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신서(21권) 바울서신 (13권) 초기서신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일반서신 (공동서신) 8권 야고보서 (62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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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보서: 복음 진보의 중요성 바울은 3년 동안 에베소 체류는 소란으로 끝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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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신서(21권) 바울서신 (13권) 초기서신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일반서신 (공동서신) 8권 야고보서 (62 이전) (48-51)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일반서신 (공동서신) 8권 야고보서 (62 이전) 히브리서 (63-65) 베드로 전서 (64년경) 베드로 후서 (64년경) 유다서 (70경)   주요서신 (54-56) 갈라디아서 고린도 전서 고린도 후서 로마서 옥중서신 (61-62)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요한서신(3권) 85-90년경 요한 1서 요한 2서 요한3서 목회서신 (62-64) 디모데 전서 디모데 후서 디도서

바 울 (Paul) 출생 : 길리기아 다소(Thasus) 본명 : 사울(Saul) 베냐민 지파의 유대인으로 바리새인 / 로마의 시민권자 / 율법주의자 / 가말리엘의 제자 / 조상들의 종교(유대교)에 대한 열정으로 교회를 무자비하게 박해한 핍박자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회심(回心)하였다. 이방인의 사도 – 3 차례에 걸쳐 복음 전도여행을 함. 저술가 - 그는 13 권의 복음의 편지를 저술했다. 순교자 - 로마에서 순교 (바울이 살았던 세계의 배경에는 그리스-로마 사회와 유대교, 원시 기독교가 있었다.)

바울의 다메섹 회심 1. 일대기의 변화 2. 해석 체계의 변화 3. 세계관의 변화 4. 사회적 역할 변화 핍박자에서 복음 전파자(이방인의 사도) 2. 해석 체계의 변화 예수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 예수는 그리스도(주)이시다. 율법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 율법은 메시야를 증거한다. 교회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이다. 3. 세계관의 변화 구원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를 믿음으로 이방인에 대한 생각에 바뀌었다.- 예수 안에서는 차별이 없다. 4. 사회적 역할 변화 헌신적인 사랑과 섬김의 삶으로

바울의 순회 서신들 갈라디아서 저자 ; 사도바울 , 기록시기 ; 49-50년 3. 서신의 필요성:   a. 유대주의자들이 교묘히 갈라디아 교회에 침투해 들어왔다.   b. 그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서서히 변질시키는 과정에 있었다는 위기감.   c. 사도 바울의 권위와 신뢰성에 대한 적대자들의 공격 등에 대해 대처할 필요성이 있었다.

갈라디아 교회 교회설립 : 바울의 첫 번째 선교 여행시(행 13:13-14:25) 갈라디아 교회 교회설립 : 바울의 첫 번째 선교 여행시(행 13:13-14:25) 지역 : 중앙 소아시아의 남부에 위치한 로마의 속주(屬州),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본서를 기록하게 된 배경 : 1) 갈라디아교회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의 압력을 받았다 (갈 5:12). -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할례 를 비롯한 유대인의 율법적인 관행을 받아들여야 한 다고 주장하며 교회를 선동했다. 2) 그릇된 복음을 따르는 어리석음으로 교회가 와해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4. 기록목적: 5. 갈라디아서의 주제 a. 바울 자신의 사도적 권위를 변호하기 이해서 썼다. b. 구원은 오직 믿음에 의한 것이라는 진리를 확증하기 위해서. c. 율법주의의 오류를 바로 잡고 그리스도인의 참 자유의 개념 을 수호하기 위해서. 5. 갈라디아서의 주제 a. 이 책의 주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 그리스도인의 자유 개념 은 믿음에 의한 칭의(称義)의 교리에 있다. b. 즉,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영접한 사람들은 율법주 의에서 해방되어 믿음으로 사는 것을 가능케 하여 영적인 자유 를 누리는 것이다.

