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340] Algorithms and Practice Youn-Hee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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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A340] Algorithms and Practice Youn-Hee Han http://link.kut.ac.kr Ch.01 알고리즘 개요 (효율, 분석, 차수) [CPA340] Algorithms and Practice Youn-Hee Han http://link.kut.ac.kr

프로그램의 설계 과정 알고리즘은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다. 만족? 프로그램 문제 알고리즘 설계 분석 예 아니오 재설계 알고리즘은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다. 분석을 통해 작성한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파악할 수 있고, 효율성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독립적이다.

알고리즘 과목의 학습 목표 Design(설계): 다양한 문제에 대해,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법을 배운다. Analysis(분석):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시간/공간의 계산 복잡도를 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Computational Complexity(계산 복잡도) - 시간(time): CPU - 공간(storage): 메모리

알고리즘이란? 정의: 문제에 대한 답(해결책)을 찾기 위한 단계적인 계산 절차 좀 더 구체적인 정의 알고리즘은 단계별로 주의 깊게 설계된 계산 과정이다. 알고리즘은 입력을 받아서 출력으로 전환시켜주는 일련의 계산 절차이다. 음…. 결국, 알고리즘이라는 것은 어떤 절차를 기술하는 것이다. 또 한번 음… 주어진 입력이 있을 때, 원하는 해답을 출력하기 위해서, 어떻게 계산하면 되는지 그 절차를 기술하는 것이다.

알고리즘의 예 주어진 문제: 전화번호부에서 “홍길동”의 전화번호 찾기 알고리즘(해결책) 분석: 어떤 알고리즘이 더 좋은가? 순차검색(sequential search): 전화번호부의 첫 쪽부터 홍길동이라는 이름이 나올 때까지 순서대로 찾는다. (수정된) 이진검색(binary search): 전환번호부는 “가나다”순으로 되어있으므로 먼저 “ㅎ”이 있을 만한 곳으로 넘겨본 후 앞뒤로 뒤적여가며 찾는다. 분석: 어떤 알고리즘이 더 좋은가?

문제(Problem)의 표기/표현 방법 문제: 해결책을 찾고자 던지는 질문 매개변수(파라미터, parameter): 문제에서 어떤 특정 값이 주어지지 않은 변수(variable) 문제의 사례(instance) = 입력(input): 문제에 주어진 파라미터에 특정 값을 지정한 것 사례에 대한 해답(solution) = 출력(output): 주어진 사례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

문제의 표기 예 문제: n개의 수로 된 리스트 S에 x라는 수가 있는지 알아내시오. 그 결과, x가 S에 있으면 “예”, 없으면 “아니오”로 답하시오. 파라미터: S, n, x 입력의 예1: S = [10,7,11,5,3,8], n = 6, x = 5 출력의 예1: “예” 입력의 예2: S = [10,7,11], n = 3, x = 5 출력의 예2: “아니오”

알고리즘의 표기(기술) 자연어: 한글 또는 영어 ( 부정확하고 모호함) 프로그래밍언어: C, C++, Java, Pascal 등 ( 특정 언어에 의존적이어서 일반적인 알고리즘 기술에 부적합) 의사코드(Pseudo-code): 직접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언어는 아니지만, 실제 프로그램에 거의 가깝게 계산과정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 알고리즘은 보통 의사코드로 표현한다. 본 강의에서는 Java에 가까운 의사코드를 사용한다.

Java와 의사코드의 차이점 (1/3) 배열 인덱스의 범위에 제한 없음 지역배열에 변수 인덱스 허용 의사코드는 임의의 값 사용 가능 (예: int x[5..10];) 지역배열에 변수 인덱스 허용 예: keytype[] S = new keytype[2..n]; S가 2부터 n까지 첨자를 가진 배열 Java에서는 0부터 시작되는 숫자 인덱스만 가능

Java와 의사코드의 차이점 (2/3) 수학 표현식 및 간단한 자연어 허용 Java 에 없는 타입 사용 가능 low <= x && x <= high (Java)  low  x  high (의사 코드) temp = x; x = y; y = temp; (Java)  exchange x and y; (의사 코드) Java 에 없는 타입 사용 가능 index: 첨자로 사용되는 정수 변수 number: 정수(int) 또는 실수(float) 모두 사용가능 bool: “true”나 “false” 값을 가질 수 있는 변수 이외에도 잘 알려진 타입(예: record, list)을 별도 정의 없이 사용

Java와 의사코드의 차이점 (3/3) 제어 구조 프로시저와 함수의 구분 repeat (n times) { … } for 루프 while 루프 프로시저와 함수의 구분 함수: type fname (…) {… return x;} 알고리즘 1.1: 순차검색 (P. 5) 알고리즘 1.2: 배열의 수 더하기 (P. 7) 프로시저: void pname(…) {…} 알고리즘 1.3: 교환정렬 (P. 8) 알고리즘 1.4: 행렬곱셈 (P. 9)

순차검색 (Sequential Search) (1/3) 문제: 크기가 n인 리스트 (배열) S에 x가 있는가? (교재: 알고리즘 1.1) 입력(파라미터): (1) 양수 n, (2) 배열 S[1..n], (3) 키 x 출력: x가 S의 어디에 있는지의 위치, 만약 없으면 0 알고리즘(자연어): x와 같은 아이템을 찾을 때까지 S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차례로 검사한다. 만일 x 와 같은 아이템을 찾으면 S에서 해당 위치를 출력하고, S 를 모두 검사하고도 찾지 못하면 0을 출력한다.  자연어 알고리즘은 문제를 풀기는 하였으나, 프로그램으로 전환하기에는 용이하지 않다.

