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0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담당교수 및 분반 담당교수: 임순범 강의 명신신관511 전화: 710-9424, 011-329-9919 sblim@sookmyung.ac.kr sblim@sm.ac.kr 홈피 : mm.sookmyung.ac.kr/~sblim 강의 명신관702, 월4-5교시, 수9교시 - 전공학생 분반 (참고 : 02반 수7,금6-7교시) - 비전공학생
학습자료 교재 참고자료 IT융합 시대의 멀티미디어 배움터 2.0 최윤철/임순범 공저, 생능출판사, 2010.1 각종 웹 사이트 및 멀티미디어 자료 (필요시 참조)
학습목표(1) 멀티미디어란? 정보화 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멀티미디어란 무엇인지 이해한다. 정보화 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멀티미디어란 무엇인지 이해한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어디에 활용이 되고 있고, 어떤 기술이 필요한 것인지 이해한다.
학습목표(2) 학과 교과과정? 멀티미디어과학을 전공할 학생에게 교과목 이해 학습대상 멀티미디어 시스템 요소 기술 : 이미지/그래픽, 사운드,애니메이션, 비디오 멀티미디어 활용 환경 : 인터넷, 모바일, 가상환경 멀티미디어 콘텐츠
멀티미디어과학 전공 교과목 8 6 4 모바일멀티미디어 콘텐츠 영상미디어콘텐츠 사운드콘텐츠응용 졸업프로젝트 11 6 4학년 2학기 1학기 3학년 2학년 1학년 8 6 4 모바일멀티미디어 콘텐츠 영상미디어콘텐츠 사운드콘텐츠응용 졸업프로젝트 11 6 지능형멀티미디어 게임기획및 프로그래밍 인터넷방송응용 2 9 11 3 콘텐츠전달 프로그래밍 가상현실응용 콘텐츠기획및개발 영상이미지코딩 XML프로그래밍 7 데이터베이스설계 2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3 사운드프로그래밍 4 2 11 8 3 멀티미디어 시스템개론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 모바일프로그래밍 그래픽기초 7 디지털디자인기초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프로그래밍기초Ⅱ 프로그래밍기초Ⅰ 전공필수 전공선택
강의 형식(1) 수업 진행 적극적 수업 참여 설명 (교재 내용) 토의 및 발표 (수업 시간 중) : 개인 강의노트 홈페이지에 게시 => 수업시간에 각자 프린트해 올 것 http://mm.sookmyung.ac.kr/~sblim 토의 및 발표 (수업 시간 중) : 개인 적극적인 수업참여 자세 필요 수시 질문 및 발표 조사 발표 (과제) : 개인/팀 주제 및 팀편성 : 추후 공고 적극적 수업 참여
강의 형식(2) 선수과목/지식 성적 인터넷검색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40% 과제 30% 수업참여 및 출석 30% (결석2 감점) 각 ±10% 지각 3회= 결석 1회 공결 : 공적사유, 사전허락 출석으로 인정 개인사유 사전연락 필수 지각과 동일 인정 - 다양한 통신수단 - “사후약방문” ?
강의 계획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2장)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분야 제목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2장)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이미지와 그래픽 (3장) 사운드 처리기술 (4장) 애니메이션 기술 (5장) 비디오 처리기술 (6장)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환경 인터넷 환경 (7장) 모바일 멀티미디어 (8장) 가상환경 (9장)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지털 콘텐츠 (10장) * 강의노트에 강의할 부분 표시
멀티미디어 사례 iPhone, iPad : by Steve Jobs (2007.1, 2010.1) 토의 동영상(1) http://www.youtube.com/watch?v=Svo45oepsI0 동영상(2) http://flvs.daum.net/flvPlayer.swf?vid=KBMc6wr5CX4$ 동영상(3) http://www.youtube.com/watch?v=OBhYxj2SvRI 토의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는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