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보기 1 •천지창조→에덴 추방 창세기 3’45’’ •아담→요셉 소요 년 수 0’30’’ •십계명 4’00’ 출애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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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보기 1 •천지창조→에덴 추방 창세기 3’45’’ •아담→요셉 소요 년 수 0’30’’ •십계명 4’00’ 출애굽기 ● 모두 같은 파일 내이므로 링크되면 해당 ‘쇼’ 진행 , 재생되든 음악이 계속됨 나타나면 처음으로 돌아와도 됨.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23번 열정 맛보기 1 자체 파일 •12개 Slide-12지파 뜻함 •천지창조→에덴 추방 창세기 3’45’’ •아담→요셉 소요 년 수 0’30’’ •십계명 4’00’ 출애굽기 •출애굽 노정 신명기 1’00’’ •헤롯∙로마 정치 상황 통치 지역 1’30’’ •예수님 족보 누가복음 1’30’’ •십자가 처형 요한복음 3’30’’ •부활 4’50’’ 요한복음 •바울의 3차 여정 사도행전 1’30’’ •사랑은∙∙∙ 3’50’’ 고린도전서 •144,000명이 부른 노래 요한계시록 5’00’’ •천년 왕국 3’30’’ 요한계시록 처음 MENU 돌아가기 Slide 현황 설명서 안내도 맛보기2 구약가기 신약가기

본장 本章

천지창조에서 에덴 추방까지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 (1:27-29) 하나님이 가라사대 하늘의 궁창에 광명이 있어 주야를 나뉘게 하라∙∙∙징조와 사시와 일자와 연한이 이루라∙∙∙두 큰 광명을 만드사 큰 광명으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 작은 광명으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또 별들을 만드시고∙∙∙땅에 비취게∙∙∙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네째 날이니라 (1:14-19)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생물을∙∙∙육축∙∙∙기는 것∙∙∙짐승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1:24-26)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들은 생물로 번성케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큰 물고기와∙∙∙생물을 그 종류대로∙∙∙모든 새를∙∙∙창조하시니∙∙∙하나님이 가라사대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다 물에 충만하라 새들도 땅에 번성하라 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다섯째 날이니라 (1:20-23)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 가운데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게 하리라 하시고 하나님이 궁창(穹蒼)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1:6-8) 하나님이 가라사대∙∙∙뭍을 땅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시니라∙∙∙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세째 날이니라 (1:9-1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그 빛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1:3-5)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1:31)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1)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1:25)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부모를 떠나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3:23,24)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로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2:7)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 하리라 (3:25) 3’45’’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에덴부터 요셉의 사망까지 2,314년이 흘렀습니다 에덴부터 , ➋ ➌ ➍ 1,946+100+60+98+110=2.314년 ① 아담 피창조 후 아브라함 전까지 1,946년 (아브라함 출생-B.C. 2,165) ② 아브라함이 100세에 이삭을 낳고 175세 사망 ③ 이삭이 60세에 야곱을 낳고 180세 사망 ④ 야곱이 98세에 요셉을 낳고(98세 제작자 계산) ⑤ 요셉이 17세에 애굽으로 팔리우고 30에 총리되어 흉년이 시작 야곱이 애굽에서 식량 구하는데 총 2년여 그 후 요셉 만나 애굽에서 17년 거하고 147세 사망 ⑥ 요셉의 수명 110세 147-(30+2+17)=98세 요셉 출생 110세 사망 1,946+100+60+98+110=2.314년 ➊ ➎ ➏ ➋ ➌ ➍ 0’30’’

