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free Wrist Gesture Mouse) IT R&D Global Leader 손목 착용형 제스춰 마우스 인터페이스 기술 (Touch-free Wrist Gesture Mouse) [첨부 제4호]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유동완 (dwryoo@etri.re.kr) 박준석 (parkjs@etri.re.kr) 스마트인터페이스연구팀 Big Data 소프트웨어연구소 ETRI OOO연구소(단, 본부)명
목 차 ---------------------------------------------- 1. 기술의 개요 목 차 ----------------------------------------------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3. 경쟁기술과 비교 4. 기술의 사업성 -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 5. 국내외 시장 동향 BigData 소프트웨어연구소
1. 기술의 개요 (1) 기술 개발의 필요성 최근 대형 디스플레이 및 기능이 향상된 HMD가 많이 개발/출시 디스플레이 출력 장치의 개발로 인한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대두 HMD 기반 가상현실, 증강현실 응용 상용화에 따른 인터페이스 필요 소프트웨어연구부문
1. 기술의 개요[2] 기술 개념 기술 구성 대형 디스플레이, HMD와 같은 비접촉 3D공간 환경에서 손목에 착용하고 사용자의 팔/손목 동작을 사용하여 각종기기를 조작 할 수 있도록 하는 신개념의 Hands-free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 기술 구성 BigData 소프트웨어연구소
1. 기술의 개요[3] 기술 의 특징 대형 편의성(무구속형)을 고려한 손 제스춰 인식 - 손/팔 (pitch, yaw)동작기반 포인트 컨트롤 - 손목(roll) 제스춰 기반 이벤트 인식 (left/right click, etc) 손목 제스춰 기반 Depth 입력 기능(Proximity Sensor) 실감 피드백을 위한 Vibration 저전력/저비용/다중사용자를 위한 WPAN(IEEE802.15.4) 기반 무선통신 호환성 : HID standard protocol 지원 사용자의 의도 하지 않는 입력 방지 및 Calibration 기능 (hands-free 기능)
2.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 이전의 범위 손목 착용형 제스춰 마우스 H/W 설계 기술 - WPAN 수신 USB 동글 보드 H/W 회로 설계도 - 디버깅 보드 H/W 회로 설계도 손목 착용형 제스춰 마우스 S/W 프로그램 - 센서(IMU/proximity/vibration), WPAN, HID 제어 S/W (펌웨어) 관련 IPR 실시권 - 보드사이즈: 27 x 35 mm - Processor with WPAN - 무선통신 기능 ( ZigBee) - Axis Accelerometer - Gyro Sensor - Proximity Sensors - LED Indicators - Piezo Vibration sensor - Vibrator - UART, USB Interface - 송신 USB동글 : 18 x 32 mm
3. 경쟁기술과 비교 경쟁기술대비 우수성 경쟁기술 본 기술의 우수성 Gesture Wrist (University of Tokyo 2001) 경쟁기술은 정전용량 방식 센서(손가락모션) 및 IMU(포인팅)에 따른 정확성 개선이 요구되며, 본 기술은 정확성 우수 경쟁기술은 현재 상용화 안됨(실험실 수준) Light glove사 (CES 2010) 경쟁기술은 현재 개발 중인 기술이며, 손가락인식(이벤트) 기술에 초점 본 기술은 포인팅 및 이벤트 정확성 우수 MS사 KINECT for XBOX 본 기술은 비젼 기반 MS사 KINECT에 비해 외부 환경에 견실하고, 적은 프로세싱에 의해 응답속도 빠름 Sony PS 3 Move 본 기술은 리모컨 타입에 비해 손에 자유도를 줄 수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이 큼 Philips uWand (2010 CES) BigData 소프트웨어연구소
4. 기술의 사업성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 및 서비스 AR/VR 기반 산업용 서비스 의료서비스(수술) 대형 디스플레이 [Wall Display] Smart Watch (phone) Smart TV, 엔터테인먼트 (게임) 장애인 BigData 소프트웨어연구소
5. 국내외 시장 동향 해당 제품/서비스 시장 규모 및 국내외 동향 세계 VR 분야 '14년 약 3.5억불 전망(Source: ABI Research) 전세계 IPTV 시장규모는 2017년 81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Source: GIA) - MS사 KINECT 기술을 사용하여 TV용 게임시장 진출 (XBOX) - Sony PS 3 Move 기술을 이용하여 게임시장 진출 - Philips는 리모콘형 uWand를 이용하여 Smart TV 시장 진출 - 닌텐도 Wii remote로 TV용 게임 시장 진출 BigData 소프트웨어연구소
감사합니다. ♣ 연락처 : 차세대컴퓨팅연구부 스마트인터페이스연구 팀 www.etri.re.kr ♣ 연락처 : 차세대컴퓨팅연구부 스마트인터페이스연구 팀 유동완 ( 042-860-1596, dwryoo@etri.re.kr ) 박준석 ( 042-860-4815, parkjs@etri.re.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