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인쇄하는 방법 1 3 4 5 2 등록정보를 클릭한다. 인쇄품질을 고속으로 한다. 유인물을 선택하여 우측 유인물 대화상자를 활성화 시킨다. 슬라이드 숫자를 입력하여 한 페이지에 인쇄할 인쇄물의 개수를 정한다. 흑백 또는 회색조를 선택하여 흑백인쇄 한다.
제38강 데이터 전송제어 1
1. 전송제어의 기본(Transmission Control) - 데이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입·출력제어, 회선제어, 동기제어, 오류제어, 흐름제어 등을 수행하는 것 - 전송 제어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전송제어 프로토콜, 데이터링크제어 프로토콜)이 필요 (1)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 - 데이터 통신회선의 접속 - 데이터링크 설정(확립) - 데이터 전송 - 데이터 링크 해제 - 데이터 통신회선의 절단(해제) 데이터 통신회선의 접속 링크 설정 (확립) 전송 링크 해제 절단(해제)
1) 데이터 통신회선의 접속 : 교환회선에서 통신회선과 단말기를 물리적으로 접속하는 단계 - 교환회선을 이용한 Point to Point 방식이나 Multipoint 방식으로 연결된 경우에만 필요한 단계 - 전용회선을 이용한 Point to Point 방식에는 불필요한 단계 2) 데이터링크 설정(확립) : 접속된 통신회선상에서 송·수신측 간에 확실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논리적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 - 방법: Polling/Selection 방식, 경쟁(Contention) 방식 3) 데이터 전송 : 설정된 데이터 링크를 통해서 데이터를 수신측이 전송하고 오류제어와 순서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4) 데이터 링크 해제 : 송·수신측 간에 논리적 경로를 해제하는 단계 5) 데이터 통신회선의 절단(해제) : 통신회선과 단말기 간에 물리적 접속을 절단하는 단계
(2) 전송제어 프로토콜(데이터링크 제어 프로토콜) : 컴퓨터와 단말장치간에 정확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전송제어를 수행하는 Protocal - 문자방식 전송제어 프로토콜(BSC Protocol) - 비트방식 전송제어 프로토콜(HDLC, SDLC Protocol) 1) 문자방식 전송제어 프로토콜(BSC) - 각 프레임에 전송제어 문자를 삽입하여 전송을 제어 - 대표적 프로토콜 : BSC (Binary Synchronous Control) - 데이터 프레임 구조(헤더, 텍스트, 트레일러로 구성) ※ 주요 전송제어문자 SYN: Synchronous(문자동기를 유지) SOH : Start of Heading(헤드의시작) STX : Start of Text(본문의 시작과 헤드의 종료) ETX : End of Text(본문의 종료) ETB : End of Transmission Block(블럭의 종료) EOT : End of Transmission(전송종료 및 데이터링크의 해제) ENQ : Enquiry(응답요구) DLE : Data Link Escape(전송제어문자 앞에 삽입하여 전송 제어문자임을 알림) ACK : Acknowledge(수신된 메시지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NAK : Negative Acknowledge(수신된 메시지에 대한 부정적인 응답) SYN SOH Heading STX 본문 ETX/ETB BCC
2) 비트방식 전송제어 프로토콜(HDLC, SDLC) : 전송데이터에 처음과 끝에 특수 플레그 문자(8bit) 포함 시켜 전송하는 방식 - 대표적인 프로토콜 : HDLC, SDLC 1. HDLC (High Level Data Link Control) Protocol - 각 프레임에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Bit 열을 삽입하여 전송 - 프레임 구조(해더, 텍스트, 트레일러로 구성) - 특징 · ISO에서 규정한 표준 Protocol · 반이중, 전이중 통신모두지원 – 고속 전송이 가능 · 동기식 전송 · 전송효율 및 신뢰성 우수 · 비트지향 Protocol 2. SDLC (Synchronous Data Link Control) Protocol - IBM 에서 개발한 bit 방식의 프로토콜 -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모든 방식을 지원 - HDLC와 동일한 프레임 구조 플래그 주소부 제어부 전송정보부 프레임 검사부(FCS) 01111110 (8bit) 8bit N bit 16bit
(3) 회선제어 방식(Data Link 확립 방식) - 교환회선(Point to Point, MultiPoint)에서만 적용 - 경쟁방식과 폴링/셀렉션 방식이 있다. 주국 (Server) T1 T2 T3 T4 Point To Point MultiPoint
- 회선접속을 위해서 서로 경쟁하는 방식으로서 송신 요구를 먼저 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다 1) 경쟁방식(Contention) - 회선접속을 위해서 서로 경쟁하는 방식으로서 송신 요구를 먼저 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다 - Point to Point 방식에서 주로 사용 - 대표적인 시스템: ALOHA 2) 폴링/셀렉션 방식(Polling/Selection) - 주컴퓨터에서 송·수신 제어권을 가지고 있는 방식 - MultiPoint 방식에서 사용 - Polling: 주컴퓨터가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를 물어보는 방식 - Selection: 주컴퓨터가 단말기로 보낼 데이터가 있어서 선택된 단말기에 수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물어보는 방식 주컴퓨터 단말기 Selection Pol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