십계명 My God!! וידבר אלהים את כל הדברים האלה לאמר׃ 1.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7. 간음하지 말지니라 8.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3.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6. 살인하지 말지니라 4. 안식일을 지켜 거룩히 지키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My God!! 이스라엘이 준비할 예물, 성막, 제 단, 제복 규례, 흉패, 제사장 위임 준비, 제단을 성별하는 제사, 성막 기물에 관한 계시, 공교한 일꾼들 및 안식일 규례 등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5:1~31:17) 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31:18)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육일 동안 산을 가리더니 제칠일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24:16)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가라사대 (20:1)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24:25) וידבר אלהים את כל הדברים האלה לאמר׃ 4’05’’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1년 1년 38년 출애굽의 노정 호르산에서 모압 평지까지 진 친 곳 지중해 모 엘림에서 호르산까지 진 친 곳 요 단 강 갈릴리 바다 출애굽의 노정 호르산⇢살모사⇢부논⇢오봇⇢모압 변경 이예아바림⇢디본갓⇢알몬디블라다임⇢아바림산⇢모압 평지-벧여시못에서부터 아벨싯딤까지 진 뻗힘 (민33:40~49) 호르산에서 모압 평지까지 진 친 곳 지중해 모압 광야 호르마 오봇 ▲비가스산 여리고 싯딤 모압 평지 1년 41년 11월 1일 모압 아라바 광야 율법 설교 시작 (신1:1~5) 라암셋 사 해 예루살렘 38년 정월 15일 유월절 다음 날 라암셋 발행 1년 출애굽 40년 5월 1일 호르산에서 아론-123세에 임종 숙곳 에담 멱돌앞 에담광야 마라 엘림 시내광야 르비딤 시내산 ▲ 호르산 ▲ 헤브론 신 광야 가데스 홍해 바란광야 2년 2월 1일 시내산 회막 20세 이상 계수조사 첫 유월절 후 출발 (민1:1) 에돔 광야 모 세 엘림에서 호르산까지 진 친 곳 엘림⇢홍해가⇢신 광야⇢돕가⇢알루스⇢르비딤⇢시내광야⇢기브롯⇢핫다이와⇢하세롯⇢릿마⇢림몬베레스⇢립나⇢릿사⇢그헬라다⇢세벨산⇢하라다⇢막헬롯⇢다핫⇢데라⇢밋가⇢하스모나⇢모세롯⇢브네야아간⇢홀하깃갓⇢욧바다⇢아브로나⇢에시온게벨⇢신 광야 (가데스)⇢호르산(민33:3~39) 바다 건너서 에담 광야 3일 길 마라 1’00’’ 출애굽의 노정은 여러 학설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특정 학설의 노정이 아님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헤롯 당시 정치적 상황과 통치지역 분봉(分封)왕 통치 지역 ↑시리아 로마직할 ※ 사도행전 12장 당시 정치적 상황(아래) 로마 중 해 ↑시리아 분봉(分封)왕 통치 지역 아빌레네 루사 이나 이두래, 드라고닛 헤롯 빌립Ⅱ 갈릴리 헤롯 안티파스 헤 롯 로마직할 총독 본디오 빌라도 예루살렘◈ 사 요르단 →사 우 디 아 라 비 ↑갈릴리 헤롯 당시 정치적 상황과 통치지역 네로 54~68년 ※ 사도행전 12장 당시 정치적 상황(아래) 잠시 후 통치 지역이 나옵니다 클라우디우스41~54년 칼리굴라 37~41년 로마 B.C.63-A.D.14 티베리우스 14~37년 옥타비아누스 예수 십자가 처형 B.C.31년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연합군과의 악티움 해전에서 승리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프톨레미테:당시 29세-안토니우스에 의헤 키프로스, 리비아, 시리아의 통치자로 임명-다소에서 만남) 해전에서 패한 후 마지막 파티에서 안토니우스는 날카로운 칼로, 클레오파트라는 맹독의 독사에 가슴을 물려 자살 B.C.27년 옥타비아누스(후에 아우구스투스)가 로마 황제로 등극 팔레스틴 B.C.37-4 유다, 사마리아 땅 치세 아켈라오 로마 총독제 ⇒ 빌라도 A.D.26-36 A.D. 6년 추방 ⇒ 헤롯 왕 분봉왕 안티파스 갈릴리, 요단 사해 동편 치세 사후 세 아들 세레 요한 죽임. A.D.39년 왕위 찬탈됨 4복음서 헤롯 베들레헴의 두 살 아래 사내 아이 다 죽임 빌라도에게 잡혀 있던 예수와 대면 분봉왕 빌립 요단 동편 북부 예수와 관계 없음 재임 A.D.36-43 5일간 고통 헤롯 대왕의 손자 ☜사도행전 12장 헤롯 헤롯 아내 마리아 처형 -두 아들 처형 죽기 2년 전 B.C.6년 아리스토블로스 장남 헤롯 아그립바 1세 아그립바2세(17세) 버니게(16세) 마리아(10세) 드루실라(6세) 알렉산더 행26장 바울 면담 바울 신앙 고백 당시 총독 벨릭스의 부인 •헤롯 왕-이두매(사해 남쪽) 출신 이방인이었으나 B.C.40년 로마 황제 옥타비아누스로부터 유다의 왕으로 임명된 사람으로 헤롯 왕조의 창건자이다 •헤롯대왕은 자기 아내 마리아를 죽이고 나서 그녀에게서 낳은 두 아들도 반역죄로 처형하는데, 그 때가 자기가 죽기 바로 