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3. 네트워크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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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3. 네트워크 통신

통신 방식 통신 오류 검출 근거리 통신 광역 통신 무선

네트워크 통신 방식을 이해한다. 통신 오류 검출 방법을 학습한다. 근거리 통신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본다. 광역 통신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본다. 무선통신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본다.

01. 통신방식 다른 컴퓨터에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서버’라 하고, 서버에서 보내주는 데이터 서비스를 수신하는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고 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사용자)한테 요청 받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렇게 구성된 시스템을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라고 한다.

01. 통신방식(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유니캐스트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니캐스트(Unicast)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일대일(1:1) 통신 방식을 말한다. 데이터를 송신하려는 컴퓨터의 MAC 주소를 90-2B-35-91-E0-3F, 수신하려는 컴퓨터 의 MAC 주소를 90-2B-34-92-C0-5F라고 가정해 보자. 통신하려면 전송되는 프레임 안에 항상 송신지(90-2B-35-91-E0-3F)와 수신지(90- 2B-34-92-C0-5F) 주소, 즉 MAC 주소가 있어야 한다.

01. 통신방식(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자신의 MAC 주소와 수신지 MAC 주소가 동일하다면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고, 자신의 LAN 카드 MAC 주소가 수신지 주소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해당 프레임은 버린다.

01. 통신방식(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브로드캐스트 브로드캐스트(Broadcast)는 로컬 LAN(라우터로 구분된 공간)에 있는 모든 네트워크 단말기에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일대모두(1:모두)로 통 신하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다. 브로드캐스트의 주소는 FF-FF-FF-FF-FF-FF로 미리 정해져 있다.

01. 통신방식(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브로드캐스트는 다른 라우터를 찾거나, 라우터끼리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서버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알릴 때 등 여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 다. 하지만 불특정다수에게 전송되는 서비스라 수신을 원치 않는 클라이언트도 수신 하게 되므로 네트워크 성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01. 통신방식(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는 데이터를 무조건 CPU로 전송하기 때문에 컴퓨터 자체의 성능을 떨 어뜨린다. 이 문제를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멀티캐스트(Multicast)이 다. 멀티캐스트는 전송하려는 특정 그룹에게만 한 번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니캐스 트처럼 반복해서 보낼 필요가 없고, 브로드캐스트처럼 전송받을 필요가 없는 컴퓨터 에 보내지 않아도 된다. 현재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런 기능이 필요하므로 멀티캐스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01. 통신방식(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LAN에서 통신하는 방식 유니캐스트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으로 수신지 주소(MAC 주소)를 적어 특정 컴퓨터에만 전송한다. 브로드캐스트는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컴퓨터에 한 번에 다 전송한다. 멀티캐스트는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장점을 결합하여 특정 그룹 컴퓨터에 만 한 번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그룹 이외의 컴퓨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01. 통신방식(전송 방향에 따른 통신 방식) 통신은 떨어져 있는 두 지점 간에 정보를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01. 통신방식(전송 방향에 따른 통신 방식) 단방향(Simplex) 통신 송신 측과 수신 측이 미리 고정되어 있고, 통신 채널을 통해 접속된 단말기 두 대 사 이에서 데이터가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되는 통신 방식을 말한다. 단방향 통신에서 전기적으로 신호를 보내려면 송신 측과 수신 측을 연결하는 회로 를 구성해야 하므로, 비록 단방향 전송일지라도 전송로는 두 개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단방향 통신에는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무선호출기나 라디오, 아날로그 TV 방송, 모니터, 키보드 등이 있다.

01. 통신방식(전송 방향에 따른 통신 방식) 양방향(Duplex) 통신 통신 채널을 통해 접속된 두 대의 단말기 사이에서 데이터의 송수신이 모두 가능한 방식으로, 데이터의 송수신을 한 번씩 번갈아 가면서 할 수 있는 반이중 통신과 송 수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전이중 통신으로 구분된다. 반이중(Half-Duplex) 통신 통신 채널에 접속된 두 대의 단말기 중 어느 한쪽이 데이터를 송신하면 상대방은 수 신만 할수 있는 통신 방식이다. 송신 측과 수신 측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양쪽 단말 기의 상호 협력에 따라 송수신 방향이 바뀐다. 대표적인 예로, 휴대용 무전기와 모뎀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을 들 수 있다.

01. 통신방식(전송 방향에 따른 통신 방식) 전이중(Full-Duplex) 통신 통신 채널에 접속된 단말기 두 대가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방식을 말한다. 전이중 통신은 통신 채널 두 개를 이용하여 한 번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직렬 전송 하나의 정보를 나타내는 각 데이터 비트를 직렬로 나열한 후 하나의 통신회선을 사 용하여 순차적으로 1비트씩 송신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통신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송신 측에서는 데이터를 1비트씩 송신하고, 수 신 측에서는 수신되는 비트를 일정한 단위로 모아서 사용한다. 병렬 전송에 비해 데이터 전송속도가 느린 반면, 원거리 데이터 전송에서는 통신회 선이 한 개만 필요하므로 경제적이다.

