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원 02 ]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3. 메소드와 변수 SCJP 자격증 프로젝트 발표자 : 최선웅. 1. 메 소 드 개 념 2. 메 소 드 양 식 3. 메 소 드 변 수 4. 메 소 드 예 제 5. 참 고 문 헌 / 자 료 목 차.
Advertisements

파이썬 (Python). 1 일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2 일 : 객체, 문자열 3 일 : 문자인코딩, 정규표현식, 옛한글 4 일 : 파일 입출력 5 일 : 함수와 모듈 6 일 : 원시 말뭉치 다루기 실습 7 일 : 주석 말뭉치 다루기 실습 8 일 : 웹 데이터로.
Python Ch.06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라즈베리 파이 배포본들은 일반적으로 파이썬과 파이썬 3 의 IDLE 파 이썬 개발 도구를.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1/29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수 없는 다양한 기호와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또한 블록으로 영역을 설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블록 으로 설정된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잘라내고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도 알아보자. 02_ 문서의 입력과 편집.
6 장. printf 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printf 함수 이야기 printf 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 예제 printf1.c 참조 printf 는 특수 문자 출력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의 미 \a 경고음 소리 발생 \b 백스페이스 (backspace)
1 08 배열. 한국대학교 객체지향연구소 2 C 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2 nd Edition 배열  동일한 자료유형의 여러 변수를 일괄 선언  연속적인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MS 워드 2007 기초 사용법 MS 워드 2007 시작하기와 종료 MS 워드 2007 화면의 구성요소 MS 워드 2007 단축키 ( 기초 ) MS 워드 2007 표 그리기 MS 워드 2007 화일변환.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우균, 창병모 © 우균, 창병모.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C++ 프로그램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제 08 장 자바 빈즈 학기 인터넷비즈니스과 강 환수 교수.
제 6장. 생성자와 소멸자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Lesson 9. 예외처리.
5장. 참조 타입.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Chapter 03 C 언어 개요.
Power Java 제4장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자바 5.0 프로그래밍.
6장. printf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Java 6장. 클래스 : 속성 public class SumTest {
10장. 예외처리.
자바 5.0 프로그래밍.
C 2장. C 프로그램 시작하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Method & library.
JA A V W. 03.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장. 변수와 타입.
Part 4 클래스 라이브러리 Chapter 10 : 다중 스레드 Chapter 11 : 패키지와 주요 클래스
자바 5.0 프로그래밍.
자바 가상 머신 프로그래밍 Chap 10. 자바 컴파일링의 안쪽 ② Pslab 오민경.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Chapter 02. 자바 기본 문법.
문자열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5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3 : 변수와 자료형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 단원 04 ] 반복과 배열.
2부 기본 구조 2부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구조인 변수, 자료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논리, 배열 등에 관해 설명합니다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제 15 강 문자와 코드 shcho.pe.kr.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클래스 : 기능 CHAPTER 7 Section 1 생성자(Constructor)
Lecture 02 프로그램 구조 및 문법 Kwang-Man Ko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Lecture 04 객체지향 페러다임 Kwang-Man Ko
Chapter 02 C# 기본 01 기본 용어 06 증감 연산자 02 출력 07 자료형 검사
Chapter 10 데이터 검색1.
함수, 모듈.
Numerical Analysis Programming using NRs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2.가상머신의 탐험 도구, Oolong에 대하여 ps lab 김윤경.
1.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2. auto, register 3. static,extern 4. 도움말 사용법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프로그래밍 개론 Ⅰ 제 1장 . 서론 ②.
6 객체.
Presentation transcript:

[ 단원 02 ]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학습목표 자바의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위한 다음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자바 클래스 구조, 필드와 메소드 패키지, 메소드 구현과 호출 키워드와 식별자, 문장과 주석 자바의 자료형과 변수 선언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자바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크기 자바의 참조 자료형 분류 자바의 상수와 그 표현 방법 변수 선언과 초기화 방법 소속변수와 지역변수의 구분과 초기화 자바 프로그램에서 입력과 출력에 다양한 자료형을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Scanner를 이용하여 정수, 실수, 문자열과 같은 다양한 자료형의 입력 메소드 print()와 println()을 이용하여 정수, 실수, 문자열과 같은 다양한 자료형의 출력 메소드 printf()와 format()에서 형식 지정자 지정 방법 메소드 printf()와 format()을 이용하여 정수, 실수, 문자열과 같은 다양한 자료형의 출력

1. 자바 구조와 문장

자바 클래스와 패키지 클래스 패키지 자바의 프로그램 단위 관련된 다양한 자바 클래스들이 모여있는 폴더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p32 자바 클래스와 패키지 클래스 자바의 프로그램 단위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소스로 구성 - > 객체를 만드는 기본 프로그램 클래스 이름 이후에 중괄호의 블록으로 구성 클래스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첫 글자를 대문자로 하는 것을 권고) public class 인 경우 반드시 파일 이름과 일치 패키지 관련된 다양한 자바 클래스들이 모여있는 폴더 package 문장으로 패키지를 생성 package 문장은 자바 소스에서 맨 앞에 위치 패키지 이름에서 마침표(.)를 이용하여 하부 폴더를 정의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자바 클래스 생성 대화상자와 소스 패키지와 네임

