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장 ICMP 9.1 메시지 유형 9.2 메시지 형식 9.3 오류 보고 9.4 질의 9.5 검사합 9.6 ICMP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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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류 보고 체계 (ICMP) (6장. 인터넷과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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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장 ICMP 9.1 메시지 유형 9.2 메시지 형식 9.3 오류 보고 9.4 질의 9.5 검사합 9.6 ICMP 설계 9.1 메시지 유형 9.2 메시지 형식 9.3 오류 보고 9.4 질의 9.5 검사합 9.6 ICMP 설계 9.7 요약

IP 프로토콜의 문제점 신뢰성이 없고 비연결형 데이터그램 전달 제공 최선의 노력 전달 서비스 오류 제어와 지원 메커니즘이 없음 오류 보고 및 오류 수정 기능이 없음 호스트와 관리 질의를 위한 메커니즘이 없다 이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

네트워크 계층에서 ICMP의 위치

ICMP 캡슐화

9.1 메시지 유형 오류 보고 메시지 : IP 패킷 처리 도중 발견된 문제를 보고 질의 메시지 : 다른 호스트로부터 특정 정보를 획득 하기 위해 사용

메시지 유형(계속) ICMP 메시지 Category Type Message Error-reporting message 3 Destination unreachable 4 Source quench 11 Time exceeded 12 Parameter problem 5 Redirection Query message 8 or 0 Echo request or reply 13 or 14 Timestamp request and reply 17 or 18 Address mask request and reply 10 or 9 Route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

9.2 메시지 형식

9.3 오류 보고 ICMP 주 임무 항상 최초의 발신지로 오류 메시지를 보고

오류 보고(계속) ICMP 오류 메시지에 대한 중요 사항 ICMP 오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이터그램에 대해서는 ICMP 오류 메시지는 생성되지 않음 단편화된 데이터그램은 첫 번째 단편만 오류 메시지가 생성됨 멀티캐스트 주소를 가진 데이터그램은 오류 메시지가 생성 되지 않음 127.0.0.0 이나 0.0.0.0과 같은 특수 주소를 가진 데이터그램은 오류 메시지가 생성되지 않음

오류 보고(계속) 오류 메시지를 위한 데이터 필드 내용 처음 8 바이트 : TCP와 UDP의 포트 번호와 순서 번호

오류 보고(계속) 목적지 도달 불가능(Destination Unreachable) 라우터가 데이터그램을 라우팅할 수 없거나 호스트나 데이터그램을 배달할 수 없을 때 데이터그램은 폐기되고 발신지 호스트에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 전달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 형식

오류 보고(계속) 코드 필드 : 데이터그램 폐기 이유 0 : 하드웨어 고장 네트워크에 도달 불가 1 : 하드웨어 고장 호스트에 도달 불가 2 : 프로토콜에 도달 불가 3 : 포트 도달 불가 . 15 : 우선 순위가 낮아서 호스트 도달 불가  책 251 쪽 참조

오류 보고(계속) 발신지 억제(source quench) 혼잡으로 인하여 데이터그램 폐기를 발신지에 알림

오류 보고(계속) 시간 경과(time exceeded) 수평 필드 값이 0 인 데이터그램을 표기 : code 0 시간 경과 메시지 형식

오류 보고(계속) 매개 변수 문제(parameter problem) 코드 0 : 필드에 불명료하거나 빠진 것이 있다 코드 1 : 옵션의 요구 부분이 빠졌음 매개변수 문제 메시지 형식

오류 보고(계속) 재지정(redirection) 데이터그램을 잘못된 라우터로 보낼때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하기 위한 방법

오류 보고(계속) 재지정 메시지 형식

9.4 질의 네트워크 문제 진단 질의 메시지

질의(계속) 에코 요청과 응답 Echo Request and Relay 고장 진단 목적 호스트나 라우터에 의해 요청 메시지가 생성되어 보내지고, 이를 받은 호스트나 라우터가 응답 메시지를 보낸다 네트워크 관리자가 IP 프로토콜의 동작을 검사하기 위해 사용 Ping 명령 수행

질의(계속) 에코 요청 및 에코 응답 메시지

질의(계속) 타임스탬프 요청과 응답 두 시스템 간에 IP 데이터그램이 오고 가는데 필요한 왕복 시간 결정 그리니치 표준시 사용 세계 표준시(Universal Time)의 자정으로 부터 시간을 ms 단위로 표현 3개의(original, receive, transmit) 32 비트 필드 사용(0~4, 294, 967, 295 사이 값)

질의(계속) 타임스탬프 요청과 응답 메시지 형식

질의(계속) 동작 과정 발신지는 타임스탬프간 요청 메시지 생성 Original timestamp 필드에 출발 시간 값 삽입 나머지 두 필드는 0 목적지는 응답 메시지 생성 Original timestamp 값을 같은 필드에 복사 요청이 수신된 시점의 시간을 receive timestamp 필드에 삽입 응답 메시지가 출발하는 시간을 transmit timestamp 필드에 삽입

질의(계속) 왕복 시간 계산 송신 시간 = 수신 타임스탬프 값 – 원래 타임스탬프 값 수신 시간 = 패킷이 돌아온 시간 – 전달 타임스탬프 값 왕복 시간 = 송신 시간 + 수신 시간

질의(계속) 예 원래 타임스탬프 값 : 46 수신 타임스탬프 값 : 59 전달 타임스탬프 값 : 60 패킷 도착 시간 : 67 송신 시간 = 59 – 46 = 13ms 수신 시간 = 67 – 60 = 7ms 왕복 시간 = 13 + 7 = 20ms

질의(계속) 주소 마스트 요청과 응답 디스크가 없는 국이 구동될 때 필요 호스트가 LAN 상의 라우터에 요청 메시지 송신 마스크 요청과 마스크 응답 메시지 형식

질의(계속) 라우터 요청과 광고 다른 네트워크 상의 호스트에 데이터를 보낼 때 자신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라우터 주소를 알고자 할 때 호스트는 라우터 요청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 하거나 멀티캐스트 라우터는 광고 메시지를 이용하여 라우팅 정보를 브로드캐스트 라우터 요청 메시지 형식

질의(계속) 라우터 광고 메시지 형식

9.5 검사합 헤더와 데이터를 포함한 전체 메시지에 대해 계산 검사합 계산 예

9.6 ICMP 설계

ICMP 설계(계속) 입력 모듈 IP 계층으로 부터 수신된 ICMP 처리 Receive: an ICMP packet from the IP layer 1. If(the type is any of the three request types) 1. Create a reply. 2. Send the reply. 2. If(the type is a router solicitation) 1. If(station is a router) 1. Create a router advertisement. 2. Send the advertisement.

ICMP 설계(계속) 3. If(the type is one of the three reply messages or router advertisement) 1. Extract information in the data section of the packet. 2. Deliver extracted information to the process that requested it. 4. If(the type defines a redirection) 1. Modify the routing table. 5. If(the type defines an error message other than a redirection) 1. Inform the appropriate source protocol about the situation. 6. Return.

ICMP 설계(계속) 출력 모듈 상위 계층 또는 IP 프로토콜에 의해 요청된 요청, 청원, 오류 메시지 생성 Receive: a demand 1. If(the demand defines an error message) 1. If(the demand is from IP) 1. If(the demand is forbidden) 1. Return. 2. If(the type defines a redirection message) 1. If(the station is not a router) 1. Return

ICMP 설계(계속) 3. Create the error message using the type, the code, and the IP packet. 2. If(the demand defines a request or solicitation) 1. Create a request or solicitation message. 3. Send the message. 4. Return.

9.7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