01. 통신방식(동기화) 두 시스템 간에 컴퓨터의 속도 차이(클록 오차)가 있기 때문에 송신 비트 시간 간격(TS)과 수신 비트 시간 간격(TR)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적절한 방법으로 송신 측에서 전송한 데이터의 각 비트를 수신 측에서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를 ‘동기화(Synchronization)’라고 한다. 송수신자 간의 클록을 동기화 필요 동기식 전송: 송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 비동기식 전송: 송수신기가 별도의 독립적인 클록을 사용하면서도 데이터를 송수신

01. 통신방식(동기식 전송) 송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 동일 클록을 사용하므로 타이밍 오류가 없이 정확하게 수신 가능. 시작비트, 정지비트 등을 부착하지 않고 전송 수신기가 데이터블록의 시작과 끝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프레임 레벨의 동기 화가 필요 동기식 전송은 미리 정해진 수만큼 문자열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하는 방법으로, 비트와 데이터 간에 간격 없이 차례대로 비트를 전송하기 때문에 데이터는 끊어지지 않는 0과 1의 문자열로 전송된다. 수신 측은 차례대로 문자열을 수신한 후 문자나 바이트로 분리해서 의미 있는 데이터로 재구성한다.

01. 통신방식(동기식 전송) 동기식 전송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파일 업로드, 파일 다운로드가 있다. 동기식 전송의 장단점 장점: 동기식 전송은 수신측에서 제거해야 할 별도의 데이터가 없고 많은 양의 데이 터를 한꺼번에 보낼 수 있어서 비동기식 전송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단점: 수신측에서 비트 계산을 해야 하고 문자를 조립하는데 별도의 기억장치가 필 요하여 가격이 높아진다. 동기식 전송의 방법 비트 지향 동기화 기법 : 비트 단위로 동기화 문자 지향 동기화 기법 : 문자 단위로 동기화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비트 지향 동기화 기법 전송하는 모든 데이터 단위를 일련의 비트로 처리. 동기화에 필요한 데이터까지 비 트로 표현 데이터블록의 처음과 끝에 8비트의 플래그비트(01001100)를 표시하여 동기를 맞춤 비트 지향 동기화 기법은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시작 플래그(Start Flag)로 시작해서 종료 플래그(Stop Flag)로 끝난다. 플래그 등의 패턴을 구별하려고 ‘0’비트를 삽입한다(Stuffing). 플래그 패턴이 ‘0111110’이라고 가정했을 때 송신 측에서 데이터의 연속된 1 다섯 개 뒤에 0을 삽 입하여 전송하면(01111100), 수신 측에서는 수신된 데이터의 연속된 1 다섯 개 뒤 에 있는 0을 제거한다(0111110).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문자 지향 동기화 기법 모든 데이터의 단위를 문자 단위로 처리함으로써 동기화에 필요한 데이터까지 문자 로 표현한다. 문자 지향 동기화 기법에서 사용하는 동기 문자의 예 SYN : 동기맞춤 STX(Start–of–TeXt) : 문장의 시작을 알림 ETX(End-of-TeXt) : 문장의 끝을 알림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비동기식 전송 긴 데이터 비트열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대신 한 번에 한 문자씩 전송함으로써 수신 기가 새로운 문자의 시작점에서 재동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비동기 전송에서는 문자 단위로 재동기하려고 맨 앞에는 한 문자의 시작을 알리는 시작 비트(Start Bit)를 두고, 맨 뒤에는 한 문자의 종료를 표시하는 정지 비트(Stop Bit)를 둔다. 보통 시작 비트는 1비트를 사용하고, 정지 비트는 1~2비트 정도를 사용한다. 전송하는 문자는 시작 비트 바로 뒤에 오는데, 문자의 종류에 따라 5~8비트의 길이 를 갖는다. 문자 비트열 뒤에는 패리티 비트(Parity Bit)가 뒤따르며, 2진수 1의 개수는 패리티 비트를 포함하여 홀수 또는 짝수의 값을 갖는다.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비동기식 전송은 하나의 문자를 전송한 후 휴지 상태(Idle)에 들어가는데, 이 시간이 바로 동기화되는 시간이다. 문자를 전송하지 않을 때 송수신 측은 휴지 상태에 있는 데, 송신기는 다음 문자를 보낼 준비가 될 때까지 정지 비트를 계속 전송한다 (11111111). 비동기식 전송은 전송하려는 정보가 불규칙하게 발생할 때 주로 사용하며, 사용자 가 메신저에 키보드로 입력한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장점: 시작비트와 정지비트 사이의 간격이 가변적이므로 불규칙적인 전송에 적합. 접속장치와 기기들이 간단하므로 동기식 전송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단점: 문자당 2~3비트의 오버헤드가 발생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병렬 전송 부호를 구성하는 비트 수와 같은 양의 통신회선을 사용하여 여러 데이터 비트를 동 시에 병렬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비트 n개를 전송하려고 회선 n개를 사용한다. 송신 측과 수신 측 단말기 간에 여러 개의 통신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비트의 데이터를 한 번에 송신한다. 병렬 전송은 거리에 비례해서 선로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빨라야 하 는 짧은 거리의 데이터 전송에 주로 사용한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병렬포트는 8비트의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 프린터 연결.

