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론 현세천국 심령천국 천년왕국 영생천국 천국이라 하면 육신의 장막을 벗은(죽음)후 가는 곳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보다 광의 적인 표현을 한다면 천지만물의 주재이신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가 천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천국이란 현재와 내세의 천국으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창세기 1~2 장, 시편 19 장 1-6 절. 어, 이건 뭐지 ? -_-;; 그리스도교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불교 ? 스피노자 (?)
Advertisements

2007 사목교서.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생명을 선포하는 교회 ” - 교구 사목 목표 -
마태복음 25 장은 종말장임 양 영생에 들어감 천국 염소 영벌에 들어감 지옥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 과 염소를 분별 하는것 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 소는 왼편에 두리라 마 25:33 절 양 양 구원받을 성도를 의미함 구원받지.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출 [출 27:1-2] 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 규빗 광이 오 규빗의 단 을 단 을 만들되 네모 반듯 하게 하며 고는 삼 규빗으로 하고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놋으로 쌀지며.
10 월 7 일 청년부가 섬기는 열린 찬양 예배 핸드폰 전원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1. 우측 상단 폰트는 네이버에서 무료 다운로드하는 나눔 글꼴 입니다 ( 본문은 다음 무료 폰트 ) 2. 우측 상단은 찬양의 첫 페이지만 기입 3. 글간격 조정하여 어절 기준으로 줄이 변경되도록.
제자들의 발자취 - 수리아의 안디옥Ⅰ 본문 행 11: 그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하는데 20.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93. 새해(1).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 두 가지 의 > 우리가 실패한 이유
예수사랑 하심은 성경에서 배웠네 우리들은 약하나 예수권세 많도다
요한복음 3:16.
하나님의 말씀 죄에 대하여라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한복음 16장 9절 말씀 -아멘-
성 시 교 독 76. 요한복음 1장.
99. 나라 사랑 1.
가정예배를 통해 자녀에게 축복이 흐르게 하라.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찬양 드려요.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47. 시편 105편.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91. 성찬 1.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102. 나라 사랑 4.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시편 33편 1절 말씀 -아멘-
108. 임직식 2.
89. 세례(침례) 2.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설교 송, 하나님 말씀은 하나님 말씀은 능력이 있어요 좌우에 날이 선 검과도 같아요 우리의 심령을 찔러서 쪼개어
우리는 누구를 만나야 하나요? 만남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남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시편 136편 1절 말씀 -아멘- 여 호 와 께 감 사 하 라 그 는 선 하 시 며 그 인
109. 헌당예배.
113. 자연과 환경.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제6과 종말론.
110. 선교주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8월 7일 학생회 예배 축복받은 아브라함 성경말씀: 창 22장 1-13절.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제1차 중국 청성연.
사랑의 확증 롬5:8.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하나님의 말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장 21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즐거운 암송시간.
NKFPC 금요 예배 2 / 4 / 2014.
요한계시록 (2) 요한계시록의 7가지 중점사항 Rev 2-0.
예수님 날 사랑하시니 난 정말 기뻐요 마음 가득 참 평안 늘 채워 주시고
교독문 134번 부활절(2).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무엇이 닮았나요?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밭 갈기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개인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열한 가지 방법을 구체적으로 세워 본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 자들이니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힘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영성이란 무엇인가 1. 일반적 의미 일반적으로 영성이란 자기가 가치있다고 여기는 정신 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드리고 그 정신을 추구하며 지적, 정서적 차원, 의지적 차원으로 통합되어진 살아가는 삶 의 방식 2. 기독교 영성 지 정 의를 통합 총괄하는 인간의 존재 본 바탕을.
기독교 세계관(Christian Worldview)의 이해
다시 사신 예수님!.
구원론 (1).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천국론 현세천국 심령천국 천년왕국 영생천국 천국이라 하면 육신의 장막을 벗은(죽음)후 가는 곳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보다 광의 적인 표현을 한다면 천지만물의 주재이신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가 천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천국이란 현재와 내세의 천국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구원론에 비추어 볼 때 구원 받은 한 사람의 삶의 양태를 천국으로 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천국론을 심령천국과 현세천국 영생천국이 있다. 그리고 이번에는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천년왕국에 관하여 공부하고자 한다.