6. 내용 a.바울의 자전적인 논증/1;1-2;21 1). 서론(1;1-9) (1) 인사;은혜의 근거/1;1-5.   1). 서론(1;1-9)  (1) 인사;은혜의 근거/1;1-5.         (2)상황;은혜로부터 이탈한 다른 복음은 없다/1;6-9   2). 개인적인 내용 : 바울의 사도자격에 대한 변호/1;10-2;21 b. 바울의 신학적인 논증: 이신 득의에 대한 설명/3;1-4;31    1) 믿음에 근거하여/3;1-5    2) 아브라함의 믿음을 통하여/3;6-9    3) 구원을 보완 할 수 없는 율법/3;10-14    4) 율법과 약속/3;15-22    5) 속박과 자유/3;23-29

c. 갈라디아인에게 호소 : 왜 초등 학문으로 후퇴하려 하는가/4;8-31 d c. 갈라디아인에게 호소 : 왜 초등 학문으로 후퇴하려 하는가/4;8-31 d. 윤리적인 권면: 그리스도인의 자유로운 삶/5;1-6;10 1)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관하여/5;1-12 2) 행위와 사랑에 관하여/5;13-15 3) 성령과 그리스도인의 자유/5;16-26 (1)성령과 육체의 투쟁/5;16-18 (2)육체의 일/5;19-21 (3)성령의 열매/5;22-26 4) 봉사와 그리스도인의 자유/6;1-10 (1)서로 짐을 지라/6;1-5 (2)선을 행할때 낙심치 말라/6;6-10 e. 맺는 말-마지막 훈계 및 축도/6;11-18

데살로니가 전, 후서

I. 데살로니가라는 도시 데살로니가는 마게도니아의 수도로서 기원전 42년에 자유 도시로 선포된 로마에 속한 상업 중심의 도시였다(자유도시란 도시 전체가 선출한 지방 관리에 의해 통치되는 도시를 의미함).  신약시대에 이 도시의 인구는 약 20만 명이었다. 이 거대한 규모와 전략적인 위치로 인해 이 도시 는 바울의 교회 개척 사역의 주된 목표가 되었다.

이 도시에는 상당한 규모의 유대인들의 사회(회당을 비롯한 유대 공동체)가 존재하고 있었으나 헬라인들이 주된 거주민들이었다. 도시 가까운 곳에 올림푸스 산(신화적인 신들의 산)이 있었으며, 이 사실은 이 도시가 희랍의 만신전(Pantheon)의 신들을 열심히 섬기는 우상의 도시였음을 보여준다.

II. 데살로니가 교회 데살로니가 교회가 어떻게 세워지게 되었는지는 행 17:1-9절이 잘 설명해 준다. 제2차 전도 여행 때(A.D. 50-53년경), 바울·실라 · 디모데는 소아시아를 거쳐 마게도니아(빌립보)로 들어가 전도했다. 암비볼리, 아볼로니아를 경유하여 데살로니가에 들어간 이들은 유대교 회당과 야손의 집에서 복음을 선포하였다.

얼마 되지 않아 이방인 귀부인들이 회심하여 교회에 일원이 되었으나, 유대인들은 오히려 바울이 전한 복음을 거부함으로 결과적으로 유대인 회심자들은 교회에서 출교를 당하고, 교회의 다수는 구원받은 이방인들로 구성되었다. 

III. 저자 및 저작연대 데살로니가전서는 2차 전도 여행 중이던 A.D. 50-51년 경, 바울이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 교회에게 써 보낸 편지. 데살로니가전서의 기록 연대는, 바울이 고린도에 있었을 때 갈리오 총독의 법정에 끌려갔다는 사실에서 그 정확한 연대를 추정할 수 있다(행 18:12-17). 데살로니가서는 최초의 바울 서신 가운데 하나이며, 신약 성경 가운데서도 제일 먼저 쓰여 진 서신 가운데 하나이다.

IV. 배경과 목적 저작 배경 1) 고린도로 건너온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남겨 두고 온 초신자들에 대해 깊이 염려했다. 데살로니가는 기독교의 복음에 대해 특히 적대적 인적인 분위기였다(1:6, 14). 데살로니가의 성도들이 불신자들인 그들의 친척들과 이웃 사람들로부터 경멸과 조롱을 받고 신앙을 포기하지는 않을 까 하는 염려.