01. 통신방식(직렬 전송과 병렬 전송) 직렬 포트는 9핀 커넥터를 사용하는데, 한 라인은 데이터를 보내는 데 사용하고 다 른 라인은 데이터를 수신하는 데 사용한다. 그리고 나머지 라인들은 전송 방법을 제 어하는 데 사용한다.

02. 통신오류검출 수신 측으로 전송한 데이터는 송신 측의 데이터와 동일해야 하지만, 다양한 원인 때문에 데이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통신을 하려면 오류를 검출·수정해야 한다.

02. 통신오류검출 단일-비트 오류(Single-bit Error) 다중-비트 오류(Multiple-bit Error) 데이터 단위 중 하나의 비트만 변경되는 오류를 말한다. 다중-비트 오류(Multiple-bit Error) 데이터 단위 중 두 개 이상의 비연속적인 비트가 변경되는 오류를 말한다

02. 통신오류검출 집단 오류(Burst Error) 데이터 단위 중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연속적인 비트가 변경되는 오류를 말한다.

02. 통신오류검출 오류를 검출하는 방식에는 패리티 비트 검사 방식, 블록 합 검사 방식, 순환 중복 검사 방식 등이 있다.

02. 통신오류검출 패리티 비트 검사 패리티 비트 검사(Parity Bit Check)는 전송하는 데이터마다 패리티 비트를 하나씩 추가하여 홀수 또는 짝수 검사 방법으로 오류를 검출한다. 예를 들어, 7비트 데이터를 전송할때 1비트 검사 비트를 추가로 전송하여 수신 측에 서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추가로 전송되는 1비트를 ‘패리티 비트’라고 한다. 패리티 비트의 값은 데이터 코드 내에 있는 1의 수를 계산함으로써 결정된다.

02. 통신오류검출 홀수 패리티 방식(Odd Parity) 짝수 패리티 방식(Even Parity) 전체 비트에서 1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 비트에서 1의 개수가 짝수면 패리티 비트를 1로 정하여 전송되는 전체 데이 터에 있는 1의 개수는 홀수가 된다. 짝수 패리티 방식(Even Parity) 전체 비트에서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패리티 비트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 비트에서 1의 개수가 홀수면 패리티 비트를 1로 정하여 전송되는 전체 데 이터에 있는 1의 개수는 짝수가 된다.

02. 통신오류검출 짝수 패리티 방식의 경우 인코딩(Encoding) 7비트 데이터가 0100111인 경우, 00100111로 인코딩한다. 디코딩(Decoding) 00100111에서 패리티 비트는 0이므로 1의 개수가 짝수인지 확인한다. 전송된 데이터 단위 비트열이 손상되었다면 오류발생을 감지하고 데이터를 받지 않는다.

02. 통신오류검출 홀수 패리티 검사 원리도 이와 동일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1101001이라고 가정해 보자. 1의 개수를 홀수로 만들려고 패리티 비트를 1로 지정한다(11101001). 데이터를 전송 받은 수신 측은 패리티 비트를 포함한 데이터 내 1의 개수를 세어 홀수인지 판단한 후 홀수가 아니면 재전송을 요청한다.

02. 통신오류검출

02. 통신오류검출

02. 통신오류검출 블록 합 검사 문자를 블록으로 전송하면 오류 확률이 높아지는데, 오류 검출 능력을 향상시키려 고 문자 블록에 수평 패리티와 수직 패리티를 2차원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이 바로 블록 합 검사(Block Sum Check)이다. 행 단위 패리티에 열 단위의 오류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열 패리티 문자를 추가하 여 이중으로 오류 검출 작업을 수행한다. 추가된 열 패리티 문자를 ‘블록 검사 문자(BCC, Block Check Character)’라고 한다. 블록 합 검사를 사용하면 한 데이터에서 짝수 개의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오류를 검 출할 수 있다. 추가 오버헤드 발생.

