premiere 실습 Transition Palette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다. 여기서는 Barn Doors트랜지션을 선택한다.
Premiere 실습 선택한 아이템을 Timeline Window의 Transition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이때 두 영상이 겹치는 부분에 아이템을 위치 시킨다.
Premiere 실습 트랜지션 아이템을 더블 클릭하여 아이템의 세부 설정 대화상자를 연다.
Premiere 실습 세부 설정 대화상자의 좌측 밑 부분의 Show Actual Sources 항목을 선택하면 실제 작업하는 무비 파일들의 변환 모습을 볼 수 있다. 원하는 설정을 한 후 [OK] 버튼을 클릭하면 트랜지션 설정을 완료하게 된다. 무비 파일 생성과정은 앞에서 했던 것과 동일하다. 현재까지 작업한 결과를 보기 위해 미리보기 기능을 실행 시킨다. [Project] → [Preview]
Premiere 실습 Fade In/Out 효과 만들기 [File] → [New] → [Project]
Premiere 실습 [File] → [Open]으로 무비 파일을 연다. Monitor Window의 Source View에 불러온 비디오가 나타난다.
Premiere 실습 비디오 부분을 Timeline Window의 Video 2 트랙으로 드래그 한다.
Premiere 실습 Timeline의 Video 2 트랙 좌측에 있는 삼각형을 클릭한다. 트랙 아래에 붉은색의 강약 조절 라인이 나타난다.
Premiere 실습 강약 조절 라인의 적절한 위치에 몇 개의 점을 클릭하여 삽입한 다음 마우스로 다음과 같이 드래그하여 조절한다.
Premiere 실습 오디오 트랙도 마찬가지로 비디오 클립과 비슷하게 강약 조절 라인을 마우스로 드래그 한다. Work Area Bar로 영역을 지정하고 무비 파일을 Export한다.
Premiere 실습 자막 넣기 [File] → [New] → [Project]
Premiere 실습 [File] → [Open] 메뉴를 선택하고 비디오 파일을 불러온다.
Premiere 실습 비디오 파일을 Video 1로 드래그한다.
Premiere 실습 [File] → [New] → [Tilte]을 선택하여 Title 편집기를 띄운다.
Premiere 실습 타이틀 편집기의 희색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Title Window Options…]를 선택한다.
Premiere 실습 옵션에선 비디오 크기에 맞게 Drawing Size를 조절한다.
Premiere 실습 아이콘을 클릭하고 원하는 Title을 입력한다.
Premiere 실습 마우스를 아무데나 클릭하여 같이 모드를 바꾸 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폰트와 사이즈를 바꾼다.
Premiere 실습 타이틀 편집이 끝나면 타이틀 편집 윈도우의 흰 바탕을 드래그 하여 Video 2트랙으로 옮긴다.
Premiere 실습 타이틀을 드래그 하면 타이틀을 저장하라는 대화상자가 뜨고 타이틀을 저장하면 프로젝트 구성 대화상자에 타이틀 파일이 import된다.
Premiere 실습 타이틀을 드래그 했으면 타이틀의 길이를 원하는 만큼 늘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