순차검색 (Sequential Search) (2/3) 알고리즘(의사코드) index seqsearch(int n, // 입력(1) keytype[] S, // 입력(2) keytype x) // 입력(3) { index location; location = 1; while (location <= n && S[location] != x) location++; if (location > n) location = 0; return location; } while-루프: 아직 검사할 항목이 있고, x를 찾지 못하였나? if-문: 모두 검사하였으나, x를 찾지 못했나?

순차검색 (Sequential Search) (3/3) 키와 같은 항목의 위치에 따라 다름 최악의 경우: n 평균의 경우: n/2 좀 더 빨리 찾을 수는 없는가? 사실상 더 이상 빨리 찾을 수 있는 알고리즘은 존재하지 않는다. 배열 S에 있는 항목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모든 항목을 검색하지 않고 임의의 항목 x를 항상 찾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배열 S가 정렬되어 있다는 정보가 존재한다면?  이진검색 알고리즘 적용가능

이진검색 (Binary Search) (1/3) 문제: 크기가 n인 정렬된 배열 S에 x가 있는가? (교재: 알고리즘 1.5) 입력: (1) 양수 n, (2) 배열 S[1..n], (3) 키 x 출력: x가 S의 어디에 있는지의 위치, 만약 없으면, 0 순차검색의 문제와 다른 점은 배열 S가 “정렬”되어 있다는 정보를 알고 있다는 점이다. 순차검색의 문제가 보다 일반적이므로, 순차검색을 사용하여서도 이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러나, 순차검색을 사용하면 “정렬”되어 있다는 정보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된다.

이진검색 (Binary Search) (2/3) 알고리즘(의사코드) index binsearch(int n, // 입력(1) keytype[] S, // 입력(2) keytype x) // 입력(3) { index location, low, high, mid; low = 1; high = n; location = 0; while (low <= high && location == 0) { mid = (low + high) / 2; // 정수나눗셈 & floor if (x == S[mid]) location = mid; else if (x < S[mid]) high = mid – 1; else low = mid + 1; } return location; while-루프: 아직 검사할 항목이 있고, x를 찾지 못하였나?

이진검색 (Binary Search) (3/3) 최악의 경우에 대한 비교 횟수를 (개략적으로) 분석해 본다. 최악의 경우: x가 배열 S에 저장된 값들보다 클 때 배열의 크기가 32라면  6번의 비교가 필요하다. 이때, 6 = lg 32 + 1이다. 그림 1.1참고 배열의 크기가 64라면  7번의 비교가 필요하다. 이때, 7 = lg 64 + 1이다. 배열의 크기가 2k라면  k+1번의 비교가 필요하다. 이때, k+1 = lg 2k + 1이다. … 이분검색 알고리즘으로 키를 찾기 위해서 S에 있는 항목을 몇 개나 검색해야 하는가? while 문을 수행할 때마다 검색 대상의 크기가 절반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n = 2k라 하면 최악의 경우에 lg n + 1번을 비교함 [note] lg n = log2n

순차검색 vs. 이진검색 배열의 크기 순차검색 이진검색 비고 n lg n + 1 128 8 1,024 11 1,048,576 두 방법 모두 최악의 경우에 대한 비교 횟수임 128 8 1,024 11 1,048,576 21 4,294,967,296 33

[실습 1] 순차검색과 이진검색 순차검색과 이진검색에 대한 실제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SearchMain.java 를 분석하기 완성되지 않은 다음 두 함수를 작성한다. public static int sequentialSearch() public static int binarySearch() [주의] 위 Java 코드에서 배열의 인덱스는 0 부터 시작하여 n-1 까지 유효하다. 교재 알고리즘의 의사코드와 다르게 검색 결과 존재하지 않으면 -1을 리턴 num 변수 값을 키워가며 각 함수에 대한 수행 시간을 비교한다. num 값이 1000, 10000, 100000, 1000000 일 때의 각 함수에 대한 수행시간은? int[] s = new int[n]

피보나찌(Fibonacci) 수열 피보나찌 수열의 정의 예: 0, 1, 1, 2, 3, 5, 8, 13, 21, 34, 55, 89, 144, 233, 377, 610, 987, …

자연계의 피보나찌 수열

피보나찌 수 구하기 – 재귀 알고리즘 (1/4) 문제: n번째 피보나찌 수를 구하라. (교재: 알고리즘 1.6) 재귀(recursive) 알고리즘: int fib(int n) { if (n <= 1) return n; else return (fib(n-1) + fib(n-2)); } 실제 Java 코딩시에는 long 타입 사용할 것!