02. 통신오류검출

02. 통신오류검출 순환 중복 검사 다항식을 이용한 순환 중복 검사의 오류 검출 과정을 살펴보자. 순환 중복 검사(CRC, Cyclic Redundancy Check)는 정확하게 오류를 검출하려고 다 항식 코드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오류가 없을 때는 계속 발생하지 않다가 오류가 발생하면 그 주위에 집중적으로 오 류를 발생시키는 집단 오류를 검출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구현이 단순하다. 다항식(Polynomial) CRC 발생기는 0과 1의 스트링 보다는 대수 다항식으로 표현하며, 하나의 다항식 은 하나의 제수(Divisor)를 표현한다. 다항식을 이용한 순환 중복 검사의 오류 검출 과정을 살펴보자. 1. 송신 측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수신 측은 동일한 생성 다항식을 결정한다. 2. 송신 측에서는 K비트의 전송 데이터를 생성 다항식으로 나눈 n비트의 나머지 값 을 구한다. K비트의 전송 데이터에 n비트의 나머지 값을 추가하여 K+n비트의 데이 터를 수신 측으로 전송한다. 3. 수신 측에서는 수신된 K+n비트의 데이터를 생성 다항식으로 나눈다. 나눈 나머 지가 0이면 오류가 없는 것이고, 0이 아니면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02. 통신오류검출

02. 통신오류검출 ① 송신 측 a. 데이터 전송 b. 오류 검출코드 계산 c. CRC 추가 ② 수신 측 a. 데이터 수신 c. 수신된 CRC와 계산된 CRC 비교 검사 d. 동일하지 않으면 오류 검출 신호 발생

03. 근거리통신 네트워크의 주요 범주에는 근거리 통신망(LAN), 대도시 통신망(MAN),광역 통신망(WAN) 등이 있다. 각 네트워크의 범주는 소유자, 규모, 거리, 물리적 구조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03. 근거리통신

03. 근거리통신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은 한 건물이나 학교 내 캠퍼스처럼 비교 적 가까운 지역에 한정된 통신망을 말한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가까운 거리에 있는 프린터, 팩스, 단말기 등 기타 네트워크 장 비들을 연결·접속하여 통신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칭한다.

03. 근거리통신

03. 근거리통신 LAN의 특징 단일 기관의 소유로, 수 km 범위 내의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다. 네트워크 기기에 상관없이 서로 통신이 가능하다. 광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고, 많은 사용자가 단일매체로 지연 없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좁은 구간에서 통신하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전송지연시간이 적고, 양질의 통신회 선을 사용하여 통신 품질도 우수하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프린터 등 주변장치를 쉽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고, 확장하기 도 쉽다.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전송 특성이 좋은 매체(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를 사용하여 신뢰성 있는 데 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저렴한 네트워크 단말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면에서 유리하다. 보안 기능과 사용자 통제 기능을 사용하여 외부 침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03. 근거리통신 LAN 전송 방식 베이스밴드 방식 : 컴퓨터에서 나오는 디지털 신호를 그대로 전송 브로드밴드 방식 :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해서 전송

03. 근거리통신 베이스밴드 방식 베이스밴드 방식(Baseband)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디지털 데이터 신호를 변조하 지 않고 직접 전송하는 방식으로, 이더넷이 대표적이다. 이 방식은 하나의 케이블에 단일 통신 채널을 형성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채널 하나에 신호 하나만 전송하기 때문에 모뎀이 필요 없고 비용도 경제적이다. 서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시간을 분할하여 채널전송권한을 부여하는 다중화 방식을 사용한다 - CSMA/CD 방식, 토큰링 방식 브로드밴드 방식 브로드밴드 방식(Broadband)은 부호화된 데이터를 아날로그로 변조하고 필터 등 을 사용하여 제한된 주파수만 동축 케이블 등 전송매체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케이블에 다수의 통신 채널을 형성하여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 로, 케이블 TV와 유사하다. 모뎀이 필요, 전송거리를 수십 km까지 늘릴 수 있음.

03. 근거리통신

03. 근거리통신 매체 접근 방식 LAN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통신회선을 공유하므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송매체의 접속을 제어해야 충돌을 방지할 수 있음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려고 LAN에 연결된 모든 장치는 정의된 규칙에 따라 전송매 체에 접근하는데, 이를 ‘매체 접근 제어(MAC, Media Access Control)’라고 한다. IEEE 802에서 표준화. 분산제어방식 경쟁방식: 언제나 매체에 접근 가능 토큰제어방식: 전송권한을 부여하는 토큰을 사용

