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영화 설명 및 줄거리 2.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분석 3.후기 -오이디푸스 신화의 정의 및 내용 -엘렉트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ediatrics in Review 2009;30; FM R1 최원석
Advertisements

Presentation transcript:

목차 1. 영화 설명 및 줄거리 2.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분석 3.후기 -오이디푸스 신화의 정의 및 내용 -엘렉트라 영화에서 나타나는 신화적 이미지 비슷한 영화 - 이끼 -엘렉트라 -붉은색의 상징 장미의 상징 -탄탈로스 ☞신화적 요소로 본 프랭크의 행동분석 (탄탈로스신화 비교) -그 외의 이미지 3.후기 목차

아메리칸 뷰티 감독 : 샘 멘데스 장르 : 드라마, 코미디 개봉일 : 2000 .02 .26 1999년 아카데미 감독상, 작품상, 남우주연상 등 주요부문 5개의 상을 휩쓸며 뛰어난 작품성으로 화제가 되었던 <아메리칸 뷰티>는 신화적 접근도 뛰어난 작품이다.

아메리칸 뷰티 줄거리 영화초반의 레스터의 이미지는 현대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물욕, 권력욕에 눈이 멀어 부부가 나눠야 할 최소한의 애정조차 남아 있지 않은 아내 캐롤린과 자신을 경멸하는 딸 제인과 함께 무미건조하고 반복적인 삶에 지쳐서 더 이상 반항조차 하지 않고 순종적으로 자의가 결여된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러다가 그는 딸의 친구 안젤라를 흠모함으로써 일상의 탈출구를 마련할 계기로 삼는다. 그 뒤 그는 회사에 사표를 던지고 자신을 무시했던 아내와 딸에게 대응한다. 또한 안젤라에게 자신의 성적욕망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아메리칸 뷰티 줄거리 레스터의 가족과 이웃인 프랭크의 가족의 모습에서 프랭크는 남에게 ‘해병대대령 프랭크’라고 소개한다.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아주 명예롭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게이를 혐오하지만 결국 그런 그가 게이임이 영화 후반에 드러난다. 그의 아들 제키는 아버지로부터 도망치고 프랭크는 자신의 욕망이 분출되었다는 수치심을 이기지 못하고 그 분출의 시발점이 된 레스터를 총으로 죽이며 영화는 끝난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아메리칸 뷰티에서 엿볼 수 있는 네 가지의 신화적 이미지 엘렉트라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장미와 붉은색 탄탈로스 아메리칸 뷰티에서 엿볼 수 있는 네 가지의 신화적 이미지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오이디푸스 -스핑크스의 문제를 푸는 오이디푸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의 아들. 부왕(父王)을 죽이고 생모(生母)와 결혼하게 되리라는 아폴론의 신탁(神託) 때문에 버려졌으나 결국 신탁대로 되자, 스스로 두 눈을 빼고 방랑하였다. 프로이트를 비롯한 정신분석학자에 따르면, 이것은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독점애의 공상적 실현, 즉 아버지에게 반항하여 그를 배척하고 어머니를 자기 것으로 삼으려는 욕망 (오이디푸스콤플렉스) 에서 비롯된 이야기라고 말한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오이디푸스 -아메리칸 뷰티에서 엿볼 수 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아버지는 자신의 경쟁자라 생각되는 존재이며 어머니에 대한 성적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스스로를 낮추면서 아버지에게 복종하는 모습은 전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예라 할 수 있다. 