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2. 자바 기본 문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Ⅰ. 연산자 Ⅱ. 제어 구조. 연산자 : 할당 연산자 - 사용자가 정의한 변수에 임의의 값을 저장하는 기능 strvar = strVar1+ “ Hello ”
Advertisements

파이썬 (Python). 1 일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2 일 : 객체, 문자열 3 일 : 문자인코딩, 정규표현식, 옛한글 4 일 : 파일 입출력 5 일 : 함수와 모듈 6 일 : 원시 말뭉치 다루기 실습 7 일 : 주석 말뭉치 다루기 실습 8 일 : 웹 데이터로.
Python Ch.06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라즈베리 파이 배포본들은 일반적으로 파이썬과 파이썬 3 의 IDLE 파 이썬 개발 도구를.
변수와 조건문 빛나리 36 호 박승운. 파이썬 쉽게 사용하기 Python IDLE 사용 FILE - New File 로 파일 만들기 Run – Run Module 로 실행하기.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우균, 창병모 © 우균, 창병모.
2부 자바 기본 다루기 - 3장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자료형
ㅎㅎ 구조체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구조체 배열.
ㅎㅎ 구조체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 4강_연산자 4-1 할당연산자 4-2 사칙연산자 및 나머지 연산자 4-3 자동증감 연산자 4-4 비교 연산자 4-5 논리 연산자 4-6 부정 연산자 4-7 복합대입 연산자 /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Final] 기말고사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12. 포인터의 이해.
제 6장. 생성자와 소멸자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Chapter 04 C 연산자의 이해.
4.1 자바 응용 프로그램 분석 4.2 식별자(identifier)와 예약어 4.3 변수와 자료형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Lesson 6. 형변환.
Heesang kim PL/SQL 3 Heesang kim.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23장.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Java 기초 (Java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11장. 1차원 배열.
13. 연산자 오버로딩.
7장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Method & library.
JA A V W. 03.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인터넷응용프로그래밍 JavaScript(Intro).
Lesson 4. 수식과 연산자.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연산자 (Operator).
포인터 1차원 배열과 포인터 2차원 배열과 포인터 문자열 배열과 포인터 포인터 배열
에어 조건문.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장. 변수와 타입.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5th : 조건문(if, else if, else, switch-case) -
자바 5.0 프로그래밍.
자바 가상 머신 프로그래밍 Chap 10. 자바 컴파일링의 안쪽 ② Pslab 오민경.
Chapter 07 비트와 여러 연산자.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JAVA 프로그래밍 2장 자바의 데이터타입.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3 : 변수와 자료형 Choi Seong Yun
[ 단원 04 ] 반복과 배열.
2부 기본 구조 2부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구조인 변수, 자료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논리, 배열 등에 관해 설명합니다
제5장 변수, 연산자, 수식.
Chapter08 JavaScript 시작하기
에어 PHP 입문.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Chapter08 JavaScript 시작하기
클래스 : 기능 CHAPTER 7 Section 1 생성자(Constructor)
Lecture 02 프로그램 구조 및 문법 Kwang-Man Ko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Chapter 02 C# 기본 01 기본 용어 06 증감 연산자 02 출력 07 자료형 검사
16장. 변수, 연산자, 사용자 정의 함수 변수 배열과 객체 연산자 함수.
Numerical Analysis Programming using NRs
Static과 const 선언 조 병 규 한 국 교 통 대 학 교 SQ Lab..
8장 선택 논리 II 1. 논리연산자 1.1 논리연산자 : AND (&&) 1.2 논리연산자 : OR (||)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5. 복사 생성자.
2장 자바의 기본문법(1).
제 3장 연 산 자 연 산 자 의 종 류 연 산 자 우 선 순 위 형 변 환.
6 객체.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02. 자바 기본 문법

식별자 식별자 명명 규칙 식별(識別)자란? 보고 느낄 수 있는 모든 사물(객체)들을 각각 구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1) 식별자와 예약어1 식별자 식별(識別)자란? 보고 느낄 수 있는 모든 사물(객체)들을 각각 구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식별자 명명 규칙 영문자(A~Z,a~z)와 숫자(0~9)와 ‘_’,’$’의 조합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나 ‘_’로 시작.숫자로 시작 불허 식별자는 대소문자를 철저히 구분 자바에서 사용되는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식별자는 가급적이면 자기 역할에 맞는 이름 부여

