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어댑터 뷰 제목.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Advertisements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일정 관리 다이어리 제작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학습 목표  사용자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이어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2.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1/29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수 없는 다양한 기호와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또한 블록으로 영역을 설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블록 으로 설정된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잘라내고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도 알아보자. 02_ 문서의 입력과 편집.
LOGO Open API 를 이용한 SNS 위젯 개발 프로젝트 최종 발표 4 조 채상혁 윤호선 이재규.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뷰와 뷰 상속을 이해한다. 기본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숙달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Index SendMemo 기능 Q & A 팀 소개 배경 및 목적 구현
파워포인트 장 | 슬라이드 작성 및 편집.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MIDP UI ps lab 김윤경.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J2ME Install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
19장 스윙과 이벤트 처리 Section 1 스윙 컴포넌트 Section 2 이미지 아이콘과 라벨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Lab. 황재철
1. C++ 시작하기.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 본다.
메시지 큐[5] – test1.c 메시지 제어: msgctl(2) #include <sys/msg.h>
17강. 데이터 베이스 - I 데이터 베이스의 개요 Oracle 설치 기본적인 SQL문 익히기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바 5.0 프로그래밍.
속성과 리스너 초기화 파라미터 외 파라미터에 대해 이해한다. 리스너를 생성해보고 사용에 대해 이해한다.
JAVA Canvas Swing.
CHAP 13. 방명록 만들기 실습.
10장 tkinter로 GUI 만들기.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CHAP 5. 레이아웃.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자바 5.0 프로그래밍.
웹서버 기능으로 데이터 읽기 및 제어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Chapter 03 윈도 폼 컨트롤 1.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컴퓨터 구성요소와 사용 컴퓨터 문서 작업 인터넷 활용
.Net Web Applica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파일 아카이브와 압축 명령 익히기.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동적메모리와 연결 리스트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29장. 템플릿과 STL 01_ 템플릿 02_ STL.
개정판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13장 동적 메모리 출처: pixabay.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본다.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타이머를 시작하려면 슬라이드 쇼 메뉴에서 쇼 보기를 클릭하십시오.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Ch 4.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Assignment #1 04 – 1, 2) 08학번 정보과학과 유재윤
Presentation transcript: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어댑터뷰 어댑터뷰 개요 뷰 컨테이너 중에서 AdapterView 하위에 ListView, ExpandableListView, GridView, Spinner, Gallery 등이 있는데, 이를 묶어서 어댑터뷰 라고도 부름 어댑터뷰를 실제로 사용할 때는 어댑터뷰의 모양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채워주는 ArrayAdapter<T> 클래스를 함께 사용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리스트뷰 리스트뷰 개요 XML을 이용한 리스트뷰 만들기 데이터를 리스트 모양으로 보여주며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하는 용도 XML을 이용한 리스트뷰 만들기 XML 파일의 <ListView></ListView> 태그 부분에 리스트뷰를 생성 Java 코드에서 리스트뷰에 데이터를 채움 ① 리스트뷰에 나열할 내용을 미리 String 배열로 만들어 놓는다. ② 리스트뷰 변수를 생성하고 XML의 <ListView>에 대응시킨다. ③ ArrayAdapter<String>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리스트뷰의 모양과 내용을 ①번 배열로 채운다. ④ ③번에서 생성한 어레이어댑터를 ②번의 리스트뷰 변수에 적용시킨다. ⑤ 리스트뷰의 항목을 클릭했을 때 동작하는 리스너를 정의한다.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리스트뷰 리스트뷰 기본 예제 (1/2) : XML 코드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리스트뷰 리스트뷰 기본 예제 (2/2) : Java 코드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리스트뷰 리스트뷰의 다양한 모양 설정 라디오버튼 모양은 simple_list_item_single_choice 체크박스 모양은 simple_list_item_multiple_choice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리스트뷰 리스트뷰의 동적 추가/삭제 리스트뷰의 동적 추가/삭제 예제 (1/2) : XML 코드 ArrayList<T>를 정의한 후 add( )와 remove( ) 메소드를 사용 리스트뷰의 동적 추가/삭제 예제 (1/2) : XML 코드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리스트뷰 리스트뷰의 동적 추가/삭제 예제 (2/2) : Java 코드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실습11-1] 영화 포스터 보기 1 (1/6) 그리드뷰를 이용해서 여러 사진(영화 포스터)을 격자 모양으로 배치하자. 영화포스터를 클릭하면 확대된 포스터가 대화상자로 나온다.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이름 : Project11_1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11_1 빌드 SDK : Goolge API 15 또는 16 Minimum Required SDK : API 15 또는 16 액티비티이름 : Project11_1Activity 레이아웃 이름 : main 타이틀 : Project11_1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실습11-1] 영화 포스터 보기 1 (2/6) 화면 디자인 main.xml에 그리드뷰를 하나 추가 큰 포스트용 dialog.xml 추가 영화 포스터로 사용할 이미지 10개를 /res/drawable-hdpi에 복사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실습11-1] 영화 포스터 보기 1 (3/6) Java 코딩 1 BaseAdapter의 상속을 받는 MyGridAdapter를 정의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실습11-1] 영화 포스터 보기 1 (4/6) Java 코딩 2 영화 포스터 그림 파일의 ID를 배열로 지정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실습11-1] 영화 포스터 보기 1 (5/6) Java 코딩 3 getCount( )는 그리드뷰에 보여질 이미지의 개수를 반환하도록 수정 getView( )는 포스터를 각 그리드뷰의 칸마다 이미지뷰를 생성해서 보여주도록 수정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실습11-1] 영화 포스터 보기 1 (6/6) Java 코딩 4 각 영화를 클릭하면 대화상자가 나오고 영화 포스터의 원래 크기가 보여지도록 한다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 그리드뷰 [직접 풀어보기 11-1] [실습 11-1]에서 영화 포스터를 클릭하면 나오는 대화상자의 제목창에 영화의 제목이 보이도록 수정하자.대화상자의 아이콘도 수정한다. 힌트 : posterID와 동일한 개수의 문자열 배열을 정의하고 영화 제목을 넣는다.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갤러리 개요 사진이나 이미지를 배치하고 좌우로 스크롤해서 볼 수 있도록 해준 다. 이미지 목록을 스크롤하는 기능만 있으므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보이게 하는 방법은 Java 코드를 추가하여 사용 그리드뷰와 효과는 비슷하지만 좀 더 부드럽고 고급스런 느낌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실습11-2] 영화 포스터 보기 2 (1/5) 갤러리를 영화 포스터 보기를 이용해서 작성한다. 영화 포스터를 클릭하면 아래쪽 이미지뷰에 확대된 영화 포스터가 나오게 한다.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이름 : Project11_2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11_2 빌드 SDK : Goolge API 15 또는 16 Minimum Required SDK : API 15 또는 16 액티비티이름 : Project11_2Activity 레이아웃 이름 : main 타이틀 : Project11_2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실습11-2] 영화 포스터 보기 2 (2/5) 화면 디자인 main.xml에 갤러리와 이미지뷰를 추가 영화 포스터로 사용할 이미지 10개를 /res/drawable-hdpi에 복사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실습11-2] 영화 포스터 보기 2 (3/5) Java 코딩 1 BaseAdapter를 상속 받는 MyGalleryAdapter를 정의한다. main.xml의 그리드뷰에 MyGalleryAdapter 변수를 적용한다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실습11-2] 영화 포스터 보기 2 (4/5) Java 코딩 2 getCount( )와 getView( ) 메소드를 수정한다.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실습11-2] 영화 포스터 보기 2 (5/5) Java 코딩 3 갤러리의 영화를 클릭하면 아래쪽 이미지뷰에 포스터가 원래 크기로 보여지도록 한다.