아버지에게 반발심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이 대적할 수 없는 존재임을 알고 있는 제키는 몰래 대마초를 팔거나 다른 사람을 관찰하면서 아버지로 부터의 일탈, 반항을 한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오이디푸스 모티브가 된 영화 - 이끼 오이디푸스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았다. -이끼에서 엿볼 수 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았다. 아버지가 건설한 나라. 그리고 아버지의 죽음을 듣고 마을로 돌아온 아들. 그리고 또 한 명의 아들인 촌장. 그렇게 <이끼>에는 두 명의 아들이 존재한다.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아버지의 죽음의 비밀을 밝혀낸 류해국은 순혈. 결국 아버지인 류목형을 넘어서지 못한 촌장은 적통이라 할 수 있다. <오이디푸스 신화>의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어머니이다. 어머니는 오이디푸스에게는 사랑의 대상으로, 아버지로부터 빼앗아야 하는 존재로 인식된다. 류해국과 류목형의 관계에서는 해국의 어머니가 그러한 존재이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오이디푸스 모티브가 된 영화 - 이끼 -이끼에서 엿볼 수 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류목형과 촌장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역할인 영지- 처음으로 류목형을 제압한 촌장이 가장 먼저 한 것은 영지와 관계를 맺는 것이었다. <이끼>와 <오이디푸스 신화>의 접점은 영화의 결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오이디푸스 신화>의 결말은 자신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관계를 맺게 된 것을 알게 되자 스스로 자신의 눈을 멀게 해 왕국을 떠난다. <이끼>에서 촌장은 오이디푸스와 마찬가지로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엘렉트라 엘렉트라는 미케네의 왕인 아가멤논의 딸이다. -엘렉트라의 비애 엘렉트라는 미케네의 왕인 아가멤논의 딸이다. 아버지인 아가멤논이 왕비 클리타임네스트라와 간부(바람피우는 상대) 아이기스토스의 손에 살해된 후, 아버지의 살해자들로부터 모진 학대를 받던 엘렉트라와 조국을 떠나 망명 중에 있던 동생 오레스테스가 다시 만나, 힘을 합쳐 복수를 한다. 동생은 아이기스토스를, 엘렉트라는 어머니를 유인하여 직접 살해한다. 이 같은 그녀의 아버지에 대한 집념과 어머니에 대한 증오는 훗날 ‘엘렉트라콤플렉스’라는 말로 딸이 아버지에게 애정을 품고 어머니를 경쟁자로 인식하여 반감을 갖는 경향을 가리키게 되었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엘렉트라 -아메리칸 뷰티에서 엿볼 수 있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무의식 적으로 자신의 어머니에게 반감을 가지고 자신의 친구에게 성적관심을 보이는 아버지의 모습이 역겹다 생각하면서 묘한 질투심에 휩싸이고 있는 제인의 모습이 보여 진다. 어머니에게 뺨을 맞을 때도 제인의 모습에는 어머니에 대한 복종심을 보이지 않는다. 도리어 자신이 화가 났다는 것을 표정에서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아버지에게 애정을 가지고 어머니를 경쟁자로 생각하는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붉은색의 상징 -좁은 의미로 보면 빨간색은 '섹스' 즉, 빨간 이미지엔 섹스의 쾌락, 자극성, 열정이 함축되어 있다는 것이다. 예) 아메리칸 뷰티에서 보여지는 ‘빨간 장미잎’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붉은색의 상징 -넓은 의미에서 보면 물질적 성공과 부, 명예 등을 포함하는 '외적 가치' 현기증이 나도록 자극적인 빨간색은 끝없는 부, 끝없는 권력, 끝없는 섹스의 쾌락을 갈망하는 현대사회의 대중들의 지향점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예)케빈의 아내 캐롤린이 부동산업의 흥성을 기원하며 빨간 장미를 꽂아둔 것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붉은색의 상징 -또 하나의 의미 ‘죽음’을 상징 즉, 끝없는 외적 가치의 추구 - 무분별한 섹스, 마약, 폭력, 불륜의 끝에 도사리고 있는 가족과 사회의 파멸-을 상징 아메리칸 뷰티의 장미빛은 피빛이며, 그것은 궁극적으로 나아가 외적 가치의 무분별한 추구로 인해 야기되는 파멸-피-를 상징하는 것이다. 