식별자 정의 규칙 1) 식별자와 예약어1 클래스 첫 문자는 항상 대문자로 표현 구분 정의 규칙 사용 예 클래스 첫 문자는 항상 대문자로 표현 하나 이상의 단어가 합쳐질 때는 각 단어의 첫 문자들만 대문자로 표현 class JavaTest{ …; } 변수와 메서드 첫 문자는 항상 소문자로 표현 하나 이상의 단어가 합쳐질 때는 두 번째부터 오는 단어의 첫 문자들만 대문자로 표현 String itLand; public void getTest(){ 상수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표현 하나 이상의 단어가 합쳐질 때 공백 필요 시 under score(_)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int JAVATEST = 10; int JAVA_TEST = 20;

예약어 1) 식별자와 예약어2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 특정한 의미가 부여되어 이미 만들어진 식별자를 말한다. (61p) 예약어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 특정한 의미가 부여되어 이미 만들어진 식별자를 말한다. 예약어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프로그래밍에서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와 goto는 예약어로 등록만 되어 있을 뿐 사용되지 않는 예약어이다.)

자바의 자료형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참조 자료형 (reference data type) 2) 자료형1 (62p) 자바의 자료형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자바 컴파일러에 의해서 해석되는 자료형 참조 자료형 (reference data type) 자바 API에서 제공되거나 프로그래머에 의해서 만들어진 클래스를 자료형으로 선언하는 경우 클래스, 인터페이스, 배열

2) 자료형1 (62p) 자바의 자료형

2) 자료형2 기본 자료형의 종류

2) 자료형2 아스키 코드

2) 자료형3 (72p) 형 변환

3) 연산자1 연산자란 자료의 가공을 위해 정해진 방식에 따라 계산하고 결과를 얻기 위한 행위를 의미하는 기호들의 총칭이다. 그리고 각 연산자들은 연산을 하기 위해 인식하는 자료형들이 정해져 있다.

3) 연산자2 (74p) 산술 연산자 4칙 연산(+, -, *, /)과 나머지 값을 구하는 연산자(%)를 말한다.

대입 연산자 3) 연산자3 특정한 상수 값이나 변수 값 또는 객체를 변수에 전달하여 기억시킬 때 사용하는 연산자이다. (76p) 대입 연산자 특정한 상수 값이나 변수 값 또는 객체를 변수에 전달하여 기억시킬 때 사용하는 연산자이다.

3) 연산자4 (78p) 비교 연산자(관계 연산자) 변수나 상수의 값을 비교할 때 쓰이는 연산자로서 결과가 항상 true 또는 false인 논리값(boolean)이어야 한다.

3) 연산자5 (80p) 논리 연산자 true나 false인 논리 값을 가지고 다시 한번 조건 연산하는 연산자이다. 하나 이상의 처리 조건이 있어야 하며 먼저 처리되는 조건에 따라 다음의 처리 조건을 처리할지 안 할지를 결정하는 말 그대로 논리적인 연산자이다.

3) 연산자6 (82p) 비트 연산자 피연산자 즉 연산의 대상이 되는 값들을 내부적으로 bit단위로 변경한 후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이다.

3) 연산자7 (83p) 시프트 연산자 bit단위의 연산처리를 하며 자료의 가공을 위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이동하여 값에 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연산자이다.

3) 연산자8 (85p) 증감 연산자 1씩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연산자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 또는 --와 같은 연산자가 변수 앞에 위치하느냐? 아니면 변수 뒤에 위치하느냐?가 더 중요한 연산자이다.

3) 연산자9 (87p) 조건 연산자(삼항 연산자) 하나의 조건을 정의하여 만족 시에는 ‘참값’을 반환하고 만족하지 못할 시에는 ‘거짓값’을 반환하여 단순 비교에 의해 변화를 유도하는 연산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