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NIX Programming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1 강.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개요 -JDK 설치 -Path 설정 - 이클립스 설치 -ADT, SDK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컴퓨터와 인터넷.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Index SendMemo 기능 Q & A 팀 소개 배경 및 목적 구현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Linux/UNIX Programming
Unix & Shell 사용법 1 번째주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데이터 파일 C 데이터 파일과 스트림(Stream) 텍스트 파일 처리
Homework #6 (1/3) 다음을 수행한 후, 화면(혹은 파일)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Linux/UNIX Programming
Linux/UNIX Programming
1. C++ 시작하기.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HW #4 파일과 디렉토리 1. 자신의 HOME 디렉토리 아래에 다음과 같은 구조의 디렉토리 및 파일을 생성하고, 이 구조를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파일로 저장한 후, 이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 ls –lR linux_unix > hw4-1 $HOME linux_unix.
Homework #5 (1/3) 다음을 수행한 후, 결과 파일들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11장. 1차원 배열.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프로그래밍 개요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3 Unix 사용법 실습.
Linux/UNIX Programming
강의 개요. 2014년 가을학기 손시운 지도 교수: 문양세 교수님.
Homework #6 (1/3) 다음을 수행한 후, 화면(혹은 파일)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HW #4 UNIX 파일과 디렉토리 1. 자신의 HOME 디렉토리 아래에 다음과 같은 구조의 디렉토리 및 파일을 생성하고, 이 구조를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파일로 저장한 후, 이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 ls –lR linux_unix > hw4-1 $HOME linux_unix.
Linux/UNIX Programming
Linux/UNIX Programming
Homework #6 (1/3) 다음을 수행한 후, 화면(혹은 파일)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Linux/UNIX Programming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2장. 변수와 타입.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5 – 반복패턴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Linux/UNIX Programming
자바 5.0 프로그래밍.
PL/SQL 코드 생성 및 수행 1 여러가지 환경 DOS에서 sqlplus Windows에서의 sqlplusw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컴퓨터 계측 및 실습 디지털 출력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Linux/UNIX Programming
Linux/UNIX Programming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PHP 웹 프로그래밍 (PHP Web Programming) 미리 정의된 함수 문양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과학전공.
수동 설치시는 설치 방법 1. 두번에 설치 CD 속에 fscommand 폴더 밑에 Osstem 이라는 폴더를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5 쉡 실습.
Linux/UNIX Programming
Homework #12 (1/2)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과 실행 결과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Linux 9.X 기초에서 활용까지 Chapter 06 VI 편집기.
Flow Diagram IV While.
 파일 아카이브와 압축 명령 익히기.
Homework #5 (1/3) 다음을 수행한 후, 결과 파일들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1 X-window 및 명령어 사용.
Homework #3 (1/3) 다음을 수행한 후, 결과 파일들을 출력하여 제출한다.
4. 셸을 이용한 명령어 입력. Unix 시스템 쉘 간단한 셸 명령 명령 매개변수(Command arguments)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Chapter 12 파일 입출력.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제 29 강 스트링(string) 다루기 s a i s . s T i h t g r i n.
Linux/UNIX Programming
Linux/UNIX Programming
디 코 더 n비트의 2진 코드를 입력으로 받아들여 최대 2n개의 서로 다른 정보로 바꿔 주는 조합 회로
SPL-Duino 블록 편집기 이용하기 전류센서 블록 만들기 SPL-Duino 블록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Linux/UNIX Programming
1. 실습 시간에 수행한 avd 생성 및 실행, adb shell 접속 및 명령어 수행 결과를 제출한다.
Linux/UNIX Programming
Presentation transcript:

Linux/UNIX Programming 쉘(Shell) 문양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과학전공

Shell? 쉘(Shell) Shell이란 명령어 해석기(Command Processor or Command Interpreter): 사용자가 입력하는 명령을 읽고 해석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언어: Shell이 해석할 수 있는 스크립트(shell script)라는 프로그램을 작성 Linux/Unix를 사용하는데 있어 주요한 인터페이스

Shell의 종류 (1/2) C Shell Bourne Shell C Sehll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음 첫 번째는 C Shell 자체로서 프로그램 이름은 csh (/bin/csh) C Shell 계열의 다른 하나는 tcsh(/bin/tcsh)이며, 다른 쉘들에 비해서 아주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C Shell의 하나임 Bourne Shell 초기의 Shell 중의 하나로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음 Korn Shell은 Bourne Shell에 대해 호환성을 제공하는 확장판 Korn Shell의 중요한 특성: 이전 명령어 기억, 작업 제어 등 Bourne Shell의 아류들: Bash Shell, zsh 등

Shell의 종류 (2/2) 쉘(Shell)

