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ng Virtual World I 김 창 헌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Korea University http://cgvr.korea.ac.kr/courses/2002/cse425/ cgvr.korea.ac.kr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Overview Animation의 기본원칙 Animation이란? Animation의 기본 원칙 움직임 만들기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기타분류 cgvr.korea.ac.kr
Animation이란? 어원과 의미 anima : 정신, 혼, 생명, 숨결 (라틴어) Animation 생명이 없는 물체에서 생명을 창조, 혹은 생명을 불어 넣는다는 의미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총칭 cgvr.korea.ac.kr
Animation의 기본원칙 착시현상 넓은 의미의 애니메이션 개념 초당 24프레임 이상만 되면 인간의 눈은 연속된 동작으로 인지하게 됨 넓은 의미의 애니메이션 개념 시각적 정보이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여 변하는 것이다 . 애니메이션은 제어가 가능한 것이다. cgvr.korea.ac.kr
움직임 만들기 -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 스토리 보드 제작 공정 시나리오가 지닌 내용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스토리 전체 혹은 특정한 시퀀스(Sequence)의 진행계획을 결정한다. 한 시퀀스는 보통 수많은 씬(Scene)로 이루어져 있지만 단 1씬 만으로도 이루어질 수도 있다. 시퀀스 씬 cgvr.korea.ac.kr
움직임 만들기 - 레이아웃 레이아웃 스토리 보드에서 연출한 것을 보다 정교하게 표현 등장인물의 크기, 비율 및 자연 현상 등의 패턴을 통일시켜 한 작품의 질서를 세우는 분야 인물의 위치 및 카메라 앵글을 정밀하게 보안, 묘사하며 배경의 모양새, 크기, 그리고 이에 따른 소품의 위치를 매 씬 마다 매끄럽게 연결시킴 cgvr.korea.ac.kr
움직임 만들기 – 원화 (Key Animation) 레이 아웃(Lay Out)과 동화(Inbetween Animation) 사이의 과정으로 애니메이션의 핵심 파트 한 씬과 한 씬의 연결고리를 위한 움직임의 정점을 묘사 cgvr.korea.ac.kr
움직임 만들기 – 동화 (Inbetween Animation) 원화와 원화 사이를 보다 세밀하게 연결시켜서 원화가 추구하는 움직임을 보완, 완성시키는 파트 cgvr.korea.ac.kr
동화 (Inbetween Animation) cgvr.korea.ac.kr
동화 (Inbetween Animation) 2 1 2 1 cgvr.korea.ac.kr
Overview 움직임의 기초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기타분류 Camera 2D Paper Animation Cell Animation Cut-out Animation Sand Animation Painting on Glass 3D Cameraless 기타분류 cgvr.korea.ac.kr
Overview-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Camera 2D 3D Paper Animation Cell Animation Cut-out Animation Sand Animation Painting on Glass 3D Puppet Animation Claymation Pixilation 3D Cut-out Animation cgvr.korea.ac.kr
Paper Animation 원리 단점 장점 잔상효과 연속된 여러 장의 정지된 그림 다양한 장면의 형성과 표현이 인적 물적으로 불가능 장점 뛰어난 영상미 파스텔 톤 묘사 실루엣 처리 환상적 효과 cgvr.korea.ac.kr
Cell Animation 원리 Paper Animation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캐릭터를 배경으로부터 특화 시킴 배경그림은 여러 씬에 걸쳐 동일한 것으로 재 사용 cgvr.korea.ac.kr
Cut-out Animation 원리 특징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 씩 움직이면서 촬영 실험작품이나 CF에서 많이 사용됨 cgvr.korea.ac.kr
Sand Animation 원리 카메라 아래 배치된 유리판에 모래나 물감으로 형상을 만듦 유리판 밑에서 빛을 투사하면서 촬영 cgvr.korea.ac.kr
Silhouette Animation 원리 특징 컷아웃 애니메이션에 조명을 가미 해 흑백의 강한 대비 구성 단조로우나 신비롭고 강한 느낌 cgvr.korea.ac.kr
Painting on Glass 원리 유리에 직접 그림을 그리고, 뒤에서 빛을 쏘아 형상을 만듦 cgvr.korea.ac.kr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움직임의 기초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Camera 2D 3D Puppet Animation Claymation Pixilation Cameraless 기타분류 cgvr.korea.ac.kr
Puppet Animation 원리 입체적인 인형을 제작하여 움직임을 프레임마다 스톱모션으로 촬영 cgvr.korea.ac.kr
Claymation 원리 점토의 유연성을 가진 재료(플래스 티신)를 사용하여 모형을 제작하여 한 프레임씩 스톱모션 방식으로 촬영 cgvr.korea.ac.kr
Pixilation 원리 예) 실제 인물, 동물 등을 이용하여 실사 이미지를 촬영하고 이를 한 프레임씩 변형 편집 실사 영상에서는 표현하기 힘든 분절된 움직임과 반복적 효과로 독특한 영상형식을 창출 예) 실제 인물, 동물 등을 이용하여 실사 이미지를 촬영하고 이를 한 프레임씩 변형 편집 cgvr.korea.ac.kr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Camera Cameraless Direct Animation Drawing on Film Scratching on film CGA (Computer Graphic Animation) 기타분류 cgvr.korea.ac.kr
Overview-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Cameraless Direct Animation Drawing on Film Scratching on film CGA (Computer Graphic Animation) Realtime Animation 2D Computer Animation 3D Computer Animation cgvr.korea.ac.kr
Drawing on Film 원리 필름 면에 직접그림을 그리는 방법 cgvr.korea.ac.kr
Scratching on film 원리 필름 면을 직접 송곳이나 칼로 긁어 작가의 이미지를 형상화시키는 제작방식 cgvr.korea.ac.kr
Overview 움직임의 기초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기타분류 Camera Cameraless Direct Animation CGA (Computer Graphic Animation) 2D Computer Animation 3D Computer Animation 기타분류 cgvr.korea.ac.kr
2D Computer Animation 특징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에서 연출하기 힘든 특수효과들을 가미할 수 있게 됨 cgvr.korea.ac.kr
3D Computer Animation 특징 캐릭터와 배경, 움직임 등 총채적인 모든 작업을 컴퓨터로 하게 됨 더욱 풍부한 표현과 연출이 가능해 짐 cgvr.korea.ac.kr
움직임의 기초 Animation Technique의 분류 제작 기법에 따른 분류 기타분류 Abstract Animation Experimental Animation Limited Animation 실사합성 Animation cgvr.korea.ac.kr
Abstract Animation Experimental Animation 현실을 재현하지 않고, 색,면,기하학적 형태를 통해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인간의 지각에 대한 실험을 요구 예) 도형이나 색채의 추상적 움직임 지도위로 뻗어 나가는 도로 변화해가는 통계 그래프 천체 현상을 그림이나 도형으로 설명한 도해 영화 등 Experimental Animation 기존의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될 수 있는 독창적인 기법을 구사하는 애니메이션 cgvr.korea.ac.kr
Limited Animation 특징 1초당 약 1∼12장 정도의 수준으로 셀 을 그려 내는 애니메이션 제작방식 TV시리즈에 주로 사용 cgvr.korea.ac.kr
Full Animation 특징 1초에 24프레임을 모두 그림 24장으로 완전히 그려내는 방식 극장용 장편에 주로 사용 cgvr.korea.ac.kr
실사합성 Animation 특징 실사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조합한 형태 실제 연기자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만남으로 인해 환상적인 흥미를 창출 cgvr.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