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20001299 임경진 20001313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발표순서 자바채팅프로그램을 만들게 된 동기 개발 순서 자바소개 채팅의 이해 주요 채팅창 향후과제 및 소감 시연
채팅프로그램을 만들게 된 동기 채팅에 대한 관심 자바가 네트워크에 강점 자바를 공부할 기회가 없었음
개발순서 자바언어 공부 채팅의 이해 업무분담 (서버: 조주경, 클라이언트: 임경진) (그래픽: 임경진..대기실 & 조주경..채팅 룸) 채팅의 그래픽 디자인 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자바 소개 개발환경 개발툴 Jcreator 2.0 LE 객체지향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 Windows2000, JDK1.4 개발툴 Jcreator 2.0 LE
채팅의 구성요소 소켓(Socket) 스트림(Stream) 쓰레드(Thread) 프로토콜(Protocol) 두 개의 프로그램이 하부 네트워크에 신경쓰지 않고 통신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공해 주는 도구 스트림(Stream) 데이터 이동 통로 쓰레드(Thread)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모듈 프로토콜(Protocol) 일종의 통신규약
소켓통신(TCP vs UDP)
채팅 시스템의 구조(자료출처:www.jabook.com) 클라이언트 접속시 서버소켓 생성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 서버소켓과 클라이언트연결 클라이언트 측 쓰레드 생성 서버 측 쓰레드 생성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동 원리 (자료출처:www.jabook.com) 데이터 교환을 위한 입출력 스트림이 열림 줄단위의 효율적인 입출력을 위한 문자열 스트림사용
프로토콜 규약
소스 전체 개요 ServerClient.java ClientChatting.java ServerChat.java ClientMain.java MusicList.java Room.java SoundManager.java
주요 채팅창 화면
주요 채팅창 화면
향후 과제 및 소감 향후 과제 소감 그래픽 디자인 보완 채팅의 기능 추가 DB구축하여 회원정보를 저장 자바 언어를 공부할 수 있었던 기회 채팅의 원리에 대해 좀더 깊이 이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