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9 문자열과 메소드 01 문자열 02 메소드 03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3. 메소드와 변수 SCJP 자격증 프로젝트 발표자 : 최선웅. 1. 메 소 드 개 념 2. 메 소 드 양 식 3. 메 소 드 변 수 4. 메 소 드 예 제 5. 참 고 문 헌 / 자 료 목 차.
Advertisements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ㅎㅎ 구조체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구조체 배열.
ㅎㅎ 구조체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1 함수의 정의와 선언 main 함수 다시 보기 : 함수의 기본 형태 { } 그림 9-1.
제 08 장 자바 빈즈 학기 인터넷비즈니스과 강 환수 교수.
Java로 배우는 디자인패턴 입문 Chapter 5. Singleton 단 하나의 인스턴스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Final] 기말고사
Lesson 5. 레퍼런스 데이터형.
제 6장. 생성자와 소멸자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10장 함수.
5장. 참조 타입.
Visual Basic 함수.
Heesang kim PL/SQL 3 Heesang kim.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8장 함수 함수의 필요성 라이브러리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 함수의 정의, 원형, 호출 배열을 함수 인자로 전달 재귀호출.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자바 5.0 프로그래밍.
23장.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Java 6장. 클래스 : 속성 public class SumTest {
Tail-recursive Function, High-order Function
자바 5.0 프로그래밍.
11장. 1차원 배열.
13. 연산자 오버로딩.
10강. JSP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I 스크립트릿, 선언, 표현식 지시자 주석 Lecturer Kim Myoung-Ho
C 프로그래밍 C언어 (CSE2035) (Chap11. Derived types-enumerated, structure, and union) (1-1) Sungwook Kim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Tel:
Method & library.
JA A V W. 03.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Chapter 1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 01 클래스 02 생성자 03 인스턴스 변수와 클래스 변수 예제 모음 요약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Effective Java [Issue 1 and 2]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6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시작 객체지향 이전의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등장 배경과 이해 메소드의 이해
자바 5.0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Chapter 08. 함수.
17장. 제어문과 내장 함수 제어문 내장 함수 제어문 내장 함수.
JA A V W. 06.
Fucntion 요약.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1 함수의 정의와 선언 main 함수 다시 보기 : 함수의 기본 형태 { } 그림 9-1.
함수(Function) ◈ 함수의 개념 및 사용 이유 ◈ 함수 정의, 호출 및 선언 ◈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 return 문
제 6 장 함수(functions).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에어 PHP 입문.
플래시 CS3 액션스크립트3.0.
클래스 : 기능 CHAPTER 7 Section 1 생성자(Constructor)
Homework #12 (1/2)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과 실행 결과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Chapter 10 데이터 검색1.
함수, 모듈.
11장 배열 1. 배열이란? 1.1 배열의 개요 1.2 배열의 선언과 사용.
Summary of Pointers and Arrays
16장. 변수, 연산자, 사용자 정의 함수 변수 배열과 객체 연산자 함수.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프로그래밍 개론 Ⅰ-실습 2장 데이터와 식①.
OOP Practices OOP presentation 6 작성자 Kimjinsik 소속 Mobile computing Lab
7 생성자 함수.
6 객체.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09 문자열과 메소드 01 문자열 02 메소드 03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 예제 모음 요약 연습문제

이 장에서는 JAVA에서 다루는 문자열과 문자열 메소드에 대해 학습한 뒤, JAVA뿐 아니라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개념인 메소드(함수)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Section 01 문자열(1) 문자열 메소드의 개념 TIP : 앞서 언급했듯이 메소드(method) 는 미리 만들어진 특정한 기능을 하며 ‘메소드이름( ) ’의 형식. 다른 언어에서는 메소드를 함수 (function) 또는 멤버 함 수(member function) 라 함. 또한 필드(field) 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며 ‘변수이름.필드’의 형식. 필드는 다른 말로 속성이라 함

Section 01 문자열(2)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주는 length( )

Section 01 문자열(3)

Section 01 문자열(4) 문자열의 처음 또는 끝이 특정 문자열인지 확인하는 startsWith( ), endsWith( ) 돌려주는 값은 논리형의 true와 false

Section 01 문자열(5)

Section 01 문자열(6) 특정 문자열의 위치를 찾는 indexOf( ), lastIndexOf( )

Section 01 문자열(7) 문자열을 바꿔주는 replace( ) 일부 문자열을 추출하는 substring( ) 문자열을 분리하는 split( )

Section 01 문자열(8)

Section 01 문자열(9)

Section 01 문자열(10) 대문자·소문자로 전환하는 toUpperCase( ), toLowerCase( )와 공백을 제거하는 trim( )

Section 01 문자열(11)