자바 클래스 구조 필드와 메소드 클래스 내부는 필드(field)와 메소드(method)로 구성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자바 클래스 구조 필드와 메소드 클래스 내부는 필드(field)와 메소드(method)로 구성 필드는 소속변수(membered variables)라고도 하며 메소드는 절차지향 언어(procedural language)에서 말하는 함수와 같은 기능을 수행 main() 메소드는 특별한 메소드로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문장이 기술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실습예제 2-1

자바의 다양한 실행 방법 메뉴 아이콘 단축키 메뉴 [Run As/Java Application]으로도 실행 가능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자바의 다양한 실행 방법 메뉴 메뉴 [Run As/Java Application]으로도 실행 가능 주 메뉴 [Run/Run], [Run/Debug]으로도 실행 아이콘 도구상자에서 [Run] 아이콘 선택 또는 [Run] 아이콘의 아래 화살표를 눌러 이전에 실행된 클래스를 선택하여 실행 단축키 간단히 단축 키 [F11] 또는 [Ctrl]+[F11]

이클립스 단축키 [Ctrl]+[Shift]+[L] [Ctrl] + [Space] 키 활용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이클립스 단축키 [Ctrl]+[Shift]+[L] 다양한 단축 키 참조 방법 주 메뉴에서 [Help/Key Assist…]의 선택으로도 가능 [Ctrl] + [Space] 키 활용 도움 코드가 표시 표준출력을 위하여 간단히 sysout을 입력한 후 [Ctrl]+[Space] 단축 키를 누르게 되면 문장 System.out.println();이 완성 [Ctrl]+[Shift]+[F] 단축 키 소스의 들여쓰기 등 포맷(format)을 정리

키워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법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로 사용하기 위해 미리 정의해 놓은 단어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키워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문법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로 사용하기 위해 미리 정의해 놓은 단어 키워드는 예약어(reserved word)라고도 함

식별자(1) 식별자(identifiers) 프로그래머가 정의하여 사용하는 단어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식별자(1) 식별자(identifiers) 프로그래머가 정의하여 사용하는 단어 대표적인 식별자로는 클래스 이름, 변수 이름과 함수 이름 등

식별자(2) 식별자 구성 문자 식별자는 대소문자 알파벳, 숫자(0~9), 밑줄(_), 달러 기호($)로 구성 규칙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식별자(2) 식별자 구성 문자 식별자는 대소문자 알파벳, 숫자(0~9), 밑줄(_), 달러 기호($)로 구성 규칙 ① 키워드는 식별자로 이용할 수 없다 즉 키워드 byte, case 등은 식별자가 될 수 없다. ② 식별자의 첫 문자로 숫자가 나올 수 없다. 즉 77fortran, 2020year 등은 식별자가 될수 없다. ③ 식별자는 대소문자를 구별 변수 Count, count, COUNT는 모두 다른 변수로 취급 중간에 공백space 문자가 들어갈 수 없다. ④ 자바는 유니코드를 지원하므로 식별자로 한글을 이용 가능 실무 프로그램에서 한글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주석 주석(comments) 주석 // 블록 주석 /* … */ 프로그램 내용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설명문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주석 주석(comments) 프로그램 내용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설명문 주석 // 한 줄 주석으로 // 이후부터 그 줄의 마지막까지 주석으로 인식 블록 주석 /* … */ /*은 주석 시작을 표시하며 */은 주석 종료를 표시 주석은 여러 줄에 걸쳐 주석을 사용 가능 프로그램의 처음 부분에는 작성자와 소스파일관련 정보를 주석으로 처리

문장과 블록 문장 블록 프로그램에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최소 단위 문장은 세미콜론 ;으로 종료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문장과 블록 문장 프로그램에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최소 단위 문장은 세미콜론 ;으로 종료 블록 중괄호를 사용하며 여러 문장으로 구성 클래스 정의 또는 메소드 정의에 사용 사용자가 임의로 블록을 구성 가능

들여쓰기 인덴테이션 클래스 정의에서 필드나 메소드의 첫 글자는 탭(tab)만큼 들여 쓰는 방식 Section 1 자바 구조와 문장 들여쓰기 인덴테이션 클래스 정의에서 필드나 메소드의 첫 글자는 탭(tab)만큼 들여 쓰는 방식 블록의 첫 문장은 메소드 헤드 문장에서 탭만큼 다시 들여 써야 함 프로그램 작성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코딩 방식

