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학부 2017학년도 신입생 전공 설명회 이강훈 광운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학부장
목차 교과과정 졸업요건 코딩역량테스트 전공필수 교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교과목 신설 교과목 (2017/2018) 학부 졸업요건 세부전공 이수요건 세부전공 선택 코딩역량테스트
목차 교과과정 졸업요건 코딩역량테스트 전공필수 교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교과목 신설 교과목 (2017/2018) 학부 졸업요건 세부전공 이수요건 세부전공 선택!!! 코딩역량테스트
소프트웨어학부 2018학년도 교과과정 1학기 2학기 2학년 고급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논리 리눅스활용실습 (필) 1학기 2학기 2학년 고급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논리 리눅스활용실습 (필) 자료구조 (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필) 3학년 알고리즘 (필)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통신 컴퓨터구조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 응용소프트웨어실습 (필)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네트워크 모바일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빅데이터처리및응용 디지털영상처리 컴퓨터그래픽스 심화전공실습1 4학년 컴파일러 무선네트워크 소프트웨어공학 네트워크보안 기계학습 컴퓨터애니메이션 심화전공실습2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최신정보보안이론 차세대네트워크응용 게임프로그래밍 가상현실 산학협력캡스톤설계2
소프트웨어학부 2018학년도 교과과정 전공필수 교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교과목 리눅스활용실습 (2-1)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2-2) 응용소프트웨어실습 (3-1) 자료구조 (2-2) 알고리즘 (3-1)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4-1)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교과목 웹프로그래밍: HTML, CSS, JavaScript 고급프로그래밍: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Java 모바일프로그래밍: Java, 구글 Android 응용소프트웨어실습: C#, 윈도우 .NET
소프트웨어학부 2018학년도 교과과정 2017학년도 신설 교과목 리눅스활용실습 (2-1)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2-2)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 (2-2) 응용소프트웨어실습 (3-1) 모바일프로그래밍 (3-2) 컴퓨터애니메이션 (4-1) 가상현실 (4-2)
소프트웨어학부 2018학년도 교과과정 2018학년도 신설 교과목 소프트웨어입문세미나 (1-1) 웹프로그래밍 (2-1)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2) 빅데이터처리및응용 (3-2) 기계학습 (4-1) 게임프로그래밍 (4-2) 산학협력캡스톤설계 (4-1) 산학협력캡스톤설계 (4-2)
소프트웨어학부 졸업요건 졸업이수학점 교양 전공 학과 133학점 (필수 포함) 필수교양 10~13학점 균형교양 12학점 (6영역 중 4영역) 기초교양 21학점 전공 전공필수 5과목 전공 60학점 (필수 포함)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4-1) 학과 졸업작품 (4-2)
인문(국문,영문,미디어,산심,문산,법,국제,행정) 교양 교과목 이수체계 구분 인문(국문,영문,미디어,산심,문산,법,국제,행정) 인문 (경영,통상학부) 자연(자연과학대학 전체학과) 공학(전정공대,공과대,소융대 전체학과) 광운인되기 필수 교양 1학점 영어 3-6학점 정보(신설) 6학점 언어와표현 3학점 6영역중 4영역 × 3학점 총 12학점 의무이수 총12학점 (자연과학대학 수학과는 6영역중 2영역 × 3학점 총6학점 의무이수) 과학과기술 균형 5영역중 3영역 × 3학점 총 9학점 인간과철학 사회와경제 글로벌문화와 제2외국어 예술과체육 기초교양 - 물리/화학·생물/수학/컴퓨터(25학점 이하) 물리/화학·생물/수학/컴퓨터/공학기초(30학점 이하) 계 25학점 47학점 52학점
