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화로 동남아 게임시장 공략 건축학과 A312033 김수민
현지화로 동남아 게임 시장 공략 PART 1. 기사 요약 2008.10.03. 서울경제신문. 임지훈 기자 온라인 게임 업체들이 대작 게임의 동남아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현지화 작업’에 총력 동남아 시장은 국가별 문화 배경과 IT 인프라 상황, GAMER들의 성향이 달라 현지화가 필수적이다. 위메이드, 예당, 게임하이 등 국내 게임 업체들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이 사양도 높고 스토리 비중이 커 수출에 적합 하다고 이야기 한다. _ 위메이드, 태국 등으로 수출한 삼국지 액션 MMORPG ‘창천 온라인’을 각 지역 IT 인프라 환경에 따라 게임 사양을 낮추고 삼국지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컨텐츠를 변화시킨다. _ 예당 온라인, ‘프리스톤 테일2’를 서비스 지역에 따라 정액제 또는 부분 유료화 한다. 언어 변환이 간편하다. _ 게임하이, ‘데카론’유통을 위해 현지 파트너를 통해 이용자를 철저히 연구, 게임 업그레이드 실시. 현지 넷까페에 홍보용 DVD 팩 제공 게임 산업 진흥원, 동남아 시장에서 한국 게임 시장 점유율은 70%에 이르며, 전체 게임 시장의 80%가 MMORPG.
우리는 쥐도 새도 모르게 게임시장의 ‘수’에 빠진 게 아닐까? PART 2. 기사 선정 이유 온라인 게임 = 경제? 시장? 고객? 마케팅?? 고스톱 머니? 게임 머니? 아이템??? 우리는 쥐도 새도 모르게 게임시장의 ‘수’에 빠진 게 아닐까? 게다가 이제는 해외 진출까지?
_RPG 게임이 기본. 온라인 상에서 수 많은 GAMER들과 함께 PART 3. 용어 정리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_RPG 게임이 기본. 온라인 상에서 수 많은 GAMER들과 함께 할 수 있음. _ 많은 사용자가 기술적으로 구현된 온라인 상의 가상 공 간에서 자신 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가상의 삶을 살아가 는 방식의 게임. EX) 리니지, 바람의 나라, 마비노기, 메이플 스토리
게임하이 차기작 발표 PART 4. 관련기사 2008.09.23. 한국경제신문. 안재광 기자 서든어택으로 유명한 포스닥 상장 업체 게임하이가 차기작 발표. 2010년까지 영업 1000억 달성 목표 게임하이는 차기작 6편을 통해 ‘서든어택’과 ‘데카론’에 집중되어 있는 매출 구조 분산과 개발비 환수 예상. 프리챌, JCR 서비스와 손잡고 ‘카르카스 온라인’의 해외 시장 진출 계약 체결. 이번 계약으로 게임하이는 ‘카르카스 온라인’의 일본, 북미, 유럽 지역의 서비스권 확보. 프리챌과 JCR 서비스는 해외 서비스 현지화 및 기타 지원 계획
PART 5. 상황 분석 대한민국 게임업체 수출액 증감률
PART 5. 상황 분석 브라질 현지화 마케팅
10년 사이 한국은 인터넷 사업이 급속이 발달하였다. PART 6. 기사 분석 10년 사이 한국은 인터넷 사업이 급속이 발달하였다. 이제 온라인 게임도 대중의 여가를 채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이 커지고 많은 수요에 맞는 공급이 필요한 이 때에 온라인 게임 시장의 매출 구조와 수익성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온라인 게임 업체간의 ZEROSUM 경쟁 양질의 컨텐츠 부족으로 ‘히트작’에만 유저가 몰리는 현상 결국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시장 진출 또는 기술 제휴를 도모하고 있다.
블루오션이 레드오션으로… PART 6. 기사 분석 개발된 컨텐츠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내용과 옷을 입어야만 고객층을 사로잡을 수 있다. 동남아에서의 블루오션으로 다시 재부상을 노린다면, 현지화는 불가피하다. 언제까지나 환율폭등으로 인한 특혜를 누릴 수도 없다. 그렇다면 현지화 그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
시장의 지속적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문화적 정 PART 6. 기사 분석 국내 게임 산업 발전 시장 점유율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미개척 고객층의 확보가 불가피 획기적 마케팅 / 업그레이드 된 컨텐츠 해외 진출 시장 시장의 지속적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문화적 정 책을 시도. 주도적 산업으로의 부상이 필요. 단순히 이미지의 변화만으로 미개척 고객층을 고객층으로 끌어들이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