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 기본 데이터형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package 패키지이름; import 패키지이름/클래스이름;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 extends 인터페이스이름 ] class 클래스이름 [ extends 클래스이름 ] [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 { //멤버 변수 선언 // 메소드 선언 } // 상수 선언 // 추상 메소드 선언 인터페이스 헤더 인터페이스 바디 클래스 헤더 클래스 바디
절차지향 vs.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시저(Procedure) : 프로그램 처리 절차 루틴, 하위(서브) 프로그램, 함수라고 불림 프로시저의 호출 개념이 바탕이 되며 내부는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애플리케이션을 독립된 객체(Object) 의 모임으로 보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해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 방법
실행문/설명문 실행문 설명문 // 설명 /* 설명 */ /** 설명 */ 중첩해서 사용불가 두 줄 이상의 설명문 /* /* A+ 학점 학생 선별 만든 이: 김아무개 만든 날: 2003년 11월 1일 */ 두 줄 이상의 설명문
데이터형이란? 변수의 선언 : 변수 이름으로 데이터 크기에 상당하는 메모리를 예약 int myInt;
2진수/8진수/16진수 2진수 8진수 10진수 16진수 1 10 2 11 3 100 4 101 5 110 6 111 7 1000 8 1001 9 1010 12 A 1011 13 B 1100 14 C 1101 15 D 1110 16 E 1111 17 F 10000 20
기본 데이터형 <-> 레퍼런스 데이터형(5장) 기본 데이터형 <-> 레퍼런스 데이터형(5장) 문자형 char 논리형 boolean 수치형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변수 int myInt = 200; 데이터형 변수이름 값 변수이름 규칙 데이터형 변수이름 값 [데이터 타입] [변수명]; [데이터 타입] [변수명] = [초기값]; [데이터 타입] [변수명1], [변수명1], . . . ; [데이터 타입] [변수명] = [초기값], [변수명] = [초기값], . . . ; 변수이름 규칙 - 반드시 문자(대문자 A~Z, 소문자 a~z)로 시작 - 2번째 문자부터는 숫자(0~9)와 문자, 특수문자 혼합 - 사용 가능한 특수문자: _ 과 $
상수 논리 상수: true, false 문자 상수: \u0041 (유니코드값) 정수 상수 실수 상수 15 10진수 15 int형 취급 15L long형 0x15 16진수 15 (10진수 21) 015 8진수 15 (10진수 13) 실수 상수 -1.23 double형 취급 -1.23e+3 지수승 1.23F float형 1.23D double형
제어코드 문자 1 : public class EscapeTest 2 : { 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4 : { 5 : System.out.println("새 줄(New line)\t\\n\t" + (int) '\n'); 6 : System.out.println("탭(Tab)\t\\t\t" + (int) '\t'); 7 : System.out.println("백스페이스(Backspace)\t\\b\t" + (int) '\b'); 8 : System.out.println("단일 인용부호(Single Quote)\t\\'\t" + (int) '\''); 9 : System.out.println("이중 인용부호(Double Quote)\t\\\"\t" + (int) '\"'); 10 : System.out.println("백슬래시(Backslash)\t\\\\\t" + (int) '\\'); 11 : System.out.println("널 문자(null)\t\\0\t" + (int) '\0'); 12 : } 13 : }
디폴트값 class MyClass { int a; 클래스의 멤버 변수 디폴트값 배정 public void myMethod( ) int b; 메소드의 자동 변수 } 데이터형 디폴트값 boolean false long 0L char 널 문자(\u0000) float 0.0F byte (byte)0 double 0.0D short short(0) 레퍼런스형(객체) null 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