소프트웨어학부 기초교양 교과과정 수학 기초교양 기초 과학 (최소6학점 이상 이수) (최소3학점 구분 영역 교과목 명 이수구분 개설학기/학점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기초교양 (수학 및 기초과학 영역에서 필수포함 18학점 이수) 수학 (최소6학점 이상 이수) 대학수학및연습1,2 기초교양선택 3 공학수학1 공학수학2 선형대수학 벡터해석학및연습 확률및통계 수치해석 이산수학 공학계열 타학과 개설교과목 대체인정 기초수학및연습 확률및불규칙신호론 기초 과학 (최소3학점 대학물리및실험1,2 기초교양필수 (선택1과목) 대학화학및실험1,2 현대재료물리 대학화학 전문교양 공학기술과사회 글로벌공학리더십 공학기초 공학설계입문 3*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세부전공 이수요건 선택한 세부전공의 3개 지정 교과목 필수 이수! 시스템소프트웨어 전공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시스템소프트웨어 (2-2) 컴퓨터구조 (3-1) 운영체제 (3-1)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오픈소스소프트웨어 (2-2) 데이터베이스 (3-1) 소프트웨어공학 (4-1)
시스템소프트웨어 전공 1학기 2학기 2학년 고급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논리 리눅스활용실습 (필) 자료구조 (필) 1학기 2학기 2학년 고급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논리 리눅스활용실습 (필) 자료구조 (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세필)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필) 3학년 알고리즘 (필) 운영체제 (세필) 데이터베이스 데이터통신 컴퓨터구조 (세필)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 응용소프트웨어실습 (필)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네트워크 모바일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빅데이터처리및응용 디지털영상처리 컴퓨터그래픽스 심화전공실습1 4학년 컴파일러 무선네트워크 소프트웨어공학 네트워크보안 기계학습 컴퓨터애니메이션 심화전공실습2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최신정보보안이론 차세대네트워크응용 게임프로그래밍 가상현실 산학협력캡스톤설계2
응용소프트웨어 전공 1학기 2학기 2학년 고급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논리 리눅스활용실습 (필) 자료구조 (필) 1학기 2학기 2학년 고급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논리 리눅스활용실습 (필) 자료구조 (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픈소스소프트웨어 (세필) 시스템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필) 3학년 알고리즘 (필)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세필) 데이터통신 컴퓨터구조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 응용소프트웨어실습 (필)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네트워크 모바일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빅데이터처리및응용 디지털영상처리 컴퓨터그래픽스 심화전공실습1 4학년 컴파일러 무선네트워크 소프트웨어공학 (세필) 네트워크보안 기계학습 컴퓨터애니메이션 심화전공실습2 산학협력캡스톤설계1 최신정보보안이론 차세대네트워크응용 게임프로그래밍 가상현실 산학협력캡스톤설계2
세부전공 선택 시연! 1차 선택 2차 선택 선택 방법 선택 기간: 2017. 10. 30 (월) ~ 11. 03 (금) 결과 발표일: 2017. 11. 08 (수) 2차 선택 선택 및 정정 기간: 2017. 11. 27 (월) ~ 12. 01 (금) 최종 발표일: 2017. 12. 27 (수) 선택 방법 U-Campus 로그인 (http://info.kw.ac.kr) 『학적/등록/상담관리』 『 학적관리』 『세부전공 선택』 실시 시연!
코딩 역량 테스트 취지 대상 학생 출제 범위 및 방식 시행 예정 신입생들의 기초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 상위 학년의 전공 교과목 이수를 위한 최소 기준 만족 대상 학생 SW융합대학 소속 1학년 학생 (약 260명) 출제 범위 및 방식 범위: C 언어 관련 (C프로그래밍, 고급C프로그래밍및설계) 방식: 컴퓨터를 사용하여 직접 코딩 (인터넷 사용 금지) 시행 예정 일시: 11월 17일 (금) 18:30~20:30 장소: 13개 실습실 새빛관 (302, 302, 303호) 비마관 (317, 501, 502, 513, 514호) 연구관 (108, 202, 204, 205, 401호)
Q&A 교과과정? 졸업요건? 전공선택? 코딩 역량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