2년전(BC6년)입니다. 1’3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엘리아김 요남 요셉 유다 시므온 레위 맛닷 멜레아 맛다다 멘나 요림 엘리에서 예수 에르 35대 49대 39대 나단 지 중 해 아모스 맛다니아 요셉 안나 멜기 레위 맛단 나훔 낙개 에슬리 헬리 76대 64대 예수 그리스도 아브라함 셈 아박삿 가이난 살라 헤브 벨렉 르우 노아 므두셀라 레멕 스룩 나흘 데라 8대 21대 10대 엘마담 고삼 앗디 멜기 네리 스알디엘 50대 56대 63대 맛다디아 마앗 서머인 레사 요아난 요다 요섹 스룹바벨 베레스 헤스론 아니 아미나답 나손 살몬 보아스 유다 이삭 야곱 오벳 이새 다윗 34대 22대 하나님 아담 셋 에노스 가이난 마할랄렐 야렛 에녹 1대 7대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3601년 후 (거주 430년) 출애굽 2896년 후 아브라함 출생 천지창조 1656년 후 노아 홍수 약 3,761년 마태복음에서는 아담의 60世 孫 다윗 재임기:B.C. 1,010-970년경 열왕기하, 역대상 3:10-20, 마태복음 1:1 등과 기록의 차이점 있음 마태복음 족보링크 1’3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운명하시다 빌라도의 심문 계속되다 빌라도 처형하게 넘겨주다 금요일 제 6시(현) 오전 6시 아리마대 요셉이∙∙∙빌라도더러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법대로∙∙∙세마포로 쌌더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무덤이 있는지라 이 날은 유대인의 예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십자가에 못 박히시다 금요일 제 3시(유) 오전 9시 (모친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제자에게) 보라 네 어머니라 다 이루었다 내가 목마르다 이 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출12:46,민9:12,시34:20) 또 다른 성경에 저희가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슥12:10) 이 날은 예비일(금요일)이라 유대인들은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사망 확인 및 조치)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머금은 해융(海絨)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 말로 기록되었더라 군병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얻고∙∙∙속옷 찢지 말고 제비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저희가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시22:18) 이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룬 줄 아시고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 하사 가라사대 (마27:45-56,막15:33-41,눅23:44-49) 예수께 이르러는 이미 죽은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그 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저희가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 ( 히브리 말로 골고다) 이라 하는 곳에 나오시니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유대인의 대제사장들이 빌라도에게 유대인의 왕이라 말고 자칭 유대인의 왕이라 쓰라 하니 빌라도가 대답하되 나의 쓸 것을 썼다 하니라 저희가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다른 두 사람도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 예수는 가운데 있더라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모친과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예수와 어머니 운명하시다 제 9시 오후 3시( 눅23:44) 무덤에 묻히시다 군병 요셉 아리 마대人 막 달 라 마리아 이 모 母 마 리 아 대 제 사 장 들 글 로 바 妻 마 리 아 유 대 인 들 제 자 제자 무리들 군병 군 병 하 속 갈릴리 바다 •해융-해면, 일종의 스폰지 •우슬초-길이 1m 정도의 갈대와 같은 식물 ※(추가) •여자여-(헬:귀나이) 당시 부인들에게 사용되었던 가장 높은 존칭어. 왕후를 부를 때 사용하기도 했다(2:4) •쓴 포도주-쓴 풀을 썩혀 시게 만들어 사형수에게 마시게 해 고통을 덜게 함. 