2. 자료형과 변수 www.woori.ac.kr

자바의 자료형 기본형 참조형 변수의 저장 공간에 값 자체가 저장 변수의 저장 공간에 참조 값이 저장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p44 자바의 자료형 기본형 변수의 저장 공간에 값 자체가 저장 참조형 변수의 저장 공간에 참조 값이 저장 참조형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자료형 크기 정수와 실수를 표현하는 자료형이 다양한 이유 그 표현 범위가 다르기 때문

상수와 표현 상수(literals) 정수 상수 소스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값 10, 24.3과 같은 수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상수와 표현 상수(literals) 소스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값 10, 24.3과 같은 수 자바는 흥미롭습니다.”와 같은 문자열 정수 상수 숫자 앞의 0(zero)은 8진수 0x또는 0X는 16진수 0b1010은 이진수 표현 방법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상수 실습예제 2-3

특수문자 \ 이용 유니코드 지원 인쇄할 수 없는 문자나 특수한 문자를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특수문자 \ 이용 인쇄할 수 없는 문자나 특수한 문자를 표현하고자 하는 경우 역슬래쉬(\)를 쓰고 문자나 숫자를 써서 표현 유니코드 지원 한글문자 ‘가’는 유니코드 표현 방식인 ‘\uac00’으로 표현 가능

변수 선언와 초기화 변수 선언 초기 값 지정 변수(variables) 자료 값을 저장하는 공간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변수 선언와 초기화 변수 선언 변수(variables) 자료 값을 저장하는 공간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변수 선언(variables declaration) 과정이 필요 초기 값 지정

소속변수와 지역변수 자바의 변수 소속변수 지역변수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소속변수와 지역변수 자바의 변수 지역변수(local variables)와 소속변수(membered variables)로 나눔 소속변수 클래스 내부에 소속된 변수로서 대부분의 메소드에서 사용 필드(field)라고도 부름 지역변수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되는 변수로 선언 선언된 이후 메소드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

변수의 기본 값 소속 변수의 기본 값 지역변수의 초기 값 미지정 오류 선언 만으로 다음 값을 가짐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변수의 기본 값 소속 변수의 기본 값 선언 만으로 다음 값을 가짐 지역변수의 초기 값 미지정 오류 필드와 달리 지역변수는 변수 선언 시 초기 값을 저장하지 않고 사용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 그러므로 지역변수는 선언 후 사용 전에 반드시 초기 값을 저장한 후 사용

Section 2 자료형과 변수 필드와 지역변수의 초기 값 실습예제 2-6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www.woori.ac.kr

클래스 Scanner(1) 키보드로 부터 다양한 자료 값을 입력하려면 -> 클래스 java.util.Scanner를 사용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p54 클래스 Scanner(1) 키보드로 부터 다양한 자료 값을 입력하려면 -> 클래스 java.util.Scanner를 사용 콘솔 입력을 위한 객체 input을 만들어서 Scanner 클래스(=input 객체)에 있는 next() 메소드를 이용하여 변수 name에 저장!!

클래스 Scanner(2) Scanner의 다양한 메소드 메소드 nextInt(2) 8진수는 nextInt(8)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클래스 Scanner(2) Scanner의 다양한 메소드 메소드 nextInt(2) 콘솔로부터 다음 토큰인 정수를 이진수로 입력 받아 int형으로 반환 8진수는 nextInt(8) 16진수는 nextInt(16)

Scanner를 사용한 다양한 자료형의 입력 실습예제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Scanner를 사용한 다양한 자료형의 입력 실습예제 2-7 클래스 java.util.Scanner 객체는 사용자가 콘솔에 입력하는 값을 공백문자와 함께 [‘\t’, ‘\f’, ‘\r’, ‘\n’]으로 구분하여 입력

콘솔 입출력 클래스 System의 필드 out, in, err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콘솔 입출력 클래스 System의 필드 out, in, err 콘솔(console)에 표준 출력(standard output)하기 위해 클래스 System의 필드 out을 사용 소속변수 out은 static한 필드이므로 그대로 System.out을 사용 가능

출력을 위한 다양한 메소드의 이용 System.out.print(), println()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출력을 위한 다양한 메소드의 이용 System.out.print(), println() System.out.printf(), format()

메소드 printf()의 형식 지정자 형식 지정자는 %로 시작하며 출력될 종류를 지정하는 변환 문자로 구성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메소드 printf()의 형식 지정자 형식 지정자는 %로 시작하며 출력될 종류를 지정하는 변환 문자로 구성

메소드 printf( )와 format( )의 사용 실습예제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메소드 printf( )와 format( )의 사용 실습예제 형식 지정자 구조

import 문장 java.lang을 제외한 모든 패키지 import 문장 클래스 이름 앞에 모두 패키지 이름을 기술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import 문장 java.lang을 제외한 모든 패키지 클래스 이름 앞에 모두 패키지 이름을 기술 import 문장 패키지 이름 제거 가능

Section 3 자료의 입력과 출력 www.woori.ac.kr

지금부터 자바를 확실히 자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