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강. JAVA 프로그래밍이란? - 처음 프로그램을 접하는 초보 개발자 - JAVA 언어의 탄생과 특징
Advertisements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4강. Servlet 맛보기 Servlet 문서 작성 하기 web.xml에 서블릿 맵핑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서블릿 맵핑
5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프로젝트 만들기 doGet() doPost()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실습.
31강 JAVA 네트워크 JAVA 네트워크 InetAdress, URLConnection 클래스 Socket의 이해
9강.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I
25강. Security-I 보안 관련 프로젝트 생성 보안 관련 라이브러리 추가 보안 관련 설정 파일 만들기
1. C++ 시작하기.
6강. DI설정 방법 XML파일을 이용한 DI설정 방법 JAVA를 이용한 DI설정 방법 XML과 JAVA를 같이 사용
5강. DI활용 의존 관계 DI사용에 따른 장점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9강. MVC패턴을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III
18강. 데이터 베이스 - II JDBC 살펴보기 Statement객체 살펴보기 Lecturer Kim Myoung-Ho
22강. 파일 업로드 - 파일 업로드 라이브러리 설치 - 파일 업로드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12강. 액션태그 액션태그란? forward, include, param 태그 살펴보기
17강. 데이터 베이스 - I 데이터 베이스의 개요 Oracle 설치 기본적인 SQL문 익히기
9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JSP 태그의 개념 이해 JSP 동작 원리 JSP 내부 객체
20강. 커넥션풀 DAO, DTO PreparedStatement 커넥션 풀(DBCP)
27강. MVC패턴을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I MVC패턴의 이해 전체적인 컴포넌트 설계 DB(DataBase) 생성
21강. 스프링JDBC JDBC를 이용한 반복코드 줄이기 Spring빈을 이용한 코드 간소화
6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16강. 추상클래스 - III - 자동차 옵션 제작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5강 예외처리 - 예외란? - 예외처리의 필요성 - 예외처리 문법 (try ~ catch) - 예외처리 문법 (throws)
3강_HTML 기본-II 리스트 태그 - ul,li,ol 표를 나타내는 태그 - table 이미지를 출력하는 태그 – img
26강. 포워딩(Forwarding) RequestDispatcher 클래스 HttpServletResponse 클래스
19강. 데이터 베이스 - III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 수정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28강_맵(Map) 맵을 이용하기 위한 설정 위치 추적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강. 스프링 프로젝트 만들기 이클립스에 스프링 프로그인 설치(STS) 처음 만들어 보는 스프링 프로젝트
25강. FrontController 패턴과 Command 패턴
26강_CSS3 규칙 CSS파일 규칙 Lecturer Kim Myoung-Ho
23강. 트랜잭션(Transaction)-II
3강. JSP 맛보기 JSP 문서 작성 하기 JSP 아키텍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24강 API - III - Timer 클래스 - StringTokenizer 클래스 Lecturer Kim Myoung-Ho
13강. 쿠키 쿠키란? 쿠키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15강. 예외 페이지 예외 페이지의 필요성 page 지시자를 이용한 예외 처리 web.xml파일을 이용한 예외 처리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23강 API - II - 약방의 감초 Random 클래스 - Scanner 및 Sysout - Wrapper 클래스의 이해
17강_스마트폰 레이아웃-I viewport header 제작 네비 제작 Lecturer Kim Myoung-Ho
15강. 추상클래스 - II - 어린이집 아이들의 식대 계산 프로그래밍 Lecturer Kim Myoung-Ho
16강. 스프링MVC 게시판-I 프로젝트 설계 DataBase 구축 프로젝트 생성 Lecturer Kim Myoung-Ho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8강. 외부 파일을 이용한 설정 Environment 객체 프로퍼티 파일을 이용한 설정
14강. 추상클래스 - I - 추상클래스의 이해 - 추상클래스가 필요한 이유 - 추상클래스의 문법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29강 JAVA 스레드 - 스레드란? - 멀티스레드 문법 - synchronized Lecturer Kim Myoung-Ho
7강_CSS 기본-II id(#) 와 class(.) tag,id, class 혼합 속성 선택자 후손 및 자손 선택자
11강_CSS 속성-II margin 및 padding 속성 box-sizing 속성 border 속성
12강_CSS 속성-III font-family , font-size 속성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6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시작 객체지향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등장 배경과 이해 메소드의 이해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5강. 배열 배열이란? 배열의 문법 변수와 같이 이해하는 배열의 메모리 구조의 이해 레퍼런스의 이해 다차원 배열
7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본질 메소드 프로그래밍의 한계 객체의 개념 및 클래스의 이해
17강. 스프링MVC 게시판-II 패키지, 인터페이스, 클래스 제작 Controller 제작 리스트 페이지 만들기
26강 JAVA Collections - I - 컬렉션이란? - JAVA도 결국 효과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수단
20강 패턴을 통한 객체지향 언어의 이해 - II - 난이도 있는 패턴 예제 - I Lecturer Kim Myoung-Ho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13강. Form 데이터 HttpServletRequest 어노테이션 데이터(커맨드) 객체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7강_데이터베이스 SQLite CP(Content Provider) Lecturer Kim Myoung-Ho
18강. 인터페이스 – II - 인터페이스와 다중상속 - 인터페이스를 통한 로봇 장남감 만들기 프로그래밍
22강. 트랜잭션(Transaction)-I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안녕하세요!.
7강. 생명 주기(life cycle) 와 범위(scope)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15강_액티비티 액티비티란?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 생명주기 화면방향(Orientation)
11강. static - static의 이해 - static과 객체와의 관계 - static의 장점과 단점
Presentation transcript: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blogstudy@naver.com

학사관리 시스템 클래스 StudentManager 학생 정보 클래스 Student 재적 학생 클래스 StudentExpel 9-1.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학사 관리 프로그램(9_1_ex1_studentmanager) 필요한 클래스들을 머릿속으로 생각해 보자. 우선 main 메소드가 있는 학사관리 시스템 클래스가 있어야 할 거 같습니다. 다음으로 학사관리는 학생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므로 학생에 대한 클래스가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학생에 대한 클래스에는 학생의 이름, 나이, 학번, 전공, 성별 등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어야 할 거 같습니다. 물론 데이터를 언제든지 업데이트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우울한 일이지만 재적 당한 학생에 대해서는 별도로 관리하는 클래스를 하나 추가해 보기로 합니다. 학사관리 시스템 클래스 StudentManager 학생 정보 클래스 Student 재적 학생 클래스 StudentExpel

9-1.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학사 관리 프로그램(9_1_ex1_studentmanager)

9-2.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핵심은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친구들 또는 개발을 조금해본 친구들과 같이 일을 하다 보면, 프로젝트 시작과 동시에 이클립스를 열고 열심히 코딩을 시작 합니다. 물론 틀린 행동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주 긍정적인 행동도 아닙니다. 프로그래밍이란 버그 없이 돌아가야 합니다. 이것은 당연한 말 입니다. 여기에 우리가 꼭 생각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프로그래밍이란 작업은 데이터를 누군가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시스템을 만드는 행동 입니다. 버그없이 돌아는 가는데,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여 시스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우리 개발자들은 코딩 보다 프로그래밍 구조에 대해서 더욱 깊이 생각해야 됩니다. 시간을 내어 리펙토링 관련 서적을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