예)유난히 빨간 레스터 집의 대문 남편을 죽이기로 마음 먹은 캐롤린의 옷이 빨간색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장미의 상징 붉은 장미꽃의 이미지- 성적본능 레스터의 집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붉은 장미꽃의 의미 ->그의 가정이 본능에 충실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표현 영화 결말에는 식탁 위의 장미꽃이 레스터가 총에 맞아 벽에 튄 피로 연결되는 의미 ->제어되지 않은 본능의 위험성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장미의 상징 영화 속 붉은 장미의 이미지를 공유하고 있는 캐롤린과 안젤라는 레스터에게 있어 '금기시된 성적 욕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레스터에게 아내와 안젤라는 소유할 수 없는 대상, 즉 어머니의 형상 이 때 레스터는 '팔루스(phallus, 남근을 의미하는 완전히 정신분석적 개념으로 해부학적인 개념인 페니스와는 구별)를 가질 것이냐, 거세당할 것이냐의 기로에 놓인 아이로 볼 수 있다. 레스터 (아이) 안젤라(진정한 어머니) 아내(어머니) 내연남(아버지)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장미의 상징 ‘래스터의 망상’ 망상 속에서 안젤라는 붉은 장미에 휩싸여 있다. →안젤라 역시 금지된 욕망의 대상임을 상징적으로 표현 -레스터의 자위행위를 매쓰꺼워하는 캐롤린 이는 불가능한 욕망을 추구하는 아이에게 "거세시켜버리겠다"고 말하는 아버지의 목소리처럼 들리게 되는 것이다. 몽상 속에서 안젤라의 알몸을 장미 꽃잎으로 휘감아 놓은 것은 바로 범할 수 없는 욕망을 가진 레스터의 초자아.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탄탈로스 탄탈로스가 준비한 신들의 향연 부유한 왕이었으나 천상계(天上界)에서 신들의 음식물을 훔쳐서 인간에게 주고, 신들의 지혜를 시험해 보려고 자기의 아들 펠롭스를 죽여 신들의 식탁에 바쳤기 때문에 지옥에 떨어져 영원한 가책을 받게 되었다. 그 벌이란, 손을 뻗쳐 과일을 따려고 하면 나뭇가지는 위로 올라가고, 물을 마시려고 하면 물이 입 아래로 내려가, 영원한 굶주림과 갈증으로 고통 받는 것이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탄탈로스 ① 초자아의 상징-프랭크 -탄탈로스 프랭크는 자신의 본능을 극도로 억압하는 사람이다. 그가 남에게 ‘해병대대령 프랭크’라고 소개하는 것은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아주 명예롭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사회적 규율이나 제도에 대하여 엄격하고 비판적인 반면 자신의 본능을 충족시키는 면에서는 간과한다. -탄탈로스 제우스의 아들이자 프리기아의 왕으로 엄청난 부자였던 탄탈로스는 신의 예쁨을 받는 인간이었다. < 돈, 명예, 신의 영광 등 보이는 것이 완벽했던 탄탈로스- 완벽한 초자아 추구>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탄탈로스 ② 부정의 본능보다 체면을 중시하는 프랭크 -탄탈로스 아들을 게이로 오해한 프랭크는 아들을 내쫓았으며 떠나는 아들을 잡지 않는다. 그는 게이 아들보다는 사회적인 명예와 체면을 선택한 것이다.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은 본능이다. 프랭크의 부정은 그의 극단적인 초자아로 인해 억압되었다. -탄탈로스 신들의 잔치에 초대된 탄탈로스는 신들을 시험하기 위해 아들 펠롭스를 요리해서 신들 앞에 내놓아 노여움을 산다. <신들에게 조차 자신의 완벽함과 우월감을 보여주기 위해 부정을 저버린 극단적인 행동을 함 >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탄탈로스 ③동성애라는 그의 본능의 출구를 찾았을 때 결국 수치감을 이기지 못한 프랭크의 선택 레스터에게 키스 하려던 프랭크는 사실 동성애의 본능이 있었지만 자신의 초자아에 의해 억압되어 전혀 충족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레스터로 인해 본능을 일깨운 프랭크는 자신이 그토록 중시했던 사회적 지위, 체면, 원칙을 잠시 잊은 채 자신의 오랫동안 억눌렸던 본능을 충족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거부당한 그는 그토록 수치스럽게 여기던 자신이 동성연애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 레스터를 용서할 수가 없게 된다. 