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 와 팔정도 기초교리 불교의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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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성제 와 팔정도 기초교리 불교의 핵심

사성제는 붓다가 가장처음 설한 법이며 팔리어로는 아리야삿짜[ariya-saccal] 즉 “성스러운 진리"라는 뜿을의미한다. 중아함경 中 상적유경에는 사성제랑? 코끼리 발자국과도같아 다른동물들의발자국이 코끼리 발자국안으로 들어오는것처럼 모든바른진리는 사성제로 귀결된다.라고 표현했다

사성제란 ?고 ,집 ,멸, 도, 를 말하는것으로

그렇지 않다 돈이많은 금수저라면 괴로움을 느끼지 않는가/ 고성제 고성제 ; 괴로움이라는 진리 . 고성제 ; 괴로움이라는 진리 . 집성제 ;괴로움의 원인이라는 진리 . 멸성제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 . 도성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는진리 . 고성제 인간의삶[人生]에 괴로움이 없는삶이란 있을수 있는가/ . 괴로움은 삶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난다 . 돈이많은 금수저라면 괴로움을 느끼지 않는가/ 그렇지 않다

잘났던 ,못났던,부자건,거지건간에 ,살면서 괴로움은 누구나 피할수없다 . 재산을 유지하거나 불리는 과정에서 괴로움이 발생 할수있고 또한 금전적인 괴로움만이 괴로움은 아니 기 때문이다. 즉,재산의 부유함이란 어느정도 괴로움의 방어막은 될수있을지언정 괴로움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 다는 것이다. 잘났던 ,못났던,부자건,거지건간에 ,살면서 괴로움은 누구나 피할수없다 .

노고[老苦] ;태어났기 때문에 늙는것은 피할수 없다는 괴로움. 팔고[八 苦] [불교애서 말하는 여덟가지 괴로움] 생고[生苦] ; 원하지도 않았는데 이 세상에 태어나는 괴로움. 노고[老苦] ;태어났기 때문에 늙는것은 피할수 없다는 괴로움. 병고[病苦] ;태어났기 때문에 늙고 병드는것은 피할수없는 괴로움. 사고[死苦] ;태어났기 때문에 늙고 병들고 죽는것을 피할수 없는 괴로움 .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야하는 괴로움 .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났거나 살아야 하는 괴로움 . 구불득고[求不得苦] ;얻으려해도 얻지못하는 괴로움 . 오음성고[五陰盛苦] ;색수상행식 그자체에서오는 괴로움, 쉽게말해 살아있는 인간이기 때문에 얻게되는 괴로움이다.[넓게보면 모든 괴로움이 여기서 발생한다]

위에 설명한 여덟가지의 고통을 이해하여 이러한 고통이 있다.라는 것을 아는것이 사성제의 첫번째 진리인 고성제 입니다

집성제 집성제란 ;괴로움의 원인이라는 진리입니다. 괴로움의 원인은 무엇인가 ? 전생의 악업,죄업, 원래부터 불행할운명? 아 니다

느낌,감각 에대한 갈망은 대표적인것이 성욕 ,식욕 등이있다.성욕 식욕 그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바로 괴로움의 원인은 원죄도, 전생의 악업도 ,타고난 운명도아닌 [무명]입니다 무명 이 란 ;탐,진,치 에휘둘린 “지혜없음의 상태"을 말하는데 지식의 많고 적음과는 다른 개념이다. 무명을 바탕으로 몹시탐내어 집착하거나 그칠줄모르는 애욕으로나타나는 갈애가 괴로움의 원인이다 갈애의 종류는 크게 3종류로 나눌수있다. 1.느낌에 대한갈망 2.없음에 대한갈망 3.있음에 대한 갈망 느낌,감각 에대한 갈망은 대표적인것이 성욕 ,식욕 등이있다.성욕 식욕 그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그것이주는 “쾌감"에 “집착"하면 문제가 생긴다 쾌감,쾌락 이란? 습성적으로 전에 누렸던 쾌락보다 더강한 쾌감을 추구하게되며 혹은 그쾌락이 충족되었다해도 그것이 충족되 면 “쾌감"은 순간적이고 일시적이기에 곧바로 권태 ,허무함만남고 그것을 다시 충족하기위하여 다시 좋은 [좋았던]느낌 감각을 갈망하게되기 때문이다.

있음 에대한 갈망은 대표적인것이 물질욕, 명예욕,이 있다.물질욕 명 예욕 ,자체는 문제가 없으나 그것에 집착하면 문제가 생긴다. 그저 갈망뿐인 물질욕, 명예욕은 허무한 공상 ,망상에 빠지게 하며 스스 로를 고립시키기도한다. 없음 있지 않음에 대한 갈망은 위와같이 감각,느낌,명예 물질등을 갈망하는 망상적 심리가 붕괴되었을때 나타난다.그렇게 되면 열등의식 ,자괴감에 빠져 현실도피만 추구하게된다.