시69:21의 예언의 성취이다 •요한이 기록한 시간은 로마 시간으로 현재의 시각과 같으며 유대시간과는 다름 •이모-세베대의 아내, 요한의 어머니 살로메는 예수 어머니 마리아의 동생 •마리아의 노후-59세에 사망 겟세마네 동산 입구 동정녀 무덤에 묻혔다는 설과 요한과 더불어 에베소에 살다가 사망했다는 설이 있다 ◈여자여-(뒤 추가) 요한복음 19:17-42 3’5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요한복음 부활하시다 / 막달라 마리아 제자 부활하시다 일요일 이른 아침 막달라 마리아에게나타나시다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이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가 그 손의 못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으며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열두 제자 중에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예수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주를 보았노라 하니 제자들에게 보이시다 일요일 저녁 때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도마)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두 사람이 무덤으로 갈새 같이 달음질하더니∙∙∙무덤에 들어가 보니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 아직 어두울 때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와서 돌이 무덤에서 옮겨 간 것을 보고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흰 옷 입은 두 천사가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았더라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저희는 성경에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더라) 이에 두 제자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이 말을 하고 뒤로 돌이켜 예수의 서신 것을 보나 예수신 줄 알지 못하더라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더니 울면서 구푸려 무덤 속을 들여다보니 주여 당신이 옮겨 갔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사람이 내 주를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내가 알지 못함이니이다 시몬 베드로와 그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로 알고 도마에게 보이시다 8일 후 사람이 주를 무덤에서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겠다 마리아야 (히브리 말) 랍오니여 (선생님) 세마포가 놓였고 또 머리를 쌌던 수건은 세마포와 함께 놓이지 않고 딴 곳에 개켜 있더라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베 드 로 안 레 야 고 보 바 돌 매 요 한 가룟 유 다 빌립 도 마 데 오 유다 테 시 몬 가나 안인 도마 도 마 막 달 라 마리아 제 자 베 드 로 갈릴리 바다 •개켜 있더라-(헬:엔테툴리그메논) 석고 붕대처럼 돌돌 말리어 속이 빈 상태. 부활이 기적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시사. 요한의 세밀한 기록을 단적으로 표현 •랍오니-’나의 선생’이란 뜻의 히브리 언어. 이 때의 대화가 히브리어로 이루어 졌음을 뜻함 •평강이 있을지어다-유대인의 보통 인사법 •성령을 받으라-부활에 대한 확증과 오순절 성령의 보증 요한복음 20:1-31 4’50’’ 예수님이 들고 계신 두루마리는 구약에서의 선지자들의 모든 예언이 비로소 이루어졌음을 뜻함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 바울의 3차 전도 여정 3차 전도 여정(18장 23절-20장-21장 8절) 19장 20장 21장 1-8절 18장 23절 18장 23절 3차 전도 여정(18장 23절-20장-21장 8절) ★出 ①에베소 (작별 설교) ②(마게도냐) 지경 (헬라-3달) (유대인 공모, 시리아 배 포기, 마게도냐 우회 결정) ③[아시아 까지의 동행자들-드로아로 바로 가 기다림] (베뢰아의 소바드, 데살로니가의 아리스다고, 세군도와 더베의 가이오, 디모데, 아시아의 두기고, 드로비모 동행) ④빌립보(무교절 후) (5일) 드로아(7일 머무름) (안식 후 첫날) (강론 중 청년 유두고 3층 누 추락사) (바울 살림) ⑤앗소 ⑥미둘레네 ⑦(이튿날)가오 ⑧(이튿날)사모 ⑨(다음날)밀레도 ⑩에베소 (장로들 초청-고별 연설) (작별 후 배) ⑪고스 ⑫로도/바다라/베니게 ⑬두로 상륙(7일)(각자 귀향) ⑭(배) 둘레마이(하루 유함) (이튿날) ★着가이사랴(빌립) 총 4,000- 4,500km 약 경부간 6번 왕복 거리 디모데 바 울 3차 전도 여정(18장 23절-19장) ★出 ①안디옥 ②(갈라디아/브루기아) ③에베소)(회당-3달, 두란노 서원 2년 강론, 능력 행사, 술객 책 은-5만, 불태움) ④(디모데/에라스-마게도냐 파견) ⑤(은장색 데메드리오 관련 큰 소동) (에베소 여신 아데미) (가이오/아리스다고-원형극장) (유대인 알렉산더 진정 실패) (2시 동안 소동) (서기장 설득) (해산) 약 1,000km 두로 가이사랴 전도 여행거리 1차 약 1,600km, 2차 약 3,000km, 3차 위, 4차 마지막 로마행 1’3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고린도전서 사랑 사랑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우리가 이제는 거울로 보는 것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사랑은 언제까지든지 떨어지지 아니하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소 스데네 디모데 에베소 고린도 아가야 유대인 글로에 아볼로파 그리스보 가이오 게바파 스데바니婦 그리스도파 바울파 헬 라 인 들 지중해 •사랑-아가페의 사랑. 