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장 프레임 중계망 16.1 개요 16.2 프레임 중계 동작 16.3 프레임 중계 계층 구조 16.4 혼잡 제어 16.5 leaky bucket 알고리즘 16.6 트래픽 제어 16.7 그 외의 특성들 16.8 요약
16.1 개요 사용자 요구 변화 높은 데이터율(T-3회선) 낮은 비용(그물형이 아닌 연결을 제공)
개요(계속) bursty 데이터(요구 대역폭 제공)
개요(계속) 개선된 전송매체로 인한 오버헤드 감소(광케이블) X.25 트래픽
18.2 프레임 중계 동작 영구 가상 연결과 교환 가상 연결 제공 사용자 장치 : DTE, 교환기 : DCE LAN이나 Main Frame 컴퓨터를 연결하는 WAN으로 이용 LAN을 연결하는 경우 라우터나 브리지 : DTE 프레임 중계 교환기 : DCE
개요(계속) 프레임 중계 트래픽 데이터 링크층에서 오류 검사와 확인응답기능 제공하지 않음
개요(계속) X.25와 프레임 중계 비교
개요(계속) 장점 단점 높은 속도(44.376Mbps)에서 동작 물리층과 데이터 링크층에서만 동작 bursty data허용(bandwidth on demand) 기존 WAN에 비해 저렴 단점 사용자에 따라 다양한 지연이 생길 수 있음. B-ISDN보다 낮은 데이터율 제공 실시간 음성이나 비디오와 같은 데이터에 적합하지 않음
16.1 프레임 중계 계층 구조 물리층 ANSI에서 인정하는 모든 프로토콜 지원 데이터 링크층 단순화된 HDLC사용
프레임 중계 계층 구조(계속) 프레임 중계와 X.25 비교
프레임 중계 계층 구조(계속) 프레임 중계 프레임
프레임 중계 계층 구조(계속) 프레임 중계 프레임 주소(DLCI) 필드 명령/응답(C/R: command/response) 확장 주소(EA) 전향 혼잡 명시 통보(FECN) 후향 혼잡 명시 통보(BECN) 폐기 자격(DE)
프레임 중계 계층 구조(계속) 확정 주소 DCLI의 범위를 확정하기 위해서 사용
16.2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프레임 중계망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가상회선 데이터 링크층에서 동작하는 가상회선 식별자 사용 데이터 링크 연결 식별자(DLCI:Data Link Connection Identifier)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PVC(permanent Virtual Circuit) 영구가상회선 네트워크 제공자에 의해 DTE간에 설정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SVC(Switched Virtual Circuit) 교환가상회선 네트워크층이나 네트워크층 주소를 갖는 다른 프로토콜 서비스 필요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SVC 연결에 필요한 DLCI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네트워크내에서 DLCI
프레임 중계 동작(계속) 교환기 프레임 경로를 지정해주는 표 이용
16.3 혼잡 제어 사용자가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전송률보다 큰 데이터를 전송할 때 발생 네트워크 교환기가 처리하기 전에 도착한 패킷을 저장할 버퍼 크기 제한 높은 처리율과 적은 지연이 목표
혼잡 제어(계속) 혼잡 회피(Congestion avoidance) 혼잡이 일어났음을 발신지와 목적지에게 알리기 위해 2개의 비트 사용 BECN(Backward 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트래픽 혼잡이 일어났다는 것을 송신자에게 경고하는데 사용
혼잡 제어(계속) FECN(Forward 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트래픽 혼잡이 일어났다는 것을 수신자에게 경고하는데 사용
혼잡 제어(계속) 혼잡이 발생할 수 있는 4가지 경우
16.4 구현 FRAD(Frame Relay Assembler/Disassembler) 다른 프로토콜로부터 도착한 프레임 처리를 위해 사용
16.5 요약 Q & A
연습문제 풀이해서 Report로 다음 주까지(일주일 후) 제출해 주세요!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