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 V A W. 07 Sb.L.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15 Pearson Education, Inc. 6 장 : 프로그래밍 언어.
Advertisements

멘토링 2 주차 장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자료형  값이 변하지 않는 상수  메모리 기억공간인 변수.
Class diagram. 클래스 클래스 이름 연산 속성 2 class Transportation { private int maximumPassenger; private double speed; public void depart(); public void stop();
아름다운 이들의 행복한 길음안나의 집.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3장선택과 반복.
명품 C++ 프로그래밍 3장. 클래스와 객체.
컴퓨터 응용 및 실습 Part1. OOP&Java Programming data type Review
C++ Espresso 제1장 기초 사항.
2017 법인관련 개정세법 곽장미 세무사.
Chap05 상속 5.1 상속의 개요 5.2 멤버 변수의 상속 5.3 메소드의 상속과 오버라이딩(Overriding)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2장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7장 배열 ②.
클래스 구성 요소 1개의 클래스는 최대 8개의 구성 요소를 가질 수 있다
2주 실습강의 Java의 기본문법(1) 인공지능연구실.
Chapter 02 자바 기본구조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문법을 소개
8. 객체와 클래스 (기본).
정적 메소드와 정적 변수 상수 래퍼 클래스 포매팅
Power Java 제4장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C++ Espresso 제9장 다형성.
객체지향 언어와 클래스, 객체 ㅎㅎ 개요 클래스의 선언, 객체의 생성 및 속성 참조 방식 멤버 변수 메소드 한빛미디어(주)
자바 5.0 프로그래밍.
01. 직렬화와 역직렬화에 대하여 객체의 직렬화 직렬화와 역직렬화
명품 JAVA Essential.
명품 Java Programming.
6장 클래스 6.1 클래스의 일반 구조 6.2 클래스 선언 6.3 객체의 생성 6.4 멤버 변수 6.5 멤버변수 접근 한정자
2장 자바환경과 자바 프로그램 2.1 자바 개발 환경 2.2 자바 통합환경 2.3 자바 응용 프로그램과 애플릿 프로그램
윤 홍 란 4 장 클래스 작성 윤 홍 란
2010학년도 2학기 객체지향의 이해.
C ++ 프로그래밍 시작.
This, static, final 지정 예약어 자바 4대 중첩 클래스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Chapter 13 변수 범위.
Java 6장. 클래스 : 속성 public class SumTest {
6장 클래스 6.1 클래스의 일반 구조 6.2 클래스 선언 6.3 객체의 생성 6.4 멤버 변수 6.5 멤버변수 접근 한정자
제2장 데이터 및 수식.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월)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9장 인터페이스, 패키지.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Ch.1 Iterator Pattern <<interface>> Aggregate +iterator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메소드와 클래스 정의 및 문제 풀이 Method and Class Define and Problem Solve
프로그래밍 원리 Chapter 04 자료 처리와 연산자 신한대학교 IT융합공학부 박 호 균.
Chap. 14 성능향상시키기 PS Lab. 이지연.
Java Chapter 4 ~ 주차.
컴퓨터공학실습(I) 3주 인공지능연구실.
Java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Chapter3 : 객체지향의 개념 3.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Chap02 객체 지향 개념 2.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절차지향(procedural-oriented)
JA A V W. 04.
컴퓨터 그래픽 I 영화 홍보 사이트 분석 과목 : 컴퓨터 그래픽 I 담당교수 : 손애경 교수님 학과 : 정보처리과 1반(A1)
Chapter 4 변수 및 바인딩.
JA A V W. 06.
Java 3장. 자바의 기본 구조 I : 변수, 자료형, 연산자 public class SumTest {
3D Shapes 3개 핵심 Properties가 존재 1.Material 표면의 재질을 설정합니다.
[ 단원 06 ] 상속과 다형성.
2010년 연말정산 교육자료 센터운영팀 인사파트
제 4 장 클래스 작성 Lab 4- 2.
3장,4장 발표 서정우.
6장 클래스(상속).
2015년 2학년 1반.
6월 1주 주간메뉴표 NEW 엄마손 조식 쉐프 삼촌 중식 참새 방앗간 석식 ◎원산지 안내 : 쌀(국내산)
C언어 프로그래밍의 이해 Ch03. 기본 자료형, 변수와 상수.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1th : 파일 입출력 및 구조체 -
제 14 장 응용 계층과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14.2 동시성 14.3 프로세스 14.4 요약.
자바 프로그래밍 Thread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서울호서전문학교 게임프로그램개발과.
Java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제안 제도 운영방안.
캡슐화 (Encapsulation) 두원공과대학 소프트웨어개발과 이 원 주.
실습과제 1번 /* 1. 멤버 변수로 반경 radius를 갖고, 그 값을 모니터에 출력하는
Chapter8 : 인터페이스와 패키지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Presentation transcript:

JA V A W. 07 Sb.L

멤버 변수 클래스에서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 객체변수, 클래스 변수 와 종단(final)변수로 나누어진다. Public/private 접근한정자 Static 클래스 변수 Final 종단 변수 <static과 final이 붙지 않은 변수는 모두 객체 변수이다.> [public/private] [static/final] 변수타입 변수명; 형식

객체변수 객체가 가질 수 있는 특성 변수가 가지는 값이 기본 자료형의 값인지, 아니면 참조 자료 형의 값인지에 따라 다른 특성을 가지게 된다. ............ int my_count1 = 100; int my_count2 = my_count1; Box mybox1 = new Box(); Box mybox2 = mybox1; My_count1의 값이 복사되어 my_count2의 값으로 전달 이 변수는 그 객체의 주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참조 자료형을 가지는 객체변수를 다른 객체 변수에 배정하면 그 객체의 주소를 넘겨주게 되어 결국 같은 객체를 가르키게 된다. Mybox1 객체의 속성값이 변환되면 mybox2 객체의 값도 변환되게 되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객체변수

클래스 변수 - static을 사용하여 선언 - 전역변수(global variable)의 개념 형식 static long boxid; static double degree; 객체변수는 그 클래스로부터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각 객체에 변수들이 생성되지만, 클래스 변수는 그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모든 객체들이 하나의 클래스 변수를 공유한다. 즉 클래스 변수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들 사이의 통신이나 객체들 사이의 공통되는 속성을 표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클래스 변수

연산자와 수식 연산자 사용법 설명 비고 + op1+op2 op1과 op2를 더한다. 단항 및 이항 - op-op2 * op1*op2 op1과 op2를 곱한다. 이항 / op1/op2 op1을 op2로 나눈다. % op1%op2 op1을 op2로 나눈 나머지를 구한다. ++ var++ ++var var 값 1 증가. var 값을 증가시키기 전에 평가 var 값 1 증가. var 값을 증가시킨 다음 평가 단항 - - var— --var var 값 1 감소. var 값을 감소시키기 전에 평가 var 값 1 감소. var 값을 감소시킨 다음 평가

산술연산자 예제 <결과>

속성만 가지는 클래스 class Box { int width; int height; int depth; } 형식

종단변수 final int MAX =100; final int MIN = 1; 그 이후에는 그 값을 변경할 수 없다. final 변수형 = 변숫값; 형식 final int MAX =100; final int MIN = 1;

멤버 변수 접근 방법 - 클래스 변수와 객체 변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 - 객체 변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객체 이름만을 이용하여야 한다. 클래스이름.클래스변수 or 객체이름.클래스변수 형식

멤버 변수 접근 방법 객체이름.객체변수 형식 <결과>

멤버 변수 접근 한정자(Public) Public 클래스 내의 멤버 변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 한정자를 제공 - 캡슐화(Encapsulation)와 정보 은폐(Information hiding) Public 선언된 객체 변수는 항상 접근 가능 class Box3 { public int width; public int height; public int depth; public long idNum; static long boxID = 0; public void increment() { idNum = ++boxID; } .................. Box3 mybox1 = new Box3(); mybox1.width = 7; mybox2.depth = 20; ............... 14

멤버 변수 접근 한정자(Private) Private private로 선언된 객체 변수는 소속된 클래스 내에서만 사용 가능 class Box3 { private int width; private int height; private int depth; private long idNum; static long boxID = 0; public void increment() { idNum = ++boxID; } .................. Box3 mybox1 = new Box3(); mybox1.width = 7; mybox2.depth = 20; ............... 오류 발생 15

한정자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같은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에서는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 멤버 변수 접근 한정자 객체 변수에 한정자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가능하면 변수의 성격에 따라 한정자를 지정하는 것이 좋음. 자바는 한정자를 지정하지 않고 객체 변수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 한정자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같은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에서는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 16

<유효 측면에서의 변수들을 구분> 변수의 유효범위(Scope) - 그 변수가 사용될 수 있는 영역 멤버의 변수 메소드 매개변수와 지역변수 예외 처리기 매개변수 (exception handler parameter) <유효 측면에서의 변수들을 구분> <멤버 변수> 클래스 내의 메소드 밖에서 선언된 변수 (모든 멤버 변수들은 그 클래스 전체에서 유효) 메소드 지역변수와 메소드 매개변수는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변수 17

감 사 합 니 다 Sb.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