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ective Computing 산업 정보 시스템 공학과 20011834 임지택
목 차 감성이란? 감성 공학과 감성 컴퓨팅 Application
감성이란? 3
감성(affect, 感性) 知, 情, 義 중 情에 해당하는 기능 여러 가지 다양한 개념들이 섞여 있는 심리적인 체험 개성 감성affect 정취 Sentiment 정서 emotion 인상 impression 개성 personality 기본 감성 부가적 감성
정취(Sentiment, 情趣) 기분, 분위기 미약하지만 상대적으로 정서보다 훨씬 더 오랜 기간 지속되는 감성 특정 내용, 대상과 관련 없는 막연한 신체적 생리상태에 대한 감각 5
정서(Emotion, 情緖) 감성을 구성하는 핵심요소이면서 복잡 요소 비교적 단시간 동안의 특정 대상에 대해서 가지게 되는 감성을 의미 (Cacioppo and Garder 1999) 6
정서(Emotion, 情緖) 정서(Emotion, 情緖) 각성된 졸리운 유쾌한 불쾌한 비참함 흥미진진한 우울한 나른한 (Ekman 1999) Distincitiveness & Responsiveness Rusell 1980 7
정서(Emotion, 情緖) 낙관 계면쩍음 복종 경외 실망 가책 경멸 공격성 8
인상(Impression, 印象) 세상의 대상물에 의해 생체에 각인되는 변화로써 어떤 대상물에 대해서 처음으로 마음에 나타나는 각성 마음에서 다시 재생 정서 어떤 특정 대상을 보고 단시간 내에 느끼는 감성이지만 정서로의 관념화가 되지 않은 상태 환경, 개성에 따라 다양 밝음,긴장감, 강렬함, 깔끔함, 고급스러움, 친근함, 깜찍함, 다채로움, 간결함, 고전적임, 미래적, 신비함, 희망적, 코믹함, 촌스러움……. 9
개성(Personality, 個性)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인상 인간과 관련된 특성 변수들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 개념 대상의 확대 특정 내용, 대상과는 관련 없는 막연한 신체적 생리 상태에 대한 감각 세련된 개성, 자유분방한 개성, 소박한 개성, 분석적인 개성, 권위적인 개성, 혼합된 개성…… 10
Affective Computing? 11
Affective Computing 감성공학 : 감성을 응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분야. 물리적 편리성 정서적 충족 무형적 환경 기술 삶의 질 목적 유형적 환경 감성 인간 설계 적응 12
Affective Computing 기존의 기술들의 경우 감성적인 부분이 고려되지 않고 사용성이나 유용성만을 고려해 문제점을 야기 기술들의 디자인에서 감정과 인식의 사이에서 적당한 균형을 통해 사람과 같은 감성을 가지고 이성과 감성의 균형을 맞춘 결과를 표현하고자 함 사용성 유용성 감성 단방향(높은 사용성 = good) 양방향(높은 감성 = good) 동질적인 개념 이질적인 개념 절대적인 기준이 중요함 절대적인 기준보다 상대적인 충실도가 더 중요한 역할 13
Affective Computing Emotion 또는 다른 감성과 관련된 현상들이 관련이 있거나, 기인하거나, 중요한 영향을 주는 컴퓨팅 combines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with psychology, cognitive science, neuroscience, sociology, education, psychophysiology, value-centered design, ethics, and more. 14
Application 기계의 학습과 의사 결정을 위한 감성인지 소비자의 선택을 예측하기 위한 감성인지 (Affective-Cognitive) 제품 평가 Emotion Communication in Autism EyeJacking: See What I See 시장 예측을 위한 예측 game(시장 공유의 경험) 15
Application 소비자의 선택을 예측하기 위한 감성인지 (Affective-Cognitive) 제품 평가 대상선정 및 아이템/카테고리 분류 1차 감성어휘 추출 SD척도를 통한 1차 감성 평가실험 요인분석을 통한 2차 감성어휘 추출 SD척도를 통한 2차 감성 평가실험 수량화 I류를 이용한 감성평가 결과 분석 16
Application 17
감성 인식용 웨어러블 컴퓨터들 MIT 키스멧의 감성 표현 The Blood Volume Pressure (BVP) earring Galvanic Skin Response (GSR) rings and bracelet Galvanic Skin Response (GSR) shoes
감성지능형 합성 캐릭터 Swamped 행복한너구리 좌절한너구리 ALIVE 프로젝트 가상공간의 캐릭터와 인간의 상호 작용
Application 20
Application 21
미래에는 ? 유비쿼터스 사회 가상 현실 – 스포츠, 게임, 의학, 건설, 자동차… 22
Q & A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