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와 그 후손들 (창 9:18-29)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1.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①노아 홍수 이후 세 아들로부터 현재의 50억 인구가 가능한가? 야곱의 가족들은 70여명이 애굽으로 이주해 와서 약 400여년 을 있는 동안 60만명가량으로 늘어났다. 이와 같이 자연 사망이나 전쟁, 기근, 질병들으로 인한 사망을 고려해 연 인구증가율 0.5%, 한 사람당 평균 수명을 40년으로 잡고 한 가정에 2.5명가량의 자녀를 낳는다고 가정했을 때 노아 홍수 이후(지금부터 약 4500년전이라고 추정)로부터 계산을 해보면 약 50-60억명이라고 하는 통계가 나온다. 오히려 아주 오랜 옛날로부터 원숭이로부터 서서히 인간이 진화되어 나왔다면 현재의 인구는 아마 지금보다도 엄청난 수로 불어났을 것이며, 아마도 현재의 인구는 온 우주에 꽉 차고도 남을 것이다.
② 인류는 3 조상 가족으로부터 유래했음을 유전자 연구는 가리킨다. (Genetic Study Points to Three Ancestral Families of Humans) 최근(2006. 11. 23) 출판된 Nature 지 논문에서, 과학자들은 유럽, 아프리카, 중국, 일본 이렇게 4 지역 사람들 270여 명의 DNA 지도를 작성하였다. 이들 보고에서 숨겨져 있는(일반 언론에서는 보도하지 않은) 사실은, 그 표본들이 4 군데의 지리적 위치에서 채취된 것이지만, 표본들은 3 개의 분명한 그룹으로 깔끔하게 나뉘어졌다는 관측이다. 비록 이 연구가 단지 제한된 표본들만을 고려했지만, 이것은 지구상의 모든 민족들은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유래했다는 창세기 9-11장에 기록된 성경적 설명과 놀라우리만치 일치하며 확증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③홍수 이전의 인구는? 일반적인 네 명의 가족을 둔 6인 가족을 고려하고 25세에서 35세까지 자식을 낳았으며 70세 때 손주들을 보았다고 가정하면 한 세대는 35년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손주를 본 후에 사망하였다고 가정하여 인구증가를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다. 5세대에 96명, 10세대에 약 3,000명, 20세대에 약 3백만 명, 30세대에 약 32억 명의 인구로 증가하게 된다. 30세대는 약 1,000년 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 30억이 넘는 인구가 되는 것이다. 5인 가족을 고려해도 52세대가 되면 즉 1800년 정도가 지나면 40억이 훌쩍 넘어버린다. 홍수 이전의 인구를 보면 아담과 하와로부터 홍수시기인 노아 육백 세까지 1,656년이 흘렀다. 변수들을 최소한으로 잡아 6인 가족, 한 세대를 100년, 수명을 500년으로 잡으면 홍수 당시 인구는 2억 3천 5백만으로 계산된다.
2. 홍수 후의 새 질서 ①사람은 이 땅에서 번성해야 한다 ② 모든 생명의 존엄성은 보전되어야 한다 ③생명 보존의 약속으로 보존의 언약 (The Covenant of Preservation)을 세우셨다
3. 홍수 후 노아와 세 아들 ①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였다 20 노아가 농업을 시작하여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노아는 첫 농부로서 "포도나무를 심었다"(nata'). 마치 창조 이야기에서,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위해 동산을 창설하신(nata') 것처럼(2:8), 노아도 포도원을 만들고 있다. 이 두 이야기는 결론도 유사하다. 첫 사람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이 금하신 과실을 먹고 벌거벗은 것을 보았듯이, 노아는 술에 취해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고 누워 있다"(9:21).
포도주 포도주는 성경에서 처음으로 여기에 소개되면서 그 파괴적인 영향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잠20:1). 포도나무를 심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다. 오히려 성경에서 포도나무는 가장 귀한 나무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삿 9:13; 창 5:29 참조). 또한 포도나무는 장차 올 메시야 시대의 복을 상징한다(슥 8:12; 사 25:6; 요 2). 포도주도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신 32:15; 시 104:15). 그렇지만 성경은 포도주의 위험을 동시에 경고한다. 성전에서 주님을 섬기는 자들(레 10:9), 서원한 자들(민 6:2-4), 지도자들(잠 31:4-5)은 음주와 과음에 대한 경고를 받는다. 노아 이야기에서 포도주는 술 취함과 벌거벗음이라는 이중적인 파괴적 효과를 잘 드러내어 준다. 선지자들도 그들의 신탁에서 이런 비극을 잘 드러낸다(합 2:15; 애 4:21).