2) 또한 수많은 경건한 헬라인들과 귀부인들이 회 개하고 신자가 되었다 2) 또한 수많은 경건한 헬라인들과 귀부인들이 회 개하고 신자가 되었다. 그러나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초 신자들이었기 때문 에 복음에 대한 지식과 신앙의 경험이 부족했다. 신자가 된 부인들의 남편들은 그들을 어떻게 대우 할 것인가? (불신 남편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아내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포기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

결국, 바울은 디모데를 데살로니가로 보내어 교회의 사정을 알아오게 했다. 디모데의 보고 = 바울에게 큰 기쁨과 힘을 주었다 결국, 바울은 디모데를 데살로니가로 보내어 교회의 사정을 알아오게 했다. 디모데의 보고 = 바울에게 큰 기쁨과 힘을 주었다. <디모데가 전한 기쁜 소식> (1)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여전히 바울을 사모하고(3:6-10), (2) 바울이 전해준 가르침을 잘 지키며(2:13), (3) 그리스도를 믿는 이유로 고통을 당하면서도 기쁨을 가지 고 신앙을 지켰다(1:2-10)는 것이었다. <데살로니가 교회의 3대 미덕>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 소망에 대한 인내

디모데의 보고 중에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문제점들도 섞여 있었다 디모데의 보고 중에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문제점들도 섞여 있었다. (1) 데살로니가 교회에는 일을 하지 않고 무위도식하는 사람들이 있었다(4:11-12)-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열광주의. (2) 어떤 교인들은 죽은 성도들 때문에 너무 비탄에 빠져 이었다(4:13-18). 그들은 먼저 죽은 자들이 주께서 재림하실 때 불리는 상황에 처하게 되지 않을까 불안감을 가지고 이었다. (3) 어떤 교인들은 신자가 된 후에도 과거 이방 세계의 부도덕한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5:1-11).

2. 저작목적 1) 데살로니가 전서의 목적 (1) 바울은 교회 성장에 만족을 표시하면서, 서신 전체에 그 기쁨을 전하였다. (1) 바울은 교회 성장에 만족을 표시하면서, 서신 전체에 그 기쁨을 전하였다. (2) 바울은 비겁하며 자기 유익만을 도모하는 자라는 유대인 반대자들의 비난에 답변 할 필요를 느꼈다(2:1-12) (3) 유대인의 반대와 핍박에 직면한 성도들에게 인내할 것을 권면하기 위함이다(2:14 이하)

(4)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을 다시 옛날의 기준으로 돌리려는 이교도들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기독교의 도덕이 이교(異敎)의 것보다 우월함을 강조하기 위해 썼다. (5) 재림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고자 했다.

2) 데살로니가 후서의 기록 목적 (1) 재림에 대한 새로운 오해들을 시정할 필요가 있었다 2) 데살로니가 후서의 기록 목적 (1) 재림에 대한 새로운 오해들을 시정할 필요가 있었다. (2) 데살로니가 교회가 ‘주의 날’ 이 이미 지나갔다는 가짜 바울 서신을 받았으며(2:2) 이에 대한 시정과 더불어 재림에 앞서 와야 할 표적들을 알리고자 했다. - 배도(背道), 불법의 사람들이 득세, 거짓(적) 그리스도의 출현.

V. 내용 A. 데살로니가 전서 1. 데살로니가 교인들에 대한 감사(1:1-10) 2. 데살로니가에서 행한 바울의 사역(2:1-16)    1) 그들의 삶 가운데 있었던 바울의 과거 사역(2:1-12).    (1) 바울은 고난 가운데 참았다(1-2) (2) 바울은 순수한 동기에서 복음을 전했다는 것(2:3-9)   (3) 책망 받은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것(2:10-12)  2)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인 것과 핍박 가운데서 인내한 것에 대한 감사(2:13-16)

3.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한 바울의 관심(2:17-3:13) 4. 실제적인 권면(4:1-12) 5.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오해 문제(4:13-5:11) 6. 교회 내적인 생활(5:12-22) 7. 맺는 말(5:23-28) - dlstk

B. 데살로니가 후서 1. 인사와 미래의 일들에 관한 가르침(1:1-2:12) 1) 인사(1:1-2) 2) 그리스도가 오실 때 있을 심판(1:3-12) 3) 그리스도의 재림을 둘러싼 사건(징후)들(2:1-12) 2. 현재의 책임들에 관한 가르침(2:13-3:15) 1) 올바른 태도에 대한 격려(2:13-17) 2) 여러 권면들(3:1-15) ① 기도해 달라는 권면(3:1-5) ② 문제를 해결할 것을 권면(3:6-15) 3. 맺는 말(3: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