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와 크리스천의 소명 이 장 로
Part I. 세상 속에 침투한 하나님나라 Part II. 크리스천의 소명
Part I. 세상 속에 침투한 하나님 나라
하나님나라의 개념 하나님의 통치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의 핵심 하나님의 통치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의 핵심 • 시 간 성 : 현재성 (already) + 미래성 (not yet) • 공 간 성 : 개인 + 사회, 인간 + 만물, 하늘 + 땅 하나님의 통치 개념 • 권능의 왕국 (regnum potentiae) : 우주에 미치는 보편적인 통치 • 은혜의 왕국 (regnum gratiae) : 선택한 백성에 대한 은혜의 통치 • 영광의 왕국 (regnum gloriae) :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영광의 나라
4. 점진적(gradual)인가, 급진적(climactic)인가? 하나님 나라의 신비 1. 현재적인가, 미래적인가 ? 2. 개인적인가, 사회적인가? 3. 영적인가, 물질적인가? 4. 점진적(gradual)인가, 급진적(climactic)인가? 5. 하나님의 행위인가, 인간의 행위인가? 6.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
하늘 =교회 하나님의 행위 개인적 급진적 현재적 미래적 점진적 사회적 인간의 행위 = 교회 땅
(Word-and-Sacrament) Three Aspects of the Kingdom of God Kingdom of God Already Not yet Not of this world Historical Kingdom Eschatological Kingdom Spiritual 천년왕국 후에 JX 재림(후 천년설) 천년왕국 전에 JX재림 (전 천년설) 무천년설 Social Transformation Proclamation (Evangelism) Discipleship (Word-and-Sacrament)
세상(Kóσμοσ) 에 대한 이해 ¤ 구약에서의 개념 : (하늘의) 군대 (창세기 2:1; 신 4:19) 질서, 세계, 하늘, 별들, 우주 ¤ 신약에서의 개념 • 창조된 모든 존재의 총체인 우주 - “하늘과 땅”(행 17:24)과 동의어 - 시간의 제한성을 갖는다. 시작, 창조(롬 1:20), 창세(눅 11:50), 종말 • 인류의 거처, 역사의 현장, 사람이 사는 세계, 지구 (마4:8, 눅12:30, 막8:36) - “세상에 와서” (요 1:9, 3:9, 11:27) “인류” ¤ 인류, 타락한 피조물, 구속 받아야 할 대상 • 하나님과 적대적인 인간세계(막 16:15) 지상명령 • 하나님은 세상의 심판자 • 구속의 대상 (요한) • 금세(바울) : 세상의 영과 하나님의 영
초림 재림 오는 시대(Age to come) 예수 그리스도 은혜 시대 율법시대 새하늘과 새 땅 이 시대(This Age) 하나님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 오는 시대(Age to come) 예수 그리스도 초림 재림 은혜 시대 율법시대 새하늘과 새 땅 이 시대(This Age)
세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세상 (창 1:1 ; 창 1:26-28) • 죄로 인해 타락한 세상 (창 3장) • 하나님이 사랑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구속한 세상 (요 3:16) • 제자들을 파송하시는 세상 (요 17:18) 세상과 교회와의 관계 : 세가지 모델 • 대립으로 보는 반대의 입장 • 타협으로 보는 중재의 입장 • 변혁으로 보는 변혁의 입장
로잔 선언(Lausanne Covenant) : 1974년 세계복음화 국제대회 복음전파와 사회적 책임은 분리될 수 없다. John Stott, 현대사회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 크리스천 리더십 그리스도인들은 비그리스도인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예수님께서 세상은 어두우나 너희는 그 빛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비기독교적 사회에 침투해 들어가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비그리스도인들과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구별되지만 그들은 사회적으로 격리되어서는 안된다. 그들의 빛은 어둠속으로 비춰져야하고 소금은 부패한 고기속으로 스며들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비기독교적 사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불빛이 켜지면 어둠은 즉시 물러간다.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은 사회의 부패를 막고, 악의 어둠을 물리 칠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하셨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정체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비기독교적 사회에 침투해 들어가 우리 자신을 세상의 생활속에 빠져들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동안에도 세상에 동화되지 않아야 한다. 기독교적 확신, 가치관, 규범과 생활양식을 유지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의 구현 하나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 속에 결정적으로 침투했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 속에 결정적으로 침투했다. 하나님의 통치는 율법 보다는 은혜의 나라이다. 하나님나라는 초월적인 동시에 내재적으로 세상 속에서 확장된다.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완성된다. 크리스천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세상에 구현하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 하나님 나라는 영적 반대 세력과 적대 관계에 있다. 하나님 나라의 시민은 성령의 권능으로 증인이 되고 , 제자를 삼아야 한다.
Part II. 크리스천의 소명
베드로전서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 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베드로전서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 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1. 세상으로부터 부름 받은 성도(소명; calling) 가. 존재적 부름 (call to be) : 딤후1:9, 유1:1; 롬1:1 ; 고전7:20-24 나. 행위적 부름 (call to do) : 마10:1-2 ; 행13:2, 16:10 ; 히11:8 ; 살전2:12 다. 소유적 부름 (call to belong) : 롬1:6 ; 벧전2:9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6:19-20) “그리스도께서 사람을 부르실 때에는 그로 하여금 와서 죽으라고 명령하시는 것이다.” (디트리히 본회퍼)
가.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삶 (롬 12:1) : 생활 신앙 나. 세상의 소금과 빛 (마5:13-16) 2. 일하는 예배자 성경적 직업관 “수도사와 사제의 일이 아무리 거룩하고 힘들다 하더라도 하나님이 보시기에는 들에서 시골 사람들이 하는 노동이나 여성이 하는 집안 일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모든 일은 하나님 앞에서 믿음으로만 측량될 뿐이다.” (루터) “우리의 소원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면 물 긷는 것과 설거지, 구두 고치는 것과 말씀을 전하는 일은 모두 하나다.” (윌리엄 틴데일) 영적 예배자 가.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삶 (롬 12:1) : 생활 신앙 나. 세상의 소금과 빛 (마5:13-16)
3. 세상으로 보냄 받은 하나님나라 선교사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눅4:43)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 (요17:18) 보내다 (아포스텔료 ) --> 사도 (아포스톨로스, 사명을 띠고 보낸 자) 복음서에 97회(요한복음 28회 포함), 행 27회, 기타 12회 --> 136회 가. 그리스도인은 세상 속으로 보냄 받은 선교사이다. 나. 내가 사는 곳에서 선한 영향력으로 사람을 얻고 제자를 삼아야 한다.
하나님의 비전: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 미래 모습 4. 하나님나라의 비전 하나님의 비전: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 미래 모습 누구에게? 타락한 이 땅과 고통 받는 사람을 보면서 애통하는 사람, “거룩한 불만족”을 가진 사람 오늘도 하나님은 찾고 계신다. 보낼 만한 사람을. 하나님의 비전을 알고 순종함 -> 새 일, 새 역사
기독교 역사 속의 인물들 루 터 만인제사장직 윌리암 윌버포스 노예제도폐지 존 스토트 Christian Impact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위에” Leadership Korea 한국리더십학교 리더십아카데미 통일한국젊음포럼 청년나눔봉사단
강사 약력 고려대학교 상과대학, 경영대학원 졸업 (MBA) New York University 국제경영학 석사(M.Phil.)/박사(Ph.D) 장로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 Div.)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한국국제경영학회장 기독경영연구원 초대원장 전국기독교수연합회 공동대표 대한민국 교육봉사단 대표 한반도평화연구원 원장 기독경영연구원 이사장 (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현) 한국리더십학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