②만취한 노아 홍수 후 노아의 행동은 홍수 이전과 너무 달라 우리는 마치 다른 사람을 보는 것 같다. 노아는 처음에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으로 소개되었다. 노아가 이렇게 3중적으로 소개된 것은 점층법으로서 노아의 의로움과 완전성이 최고조에 달했음을 강조해 준다. 그러나 이제 그는 술주정꾼의 모습으로 소개되며 그의 두 모습은 너무나 대조된다. 노아는 크게 퇴보하였음이 분명하다. 영적인 거인이었던 노아에게도 이렇게 어두운 구석이 있었을까? 프란시스코는 "이상적 사회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던 노아는 자기 장막에서 술 취해 있다"고 관찰한다.
술에 취한 노아(Drunkennes of Noah) - Giovanni BELLINI
미켈란젤로의 노아의 만취
※우리에게 주는 교훈 -역경의 때보다 안일의 때 더 잘 못 될 수 있다 -자신할 수 없는 인간의 연약한 모습 -풍요할 때 절제된 단정함 중에 하나님 앞에 서야 함 -자기 소명과 사명에 충실해야 함
24노아가 술이 깨어 그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③세 아들과 그 후손에 대한 예언(24-27절) 24노아가 술이 깨어 그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25이에 가로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26또 가로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27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함의 잘못은 무엇인가? 함의 이런 행동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비웃는 일이나 다름 없는 것이다. 그에게는 아비에 대한 존경심이 허물을 덮어 주는 사랑은 없었다. 도리어 아비를 경멸하는 듯한 태도만이 있을 뿐이었습니다. 함의 이런 행동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비웃는 일이나 다름 없는 것이다. 노아는 은혜의 보존자이며, 하나님의 의의 역사의 대표자이다. 그런 그를 함이 모독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비웃은 것이요, 하나님을 비웃은 것이다. 그것이 함의 죄이다.
※셈과 야벳의 행동 셈과 야벳의 행위는 의의 후사로서 아비를 존경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옷을 가지고 뒷걸음쳐 들어가 그 아비의 하체를 덥었다. 그들의 얼굴을 돌이켜 아비의 하체를 보지 않았다. 비록 아비 노아에게 연약한 모습이 나타났지만 그들은 그를 언약의 후사로, 하나님의 은혜의 보존자로, 그들의 구원자로 알고 존경하였던 것이다. 단순히 아버지이기 때문에 존경한 것이 아니라, 의의 후사로 존경한 것이다. 효(孝)를 다한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아비를 바라 본 것이다.
※두 종류의 인간 노아의 아들들은 두 종류의 인간을 보여준다. 한 부류는 부모의 수치를 가리지만, 다른 부류는 오히려 들추어 낸다. 셈과 야벳은 함과는 달리 "그 옷"으로 그를 덮었다(23절). 이것은 함이 노아가 자신을 가렸던 옷을 가져와서 완전히 벗겼다는 암시일 수 있다. 두 형제는 아버지의 벗음을 보지 않았다고 강조한다. 그들은 조심스럽게 나아가 아버지의 수치를 덮는다. 노아는 이들의 행동을 의로운 행동으로 보고 그들을 축복한다.
※노아의 저주 노아는 함을 저주합니다. 단순히 개인의 분노 때문이라기 보다 하나님의 언약역사를 맡은 자로서, 언약역사의 선지자로서, 의의 후사로서 그를 저주하고 있는 것이다. 마치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너를 저주하는 자를 내가 저주하고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축복하리라'는 말씀과 같은 것이다. 그런 것처럼 노아는 하나님의 언약을 맡은 자로서 그들 앞에 서 있는 것이고 이 권세를 따라 함을 저주하고 있는 것이다.
※왜 가나안이 저주를 받나? -우리는 가나안이 저주를 받게 된 정확한 경위는 알 수 없지만, 노아의 아들들이 그 후손들의 성격을 구현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함으로부터, 구스, 애굽, 붓과 가나안이 태어났다(10:6). 이들 중 가나안 사람들은 구약성경에서 변태적인 성유희를 행한 것으로 나타난다. -노아가 가나안을 저주한 것은 장차 가나안 사람들이 지을 죄에 대한 하나님의 언도를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