천년왕국의 신학적 해석 1.전천년(Pre-millennialism) 2.후천년(Post millennialism) 천년왕국에 대한 학설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 무천년 학설 : 천년 왕국을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상징적 숫자로 해석한다. 두번째 후천년 학설 : 그리스도의 재림으로부터 소급한 천년동안 전세계가 복음화 되는 교회의 전성시대를 천년기로 해석한다. 후천년은 보수주의와 자유주의(이단)로 나뉘어 각기 다른 해석을 한다. 세번째 전천년 학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 후 천년동안 통치 한다는 해석이다. 역사적인 전천년설과 세대주의(이단) 전 천년설 입장이 있다. 최근에 이르러 전천년설을 인간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7단계로 구분하여 마지막에 천년 왕국이 이루어진다는 세대주의적 전천년설과 예수 그리스도의 공중재림과 지상재림을 구분치 않고 그리스도의 재림을 단회로 보는 역사적 전천년설로 구분하여 주장한다. 그러나 이같은 학설등은 성경에 부분적으로 묘사된 종말에 대한 계시들을 개인의 해석학적인 입장에 따라 해석하고 상호 연결하여 종말 사건의 전개 순서를 구성한 것으로 어떤 학설이 결정적으로 잘못 되었다거나 완전히 바른 주장이라고 말할 수 없다. 종말을 하나님 나라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지 않고, 인간 세상의 끝난 후에 다시 시작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심각한 오해가 발생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대 전제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재림(이때 완전한 완성)이 있은 후 영원한 천국으로 이루어진다. 3.무천년(A- millennialism)

전 천년설 1.역사적 2.세대주의

전천년설 Pre-millennialism (천년왕국 전 그리스도 재림) 천년왕국 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먼저 임하는 견해로서 그리스도의 재림 후 실제적인 천년 왕국이 실현되어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이 세상에서 천년 동안 왕노릇 한다는 견해이다. 천년왕국을 문자 그대로 해석한다. 역사적인 전천년 (J.A.뱅겔, J.P랑게, H.알포드, G.E.래드 Andrews)과 세대주의 전천년(불링거, 그래이, 블랙스톤, 라일리) 두 학설이 있다.

1.역사적 전천년설 Historical Pre-millennialism (7년 환란 후 그리스도 재림설) 전 천년설은 7년 환란후(전3년 반은 비교적 온건한 핍박, 후3년 반의 극심한 핍박있는데 교회도 이 환란에서 비켜갈 수 없음) 아마겟돈 전쟁이 있고 그리스도께서 재림한다는 학설이다. 재림후 성도의 육체적 부활, 예루살렘 재건 및 유대인의 회복, 의와 평화가 충만하고 땅의 과일은 풍부하며 이 때 사단은 천년동안 무저갱에 감금을 당한다. 천년왕국 끝에 곡과 마곡의 전쟁이 있은 후 흰 보좌 심판을 통하여 신자는 새하늘과 새 땅에서 영생을, 불신자는 죄의 심판을 받아 지옥에 떨어져 영벌에 처하게 된다.

역사적인 전천년 Historical- Pre millennialism (7년 환란후 재림학설) 아마겟돈전쟁 구약 시대 초 림 성육신 신약 시대 7년환란 시대 천지 창조 새하늘 새 땅 예 수 재 림 천년 왕국 백보좌 심판 신 자 불신자 곡과마곡전쟁 영원한 지 옥

2.세대주의 전천년 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 (7년 환란전 재림설)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은 7년 환란전 재림한다는 학설이다. 천지창조,구약시대, 그리스도의 성육신, 신약시대, 그리스도의 재림과 성도의 휴거(공중혼인잔치), 7년환란시대(적그리스도의 출현과 아마겟돈 전쟁과 유대인의 회개와 회복),그리스도와 성도의 지상재림,천년왕국시대, 곡과 마곡의 전쟁, 백보좌심판(신자와 불신자)이 있고 신자는 새하늘과 새 땅 불신자는 영원한 지옥에 떨어진다는 주장이다. 세대주의는 창조의 하루를 1천년으로 해석 6일을 6천년 7일째 안식일 천왕국으로 해석한다. 또한 아담에서- 아브라함2천년, 아브라함-예수님 2천년, 예수님 오신후- 2천년으로 해석 한다.

새대주의 전천년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 (7년 환란전 재림설) 공 중 재 림 천지 창조 구약 시대 예수 초림 신약 시대 공중 혼인잔치 성도 휴거 지상 재림 새하늘 새 땅 7년환란시대 천년 왕국 백보좌 심판 신자 불신자 영원한 지 옥 아마겟돈 곡과마곡

새대주의 전천년 Dispensational Pre-millennialism (7년 환란전 재림학설) 첫째날 천년 둘째날 천년 셋째날 천년 넷째날 천년 다섯째날 천년 여섯날 천년 일곱째날 천년 아담-아브라함 2천년 아브라함-예수 2천년 예수-AD2000 2천년 천년 왕국

후 천년설 천년왕국 후 재림설 1.보수주의 2.자유주의

후천년설 Post millennialism 천년기 후 재림설 천년을 상징적인 기간으로 보는 학설로 지상에서 천년 왕국이 이루어 진다고 주장한다. 즉 그리스도의 재림전에 전세계에 복음이 전파되어 세계 복음화가 이루어지고 인류 문화와 사회제도가 향상되어 졌을 때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심으로 세계종말이 온다는 학설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으로부터 소급한 천년동안 전세계가 복음화 되는 교회의 전성시대를 천년기로 본다. 후천년설은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후천년 학설로 나뉜다.

