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차이의 이해 청소년 문화론
학습목표 세대차의 원인 세대차이의 본질 세대차이의 이해 발달적 심리학적 원인 사회문화적 원인 패러다임의 차이 세대차이의 기능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세대차이의 원인1: 발달과업 발달적 전환기 중년기 위기 성인 입문기 부모 세대 자녀 세대 발달 과업 보호와 상속 독립과 창조 발달적 전환기 중년기 위기 성인 입문기 신체적 : 갱년기 없음 사회적 : 완숙기, 쇠퇴기 집 밖에 뿌리 내리기 심리적 : 삶의 의미 재검토 사랑, 우정, 멘토…. 발달 과업 보호와 상속 독립과 창조 심리적 유산, 삶의 의미 자기 정체성, 영역개척 힘의 균형 강자에서 약자로 약자에서 강자로 남은 카드가 없다 남은 카드도 많고 남은 판돈도 없다 아직 판돈도 안걸었다
변화를 받아들이는 능력의 차이 스탠포드대학교의 노화연구자 사폴스키(R. Sapolsky) 교수의 연구결과 실험실 쥐의 경우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은 젊을 때 크고 늙을수록 줄어듬 실험실 쥐의 경우 새끼였을 때는 새로운 사료를 받아들임 늙어갈수록 새로운 사료를 받아들이는 확률이 낮아짐 인간의 경우 39세 이상인 사람 95%: 새 장르의 음악을 듣지 않으려 함 35세 이전에 먹어본 적이 없는 음식은 그 후에 먹을 확률이 거의 없음 23세 이전에 입어본 적이 없는 형태의 옷은 그 이후에 입어볼 확률이 역시 5% 미만 단, 생물학적으로는 늙어도 여전히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는 5%도 있음
세대차이의 원인2: 시대경험의 차이 청년기 주요사건 전형적 심리 해방 세대 근대화세대 경제부흥기 세대 민주화 세대 자율화 세대 70대 해방, 한국전쟁, 냉전 봉건주의, 직업귀천 근대화세대 60대 쿠데타, 베트남전, 경제개발 봉건주의, 반공/친미주의 경제부흥기 세대 50대 새마을운동, 대통령암살 출세지향, 가족이기주의 가족 이기주의 기반에서 이념적 평등과 자유주의 40대 민주화 세대 광주항쟁, 6월항쟁, 올림픽 30대 자율화 세대 문민정부, 서태지, IMF 개인주의, 정치보다 문화 사이버 공간의 생활화, 기존 정치 무관심 20대 신인류, N 세대 스타 크래프트, PC방, IT열풍
변화의 속도 영국의 경우 우리나라의 경우 농경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의 이행 속도 1781년 왓슨의 증기기관 발명 1800년 초반 산업혁명 시작 2000년 직전까지도 정보화 시대 진입중 우리나라의 경우 1950년 6.25 동란으로 봉건체제 파괴 1960년대 산업화 시작 1997년말 외환위기, 산업체계 변화 2000년 이전에 영국보다 정보화 수준 높음 농경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의 이행 속도 200년 vs 50년
가치관의 변화 잉글하트Ingelhart의 가치관 지도 탈물질주의(post materialism)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과 생존을 중시하는 3/4분면에서 자기표현과 물질을 중시하는 2/4분면으로 이동 탈물질주의(post materialism) 물질주의에서 벗어나 정의, 인권, 환경, 조화 등을 추구하는 가치관 1996년 조사결과 독일국민의 35%, 스웨덴 국민의 23%, 일본국민의 14% 정도가 탈물질주의적 가치관 우리나라는 2.1% (2003년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사회의 변화 = 세대교체 세대교체 = 패러다임 전환의 과정 기존의 세대 전환 과정 새로운 세대 전환 과정 구세대와는 생각이 다르나 힘이 없는 신세대 구세대가 강요하는 현실을 신세대가 받아들이는 과정 세대차이가 존재하지만 문제가 되지 않음 새로운 세대 전환 과정 급변하는 현실, 적응하지 못하는 구세대, 힘을 가진 신세대 세대차이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됨 전환기에 대한 인식차이 구세대: 질서가 붕괴한다는 위기의식 신세대: 걸리적 거리는 구세대를 무시하고 자기들 나름의 세계를 구축, 위기감/기대감 반반
패러다임의 의미 Thomas Kuhn이 제시한 개념 패러다임Paradigm은 현상의 인식을 결정한다. 인식해야 하는 현상이 달라지면 패러다임도 바뀐다. -> 과학패러다임의 전환과정 인식할 수 있는 틀이 없으면 인식하지 못한다. -> 포커 카드 실험의 예
포커카드 실험: 무엇을 보았는가?
포커카드 실험: 무엇을 보았는가?