03. 근거리통신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CSMA/CD(반송파 감지 다중 접근/충돌 검출) 방식은 버스형 통신망으로 알려진 이 더넷에 주로 사용한다. 동축 케이블에 연결된 컴퓨터의 단말을 서로 접속시키는 방식으로, 모든 컴퓨터는 버스(케이블)에 연결되어 있고 전송매체는 컴퓨터로 공유할 수 있다. CSMA/CD 방식은 데이터를 송신하기 전에 반송파 여부를 감지하는데, 반송파가 감 지되면 다른 컴퓨터(스테이션)에서 데이터 송신 중임을 판단하여 데이터를 전송하 지 않는다. 하지만 반송파가 감지되지 않으면 컴퓨터가 전송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 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방식은 듣고 나서 송신을 시작한다는 뜻에서 ‘LBT(Listen Before Talk)’라고도 한 다. 하지만 다른 컴퓨터도 거의 동시에 전송을 시작한 경우 충돌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 두 컴퓨터는 충돌을 감지하고 (collision detection), 데이터 전송을 중단한 후 임의 의 시간 동안 대기했다가 다시 전송을 시도한다. 이때 대기시간은 랜덤으로 결정.

03. 근거리통신

03. 근거리통신 토큰 제어 방식 접속된 노드 사이를 토큰이라는 패킷이 순차적으로 순환하는 동안 토큰을 얻어 전 송하고, 전송이 완료되면 토큰을 반납하는 방식이다. CSMA/CD 방식처럼 충돌현상은 발생하지 않지만, 자신에게 토큰이 올 때까지 기다 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구성 방식에 따라 토큰버스 방식과 토큰링 방식으로 구분된다. 두 가지 방법은 형태만 다를 뿐 절차는 동일하다. 토큰링(Token Ring) 방식 링을 따라 순환하는 토큰을 이용하는 것이다. 모든 컴퓨터가 휴지 상태에 있을 때의 토큰을 ‘프리 토큰(Free Token)’이라고 하는데, 데이 터를 전송하려는 컴퓨터는 이 프리 토큰이 자신에게 올 때까지 대기해야 한다. 토큰링 방식의 장점은 각 컴퓨터(노드)마다 전송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진다는 것인데, 전송 권한을 얻는 대기시간이 정해져 있어 과부하가 일어나도 성능 저하는 심하지 않다. CSMA/CD 방식보다 실시간 처리가 요구되는 분야에 적합하다. 그러나 토큰의 운용 관리가 복잡하다.

03. 근거리통신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컴퓨터들은 토큰이 자신에게 도착할 때까지 기다린 후 토큰 이 자신에게 도착하면 데이터 패킷을 실어 전송한다. 전송된 패킷은 동축 케이블에 연결된 각 컴퓨터들을 거쳐 패킷을 처음 전송한 컴 퓨터에 다시 도착한다. 패킷을 처음 전송한 컴퓨터는 자신이 이전에 전송한 패킷을 수신하고, 자신에게 있는 토큰을 다음 컴퓨터로 전송한다. 컴퓨터들은 패킷이 링을 순환할 때 자신을 수신지로 하는 패킷이면 패킷을 복사 하여 처리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신된 패킷을 다음 컴퓨터로 전송한다.

03. 근거리통신 토큰버스(Token Bus) 방식 토큰버스 방식은 이더넷과 토큰링의 특징을 합친 형태다. 실제로 이 방식은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공장자동화에 많이 응용한다. 물리적으로는 버스형 접속 형태를 띠고 있지만 버스의 모든 컴퓨터는 논리적으로 링형 접 속 형태를 띤다. CSMA/CD 방식과는 다르게 채널에서 데이터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한 패킷을 전송하 는 데 걸리는 시간이 일정하다. 따라서 실시간 처리가 요구되는 시스템에 적합한 방식이다

03. 근거리통신(이더넷) 이더넷 1977년 제록스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여 10Mbps 전송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이 더넷을 개발하여 1985년 표준화했는데, 빠르게 확산되어 1990년에는 설치가 용이 하고 가격이 저렴한 UTP 기반 이더넷을 표준화함으로써 전 세계 시장을 장악했다. 대부분의 연구실이나 사무실은 UTP 기반의 이더넷으로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다.