Section 01 문자열(12) 두 문자열을 비교하는 compareTo( ), 문자열의 포함을 확인하는 contains( )

Section 01 문자열(13) 두 문자열이 같은지 확인하는 ==과 equals( )

Section 01 문자열(14) 3~5행 == : 데이터값, 저장 위치 Equals “ 데이터값

Section 02 메소드(1) 메소드의 개념 어떤 것을 넣으면 무언가를 돌려주는 요술 상자. 메소드는 JAVA 프로그램 자체에서 제공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함 TIP : 다른 언어에서는 메소드를 함수라 함. 클래스 안에 존재하는 함수를 메소드라고 하는데, JAVA의 함수는 무조건 클래스 안에 존재하기 때문에 결국 모든 함수가 메소드임 JAVA에서 제공하는 메소드 사용 가장 많이 사용해온 메소드 System.out.printf( )

Section 02 메소드(2)

Section 02 메소드(3)

Section 02 메소드(4)

Section 02 메소드(5) 손님 3명이 연속해서 오는 경우 직접 커피를 탈때 [실습 9-10]의 8~28행을 두 번 반복

Section 02 메소드(6)

Section 02 메소드(7)

Section 02 메소드(8)

저자 한마디 메소드의 장점 메소드를 공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메소드의 장점 때문이다. 지금은 이해하기 조금 어려울 테니 가볍게 훑어보고 이 장을 마친 다음 다시 읽어보기 바란다. •코드의 모듈화 : 메소드를 기능별로 작성하여 필요한 기능만 조합할 수 있다. •코드의 간략화 : 반복되는 문장을 밖으로 빼냄으로써 JAVA 소스코드를 간결하게 만든다. •코드의 재사용성 : 한 번 작성한 메소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코드의 수정 용이 : 프로그램 오류를 수정하기가 쉽다.

Section 02 메소드(9)

Section 02 메소드(10)

Section 02 메소드(11) 메소드의 모양과 활용 메소드는 매개변수(parameter)를 입력받은 후 그 매개변수를 가공 및 처리하여 반환 값을 돌려줌

Section 02 메소드(12)

Section 02 메소드(13) 11행 : 두 정수를 입력받아 두 정수의 합계를 반환하는 plus( ) 메소드

Section 02 메소드(14) 간단하게 표현한 plus( ) 메소드의 호출

Section 02 메소드(15)

Section 02 메소드(16)

Section 03 지역변수와 전역변수(1) 지역변수는 한정된 지역(local)에서만 사용되는 변수, 전역변수는 프로그램 전체(global)에서 사용되는 변수

Section 03 지역변수와 전역변수(2) 지역변수와 전역변수의 공존

저자 한마디 인스턴스 변수, 클래스 변수, 전역변수 전역변수에 해당하는 변수를 JAVA에서는 주로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또는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라고 부른다. 아직 클래스에 대해 배우지 않았으니 이를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JAVA의 클래스 변수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공통되게 전역변수라고 부를 것이다. 참고로 클래스 변수 앞에는 항상 static 키워드가 붙는데, 지금은 JAVA의 전역변수 앞에 static이 붙는다고만 알아두자.

Section 03 지역변수와 전역변수(3)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1) 메소드 내부에서 어떠한 처리 과정을 거친 뒤에는 값을 돌려주게 되어 있는데 이것을 반환 값이라 하고, 메소드에 전달되는 값은 매개변수 TIP : 반환 값은 return 문에 의해 반환되므로 ‘리턴 값’. 매개변수(parameter)는 영문 그대로 ‘파라미터’ 반환 값 유무에 따른 메소드 구분 반환 값이 있는 메소드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2) 반환 값이 없는 메소드 메소드를 실행한 결과 돌려줄 값이 없는 경우에는 메소드의 데이터형을 void (무치형’) 으로 함

저자 한마디 main( ) 메소드의 반환 값 지금까지 void main ( )으로 메인 메소드도 void형으로 선언했다. main ( ) 메소드의 끝이 프로그램의 끝이기 때문에 return 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별 문제가 없었던 것이다.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3)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4) 매개변수 전달 방법 값의 전달(call by value) - 값 자체를 메소드에 넘겨주는 방법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5)

저자 한마디 클래스 객체 만들기 클래스는 뒤에서 배울 테지만 참조의 전달을 위해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미리 살펴보자. 아래와 같이 만들면 int형처럼 myInt라는 새로운 형식이 생긴다. 그리고 클래스 객체 m을 생성했다. m에는 value라는 인스턴스 변수가 존재하고 이 변수를 m.value로 접근할 수 있다.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6) 주소(또는 참조)의 전달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7)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8)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9)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10) 26행

Section 04 메소드의 반환 값과 매개변수(11) 33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