2. 갤러리와 스피너 ▶ 갤러리 [직접 풀어보기 11-2] [실습 11-2]에서 영화 포스터를 클릭하면 영화의 제목이 토스트 메시지에 나타나도록 수정하자. 토스트는 아이콘과 함께 보인다.

2. 갤러리와 스피너 ▶ 스피너 스피너 개요 스피너 예제 (1/2) : XML 코드 PC의 드롭 다운(Drop Down) 박스와 비슷한 기능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 여러 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확장해주는 용도로 사용 스피너 예제 (1/2) : XML 코드

2. 갤러리와 스피너 ▶ 스피너 스피너 예제 (2/2) : Java 코드

2. 갤러리와 스피너 ▶ 스피너 [직접 풀어보기 11-3] [예제 11-17]의 스피너에서 영화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영화 포스터가 아래의 이미지뷰에 나오게 수정하자. 힌트: Spinner의 setOnItemSelectedListener( )를 사용한다.

리스트뷰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simple_list_item_1을 사용한다 리스트뷰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simple_list_item_1을 사용한다. simple_list_item_single_choice를 사용하면 라디오버튼이 되고, simple_list_item_multiple_choice를 사용하면 체크박스가 된다. 리스트뷰의 항목을 동적으로 추가·삭제하려면 ArrayList<T>를 정의한 후 add( )와 remove( ) 메소드를 동적으로 사용한다. 그리드뷰(GridView)는 사진이나 그림을 격자 모양으로 배치하는 역할을 한다. 사진이나 그림외에 버튼, 텍스트 등도 배치할 수 있지만 보통 사진이나 그림을 배치한다. 갤러리(Gallery)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배치하고 좌우로 스크롤해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스피너(Spinner)는 PC의 드롭 다운(Drop Down) 박스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 여러 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