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 표 자 : 박계현, 안연희 ▶ 담당교수 : 김도희교수님 ▶ 발 표 일 : 2008. 9. 30(화) Jung 분석심리학이론 ▶ 발 표 자 : 박계현, 안연희 ▶ 담당교수 : 김도희교수님 ▶ 발 표 일 : 2008. 9. 30(화)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 Jung의 생애 (1)아동기 (2)청년기 1875년 7월 스위스 케스빌의 목사의 장남으로 태어남 영향요인 이상적 모습 – 제1인격, 실 제 모 습 – 제2인격 자연과학, 종교현상에 관심 정신과 의사로서 삶을 결심 부모의 불화 삶에 대한 신뢰의 부족 (어머니의 병) 자신의 내면에 또 하나의 사람이 있지 않은가? (내면적 분열경험) 무의식 발견 (진정한 모습은 과연 무엇인가? 탐구)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 Jung의 생애 (3)중년기 이후 가장 중요한 시기, 심리학 사상의 결정적 형성 정신과 의사로서 활동 개성화과정 체험 정신과 의사로서 활동 개성화과정 체험 만다라 무의식에는 조정기능이 있다는 사실 발견 인간정신의 실체성과 역동성, 영원한 신비를 인식 프로이드의 만남과 헤이짐이 분석심리학을 형성하는 결정적 계기가 됨 1961년 86세로 사망 대표저서 :‘영혼을 추구하는 현대인(1933)’, ‘분석심리학소론(1953)’,’기억,꿈,반영(1961)’등 삶이란 그 사람의 삶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보다 더 큰 관련이 있다. 성격발달은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교류하고 적절히 조화를 이룬다.
2. 성격 구조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 성격 구조 (1)자아(ego) (2)페르소나(Persona) 지각, 사고, 감정 및 기억과 관련된 정신 의식적인 마음 지각, 사고, 감정 및 기억과 관련된 정신 의식적인 마음 우리 자신의 의식 + 외계에 대한 자각 노출된 자극의 일부를 의식적인 마음으로 받아 들이는 선택적인 방법으로 행동 연속성, 일관성, 정체성을 제공 (2)페르소나(Persona) 자아의 가면, 개인이 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 개인이 사회적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밖으로 내보이는 공적인 모습, 역할 ex) 한 남자 – 사업가로서 동료들에게 주는 이미지 – 아버지로서 자식에게 주는 이미지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 성격 구조 (3)음영(shadow) (4)아니마(anima)와 아니무스(animus) 원시적인 동물적 본능을 포함하는 가장 강력한 원형 인간의 어둡거나 사악한 측면을 나타내는 원형 인간생활의 활력과 추진력, 삶의 원천 긍정적인 자기상과 반대되는 부정적 개념 ex)내가 그랬다니 말이나 돼? 남의 눈에 티를 보면서 자기 눈의 들보를 모른다. 자신이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젊은 여성은 아름다운 숙녀에 대한 꿈을 꾼다. (4)아니마(anima)와 아니무스(animus) 아니마 : 무의식 속에 남아있는 남성의 여성적인 측면 아니무스 :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 유전적인 성차, 사회화의 압력으로 여성적, 남성적 측면이 더욱 발달하여 성차가 더욱 커짐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 성격 구조 (5)개인적 무의식 개인이 살아오는 과정에서 억압한 모든 성향과 감정들을 포함 인생관, 가치관, 태도 확립에 영향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할 수 있는 경험 Freud의 전의식과 유사 높고 피상적인 수준이며 음영, 아니마, 아니무스 (6)집단무의식 인간정신의 가장 깊은 곳에 자리잡은 것으로 생래적 에너지와 원형으로 구성 세계 여러 민족들의 신화,예술, 꿈, 환상 등에서 발견되는 원형적 이미지를 통하여 알 수 있다. 개인의 행동 결정에 직접적인 계기 ex)천하대장군 원형 : 오랫동안 반복되어 온 경험이 마음속에 축적 되어 나타난 무의식적인 이미지
2. 성격 구조 (7)자기(self) 성격 전체의 일관성,통합성,조화성을 이루려는 무의식의 갈망 성격의 상반된 측면을 균형있고 조화롭게 만들려는 내적충동 의식과 무의식의 조정자 역할 인간행동에 조화와 통일성 이룸 인간행동의 동기 유발, 인생 완성의 궁극적인 목표 추구 도달하기가 어렵다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 성격 구조 (8)외향성과 내향성 자아의 기본적 태도 모든 사람은 외향성과 내향성 다 가지고 있으나 어느 한쪽이 상대적으로 우세한가에 따라 그 유형이 결정 외향성(extraversion) 내향성(introversion) 리비도가 객관적세계 지향 남성적,적극적,능동적 외적가치 기준, 객관적 자료에 의해 판단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 사교적 사려가 깊지 못하고 공격적 리비도가 주관적세계 지향 여성적,소극적,수동적 내적가치 기준,주관적으로 판단 정확 융통성과 결단력이 없고 적응력이 부족 사교적이지 못하고 내적 안정감이 결여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3. 성격발달단계 (1)아동기(출생 – 사춘기) (2)청년기(사춘기 – 40세 전후) 신체적 본능에 의해 지배 자아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시기(초기 아동기에 발달하기 시작하나 미숙) 부모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 자아는 아동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구별할 수 있을때 형성되기 시작 (2)청년기(사춘기 – 40세 전후) 정신적으로 성숙하기 시작하므로 정신적 탄생의 시기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필요성과 어려움이 동시에 존재하는 시기 신체적,정신적 성숙으로 자아가 발달 외부 환경에 대처할 능력이 생김 새로운 세계에 도전하고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 외향적인 사람이 더 잘 적응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3)중년기 3. 성격발달단계 성격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여 위기를 맞는 시기 청소년기의 적응문제 해결, 안정된 지위를 확보하지만 인생의 의미를 상실 지금까지 소홀했던 내적인 주관적 세계에 헌신 남녀 모두 상반된 성적 측면을 표현하기 시작 남성은 아니마 원형을, 여성은 아니무스 원형을 표현 결혼생활의 갈등을 초래 외향적인 성격 내향적인 성격 의식에 집중했던 성격 무의식의 자각으로 완화 신체적,물질적 정신적,철학적으로 관심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3)중년기 3. 성격발달단계 자기(Self)를 실현하는 과정을 시작하는 시기 개체화를 위해서는 행동과 가치를 버리고 무의식에 직면, 꿈과 환상에 관심 생의 전반기에 가졌던 가치나 목표를 버리고 그 동안 무시되어 왔던 측면에 과감하게 직면하는 것이 도움 개체화 : 의식과 무의식이 성공적으로 통합된 긍정적인 심리학적 건강상태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노년기 3. 