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7 강. 인터페이스 – I - 인터페이스의 이해 - 인터페이스의 문법 - 다형성이란 ?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Advertisements

28강 JAVA 입출력(I/O) 알아보기 - 입출력(I/O) 이란? - JAVA 입출력 API(Input~, Output~)
4강. Servlet 맛보기 Servlet 문서 작성 하기 web.xml에 서블릿 맵핑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서블릿 맵핑
5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프로젝트 만들기 doGet() doPost()
2강. JAVA 프로그래밍이란?-II & 변수 JAVA 프로그램 환경설정과 실행 방법 변수란?
31강 JAVA 네트워크 JAVA 네트워크 InetAdress, URLConnection 클래스 Socket의 이해
10강.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II
9강.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I
25강. Security-I 보안 관련 프로젝트 생성 보안 관련 라이브러리 추가 보안 관련 설정 파일 만들기
6강. DI설정 방법 XML파일을 이용한 DI설정 방법 JAVA를 이용한 DI설정 방법 XML과 JAVA를 같이 사용
5강. DI활용 의존 관계 DI사용에 따른 장점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9강. MVC패턴을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III
18강. 데이터 베이스 - II JDBC 살펴보기 Statement객체 살펴보기 Lecturer Kim Myoung-Ho
22강. 파일 업로드 - 파일 업로드 라이브러리 설치 - 파일 업로드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12강. 액션태그 액션태그란? forward, include, param 태그 살펴보기
17강. 데이터 베이스 - I 데이터 베이스의 개요 Oracle 설치 기본적인 SQL문 익히기
9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JSP 태그의 개념 이해 JSP 동작 원리 JSP 내부 객체
20강. 커넥션풀 DAO, DTO PreparedStatement 커넥션 풀(DBCP)
21강. 스프링JDBC JDBC를 이용한 반복코드 줄이기 Spring빈을 이용한 코드 간소화
6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16강. 추상클래스 - III - 자동차 옵션 제작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5강 예외처리 - 예외란? - 예외처리의 필요성 - 예외처리 문법 (try ~ catch) - 예외처리 문법 (throws)
3강_HTML 기본-II 리스트 태그 - ul,li,ol 표를 나타내는 태그 - table 이미지를 출력하는 태그 – img
26강. 포워딩(Forwarding) RequestDispatcher 클래스 HttpServletResponse 클래스
19강. 데이터 베이스 - III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 수정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28강_맵(Map) 맵을 이용하기 위한 설정 위치 추적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강. 스프링 프로젝트 만들기 이클립스에 스프링 프로그인 설치(STS) 처음 만들어 보는 스프링 프로젝트
25강. FrontController 패턴과 Command 패턴
23강. 트랜잭션(Transaction)-II
2강. 개발 환경 설정 JDK 설치 Path 설정 이클립스 다운로드 톰캣 설치 톰캣 환경 설정
3강. JSP 맛보기 JSP 문서 작성 하기 JSP 아키텍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4강 API - III - Timer 클래스 - StringTokenizer 클래스 Lecturer Kim Myoung-Ho
13강. 쿠키 쿠키란? 쿠키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15강. 예외 페이지 예외 페이지의 필요성 page 지시자를 이용한 예외 처리 web.xml파일을 이용한 예외 처리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10강_CSS 속성-I CSS3 단위 url() display 속성 visibility 속성 opacity 속성
23강 API - II - 약방의 감초 Random 클래스 - Scanner 및 Sysout - Wrapper 클래스의 이해
15강. 추상클래스 - II - 어린이집 아이들의 식대 계산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자바 5.0 프로그래밍.
16강. 스프링MVC 게시판-I 프로젝트 설계 DataBase 구축 프로젝트 생성 Lecturer Kim Myoung-Ho
8강. 외부 파일을 이용한 설정 Environment 객체 프로퍼티 파일을 이용한 설정
14강. 추상클래스 - I - 추상클래스의 이해 - 추상클래스가 필요한 이유 - 추상클래스의 문법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29강 JAVA 스레드 - 스레드란? - 멀티스레드 문법 - synchronized Lecturer Kim Myoung-Ho
1강. 스프링이란? 프레임워크 스프링(SPRING)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7강_CSS 기본-II id(#) 와 class(.) tag,id, class 혼합 속성 선택자 후손 및 자손 선택자
11강_CSS 속성-II margin 및 padding 속성 box-sizing 속성 border 속성
12강_CSS 속성-III font-family , font-size 속성
15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Section 1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개요 Section 2 리스트 Section 3 셋
6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시작 객체지향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등장 배경과 이해 메소드의 이해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5강. 배열 배열이란? 배열의 문법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레퍼런스의 이해 다차원 배열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7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본질 메소드 프로그래밍의 한계 객체의 개념 및 클래스의 이해
17강. 스프링MVC 게시판-II 패키지, 인터페이스, 클래스 제작 Controller 제작 리스트 페이지 만들기
26강 JAVA Collections - I - 컬렉션이란? - JAVA도 결국 효과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
20강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 II - 난이도 있는 패턴 예제 - I Lecturer Kim Myoung-Ho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13강. Form 데이터 HttpServletRequest 어노테이션 데이터(커맨드) 객체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7강_데이터베이스 SQLite CP(Content Provider) Lecturer Kim Myoung-Ho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22강. 트랜잭션(Transaction)-I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7강. 생명 주기(life cycle) 와 범위(scope)
15강_액티비티 액티비티란?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 생명주기 화면방향(Orientation)
Ⅰ. Response 개체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행하는 컴퓨터의 개념적인 구조를 살펴 본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컴퓨터 구조의 모태가 되고 있는 폰 노이만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11강. static - static의 이해 - static과 객체와의 관계 - static의 장점과 단점
Presentation transcript: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Iterator 자료구조 살펴보기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blogstudy@naver.com

27-1.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HashMap Map계열의 자료구조는 쉽게 생각해서 지하철에 비치되어 있는 물품 보관함을 생각하면 됩니다. 물품 보관함의 경우 번호가 있지만, 번호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물품보관함의 키가 중요 합니다. 즉 키만 있으면 키에 해당하는 물품 보관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p이 바로 이런 것 입니다. List계열과 달리 인덱스가 없고, 키와 값만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지만, 키는 유니크 해야 합니다. 우리가 값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키를 이용해서 값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HashMap

27-2.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HashSet

27-2.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HashSet

27-2.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HashSet 지워지지 않았어요

27-2.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HashSet 지워졌어요

27-3. Iterator 자료구조 살펴보기 Iterator JAVA에는 무수히 많은 자료구조형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가장 많이 쓰이고, 중요한 몇 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많은 자료구조형가 존재하는 것은 결국은 데이터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잘 관리한다는 것은 저장하고, 정렬하고, 검색하는 것입니다. 이중에서 데이터의 검색은 무엇보다고 중요 합니다. 그래서 JAVA에서는 Iterator라는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Iterator라는 의미는 ‘반복자'라는 의미로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검색하는데 아주 유용한 인터페이스 입니다. 참고로 모든 자료구조형은 iterator() 메소드를 지원 하고 있습니다. Iter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