03. 근거리통신(이더넷)

03. 근거리통신(이더넷) 10Base-5(동축 케이블 기반 이더넷) - 버스형 최초의 IEEE 802.3 표준인 10Base-5는 굵은(직경 10mm 정도) 동축 케이블을 전송 매체로 사용한 이더넷 구성 방식이다. 10은 전송속도가 10Mbps임을 나타내고, Base는 베이스밴드 전송 방식(디지털 신호 전송)임을 나타내며, 5는 한 세그먼트의 최장 거리가 500m임을 나타낸다. 10Base-2(동축 케이블 기반 이더넷) - 버스형 10Base-2는 베이스밴드 전송 방식을 사용하며, 전송매체로 얇은(직경 4mm 정도) 동축케이블을 사용하는 이더넷 구성 방식이다. 이 방식은 10Base-5와 성능이 같고, 한 세그먼트의 최장 거리는 200m이다. 10Base-T(UTP 케이블 기반 이더넷) – 성형 10Base-T의 10은 전송속도가 10Mbps임을 나타내고, Base는 베이스밴드 전송 방식 (디지털 신호 전송)임을 나타내며, T는 전송매체로 카테고리 3이나 카테고리 5에 해 당하는 UTP 케이블을 사용함을 나타낸다. 10Base-T 방식은 안정성이 뛰어나고 관리가 용이하지만,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든 다. 성형 구조의 이더넷

03. 근거리통신(이더넷) 10Base-T는 허브와 컴퓨터를 일대일로 직접 접속하기 때문에 케이블에 문제가 발 생해도 그 컴퓨터에만 통신 장애가 일어난다. 컴퓨터를 추가하거나 제거해도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 등 안정성과 운용 관리 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03. 근거리통신(이더넷) 고속 이더넷(Fast Ethernet) 고속 이더넷은 10Mbps용 이더넷과 호환을 유지하면서 전송매체의 길이를 줄여 약 100Mbps 고속 전송이 가능한 방법으로, ‘100Base-T’라고도 한다. 기존의 10Base-T 이더넷과 프레임 포맷이 같고, 매체 접근 방식도 CSMA/CD로 동 일하다. 고속 이더넷의 케이블 길이는 최대 100m로 제한되며, 짧은 케이블 길이는 전송을 빠르게 한다. 또한 고속 이더넷은 FDDI와는 다르게 적은 비용으로 고속의 LAN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03. 근거리통신(이더넷)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기가비트 이더넷은 약 1Gbps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이다. 기존 이더넷뿐만 아니라 고속 이더넷과도 호환이 가능하고, UTP 이더넷 케이블을 교체하거나 프로토콜을 변경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고속의 이더넷으로 업그레이드 가 가능하다. 그래서 이더넷을 사용하는 많은 네트워크가 점차적으로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전환 하고 있다.

03. 근거리통신(이더넷)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FDDI는 이더넷과 토큰링 방식만큼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LAN의 고속 컴퓨터 연 결이나 백본(기간망)으로 주로 사용한다. FDDI는 전송매체로 광섬유를 사용하여 고속의 전송속도(100Mbps)가 장점이다. 매체 접근 방식으로 토큰 제어 방식을 사용하고, 통신망은 링형 접속 형태를 띠는 구조다.

04. 광역통신 광역 통신망(WAN, Wide Area Network)은 두 개 이상의 근거리 네트워크가 넓은 지역에 걸쳐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WAN은 하나의 국가 또는 국가와 국가 간을 연결하는 수백에서 수천 km 이상의 매우 범위가 넓은 네트워크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인터넷이 바로 WAN의 가장 대표적인 예다. 전용선, 위성, 광케이블 등을 이용하여 전세계적으로 연결한다. 통신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 관리한다.

04. 광역통신 교환통신망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통신망 노드의 교환기능, 전송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신측까지 전송 그물형 접속형태를 가짐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회선 교환 (circuit switching) 메시지 교환 (message switching) 패킷 교환 (packet switching)

04. 광역통신 1.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 두 스테이션 간에 전용의 통신 경로가 있음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물리적인 하나의 경로가 설정되며, 설정된 경로는 통신을 종료할 때까지 독점한다. 경로를 설정할 때 지연이 발생하지만, 일단 경로를 설정하면 회선 교환망은 사용자 에게 투명하게 전송할 수 있다. 현재 널리 사용하는 전화 시스템이 회선 교환 방식 의 대표적인 예다.

04. 광역통신 장점 회선을 전용선처럼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경로가 설정되면 사용자에게는 고정적인 전송률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경로가 설정되면 교환 노드에서 처리지연이 거의 없다. 음성이나 동영상 등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미디어 전송에 적합하다. 단점 오류 없는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데이터 서비스에는 부적절하다. 설정되면 데이터를 그대로 투과시키므로 오류 제어 기능이 없다.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 기간에도 회선을 독점하므로 비효율적이다.