성격발달단계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 보는 시기 명상과 반성을 함으로써 내적 이미지를 갖게되고 자신에게 진지해 지는 시기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이고 인간적인 온정을 베풀고 보람있는 삶을 위해 노력하는 시기 내세에 대한 원형적인 이미지에 대한 어떤 모습을 얻으려고 노력 죽은 후의 삶도 삶 그 자체의 연속으로 봄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 : 현재 자신이 직면한 과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현재 상황에 적응 하면서 자기인식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통하여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자기실현을 이루어가는 사람 건강한 사람과 정신병리를 보이는 사람의 심리상태가 서로 다르지 않다고 봄 정신병리 :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일어난 것에 지나지 않으며 자기실현을 향한 개인의 성장이 멈춘 것이며 자기 자신을 모르는 상태이고 정신의 전체성에서 벗어남으로써 생기고 또한 벗어난 상태 개인의 개성화과정이 적절히 진행되지 못하여 무의식적인 자기의 본능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고 자기소외현상을 경험하게 되면 병리적 현상이 보임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2)치료목적 정신의 목적성을 강조, 정신을 자기조절체계로 보고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봄 내담자가 내면세계의 목소리와 요구를 귀담아 듣고 자신의 내면의 삶을 탐색함으로써 성격을 확장해 나가는 과정 정신치료는 내담자의 개성화 과정 정신의 전체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자기인식의 증진과 무의식의 의식화를 도모하는 내담자의 개성화에 목적을 둔다. 치료자가 너무 확실한 목적이나 목표를 갖기보다 내담자의 성질을 따라야 하며 내담자 속에 들어있는 창조의 싹을 분화, 발전시키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3)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치료자-내담자의 관계가 내담자의 자기 인식과 치유를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 치료자는 행동의 주체가 아니고 내담자의 발전과정을 함께 체험하는 사람이고 치료방법을 갖고 있긴 하지만 치료자 자신을 치료의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내담자와 함께 있으면서 내담자의 잃어버린 정신의 전체성을 되찾고 통합하며, 장래에 일어날 수 있는 전체성의 분리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분석심리치료과정 : 고백 명료화 교육 변형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치료적 기법 내담자의 정신의 전체성을 파악하지 않은 채 정신병리를 치료하기 위하여 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인간을 조정하고 조작하는 것 내담자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 그 어떤 것이라도 사용하려 함 ★ 단어연상검사 : ‘머리,푸른,개구리,씻는다’등의 100개의 자극단어를 불러주고 각각의 단어를 듣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를 대답하게 하여 반응시간과 반응하는 단어를 기록한 다음 이를 반복하고 검사가 끝난 후 내담자가 느낀 감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 기법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치료적 기법 ★ 생애사 재구성기법 :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 경 험에 대해 회상하도록 하여 증상이나 병리를 일으 킨 발달유형을 파악하여 생애를 재구성한 기법 ★ 전이분석 :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전이감정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역사와 무의식, 사회문화적인이고 원형적인 집단무의식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자기지각과 자기실현을 조장 하는 치료기법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4.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4)치료적 기법 꿈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 꿈은 어떤 정신구조의 지나친 발달을 보상함으로써 상반되는 정신과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줌 꿈은 적응을 위한 노력, 성격의 결함을 교정하려는 시도 꿈의 분석 : 일정기간에 걸쳐 내담자가 보고하는 일련의 꿈을 함께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에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주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보고, 꿈이 보여 주려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확충법을 사용 ★ 확충법 : 내담자와 치료자가 어떤 주제가 탐색될 때까지 같은 상징들을 계속해서 재평가하고 재해석 하는 기법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5. Jung이론의 평가 및 비판 (1)평가 현대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영향 : 내적 경험의 중요성,인간본성의 양면성, 상징주의, 중년기 발달에 대한 관심 등 1 우리의 의식이 우리의 중심이 아니고 우리의 세계는 설명 가능한 세계만이 전부가 아니라고 함 2 융의 정신분석은 성인과 노인에게 효과적이다. 융이 치료한 환자 중 2/3이상이 생의 후반기에 속한 사람임 3 중년기 사람들이 과거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집착하지 않고 자신의 현실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고와 대처방안을 발견, 수용하도록 돕기 위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함 4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5. Jung이론의 평가 및 비판 (2)비판 개념이 너무 어려워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개념의 명료성이 부족 1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검증이 어렵다. 2 인간을 너무 지나치게 병리적인 측면과 그 결함의 측면 에서 설명 3 프로이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도 융에 의하면 사람이 지니는 수없이 많은 콤플렉스 가운데 하나로 취급되어짐 4 위덕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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