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정리 컴퓨터소프트웨어과 2-A반 200605077 주세호
운영체제의 개요 정리 운영체제란(OS)? 그외의 역할 Operating system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컴 퓨터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를 해주는 시스템 소 프트웨어로 사용자 대신 시스템을 작동시킴 그외의 역할 자원의 관리와 사용자들 간 하드웨어를 공동으로 사용하게 해주며 데이터를 공유하고 자원을스케 줄링한다. 또 입출력 보조 역할 ,에러(Error) 처리를 수행한다.
운영체제의 자원들로는 CPU,입출력장치,메모리, 데이터가 있다 목적: 신뢰도 향상, 처리량 향상,응답시간의 단축, 사용자의 하드웨어 접근용이, 제한된 시스템 자 원의 효율적 통제, 운영으로 높은 성능의 지원 신뢰도의 평가기준 MTBF 신뢰도= MTBF+MTTR MTBF = 평균 고장 시간 간격 MTTR = 평균 수리 시간 MTBF = 평균 가동 시간
운영체제의 종류 사용 환경에 따른 분류 단순 모니터 - CPU 유휴(idle) 시간을 줄이기 위해 자동 작업의 순서화 개념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자료를 일정 기간 동안 또는 일정한 분량이 될 때가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오프라인시스템(off-line system) -입출력장치나 보조장비들이 컴퓨터와 연결되지 않아 직접적인 통제 하에 있지 않는 시스템을 말한다. 온라인시스템(on-line system) -CPU와 주변장치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작동하며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사이에 온라인 통신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에 직접 명령을 주는 즉시 응답을 받는 시스템이다.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 CPU가 여러 작업들을 각 사용자에게 각각 짧은 시간으로 나누어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처리속도 = NS 이상)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Programming System) - 한 개의 CPU가 주기억장치에 여러 프로그램들이 존재하면서 다중 작업을 구현한 시스템이다. 다중 처리 시스템(Multi-Processing System) - 여러 개의 CPU를 설치하여 각각 해당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Real Time Processing system) -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데이터 발생 지역에 설치된 단말기를 이용하여 데이터 발생과 동시에 입력시키며 중앙의 컴퓨터는 여러 단말기에서 전송 되어 온 데이터를 즉시 처리 후 그 결과를 해당 단말기로 보내주는 시스템 분산처리 시스템(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 소형 오피스 컴퓨터를 분산 배치하여 중앙의 대형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접속시키는 것 이 방식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 - 1세대(1945~1955) : 작업들간의 전이를 원활하게 설계 → 일괄처리 시스템의 효시 - 2대(1955~1965) : 분할 시스템, 다중 프로그래밍, 다중처리 개발 - 3세대(1965~1980) : → 다중 모드 시스템( 예; UNIX 시스템 ) - 4세대(1980~1990) : →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등장 1세대에는 진공관, 코어 메모리 2세대에는 처음으로 트랜지스터를 사 용하였고, 코어 메모리, 디스크를 사용 3세대에는 IC를 사용. 4세대 에는 MIS, LSI, VLSI를 사용하였다
운영체제의 기능 프로세스 관리 운영체제는 특정 상태에서 어떤 요구를 하며, 총 실행 시간이 얼마인지에 대한 정보를 근거로 프로세서를 관리 예> 스케줄 관리, 할당관리 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용량이 적음.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적재할 수 없다. 때문에 효 율적으로 관리 해야 함. 파일 관리 운영체제는 사용자 입력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 기억장치에 저장 하고 필요에 따라 보조 기억장치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파일관리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디렉터리 계층 구조의 개념을 사용 입출력 관리 실행중인 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요구할 때 실행은 잠시 중단되고 요구한 입력이 완료될 때까지 더 이상 실행을 하지 않는다. 이때 입출력은 운영체제가 대신 처리하게 됨
소프트웨어란?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 제어, 통제하는 일련의 명령어 집합으로 구 성된 프로그램과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작성 도 구, 프로그램에 관련된 모든 문서 및 사용법, 제반 기술과 환경을 말한다. 소프트웨어의 특징? 개념적이고 무형적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 비가시성(Invisibility) - 형체가 보이지 않음(Code화) 복잡성(Complexity) - 시스템+개발과정 변형성(Conformity) - 정형적인 구조가 없다.(환경변화)
프로그램이란? 컴퓨터가 처리하는 일의 순서를 명령어로 적은 것으로 특정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 컴퓨터에게 일의 처리순서를 지시하는 명령어의 집합. 프로그래밍 언어란? 사람이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는 수단 프로그래머와 컴퓨터 사이의 대화하는 수단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계지향 언어, 범용 프로그램 언어, 간이 언어, 특수문제 언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기계지향언어는 기계어와, 어셈블리어로 나뉨 기계어 : 0과 1의 연속으로 구성된 컴퓨터의 기본 언어 어셈블리어 : 기계어를 정해진 기호로 바꾸어 작성할 수 있는 언어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파일러 언어, 인터프리터 언어로 나뉨 컴파일러 언어(Compiler Language) : 작성한 코드를 실행시키기 전에 컴파일 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전체를 기계어로 변환 ex) C언어, 포트란, 코볼, PL/1, 파스칼 등 인터프리터 언어(Interpreter Language) : 프로그램 실행이 한 행씩 해석되면 서 실행하는 언어 ex) BASIC, APL(A Programming Language) 간이 언어 – RPG Report Program Generator의 약어로써 보고서 작성용 업무 프로그램을 쉽 게 작성하기 위해 개발된 언어. Report Program Generator의 약어로써 보고서 작성용 업무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하기 위해 개발된 언어. 특수 문제 언어 에는 시뮬레이션 언어, 리스트처리 언어, 수치제어용 언어가 있다
프로그램 처리과정 - 시험문제빈칸넣기 원시프로그램 (Source P/G) 컴파일러= 언어번역 목적프로그램 (Object P/G) 실행프로그램 (Run P/G) 링커 (Linker) 로더(loader) 표준라이브러리 언어번역의 종류 ①어셈블러(Assembler) ②컴파일러(Compiler) ③인터프리터(Interpreter) ④프리프로세서(Preprocessor)
하드웨어의 구성과 컴퓨터의종류 처리방법에 의한 분류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컴퓨터 성능에 의한 분류 하드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각종 기기로 구성 메모리 인터리빙, 재배치 레지스터 , 폴링, 인터럽트, 버퍼링, 멀티플렉서 채널, 사이클 스트링,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트 기법 처리방법에 의한 분류 디지털 컴퓨터(Digital), 아날로그 컴퓨터(Analog), 하이브리드(hybrid) 사용 용도에 따른 분류 특수/전용 컴퓨터, 범용 컴퓨터, 개인용 컴퓨터 컴퓨터 성능에 의한 분류 개인용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미니 컴퓨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