시대와 패러다임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 기본 전제 세 계 관 세상은 기본적으로 정지되어 있다. 변화가 있다면 그것에는 반드시 원인과 결과가 있다. 현상을 원인과 결과로 나누고 각각을 파악해야 한다. 세상은 기본적으로 변화하며, 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기는 힘들다. 관점에 따라 원인과 결과가 다르기 때문이다. 현상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 계 관 정교한 태엽 시계 톱니바퀴들의 배열이 복잡해서 그렇지, 그 배열만 알면 세상을 완벽하게 알 수 있다. 계속 성장하고 변하는 생명체. 과학적 탐색은 성장패턴을 찾듯이 변화의 패턴을 찾는 것이다.
:정돈된 산업사회 vs 카오스적인 사이버 공간
전통적 패러다임과 카오스적 패러다임 전통적 이야기틀 카오스 이야기틀 매체 사건 특징 전개 현재와 미래 영화 시작과 끝, 정해진 주인공, 기승전결의 스토리. 반복/병렬진행, 우연과 필연의 뒤섞임 전개 출신학교가 능력을 알려준다. 어렸을 때 공부 잘하면 커서 성공한다. 학교는 기초적인 기술을 가르친다 성공은 성적순이 아니라 기회를 알아채고 붙잡는 순발력의 문제다 현재와 미래 기회는 한번 뿐이다. 한번의 실수로 망가지는 미래 기회는 계속 온다. 하지만 생각을 바꾸지 못하면 내것은 없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 : 우연을 만들어내는 주인공. 운명의 장난 펄프픽션 : 우연히 결정되는 주인공의 운명. 머피의 법칙 매체 리모컨 없던 TV / 연속극 리모컨 TV / MTV / 인터넷 사건 경제개발 계획, 새마을 운동… 외부에서 주어진 목표를 내면화, 기획자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는 사건. LA폭동, 붉은 악마, 노사모… 우연히 만들어진, 시청자가 주인공인, 매체의 속성(동영상)이 사건의 성격을 바꿔버린 사건.
LA 폭동의 진행 1991년 3월 3일 LA경찰에 의한 흑인 로드니 킹 폭행사건 발생 조지 할러데이의 캠코더에 녹화된 폭행장면 비디오가 지역 케이블방송국을 통해 방영 며칠 후 전국 방송으로 방영되고 로드니 킹이 자신을 폭행한 4명의 경관을 고소하여 재판이 열림 1992년 4월 29일, 기소된 경찰 4명 전원이 로드니 킹 폭행혐의에 대해 무죄선고 받음 당일부터 LA 지역에 폭동 발생 43명 사망, 1천여 명 부상, 재산피해 7억 1천만달러 만약에… 조지 할러데이가 그 장면을 찍지 않았더라면, 전국 방송이 되지 않았더라면, 폭동이 일어났을까?
기성세대 vs 정보화 신세대 기성세대 사이버 신인류 Technology 학습이란 학습방식 학습과 일 전형적 직업 기술에 대한 경의 기술은 생활 학습이란 사물의 배후에 존재하는 원리를 알아내는 것 배후의 원리는 몰라도, 어떻게 쓰는 지만 알면 된다. 학습방식 매뉴얼을 통해서 배운다. 학습은 기술습득이다 직접 써보면서 배운다 학습은 활동이나 놀이이다 학습과 일 학습은 학습, 일은 일이다. 충분히 배우지 못하면 일을 못한다. 끝없는 실습. 필요하면 다시 배운다. 전형적 직업 공장주, 직공, 사무원… Free Agent, 광고업자, 펀드 매니저
기성세대 정보화 신세대 새로운 것을 접할 때는 매뉴얼을 읽고 논리적 절차에 따라 배워나가는 것이 학습목표가 된다. 심리학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보면, 형식조작기의 사고에 기초한 학습활동이다. (이론적, 관념적) 새로운 것을 경험할 때는 땜장이식(브리콜라주)으로 이것저것을 만져보며 배워나간다. 정해진 절차나 추상적인 개념을 통해 배우지 않는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사고의 특성이 있다. (구체적, 경험적, 실제적)
다른 방식으로 성공하기 전통적인 소설가 되기 사이버 공간의 소설가 되기 - 귀여니 (이윤세) 신춘문예 당선 고등학생때 인터넷 연재로 소설 시작 통신어체를 소설에 도입 편당 10만부 이상 판매 서강대학교 문예창작과 입학
다른 방식으로 성공하기 전통적인 만화가 되기 새로운 방식의 만화가 마린블루스 문하생으로 시작 독립해서 만화출판 정식 출판만화 없음 대한민국 만화대상 수상 인터넷 연재와 캐릭터 상품이 주요 활동
세대차이의 이해 보편적인 과정 과거세대의 패러다임이 아니라 동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른 결과 세대간 격차는 모든 시대에서 나타났음 과거세대의 패러다임이 아니라 동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른 결과 미래에의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과정 격차를 해소하기 보다는 이해와 지도가 필요 부모와 자녀간 세대차이는 유지되어야 함 사고방식과 경험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노력필요 적절한 가이드의 필요성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