표준 입력과 표준 출력 쉘(Shell) 표준 입출력의 기본 개념 모든 프로그램은 어떤 자원으로부터든지 입력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고 어떤 대상이든지 출력할 수 있어야 함 표준 입력(standard input): 데이타를 읽는 방법/디바이스 표준 출력(standard output): 데이타를 출력하는 방법/디바이스 두 가지 커다란 장점 표준 입출력을 사용하면 사용자 입장에서 엄청난 유연성을 가질 수 있음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일이 매우 쉬워졌음

표준 출력의 Redirection (1/2) Redirection: 표준 출력을 파일로 보내는 것 쉘(Shell) Redirection: 표준 출력을 파일로 보내는 것 어떤 명령의 결과를 파일로 보내고 싶다면 그 명령어 다음에 “>” 문자를 사용하고 파일 이름을 사용 예) $ ls –l > dir_list 표준 출력 내용을 기존 파일에 Append하려면 “>>”를 사용 예) $ date >> dir_list

표준 출력의 Redirection (2/2) 쉘(Shell)

표준 출력의 Redirection (2/2) 쉘(Shell)

파이프라인(Pipeline) (1/4) 쉘(Shell) 표준 출력을 다른 프로그램의 입력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함 (프로그램의 결과를 다른 프로그램에 파이프 시킨다고 말함) 프로그램(명령어) 이름 다음에 “|”(수직 막대)를 사용 예) sort 프로그램의 결과를 lpr(데이타를 인쇄하는 명령어)로 보내려면: $ sort input | lpr Shell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능의 하나임

파이프라인(Pipeline) (2/4) 쉘(Shell)

파이프라인(Pipeline) (3/4) 쉘(Shell)

파이프라인(Pipeline) (4/4) 쉘(Shell)

표준 입력의 Redirection (1/3) 쉘(Shell) 표준 입력(즉, 키보드 입력)을 파일로 Redirection 시키고 싶은 경우 (Shell에게 그 프로그램이 데이타 입력을 키보드로부터가 아니라 파일로부터 읽어 들이도록 말하는 것) 실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명령어) 다음에 “< ” 문자를 사용한 후 입력 파일의 이름을 적음 $ sort < input 표준 입력과 출력을 함께 Redirection하는 것도 가능 $ sort < unsorted > sorted

표준 입력의 Redirection (2/3) 쉘(Shell)

표준 입력의 Redirection (3/3) 쉘(Shell)

파이프라인 분리(tee) (1/3) 쉘(Shell) T자 관(tee) 자신에게 들어오는 입력 데이타를 표준 출력(stdout)으로 출력할 뿐 아니라 지정된 파일로도 보내는 장치 T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tee 명령을 사용 $ tee [-a] files // “-a”는 append를 의미함 일반적으로 파이프라인과 함께 사용하여, 출력 결과를 화면(표준 출력)으로 display함과 동시에 파일로 저장하기 위하여 사용함 $ sort < unsorted | tee sorted

파이프라인 분리(tee) (2/3) 쉘(Shell)

파이프라인 분리(tee) (3/3) 쉘(Shell)

히스토리(history) 기능 (1/5) 쉘(Shell) 명령 입력을 쉽게 하도록 C Shell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서, 과거에 입력한 명령을 반복하여 입력할 때 매우 유용함 히스토리 치환 기능: 이전에 사용했던 명령을 다시 칠 필요 없이 고쳐서 재입력 하도록 해주는 것 히스토리 목록을 보기 위해서는 history 명령을 사용 $ history [n] // 최근 n개의 명령어 이력을 보여줌 히스토리 기능을 사용한 명령어 입력 방법 $ !! // 가장 최근에 수행한 명령어를 반복하여 수행 $ !n // n번째 수행한 명령어를 반복하여 수행 $ !pattern // 주어진 pattern으로 시작하는 가장 최근의 명령어 반복 수행

히스토리(history) 기능 (2/5) 쉘(Shell)

히스토리(history) 기능 (3/5) 쉘(Shell)

히스토리(history) 기능 (4/5) 쉘(Shell)

히스토리(history) 기능 (5/5) 쉘(Shell)

초기화 파일과 종료 파일 쉘(Shell) C Shell이 명령을 저장해 두었다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할 수 있는 특수한 세 파일: .cshrc, .login, .logout .cshrc 파일(or .login 파일)에 일반적으로 들어가야 할 명령 Shell 변수를 설정하는 것 (주로 경로, 터미널 타입 등을 정의) Alias를 정의하기 위한 것 .cshrc과 .login은 그 의미가 조금 다르나, 현재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둘 중 하나의 파일에 대부분의 내용을 정의하여도 무방함 .logout은 로그 아웃 시에 수행되는 파일임 (일반적으로 사용치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