후천년설 Post millennialism (천년기 후 재림설) 천지창조 (구속의시작) 구약시대 예수초림 신약시대 (천년왕국) 7년 환란 예수재림 아마겟돈 곡과마곡 최후심판 천국 지옥

Conservative Postmillennialism 1.보수주의 후천년설 Conservative Postmillennialism (천년왕국 후 재림설) 보수주의 후천년 설 : 천년왕국을 천국으로 가는 역사의 한 단계로 생각하며, 천년 왕국 후 짧은 배교의 시기, 즉 선의 세력과 악의 세력간의 극심한 싸움의 시기를 거쳐 그리스도의 재림, 성도의 부활, 최후의 백보좌 심판으로 인류 역사는 마무리 될 것이라고 한다. 이 견해는 전반적인 성경의 가르침에 많은 모순점들을 안고 있다. *주장하는 학자는 어거스틴, Charles 핫지, 캠벨, B.B.워필트, 등

Conservative Post millennialism 1.보수주의 후천년설 Conservative Post millennialism 천지창조 구약시대 예수초림 신약시대 천년왕국 예수재림 백보좌 심판 새하늘 새 땅

Liberalistic Post-millennialism 예수 그리스도를 위대한 도덕가 생각한다. 예수의 교훈으로 세상이 점점 진화되어서 지상 낙원이 세워지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천년왕국이라고 한다. 천년왕국이란 용어를 곧 최후 지상낙원에 대한 상징적 용어로 사용한다. 2.자유주의 후천년설 Liberalistic Post-millennialism

자유주의 후천년설(Liberalistic Post-millennialism) 천지창조 구약시대 도덕가 예수등장 신약시대 지상도덕왕국건설 지상낙원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사회 발전과 문화의 향상과 과학의 발전을 통한 기독교적인 이상사회로서 인간의 점진적인 개혁에 의한 유토피아 건설 그리고 정치적 평화와 경제적 평등등 개인의 가치와 자유가 존중되는 지상낙원이 이루어지는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인간의 타락한 본성과 함께 이 땅의 모든 것들 또한 심판을 받게 된다고 성경은 밝히고 있으며 새 하늘과 새 땅에 관하여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무 천년설 초림-재림 완전적 상징적

무천년설 A - millennialism (상징적 의미의 해석) 성경의 천년을 문자적으로가 아닌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전 기간을 상징적, 완전적 의미의 기간으로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는 지상 역사가 종결되고 바로 영원한 세계로 들어간다는 학설이다. 무천년이라 해서 천년왕국이 없다는 해석이 아니다. 천년을 문자적이 아닌 상징적 의미로 해석하여 재림 전까지 그리스도께서 성도들과 더불어 이 세상에서 통치하는 전 기간을 바로 무천년 기간으로 이해하는 견해이다. Abraham Kuyper, Herman Bavinck, Louis Berkhof, Geerhardus Vos, W.Handrikson, L. Murray W.J Grier 등

무천년설 A - millennialism (초림 재림) 구약 시대 신약 시대 천지 창조 예수 재림 백보좌 심판 신 자 불신자 (초림 재림) 구약 시대 초 림 성육신 신약 시대 7년환란 시대 아마겟돈(곡과마곡)전쟁 천지 창조 새하늘 새 땅 예수 재림 백보좌 심판 신 자 불신자 영원한 지 옥

기독교 무엇을 추구하는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됨 (요17장) 기독교 무엇을 추구하는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됨 (요17장)

성도(聖徒)의 사명 하나님을 찬송(사랑) 이웃을 사랑 변화 성장 성숙 제자 말씀선포 전도 증인 (4) (1) (2) (3) 성도의 사명 성도에게는 주어진 권세가 있고 권세에는 반드시 사명이 따른다. 권위에는 주어진 권위(position authority)와 스스로 쌓아 올리는 권위(personal authority)가 있다. 선택 없이 주어진 것에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절대적인 것이다(물, 공기,태양 지구/ 부모, 자녀). 1.하나님의 영광 즉 찬송을 위해 존재한다. :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 백성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곧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라”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는 예배의 사명이 있다. 2.이웃 사랑 :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일4:9) 여기서 이웃은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가 된 성도들과 또한 불가시적인 성도 즉 전도 대상자들을 말한다. -가장 가까운 가족들부터 ->이웃으로/ 사랑은 먼저 표현하고 –힘들고 어려울 때 먼저 다가가는 것이다. -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주는 것, 순종을 강요는 사랑이X 사랑이란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다려 주는 것, (고전13장) ‘사랑은 언제나…’ (벧전3:7)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사랑이란 작지만 친절과 배려하는 행동들이 쌓이고 쌓여서 이루어지는 것. 3.변화 성장 성숙 제자 : 제자도의 제1원리는 겸손하게 배우는 것이다. 제 2원리도 제3의 원리도 겸손하게 배우는 자세이다. 인간은 누구에게나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다. 뿐만 아니라 거듭난 영혼이 변화 성장 성숙해야 한다. (엡4: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4. 말씀선포 전도 : “너는 때를 얻든지 얻지 못하든지 말씀을 전파하라”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 (4) 말씀선포 전도 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