그동안 억눌려있던 프랭크의 본능은 폭발되었고 결국 그의 공격적인 충동이 레스터의 살해라는 비극적인 결말을 맺게 한다. -탄탈로스 자신의 완벽하고자 했던 초자아가 무너짐과 동시에 신의 벌을 받게 탄탈로스는 인간의 가장 참기 힘든 고통인 굶주림과 갈증의 벌을 받았다. <스스로 자신의 본능을 드러냈지만 결국 그것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평생 고통 속에 시달리게 됨> →자신의 성적욕망을 드러낸 프랭크는 거부당한 수치심을 이기 못하고 초자아를 무너뜨려버린 레스터를 향해 자신의 총을 겨눈 것이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탄탈로스 ‘총’ 총의 이미지-남근의 상징 영화 속에서 프랭크의 욕망을 표현 레스터를 죽이는 프랭크, ‘총’ 총의 이미지-남근의 상징 영화 속에서 프랭크의 욕망을 표현 방아쇠를 잡아당기기 전 총-프랭크의 잠재되어 있는 억눌린 욕망 (엄청난 본능과 그 파괴력을 상징) 그의 본능은 초자아에 의해 오랫동안 제어되었지만 한번 출구를 찾게 되자 걷잡을 수 없어져 레스터를 살인하는 결과까지 낳게 되었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그 외의 이미지 ‘가족사진’ 세 가족이 단란한 한 때를 보내던 사진-현실원칙과 쾌락원칙의 조화, 즉 본능과 자아, 초자아의 조화가 진정한 가치를 지님을 표현 영화의 후반부에서 레스터가 가족사진을 바라보며 흐뭇한 미소를 짓는 장면 -아버지로서의 위치를 망각하고 오로지 자신의 성적쾌락을 쫓던 레스터가 후에 가족의 소중함과 사랑, 그리고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깨닫게 되면서 행복감에 빠진 것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그 외의 이미지 ‘비닐 봉지’ 비닐봉지는 드러나지 않는 아름다움이다. 반대되는 이미지가 붉은 장미다. 미국식의 화려하고, 풍성한 장미는 레스터가 안젤라의 환상을 꿈꾸면서 천장에서 쏟아진다. 침대에서 자위를 하는 순간 얼굴에 떨어지는 장미는 붉은 욕망과 몽환성이 잘 드러난다.

영화 속 신화적 이미지 –그 외의 이미지 ‘숫자 3’ 숫자 3에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신성'(아버지, 어머니, 아들)에도 있는데, 이것은 인간의 가족에게도 반영된다. 결국 안젤라는 이중 어머니의 의미를 가지며 3자체가 지니는 삼각형=여성의 생식기로도 상징 할 수 있다.

후기 - 아메리칸뷰티 시작하는 부분부터 자신의 아버지를 욕하는 딸의 장면은 나의 호기심을 자극시켰다. 과연 이 영화는 무엇일까? 하는 생각은 영화 중반이 넘어가도 그 답을 알 수 없었다. 딸의 친구를 성적으로 생각하는 주인공, 자신의 아들을 강압적으로 대하는 또 다른 이웃집 남자 이 모든 것들이 생소하고도 충격으로 다가왔다. 영화는 후반까지 문제들만 나열하더니 결말에 다가와서는 나열한 것들을 정리하기도 전에 끝내버렸다. 자신의 성적욕망을 표출한 두 남자의 모습, 각자의 어머니와 아버지에게 묘한 질투와 경쟁심리를 느끼는 자식의 모습 뭐하나 제대로 정리한 것이 없이 끝나버린 영화였다. 결국 이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 어찌해야 할지 물어보고 있는 것 같았다. 열린 결말은 아니었지만 열린 결말 같은 느낌이 드는 영화였다. 영화에 주된 요소로 등장한 장미의 상징, 자식의 경쟁심리에 바탕이 된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의 신화적 이미지 등 과제를 하면서 이 영화를 좀 더 이해하게 될 수 있었다. 씁쓸하면서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 욕망을 다루어 불편한 진실을 보게 된 듯한 영화였다. -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나는 가족 영화라고만 생각했던 아메리칸 뷰티. 이런 영화에 신화적인 요소가 있긴 한걸까 내심 걱정과 의심을 하긴 했지만, 영화를 보는 내내 영화 속 인물들과 장치들을 보며 언젠가 배웠던 신화들을 떠올리기 시작했다. 아메리칸 뷰티를 보면서 한 작품을 봐도 얼마나 아는가에 따라서 더 많은 요소들을 캐치해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더 강의를 통해 여러 가지 신화들을 더 배우고 보는 눈을 높혀야 겠다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