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프로그램 Good Day클럽 20041517 나윤영 20051550 신윤정 20051444 김시한
목차 ◆ 프로젝트 명 ◆ 수행필요성 ◆ 국내외 현황 ◆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 ◆ 프로젝트 일정 계획표 ◆ 개발 및 연구 내용 ◆ 참고문헌
프로젝트 명 Good Day클럽 좋은 사람들과 좋은 만남으로 여러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며 즐겁게 웃으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그런 좋은 시간. 좋은 날이 되었음 하는 생각에 ‘Good Day클럽’ 이라고 하였음.
수행 필요성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메시지 전달 중에서 신속한 것이 채팅이다. 재미뿐만 아니라 실생활 에서도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이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본으로 삼아 서버와 클라이언트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1 대 1 채팅 프로그램 아닌 다중 연결 구조로 여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채팅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동작하는 방법과 지금 현재 쓰이고 있는 채팅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특징을 쉽게 알기 위함.
국내외 현황 - 국내외 채팅은 대부분 광고나 전자상거래를 목적으로 발전 시키는 주 서비스의 경우와 웹사이트의 공동체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의 부수적인 서비스로 삼는 경우로 구분됨 다양한 변화 발전되어가고 있는 채팅 사이트의 수는 하루가 다르게 증가 각급 학교나 기관 등 일반적인 사이트에도 대화방을 개설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며,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국내외 현황 (2) 채팅은 48.1%가 메신저를 통한 채팅 경험이 있으며, 42.0%는 온라인 채팅 전용 사이트를 통해 채팅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신저 이용은 주 평균 3.9시간, 온라인 채팅전용 사이트 이용은 주 평균 4.9시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채팅 현황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 < Client 접속 시 화면 >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2) <운영자 Server 대기실 화면 >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3) <운영자 Client대기실 화면 >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4) < 사용자 Client 대기실 화면>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5) < 사용자 Client 대화방 화면>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6) < 사용자 Client 대화방 화면>
채팅 프로그램 주요 기능(7) < 사용자 Client 대화방 화면>
프로젝트 일정 계획표
역할 분담 이름 역할 나윤영 채팅 서버 분석 및 코딩 PPT 작성, 오류 수정 및 테스트 신윤정 채팅 클라이언트 분석 및 코딩 김시한 방명록 구현, 대화 명 지정 가능 채팅소스 분석 및 코딩
개발 및 연구내용 운영체제 : 윈도우 NT 계 (2000/ XP/ 2003) 개발언어 : Visual C++, MFC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램 운영체제 : 윈도우 NT 계 (2000/ XP/ 2003) 개발언어 : Visual C++, MFC - 개발도구 : Visual Studio 6.0
참고 문헌 -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김선우 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백창우, 최영호 등) (교학사, 김정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