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개론 Ⅰ 제 1장 . 서론 ②
차례 간단한 문장 출력하기 주석 달기 프로그램 이름 정하기 구문 오류 알아보기 구문 오류 수정하기
간단한 문장 출력하기 다음의 문장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의!! 클래스 이름은 파일의 이름과 같아야 합니다. main() 메소드는 Class 정의부 안에 있어야 합니다. 메시지를 프린트하는 문장은 main() 메소드 안에 있어야 합니다. p29 소스리스트 1.1 Lincoln.java 참고 Roses are red Violets are blue Sugar is sweet And so are you!
주석 달기 1~5까지의 숫자를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인 Count.java 에 주석을 달아보자. 파일의 맨 위에 다음과 같이 헤더를 작성한다. 헤더 내용 : 프로그램 이름, 작성자, 설명 “//” 주석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헤더의 처음과 끝은 “*”로 채운다. 각 프린트문 앞에 주석을 추가한다. 주석 내용 : 다음줄의 프린트문이 어떤 언어를 출력하는지 설명 각 주석문 앞에 빈줄을 넣어보자. 빈줄이 없을때와 비교해 읽기에 어떤한가? 주석문에서 슬러시(/) 하나를 지워보자. 어떤 에러가 발생하는가? “//”주석문 안에 또 “//”주석을 달아보자. 문제를 일으키는가?
프로그램 이름 정하기 간단한 메시지를 출력하는 Simple.java의 프로그램 이름을 바꿔보자. 프로그램 이름을 정하는 규칙 문자, 숫자, _, $ 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프로그램 이름의 첫 글자는 주로 대문자로 쓴다. 프로그램의 이름을 아래의 예들로 바꾼다면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렇다면 왜인가? 실제로 프로그램의 이름을 바꿔 확안해보자. (주의!! 클래스 이름과 파일 이름을 모두 바꿔야 한다.) simple SimpleProgram 1Simple _Simple_ *Simple* $123_45 Simple!
구문 오류 알아보기 Hello.java 프로그램에 구문오류를 발생시켜보자. 다음의 경우에 어떤 에러메세지가 뜨는지 살펴보자. 프린트문에서 뒤쪽의 따옴표(”)를 지워보자. 프린트문의 맨끝에 있는 세미콜론(;)을 지워보자. 프로그램의 구문 오류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다면, 컴파일러는 에러메세지를 출력하고, class 파일을 생성시키지 않는다. 종종 실제 구문 오류는 하나지만, 여러 개의 에러 메시지가 뜨기도 한다. 그러므로 첫번째 에러메세지에 따른 오류수정 후, 다시 컴파일을 해보도록 하자.
구문 오류 수정하기 몇몇의 구문 오류를 포함하고 있는 Problem.java의 오류를 수정해보자. 참고!! JAVA는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Public, public, PUBLIC은 모두 다르다. 많은 에러가 발생했다면, 첫번째 것을 수정 후, 다시 컴파일 해보자. 뒤의 에러들은 첫번째 에러로 인해 컴파일러가 혼동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크다. 에러메세지에서 주는 정보를 참고하자. 특히 줄 번호는 매우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