절대적 사랑(요3:16), 무조건적인 희생적 사랑 •투기-질투와 시기 •거울-당시 구리 또는 쇠판으로 만들었으므로 희미하게 볼 수 밖에 없었다 •제일은 사랑이라-사랑은 하나님의 본질(요4:8) 고린도전서 13:1-13 3’5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요한계시록 ◐ 시온 산-어린 양 십사만 사천 (14장 1절) 십사만 사천명이 부른 노래 ○ 하늘의 거문고 같은 소리 어린 양 따르는 순결한 144,000人 (2-4절) 또 내가 들으니 하늘∙∙∙음성∙∙∙기록하라 자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성령이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또 다른 천사 곧 세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이 사람들은 여자로∙∙∙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 거둘 때가 이르러 땅에 곡식이 다 익었음이로다 하니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나와 이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가로되 네 이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利)한 낫을 가졌더라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 인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성도들의 인내(忍耐)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誡命)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계13: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그가 큰 음성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은데 내게 들리는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의 그 거문고 타는 것 같더라 • 복음 가진 첫째 천사 - 경배하라 (7절)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굴레까지 닿았고 일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또한 이한 낫을 가졌더라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 둘째 천사 - 무너졌도다 (8절) • 세째 천사 – 이마, 손 표 - 진노의 포도주-불 유황의 고난 (10절) ○ 하늘의 음성 -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13절) ○ 구름 위 낫든 아들 (14절) • 천사 – 추수 재촉 (15-16절) • 낫든 천사 (17-18절) • 불의 천사 – 포도송이를 거두라 아 시 7개 교회 성도 형 회 소 매 에베소 라오디게아 유 서 머 나 제 두아디라 버가모 사데 빌라델비아 묵시서신 지중해 85-86세경 •시온산-여기서는 메시야가 구속받은 성도들을 모으는 장소로서 언급 •바벨론-여기서는 우상 숭배의 중심지로 상징되는 말 •그 이름의 표-666 •말굴레-말굴레 높이 약 120cm •스다디온-1스다디온은 약 185m, 1,600 스다디온은 298km 즉 이스라엘 전역에 120cm 높이까지 피가 고임 요한계시록 14:1-20 5’0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요한계시록 천년 왕국과 사단의 패망 ◐ 하늘 천사→용 천년 결박 →無底坑 印封 (20장 1-3절)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 성도-거룩, 그리스도 더불어 →천년간 왕 ⇔ 첫째 부활 (4-5절)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印封)하여 천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無底坑)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 천년 후 사단 풀려나 →곡, 마곡 미혹 ○ 다시 성도들과 전쟁 →하늘 불 소멸, 유황 못 (7-10절) ♥ 흰 보좌 앞 † 생명책 →기록된데로 심판 →사망과 불못 (11-15절) ★천년 왕국에 대한 여러 견해와 주장, 설 등이 있음 아 시 7개 교회 성도 형 회 소 매 에베소 라오디게아 유 서 머 나 제 두아디라 버가모 사데 빌라델비아 묵시서신 지중해 85-86세경 천년 왕국에 대한 여러 견해 여기서는 링크 없음 •천년이 차도록-사단의 세력이 무저갱에 갖히게 되는 기간을 의미 •곡과 마곡-겔38, 39에서 유래된 말로, 무저갱에서 잠시 풀려난 사단을 추종하는 악의 무리 •크고 흰 보좌-하나님이 앉으시는 심판의 보좌 •사망과 음부도 던지우니-새 하늘과 새 땅에는 더 이상 죽음과 고통이 없음을 보여준다 요한계시록 20:1-15 3’30’’ 맛보기 처음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