우리가 괴로움을 괴롭다고 느끼고 즐거움을 즐겁다고 느낄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6근 6경 6식 의 작용을 보면 알수있다 색 성 향 미 촉 법 6근 안 이 비 설 신 의 6식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12처와18계는 인간의 마음 작용을 서로연기해서 발생 소멸 시키는관계 오온 ;색 수 상 행 식 안 이 비 설 신 의 는 인식을 담당하는 기관이며 6근 이라고한다 색 성 향 미 촉 법 은 인식의대상이며 6경 이라고 한다.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은 인식의 작용이며 6식이라한다. 6근 6경 6식 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2처와18계는 인간의 마음 작용을 12가지 18가지로 쪼개놓은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온 ;색 수 상 행 식 서로연기해서 발생 소멸 시키는관계

18계를 “나의느낌“”나의 의식"이라고 느낄수 있는것이 바로 오온입니 다 오온 ;색 수 상 행 식 오온을 통한 지각 의지, 인식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며 우리 는 삶을 살아간다.또한 괴로움이니 즐거움이니 하는것은 오 온에서의 지각의지,인식에서 일어난다.오온의 느낌 ,지각,인 식등으로 괴로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인식하며 즐거움을 취 하려하거나 괴로움을 벗어나려는 행동을 하는데 이것이 문 제가아닌 그것에 “집착”하면 문제가 생기는데 그것이 바로 오취온이다 색 ;물질요소로서 의 육체를의미 수 ;감정,감각과 같은 고통,쾌락의 감수작용 상 ;표상,개념등의 작용을 의미한다. 행 ;행은 수, 상 ,식 이외의 마음의작용 총칭 식 ;식은 인식판단의 작용,또는 인식주관으로서의 주체적인 마음을 가르킨다.

위와같이 괴로움의 원인을 이해 하는것이 집성제이다 붓다가 주장한 무아[無我]또한 오온을 상대로 한말이다. “내생각이 나의것인가“ “내 감정이 나의 것인가“ “내 의지가 나의 것인가“ “내 마음 이 나의 것인가“ 오온이 내가 아니라는것은 내것이 아니고 “내마음"대로 안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 이러한 느낌은 있어라 ,저러한 느낌은 있지 말라,해도 그럴수없고 나에게 이러한 현상은 있어라, 저러한 현상은 있지마라.라고해도 그럴수없는 것처럼. 즉 생각이니 감정이니 ,의지니,마음이니, 하는것은 인연따라 생성되고 소멸되는 것이므로 무상 한것인데 그것에” 집착”하여 자기 자신이 괴롭다고 나는 괴로운 놈이다 ,나는 괴롭다,라고 생 각하는것을 경게하라는 뜻이다. 괴로움은 생존 본능과도 관련이 있어 사실 사람에게 필요한것이다.그러나 불교에서 말하는 괴 로움은 “고통"보다는 탐욕,분노,어리석음 등의 삼독과 갈애 번뇌등경험과 사람사이의 관계에 서 오는 망상적이고 일시적인 괴로움이라고 볼수있다. 위와같이 괴로움의 원인을 이해 하는것이 집성제이다

멸성제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 멸성제는 열반[니르바나]를 말하는데 열반의 원래뜻은 “불어서 끈다" 라는 뜻입니다.마치 타고 있는불을 입으로 후~불어서 끄듯이 타오르는 번뇌,갈애,를 지혜로서 끄는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석가모니가 깨달은 괴로움의 소멸이란 무엇인가 ? 그저 무상 하다고 되내이며 “체념"하는것에서 괴로움의 소멸이 오는가 ? 아니다 . 석가모니는 출가후” 알라라 깔라마”와”웃다까라 마붓다”에게 “무소유 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을 배웠다 .그러나 선정만으로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수 없다고 생각한 석가모니또한 무상한 육체를 괴롭히다보면 맑고 초연한정신 [아트만]만 남는다.그것이 번뇌의 소멸이다 라고 생각하여 당대 유행 했던 “고행수련"에 들어간다. 그러나 6년간의 고행도 완전한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 고행을 포기하고 “수자타"라는 여인에게 우유죽을 공양받고 기운을차 린 석가모니는 보리수 나무아래 가부좌 를 튼다.그리고 깨달음을 얻는다