04. 광역통신 2. 메시지 교환(Message Switching) 회선 교환의 비효율적인 회선 이용을 개선시킨 데이터 통신 교환 방식으로, 가변 길 이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송 방식에 따라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이다. 저장/전송 방식이란 도착하는 메시지를 일단 저장한 후 다음 노드로 가는 링크가 비 어 있으면 전송하는 방식을 말하며, ‘축적 전송(Store-and-forward)’이라고도 한다. 전송지연이 크게 문제되지 않는 이메일, 파일전송 등에 적합

04. 광역통신 3.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 기본적인 패킷의 구조 네트워크로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는 송수신지 정보를 포함하는 패킷들로 구성되는 데, 이 패킷들은 표준과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생성한다. 데이터는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전송되기 전에 패킷이라는 작은 조각들로 나누는데, 각 패킷들은 고유의 번호가 있어 수신지에 전송되었을 때 원래의 데이터로 재결합 하여 구성할 수 있다. 기본적인 패킷의 구조 헤더 : 패킷의 송신지와 수신지, 패킷 번호 등이 있다. 플래그 정보, 패킷 길이 등의 정보도 함께 들어 있다. 데이터 : 미리 정의된 최대의 데이터 크기를 가지며, 데이터가 최대 길이보다 크면 작은 조각들로 쪼개져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뉘어 전송된다. 순환 잉여도 검사(CRC, Cyclic Redundancy Check) : 수신된 정보 내에 오류가 포함 되어 있는지 검사하려고 송신 측에서 원래의 데이터에 별도로 데이터를 추가하여 보내는데, 이를 순환 잉여도 검사라고 한다.

04. 광역통신 패킷 교환 방식 패킷 교환 방식은 회선 교환 방식과 메시지 교환 방식의 장점을 수용하고, 두 방 식의 단점을 최소화시킨 방식이다. 저장/전송 방식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메시지 교환과 비슷하다. 그러나 메시지 교환은 하나의 메시지 단위로 전송하는 반면, 패킷 교환은 적당한 크기로 메시지를 분할하여 전송한다.

04. 광역통신 패킷 교환 방식의 장점 네트워크가 일종의 버퍼 기능을 수행하므로 처리속도가 다른 통신기기간에도 정보 를 전송할 수 있다. 노드와 노드 간의 회선을 다수의 패킷이 공유하므로 전송이 없는 상태에서도 회선 을 점유하는 회선 교환 방식에 비해 전송 효율이 높다. 패킷별로 우선순위를 적용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패킷을 먼저 전송할 수 있다. 데이터를 전송할 때 과부하가 생기면 전송지연이 발생하지만 패킷의 송신은 가능하 다.

04. 광역통신 접속 방식에 따른 패킷 교환 방식의 구분 데이터그램(datagram) 패킷 교환 방식 논리적인 연결설정이 없음. 각 패킷은 송신측과 수신측의 주소를 가지고 독립적으로 전송되며 하나의 메시지 에서 분할된 여러 패킷이 서로 다른 경로로 전송될 수 있음 비연결 지향형 가상회선(virtual circuit) 패킷 교환 방식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에 논리적인 연결(가상회선)을 설 정하여 모든 패킷을 전송 각 패킷에는 가상회선 식별번호(VCI)가 포함 모든 패킷이 전송되면 가상회선이 해제됨 연결 지향형

04. 광역통신 교환방식의 특성 비교 회선 교환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때 적합하며, 패킷 교환은 네트 워크 통신과 같은 간헐적인 정보를 보내는 데 적합하다. 패킷 교환과 메시지 교환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04. 광역통신 4. ATM 교환(Cell Switching) 방식 데이터를 고정 길이의 셀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송 데이터를 48바이트의 고정 길이로 분할하고, 5바이트의 제어 정보를 추가하여 53바이트의 셀을 생성한 후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셀의 크기는 패킷에 비해 매우 작은 편이다. 셀은 패킷과 비슷하지만 패킷은 가변 길이고, 셀은 고정 길이인 것이 다르다. 고정 길이의 셀을 이용하여 저속 전송에서는 빈 셀을 전송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채널을 양보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고속 전송에서는 연속으로 전송한다 ATM 교환 방식은 회선 교환과 패킷 교환의 장점을 도입한 방식으로, 광케이블을 이 용한 전송 기술의 발달로 정보를 고속으로 보낼 수 있고 오류도 거의 없다. 따라서 패킷 재전송과 같은 복잡한 제어를 할 필요가 없고, 교환기나 단말기의 소프 트웨어적 부담을 줄이는 것도 가능해졌다.

04. 광역통신 교환 방식의 비교 데이터 통신에서는 전송 링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메시지 교환이나 패킷 교환 같은 저장/전송 방식이 적합하다. 음성이나 동영상 등 실시간 통신에서는 회선 교환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 대화형의 데이터 통신에서는 메시지 교환보다는 응답시간이 빠른 패킷 교환 방식이 적합하다.

