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ea Serious Game Festival 2010 ) 경기 기능성게임 페스티벌 2010 ( Korea Serious Game Festival 2010 )
I . 기능성게임 소개 ○ 21세기 들어 디지털문화시대의 새로운 언어로서 <기능성게임>이 ○ 21세기 들어 디지털문화시대의 새로운 언어로서 <기능성게임>이 교육, 훈련, 건강 등의 분야에서 하나의 산업으로 급격히 커가는 추세 본질적으로 게임은 둘 이상의 독립적인 의사결정권자가 제한적인 맥락 속 에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법칙 을 두고 목적 달성을 위해 경쟁하는 것이 게임이다. 그러나 기능성게임의 주목적은 오락이 아니라 명백한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있다 - 캠브리지대 교수 클라크 C. 앱트 ○ 다양한 분야에서 <기능성게임>의 활용이 시도되고 있으며 차세대기술과 컨텐츠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 분야로 급속한 성장 전망 미래 교육은 직접 보고 만지며 느끼는 체험교육이며, 사이버상에서 게임형태로 이루어진다 - UN 미래포럼 회장 제롬 글렌
신체단련게임 <Wii Fit> 기능성 게임이란 ? 기존의 게임이 오락에 치중하는 것에 반해, 교육, 체육, 국방, 환경, 정치 등 특정 목적을 위해 게임의 재미 요소를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융합 콘텐츠 교육 공익 건강 높은 교육열과 게임의 학습효과 환경, 정책 등 공익 캠페인 웰빙 트렌드에 따른 개인 건강 증진 한빛소프트 영어교육게임 <오디션 잉글리쉬> 세계식량기구(WFP) 구호활동게임 <푸드포스> 닌텐도 신체단련게임 <Wii Fit>
<리미션(Re-Mission)> 해외 기능성게임 주요 사례 미국 - 국방, 의료, 교육 등의 영역에서 세계 시장 선도 [예] <아메리카 아미>(신병 모집), <리미션>(질병 극복), <메이킹 히스토리>(역사 교육) - 산학관 공동으로 다양한 기능성게임 개발 추진 [예] MS가 기능성게임연구소를 설립하여 뉴욕대 등과 공동 연구/개발 영국 - 코번트리대, 버밍엄대 등과 공동으로“Serious Games institute(SGI)”설립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 중 <아메리카 아미 (America’s Army> <리미션(Re-Mission)>
I . 기능성게임 소개 해외 기능성게임 주요 사례 독일 일본 - 정부가 <천재 권력가>(성숙한 유권자 양성) 개발 보급 및 청소년 창의성 향상을 위한 기능성게임 개발 추진 일본 - 닌텐도DS 두뇌트레이닝, 요가체조게임 위핏(Wii Fit)은 2007년 출시 이후 5,000만 대가 팔리는 등 폭발전 인기 - 일본디지털콘텐츠협회, 시리어스게임랩, 도쿄대 등을 중심으로 교육, 건강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기능성게임 개발 <닌텐도 두뇌트레이닝> <닌텐도 위핏>
II . 경기 국제 기능성게임 페스티벌 2010 개요 □ 경기국제기능성게임페스티벌 2010 (KSF 2010) 계획 ○ 방 향 : 국내 기능성게임의 산업화 및 저변 확대 ○ 2010 Concept : Game & More - Better Games, Better Life ○ 일 시 : 2010. 9. `1(수) ~ 4(토) (개막식 : 2010. 9. 1 11:00) 9. 1 ~ 9. 2 비즈니스 데이, 9. 2 ~ 9. 4 퍼블릭 데이 ○ 장 소 : 성남시 코리아 디자인센터, 야탑역 광장, 탄천 야외공원 ○ 구 성 (1) 기능성게임 전시회 (2) 기능성게임 컨퍼런스 (3) 기능성게임 경진대회 (4) 채용박람회, 수출상담회 (5) 부대행사 ○ 주 최 : 경기도, 성남시 ○ 주 관 :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GDCA), 성남산업진흥재단(SNIP) ○ 후 원 : 문체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전자신문
행사장 구성 I - 코리아디자인센터 전시(지하1층, 1층) 컨퍼런스, 수출상담회, 채용박람회(6층) 탄천 이벤트공간 컨퍼런스, 수출상담회, 채용박람회(6층) 탄천 이벤트공간 개막식 및 경진대회 오픈마켓 오픈마켓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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