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개념 소개 2010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이야기 세상밖으로 나오다』. 목차 : 대상 추진배경 실행계획 세부 프로그램 기대효과 참고자료
Advertisements

전정환 ( 주 ) 다음커뮤니케이션 CTO 본부 UI Engineering 팀.
Chapter 05. 모바일 UI/UX 디자인 프로세스. Chapter 05 모바일 UI/UX 디자인 프로세스 1. 모바일 UI/UX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요 2. 정보구조 설계 3. 와이어프레임 4. 프로토타이핑.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기술 주현주 진우석 1 page.
사용자를 위한 효율적인 UI 란 ? 부서 : IT 사업부 디자인팀 발표자 : 현인철. 목 차목 차 1.UI (User Interface) 란 ? 2. UI 를 고려한 디자인의 필요성 3. 성공적인 UI 를 위한 방법 4. UI 분석과 평가법 5. 효과적 UI 제작을 위한방법.
개인정보보호에 있어서의 “ 동의 ” 김보라미 변호사 법무법인 동서파트너스.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공유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 “ 동의 ”
Confidential & Proprietary Copyright © 2009 The Nielsen Company 중소유통 경영실태 조사 결과 보고 추진 기관 :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대한상공회의소 시행 기관 : 소상공인진흥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연구 기관 : 한국유통학회.
제안 배경 및 목적 Company Brief JSEL Communication March 2013 Creative Experienc e.
인천광역시 중소기업 디자인개발지원사업 선정평가 발표자료
한옥과 신한옥의 개념.
정보 사회의 역기 능과 대처 01 인터넷 중독, 어떻게 예방할까
“확고한 인식 구축을 위한 서울우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안서”.
제 3 호 농촌 어메니티 관광개발 정보 -농어촌체험 ∙ 휴양마을 지정제도- 농 촌 진 흥 청 농촌자원과.
Project : My Fi (π ) By SuddenAttack.
여름방학 제대로 즐기기 HOT SUMMER 컴퓨터 특강 마 재 초 컴 퓨 터 실 T) /
5장,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마케팅자료 마케팅 조사원론.
마 케 팅 Marketing 관리적 접근 제 3판 제2부 마케팅 환경분석 제4장 마케팅조사와 마케팅정보시스템
7~9월 프로그램 광산구드림스타트 호 소식지 신체 / 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Chapter 2 정보시스템 아키텍처 (IS Architecture)
교육공무직원 노무관리교육 시교육청 재정지원과 이현상 노무사.
4장. 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마케팅 조사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조사.
커뮤니케이션 스킬 UP -전화매너- ..
고객만족경영 추진방법.
사 업 설 명 회 -주식회사 이 글 스텝보드(StepBoard).
2018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5차) 서울권 대학 재학생 바이오〮제약산업 탐방과 직무체험 [수행계획서]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프랜차이즈 전문인력양성 학사과정 - 취업률100% 예약, 산학협동 맞춤식 교육협약 -
REMOQON QRemote를 활용한 Android 기반 리모컨
설계를 위한 분석단계 사용자, 과업, 맥락.
사무실 찾기 PROJECT… 사무실 찾기 사이트 및 효과 보고서 온라인 광고
휴리스틱 평가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블로그 무작정 따라하기 지은이 : 고 영민 펴낸곳 : 길 벗 제작자 : 이 필재.
핵심서비스 무료제공을 통한 고객유치&만족의 중요성
보상사업 제안서 반룡일반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성창아이엔디㈜ 대표 정연교님 귀하 주 식 회 사 한 국 보 상 원.
2.1 재배정 재배정요구등록 재배정승인취소 재배정부서연결 재배정단위업무연결
국립공원 추가·확대 지정 설문조사 유기준 (상지대학교)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2014년 12월 21일(일) ~ 12월 22일(월) /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내
ERP 시스템의 구축 ERP 시스템의 구축 기업이 ERP 시스템의 도입을 검토하는 단계에서부터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사후관리에 들어가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
5장, 마케팅조사의 종류와 마케팅자료 마케팅 조사원론.
패스너 멀리언 새시 트랜섬 스팬드럴 패널.
Chapter 04. 인터넷조사.
사용자 경험 측정 (Measuring User Experience)
서술형 모범 답안.
인터뷰 기법 - 맥락질의(Contextual Inquiry)
NH Card 사후관리자료(4회차) 농협청주교육원교 수 서 영 식.
Goal-directed design을 위한 Persona process
11.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2010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Chapter 02.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신영팰리스타워 Information 건축개요 임대조건 Leasing Condition Architecture Overview
2017년 청소년수련활동 제안서 태백시청소년수련관 ▶주소 강원 태백시 천제단길 148
작업분석(Task Analysis)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성립전예산 요구등록 (사업담당자) 사업관리카드 1 2
Low-fi 프로토타입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인터뷰 기법 - 맥락질의(Contextual Inquiry)
UI설계및평가 UX Evaluation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주간 콜센터 운영현황 보고 주간 인입콜 동향 주간 주요 Focus 고객민원 (콜+게시판) 요청사항 금주 진행 사항 차주 계획
천국 가는 길 천국 가는 길 ♧ 천국 가는 길 ♧ 1. 죄와 사망(지옥) 1) 사람의 3가지 공통점 - 죄인, 죽음, 심판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정기적 자조모임 활성화” 돌파지식제목 교육형 노인일자리사업의 자조모임 활성화로
11.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X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창업포스터 만들며 포토샵과 친해지기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홍길동 웹사이트 구축 진행 계획서 견적서 포함 일레븐 제공.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우리공단의 추진과제 경인 제4권역 Mind up 100분 토론.
Agile Agile 방법론 중 XP에서는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한다.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교통광고 창업계획서 정조.
Presentation transcript:

UX 개념 소개 2010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목차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 디자이너의 역할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프로젝트진행 폭포식, 애자일 방법론, 절충식 프로젝트진행 프로젝트 시작하기 요구사항 수집하기 사용자 리서치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프로토타이핑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참고 문헌] UX 디자인 프로젝트가이드, 러스웅거/캐롤린 챈들러, 위키북스 UX 디자인의 정의 (광범위)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요소들을 창조하거나 일체화시키는 것” 제반 요소 : 시각, 촉각, 청각, 후각 + 디지털, 사람 (책) 디지털 인터페이스 : “디지털 경험을 위한 UX 디자인” (강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UX 디자인

UX 디자이너의 역할 정보설계가(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 모델 설계 =>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카테고리와 내비게이션 설계 사이트맵 그리기, 대메뉴/하위메뉴 설계 인터랙션 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사용자들의 행위를 바탕으로 작업의 절차나 필요한 기능을 설계 화면들의 흐름과 특정화면의 작동성(interactivity)을 설계 태스크 플로우 설계, 동적 메뉴 등 페이지내 인터랙션 설계 사용자 조사 전문가(User Researcher) 사용자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다양한 사용자 조사기법 실행 : 인터뷰, 서베이, 사용성 테스트

기타 역할 브랜드 전략가 비즈니스 분석가 콘텐츠 전략가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 요소를 적재적소에 보여주는 전략 수립 비즈니스 분석가 핵심 경영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기술팀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형태에 따른 비즈니스 특성 및 사용자 요구를 이해하여 콘텐츠를 분석 (문제점 파악, 개선)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폭포식 (Waterfall Approach) 요구사항 수집 UX 디자인 개발 출시 테스트 전략기획 project requirement UX 디자인 인터랙션, 상세 업무, 비주얼 컨셉 개발 제품개발, 테스트, 수정 출시 테스트 사후점검 [UX 프로젝트] p.68

애자일 방식(Agile Approach) 개발 출시 테스트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개발 출시 테스트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개발 출시 테스트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최후 테스트 정식 오픈 전략기획 사후점검 [UX 프로젝트] p.698

절충식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베타 테스트 전략기획 최후 테스트 정식 오픈 사후점검 개발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UX 프로젝트] p.70

프로젝트 시작하기 제안서 작성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표지, 제안서 버전, 프로젝트 개요, 접근방식, 업무범위, 전제사항, 산출물, 소유권/저작권, 비용 관련, 승인/서명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바에 대하여 측정가능한 형태로 진술 분명한 목표 : 이해 용이, 명확, 측정가능 예) 우리의 목표는 시장 선도하는 것,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예)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온라인 판매 매출 20% 증대 목표 수립을 위한 보조 기법 : 예) SWOT 분석, 경쟁사 분석

요구사항 수집하기 현 상황 분석 경영진의 생각 듣기 책임 할당 및 회의 계획 요구사항 통합 정리하기 휴리스틱 분석 기법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바탕으로 해당 콘텐츠의 사용성을 평가. (Jacob Nielsen의 10가지 사용성 분석 항목) 경영진의 생각 듣기 경영진, 프로젝트 스폰서, 프로젝트 팀의 의견 청취 책임 할당 및 회의 계획 효율적인 회의 : 어휘의 통일 요구사항 통합 정리하기 개별적인 업무단위로 구분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사용자 리서치 핵심사용자 그룹 정의하기 리서치 기법 페르소나(Persona) 사용자 속성 자료 분석 => 조사 대상 선정 User Interview : 핵심 사용자와 1:1 인터뷰 Contextual Inquiry : 맥락 질의 분석 및 작업분석 Survey : 다수 사용자에서 특정 패턴 추출 Focus Groups : 그룹 토의를 관찰 Card Sorting : 의미있게 분류하도록 Usability Test : 사용성 테스트 및 관찰 페르소나(Persona) 전형적인 타겟 고객을 묘사하는 문서, 가상 고객 사진, 이름, 나이, 직업, 이력 등 구체적으로 묘사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요구사항 선별하기 기능을 구체화하기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역할 : 사용자 대변자, 비즈니스 대변자, 개발 대변자 확인사항 : 비즈니스에 얼마나 중요? 사용자에게 얼마나 중요? 기술적 고려사항은무엇? 필요한 리소스는 확보되었나? 기능을 구체화하기 스토리보드 작업, 시나리오 작성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UX 기법과 문서 종류 선택 UX 디자인의 방향 사이트 맵과 태스크 플로우 작성 스케치 및 와이어프레임 화면 설계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프로토타이핑 비디오 프로토타입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interactive) 프로토타입 UX 디자인 테스트 스케치 및 시나리오 핵심 장면/기능에 대한 기능 분석 디지털(interactive) 프로토타입 인터랙션, 사용성 검사 UX 디자인 테스트 콘셉트 탐험 : 와이어프레임, 목업(mock-up), 종이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타입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비주얼 디자인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 품질보증 → 오픈 베타 오픈, 출시 요구사항 정의 출시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