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7 강. 인터페이스 – I - 인터페이스의 이해 - 인터페이스의 문법 - 다형성이란 ?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Advertisements

Windows Function Windows XP Windows 7 Windows 8 FREE 조장 : 김동환 조원 : 전태우
베플리-T 2.8 설치 매뉴얼 1. 윈도우 XP에서 설치하기 p.2
28강 JAVA 입출력(I/O) 알아보기 - 입출력(I/O) 이란? - JAVA 입출력 API(Input~, Output~)
新 연구관리 프로그램 SAP 설치 안내 1. SAP GUI 7.3 설치 2전자증빙 솔루션 설치 배포 :
4강. Servlet 맛보기 Servlet 문서 작성 하기 web.xml에 서블릿 맵핑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서블릿 맵핑
5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프로젝트 만들기 doGet() doPost()
ERP 전용 브라우저 설치 매뉴얼 (Windows 7)
2강. JAVA 프로그래밍이란?-II & 변수 JAVA 프로그램 환경설정과 실행 방법 변수란?
Choi Younghwan CSE HUFS
PLISM 컴포넌트 설치 방법.
Android 시리즈 H2O SIM Card 데이터 사용 설정 방법
25강. Security-I 보안 관련 프로젝트 생성 보안 관련 라이브러리 추가 보안 관련 설정 파일 만들기
6강. DI설정 방법 XML파일을 이용한 DI설정 방법 JAVA를 이용한 DI설정 방법 XML과 JAVA를 같이 사용
5강. DI활용 의존 관계 DI사용에 따른 장점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9강. MVC패턴을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III
18강. 데이터 베이스 - II JDBC 살펴보기 Statement객체 살펴보기 Lecturer Kim Myoung-Ho
22강. 파일 업로드 - 파일 업로드 라이브러리 설치 - 파일 업로드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12강. 액션태그 액션태그란? forward, include, param 태그 살펴보기
17강. 데이터 베이스 - I 데이터 베이스의 개요 Oracle 설치 기본적인 SQL문 익히기
9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JSP 태그의 개념 이해 JSP 동작 원리 JSP 내부 객체
21강. 스프링JDBC JDBC를 이용한 반복코드 줄이기 Spring빈을 이용한 코드 간소화
6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16강. 추상클래스 - III - 자동차 옵션 제작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3강_HTML 기본-II 리스트 태그 - ul,li,ol 표를 나타내는 태그 - table 이미지를 출력하는 태그 – img
26강. 포워딩(Forwarding) RequestDispatcher 클래스 HttpServletResponse 클래스
19강. 데이터 베이스 - III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 수정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28강_맵(Map) 맵을 이용하기 위한 설정 위치 추적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강. 스프링 프로젝트 만들기 이클립스에 스프링 프로그인 설치(STS) 처음 만들어 보는 스프링 프로젝트
25강. FrontController 패턴과 Command 패턴
26강_CSS3 규칙 CSS파일 규칙 Lecturer Kim Myoung-Ho
23강. 트랜잭션(Transaction)-II
2강. 개발 환경 설정 JDK 설치 Path 설정 이클립스 다운로드 톰캣 설치 톰캣 환경 설정
3강. JSP 맛보기 JSP 문서 작성 하기 JSP 아키텍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4강 API - III - Timer 클래스 - StringTokenizer 클래스 Lecturer Kim Myoung-Ho
13강. 쿠키 쿠키란? 쿠키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15강. 예외 페이지 예외 페이지의 필요성 page 지시자를 이용한 예외 처리 web.xml파일을 이용한 예외 처리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10강_CSS 속성-I CSS3 단위 url() display 속성 visibility 속성 opacity 속성
17강_스마트폰 레이아웃-I viewport header 제작 네비 제작 Lecturer Kim Myoung-Ho
15강. 추상클래스 - II - 어린이집 아이들의 식대 계산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16강. 스프링MVC 게시판-I 프로젝트 설계 DataBase 구축 프로젝트 생성 Lecturer Kim Myoung-Ho
8강. 외부 파일을 이용한 설정 Environment 객체 프로퍼티 파일을 이용한 설정
29강 JAVA 스레드 - 스레드란? - 멀티스레드 문법 - synchronized Lecturer Kim Myoung-Ho
1강. 스프링이란? 프레임워크 스프링(SPRING)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7강_CSS 기본-II id(#) 와 class(.) tag,id, class 혼합 속성 선택자 후손 및 자손 선택자
홀인원2.0 설치 메뉴얼.
11강_CSS 속성-II margin 및 padding 속성 box-sizing 속성 border 속성
12강_CSS 속성-III font-family , font-size 속성
ERP 전용 브라우저 설치 매뉴얼 (Windows 7)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6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시작 객체지향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등장 배경과 이해 메소드의 이해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5강. 배열 배열이란? 배열의 문법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레퍼런스의 이해 다차원 배열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7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본질 메소드 프로그래밍의 한계 객체의 개념 및 클래스의 이해
26강 JAVA Collections - I - 컬렉션이란? - JAVA도 결국 효과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
20강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 II - 난이도 있는 패턴 예제 - I Lecturer Kim Myoung-Ho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13강. Form 데이터 HttpServletRequest 어노테이션 데이터(커맨드) 객체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Mariadb JDBC PROGRAMMING2
27강_데이터베이스 SQLite CP(Content Provider) Lecturer Kim Myoung-Ho
22강. 트랜잭션(Transaction)-I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7강. 생명 주기(life cycle) 와 범위(scope)
13강_이벤트 & 리스너(Listener) 이벤트 개요 커스텀 뷰의 콜백메소드를 이용한 이벤트 처리
15강_액티비티 액티비티란?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 생명주기 화면방향(Orientation)
11강. static - static의 이해 - static과 객체와의 관계 - static의 장점과 단점
Presentation transcript: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blogstudy@naver.com

30-1.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컴퓨터 바탕화면에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키는 바로 가기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콘들은 사용자가 더블클릭을 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시작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이런 아이콘처럼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그래픽 요소를 가미하여 컴퓨터를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반대의 개념으로 CUI(Character User Interface)가 있습니다.(도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GUI CUI

container 30-2. AWT 컴포넌트? container 버튼 텍스트필드 체크박스 버튼 텍스트필드 체크박스 AWT는 JAVA에서 그래픽 요소를 만들기 위한 컴포넌트들 입니다. 예를 들어 버튼, 체크박스 등 입니다. container 버튼 텍스트필드 container 체크박스 버튼 텍스트필드 체크박스

30-2. AWT 컴포넌트? Button 컴포넌트(30_2_ex2_makeBtn) Frame에 Button 컴포넌트를 붙임. pack() : 컴포넌트의 사이즈를 정함. setSize() : 컴포넌트 사이즈를 개발자가 정함 setVisible(true) : 화면에 출력함. dispose() : 자원 해제 System.exit() : 애플리케이션 종료

30-2. AWT 컴포넌트? Frame, Panel, List, Components, Event 처리(30_2_ex2_makeBtnEvent) List Components Panel Frame

30-3. Swing 컴포넌트? Swing은 AWT보다 진보된 기능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간단한 swing component를 살펴 봅니다. (30_3_ex1_sw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