피보나찌 수 구하기 – 재귀 알고리즘 (2/4) 분석: 피보나찌 수 구하기 재귀 알고리즘은 수행속도가 매우 느리다. 이유: 같은 피보나찌 수를 중복하여 계산한다. 예: fib(5) 계산을 위해서는 fib(2)를 세 번이나 중복 계산한다. 함수 fib(5) 호출 시의 재귀 트리 (recursive tree) 실제 호출되는 상황을 봅시다!

피보나찌 수 구하기 – 재귀 알고리즘 (3/4) fib(n) 함수 호출 횟수 계산 T(n) = fib(n)을 계산하기 위하여 fib() 함수를 호출하는 횟수 즉, T(n)은 재귀 트리 상의 마디의 개수  

피보나찌 수 구하기 – 재귀 알고리즘 (4/4) 정리: 재귀적 알고리즘으로 구성한 재귀 트리의 마디의 수를 T(n)이라 하면, n  2인 모든 n에 대하여 T(n) > 2n/2이다. 증명: (n에 대한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 [Induction base] T(2) = T(1) + T(0) + 1 = 3 > 2 = 22/2 T(3) = T(2) + T(1) + 1 = 5 > 23/2 ( 2.83) [Induction hypothesis] 2  m < n인 모든 m 에 대해서 T(m) > 2m/2 이라 가정 [Induction step] T(n) > 2n/2임을 보인다. T(n) = T(n - 1) + T(n - 2) + 1 > 2(n - 1)/2 + 2(n - 2)/2 + 1 [귀납가정에 의하여] > 2(n - 2)/2 + 2(n - 2)/2 = 2  2(n / 2)-1 = 2 n/2

피보나찌 수 구하기 – 반복 알고리즘 (1/2) 문제: n번째 피보나찌 수를 구하라. (교재: 알고리즘 1.6) 반복(iterative) 알고리즘: int fib2 (int n) { index i; int[] f = new int[n+1]; f[0] = 0; if (n > 0) { f[1] = 1; for (i = 2; i <= n; i++) f[i] = f[i-1] + f[i-2]; } return f[n]; 실제 Java 코딩시에는 long 타입 사용할 것!

피보나찌 수 구하기 – 반복 알고리즘 (2/2) 분석: 반복 알고리즘은 수행속도가 훨씬 더 빠르다. 이유: 재귀 알고리즘과는 달리 중복 계산이 없다. 계산하는 항(f[i])의 총 개수 T(n) = n + 1 즉, f[0]부터 f[n]까지 단 한번씩만 계산한다.

피보나찌 수 구하기 – 재귀 vs. 반복 노드 하나(혹은 항 하나) 계산에 1 ns 걸린다고 가정하자. n n+1 2n/2 반복 알고리즘 재귀 알고리즘 (하한) 40 41 1,048,576 41ns 1048s 60 61 1.1109 61ns 1s 80 81 1.11012 81ns 18min 100 101 1.11015 101ns 13days 120 121 1.21018 121ns 36years 160 161 1.21024 161ns 3.8 107years 200 201 1.31030 201ns 4 1013years

Factorial 구하기 – 재귀 vs. 반복 Iterative definition of factorial Recursive definition of factorial Recursive Definition A의 정의 파트에 다시 A를 사용하는 정의 Page 29

재귀 vs. 반복 재귀 알고리즘 보다는 반복 알고리즘이 항상 효율적이다?  꼭 그렇지만은 않다. (그럼 언제 재귀 알고리즘이 좋은데…?)  특히, 설계 단계에서 재귀 알고리즘은 매우 유용하다. 피보나찌 수 구하기의 재귀 알고리즘은 Ch. 2에서 다루는 분할정복(Divide & Conquer)의 전형적인 예이다. 피보나찌 수 구하기의 반복 알고리즘은 Ch. 3에서 다루는 동적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또는 동적 계획법의 간단한 보기이다.

[실습 2-1] 재귀적 이진 검색 재귀적 이진검색에 대한 실제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SearchMain.java 를 분석하기 완성되지 않은 다음 함수를 작성한다. public static int recursiveBinarySearch(int low, int high) [주의] Java에서 배열의 인덱스는 0 부터 시작하여 n-1 까지 유효하다. 교재 알고리즘의 의사코드와 다르게 검색 결과 존재하지 않으면 -1을 리턴 num 변수 값을 키워가며 각 함수에 대한 수행 시간을 비교한다. num 값이 1000, 10000, 100000, 1000000 일 때의 각 함수에 대한 수행시간은?

[실습 2-2] 피보나치 수열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재귀 알고리즘과 반복 알고리즘을 Java 프로그램으로 작성해보자. FibonacciMain.java 를 분석하기 완성되지 않은 다음 두 함수를 작성한다. public static long iterativeFibonacci(int num) public static long recursiveFibonacci(int num) num 값을 키워가며 각 함수에 대한 수행 시간을 비교한다. 최대한 큰 num 값을 할당해보자. Iterative 방법에서는 Fibonacci 값에 대한 long 의 제한 범위 내의 가장 큰 num 값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Recursive 방법에서는 참을 수 있는 시간 한도 내에서 가장 큰 num 값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