05. 무선통신 무선통신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중 하나로, 유선 LAN의 확장과 대안으로 구현된 유연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이다. 무선 LAN은 유선 LAN에 비해 고속 지원은 어렵지만, 단말기 이동의 유연함과 작업 환경을 쾌적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또한 AP를 이용하면 사용자 간의 인터넷 연결도 가능하다. 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AP에 인터넷 공유 기능을 접목시킨 것으로, 인터넷 회선을 공유하면 가정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무선 LAN은 무선 주파수(RF)를 사용한다. 무선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이 사라지고, 컴퓨터가 고정된 자리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05. 무선통신 최근 무선 LAN을 구성하는 AP나 무선 LAN 카드 등 장비 가격이 낮아지면서 무선 LAN의 보급이 급격히 늘어났다.

05. 무선통신 무선 LAN의 표준 IEEE 802.11 표준은 무선 주파수나 적외선 전송을 사용할 수 있는 중간 크기의 LAN 을 정의한다. 이 표준은 두 종류의 서비스인 BSS(Basic Service Set)와 ESS(Extended Service Set)를 정의한다. IEEE 802.11 표준은 무선 LAN의 블록을 형성함으로써 기본 서비스 집합(BSS)을 정 의한다. 기본 서비스 집합은 상주하거나 이동하는 무선 지국과 AP로 알려진 선택 사항인 중앙 기본 지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확장서비스집합(ESS)은 AP를 가지는 둘 이상의 기본서비스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기본서비스집합은 보통 유선 LAN이 되는 분산 시스템으로 AP를 연결한다.

05. 무선통신 무선 LAN의 종류 IEEE에서 규정한 무선 LAN의 종류에는 802.11, 802.11b, 802.11a, 802.11g, 802.11n 등이 있다.

05. 무선통신 무선 LAN의 구성 방식 국부 무선 LAN 접속 사무실에 전체적으로 무선을 설치한 것으로, 소규모의 단위 부서나 지사별로 사용 가능한 방식이다. 국부적인(Local) 무선 LAN 접속 방식은 각 단말장치들이 분산 제어 방식으로 각 파일을 공유한다.

05. 무선통신 서버를 공유하는 무선 LAN 접속 유선 LAN에 접속된 서버에 무선 LAN 카드를 추가하여 구성하는 방식으로, 기존 서버에 무선 단말장치를 접속하는 비용이 싸다.

05. 무선통신 액세스 포인트를 이용한 무선 LAN 접속 이더넷 또는 유선 백본에 유·무선 신호를 변환하는 액세스 포인트(AP)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무선 단말장치에서 기존 네트워크의 파일이나 프린터 등을 공유할 수 있다.

05. 무선통신 무선 LAN의 통신 방식 무선 LAN의 기본 단위는 여러 개의 노드(단말)로 구성된 BSS이며, 애드혹과 하부 구 조로 분류된다. 애드혹 모드(Ad-hoc Mode) 컴퓨터에 무선 LAN 카드를 장착하여 연결하는 방법으로, 일대일 통신이 기본이다.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애드혹 모드는 무선 LAN 장착 컴퓨터 간의 네트워크 구성이 간편하며, 추가 장비가 필요 없으므로 구성비용이 저렴하여 외부 네트워크 공유가 가능하다. 그러나 외부 네트워크에 독립적으로 인식되지 않고, 커다란 부하가 서버에 걸릴 때 처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05. 무선통신 하부 구조 모드(Infrastructure Mode) 하부 구조 모드는 개방형 네트워크 프로토콜 사용으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서버의 부하를 최소한으로 하여 노드 수가 증가하더라도 문제되지 않는다. 또한 중앙 집중식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애드혹 모드 방식보다 빠른 속도로 액세스할 수 있고, 많은 수의 컴퓨터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

05. 무선통신 매체 접근 방식 이더넷에서 사용하는 CSMA/CD를 무선 LAN에서 사용하면 무선 LAN 환경에서 발 생할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802.11 개발자들은 무선 LAN을 위한 액세스 프 로토콜을 만들었다. 이것이 CSMA/CD와 유사한 CSMA/CA(Carrier-Sense Multiple-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이다.

05. 무선통신 CSMA/CA 전송매체를 올바르게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려고 무선 LAN은 CSMA/CA 기법을 사용한다. 무선 LAN에서 사용하는 CSMA/CA는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수신자에게 간단한 전 송을 요청하여 모든 전송을 수신한다. A컴퓨터는 제어메시지를 전송, B컴퓨터는 전송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는 제어메시 지를 A컴퓨터에게 전송, B컴퓨터의 응답을 수신하면 A컴퓨터는 프레임 전송 시작

05. 무선통신 데이터 암호화 802.11b 표준에서는 WEP(Wired Equivalent Privacy)이라는 데이터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전송한다. WEP은 미리 정해 놓은 암호화키를 사용하므로 암호화키를 모르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다. WEP에서는 처음 인증에 사용하는 키는 고정하나, 데이터 전송 중에 주기 적으로 암호를 변경해서 사용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