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Android Tutorial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기초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서울대학교 네트워크 융합 및 보안 연구실 권 윤
Advertisements

이벤트 처리  GUI 운영체제는 이벤트 드리븐으로 동작한다. 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려면 이벤트를 매끄럽게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안드로이드에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팀 작업을 위해 모든 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자바의 고급 문법이 사용된다.
6 장 객체 - 지향 설계 ③. 목차 GUI 레이아웃  전화기 키 패드 전화기 키 패드 전화기 키 패드 모양의 GUI 를 만드는 Telephone.java, TelephonePanel.java 를 완성해 보자.  주석을 참고하여 TelephonePanel.java.
2. 미디어 쿼리 : 다양한 뷰포트의 지원 김은옥 1 학습목표 : 여기서는 미디어 쿼리 작성방법, 뷰포트 지정 방법 등 을 살펴본다.
 Activity  View  View Group - Layout  어플리케이션 내의 하나 의 스크린  UI 컴포넌트를 화면에 표 시하고 시스템이나 사용 자의 반응을 처리  어플리케이션이 UI 를 가 진다면 하나 혹은 그 이 상의 Activity 를 가지며.
기본위젯과 레이아웃 둘째 마당 - Chapter 01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Jun. 2013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뷰와 뷰 상속을 이해한다. 기본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숙달한다.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Android Activity & Layout & View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Net Web Application 2010 컴퓨터공학실험(Ⅰ)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CHAP 6. 이벤트 처리.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Chapter 13 GUI 프로그래밍 01 GUI 화면 구성 02 GUI 이벤트 처리 03 GUI 메뉴와 툴바 예제 모음 요약
19장 스윙과 이벤트 처리 Section 1 스윙 컴포넌트 Section 2 이미지 아이콘과 라벨
CHAP 24. nfc와 앱위젯.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8.3 인터페이스의 상속 8.4 인터페이스 참조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 본 강의 자료는 이지스퍼블리싱(주)에서 제공하는 강의 교안입니다.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Android Activity & View & Layout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6강. DI설정 방법 XML파일을 이용한 DI설정 방법 JAVA를 이용한 DI설정 방법 XML과 JAVA를 같이 사용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자바 5.0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14 SQLite DB 활용 B A S I C 1 4_ 고객 등록과 조회 L A B 1 4_ 수정과 삭제를 포함하는 고객관리시스템 Advanced LAB 14_ 탭 메뉴의 고객관리시스템.
UNIT 05 신문 만들기 로봇 SW 콘텐츠 연구원 조용수.
3강_HTML 기본-II 리스트 태그 - ul,li,ol 표를 나타내는 태그 - table 이미지를 출력하는 태그 – img
CHAP 12. 리소스와 보안.
10장 tkinter로 GUI 만들기.
CHAP 5. 레이아웃.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15장 컬렉션 프레임워크 Section 1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개요 Section 2 리스트 Section 3 셋
Achro-5250, IMX6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Part 4 클래스 라이브러리 Chapter 10 : 다중 스레드 Chapter 11 : 패키지와 주요 클래스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11.어댑터 뷰 제목.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JA A V W. 06.
Mariadb JDBC PROGRAMMING2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05. 그래픽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그래픽 그리기 발 표 자 : 07 정 경 오.
.Net Web Applica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3. 모듈 (5장. 모듈).
위젯과 레이아웃.
12 그리드 시스템.
9 브라우저 객체 모델.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15강_액티비티 액티비티란?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 생명주기 화면방향(Orientation)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본다.
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Presentation transcript: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액티비티개요 뷰,레이아웃 개요 레이아웃 -1 레이아웃-2 part 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4 레이아웃-2

뷰(view) 개요 뷰 그룹(view group) 개요 3-2. 레이아웃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써 android.view 패키지에 뷰 클래스 내용이 존재 기능 – 속성설정(뷰 객체의 크기,속성지정, 뷰 객체를 보이거나 감추게 할 수 있음) 리스너지정(특정 객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알려 줄 수 있는 리스너 설정) 위젯개요 화면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뷰 객체를 의미 Android.widget 패키지에 속함 예) 텍스트 입력필드, 버튼,이미지 등등 View를 상속받으므로 위젯을 뷰 라고 할 수 있음 뷰 그룹(view group) 개요 뷰를 상속받으며 여러 개의 위젯을 담을 수 있는 컨테이너 즉, 레이아웃을 의미 화면에 어떠한 방식으로 위젯들을 표시할것인지를 결정

안드로이드 클래스 계층구조도 뷰: android.view 하위 클래스는 상위클래스(super class)의 Media Player object view Text View EditText Button Toggle Button CheckBox Radio Button Surface View Video View Image View View Group Frame Layout Linear Layout Tab Layout TableRow Radio Group Tab Widget Relative Layout Absolute Layout webView Adapter View AblsListView ListView GridView absSpinner Spinner 뷰: android.view 화면에 텍스트 출력 여러 뷰 클래스를 담아두는 컨테이너의 역할 레이아웃의 기반 하위 클래스는 상위클래스(super class)의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음

레이아웃생성방법- xml을 이용한 작업 3-2. 레이아웃 XML파일들을 이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 장점 – 화면배치방식과 프로그램 로직을 분리할 수 있으므로 유지보수의 용이성 Main.xml의 레이아웃 선언부분 Android 속성들이 선언된 사이트표시 Linear Layout 클래스 – 화면레이아웃의 방향을 의미 Android:orientation – linearLayout 클래스에서 지원되는 xml속성으로 수직 값(vertical)지정 Android:layout_width , android:layout_height 속성 뷰의 가로,세로의 크기를 정의 속성값 “wrap_content” – 표현하려는 내용의 크기와 동일한 크기로 설정 “fill_parent”(=”match_parent” )– 자신을 포함하는 부모 뷰의 크기를 화면 너비에 꽉 차게 설정 상수값 - 크기를 직접 지정

3-2. 레이아웃 Xmlns:android - Xml에서 사용되는 속성들의 이름영역(namespace)을 “android”로 지정 레이아웃 설정부분의 파일명만 기술 * 레이아웃 변경이 추가적인 소스 컴파일을 요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