무상 ,고 ,무아의 본성을 명백히 보았노라. 깨달음의 조건이 드러나자 모든 번뇌사라지고 지혜의 밝은빛 찬란하게 빛나네 오 도 송 참으로 노력하는 수행자에게 오_ 무명의 원인과함께 행[行]등의 연기에 속하는 결과를 자세하고 분명하게 관찰하여 모든 의심 사라졌네. 무상 ,고 ,무아의 본성을 명백히 보았노라. 깨달음의 조건이 드러나자 모든 번뇌사라지고 지혜의 밝은빛 찬란하게 빛나네 집[육체]짓는자가 누구인가를 찿아 수많은 생을 헤메며 거듭거듭 태어남은 고통이어라. 아 ! 드디어 찿았네. 집짓는자가누구인가를 , 그는바로 욕망이어라. 집의 서까래 [오 온]은 무너지고 대들보 [무명]은 갈라졌네. 이마음 은 지금 모든 환영에서 깨어나 대열반에 이르렀고 욕망의 소멸을 이루었네 [초 전 법 륜 경]

위와같이 깨달은것을 정확히 통찰하고 지혜로서 점점 영역을 확장해감 으로서석가모니는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깨우쳐 붓다가 됩니다 즉 진정한 깨달음이란 ? 열반을 깨달으면 앞으로 영원히 괴로움을 안 느낀다가아닌 “괴로움이 일어날때마다 실체를 정확히보고 지혜로서 번뇌를 소멸시키다"를 깨닿 는것이 진정한 깨달음입니다. 멸 성 제

정정진[正精進];바르게 부지런히 정진 하는것 정념[正念];바르게 기억하고 생각하는것 정정[正定]바르게 선정을 드는것이다. 도 성 제;도성제는 괴로움 소멸의길[방법]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팔정도를 말합니 다 . 팔 정 도 정견[正見];바르게 보는것 정사유[正思惟];바르게 사유 하는것 정어[正語];바르게 언어를 표현하는것 정업[正業];바르게 행동하는것 정명[正命];바르게 생계를 유지 하는것 정정진[正精進];바르게 부지런히 정진 하는것 정념[正念];바르게 기억하고 생각하는것 정정[正定]바르게 선정을 드는것이다.

고집멸도 중에 도성제가 가장마지막인 이유는 ? 도성제가 깨달음의 원인이 아니라 깨달음의 완성이며 그자체이기 때문이다 만일 괴로움을 소멸했다고 하면 영원히 괴로움이 발생 안하는가? 아니다 ! 괴로움이 날때마다 실체를 비추어보고 털어내는것이다. 즉 괴로움 또한 인연따라 생멸하는 무상한 것인데 그 무상한것을 소멸하는것에 “안주"했다고 붓다의 가르침이라고 볼수있는가?

제자 목건련 사리불이 열반에 들고 비두다바가 석가족을 멸망 시켰을때 붓다는 큰 슬픔을 느 낌니다 너희는 사리불 과 목건련이 열반하였다고하여 근심 하거나 걱정하지말라. 큰 나무가 있으면 그 가지중 가장 풍성한 가지몇개가 시들어 버리는 경우와 같고 보배산의 가장 큰바위가 먼저 무너져 내리는 것처럼 말이다. 생겨난것,일어난것,만들어진것 등 …… 형성화된것은 모두 닳아없어지기 마련이니 전에 말한것처럼 사랑스러운 어떤것도 모두 떠나고 흩어지기 마련이다.

괴로움의 소멸이 부질없는것이 아니다. 탐진치에 물들어 무명을 여의지 못하고, 보고,생각하고,말하고,행동하고,생활해봐야 무지와 번뇌만 더 키울뿐 ! 우리가 괴로움을 소멸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바르게 보고 ,바르게 사유하고 ,바르게 말하고 바르게 행동하고,바르게 직업을 가지고,바르게 정진하고 ,바르게기억하고,바르게 집중하기위함이다

번뇌없는 견해로 번뇌없는 사유로 번뇌없는 행동으로 더욱 바른삶을 살아가라는것이 불교의 “진정한 메시지"입니다 불교는 맹목적인 신앙에서 깨닫는것이 아닌 끊임없는 탐구 ,정진,체험으로서 확신에의한 깨달음입니다. 도 성 제

내가 죽는다 하여 스승이 없다,떠났다고 생각하지말라 내가 죽는다 하여 스승이 없다,떠났다고 생각하지말라. 내가 가르친 법이 옳아 그대들의 스승이 될것이다 그대들은 자신을 섬으로 삼고 ,자신을 의지하여 남에게 의지하고 머물지말라.또한 진리를 섬으로 삼고 진리를 의지하라[자등명 법등명] 참으로 이제 그대들에게 당부하니 형성지어진 모든것들은 소멸하기 마련인 법이다 게으르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대반열반경 석가모니 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