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공의, 의인의 삶, 구원 성경본문 나훔 1:1~3:19 스바냐 1:1~3:20 하박국 1:1~3:19 구원의 주제 33 하나님의 공의, 의인의 삶, 구원 성경본문 나훔 1:1~3:19 스바냐 1:1~3:20 하박국 1:1~3:19
엯역사적 배경
연대표 주전 626 주전 609 주전 598 주전 587 요시야 신바벨론제국 나보폴리살 여호아하스(주전609) 느브갓네살 역사적 배경 연대표 요시야 (주전640-609) 신바벨론제국 (주전626-539) 나보폴리살 (주전625-605) 여호아하스(주전609) 여호야김(주전609-598) 느브갓네살 (주전605-562) 여호야긴 (주전598-597) 시드기야 (주전597-587) 남유다멸망 바벨론포로 (주전587) 창세기 12장1-3까지를 함께 봉독합시다. 주전 626 주전 609 주전 598 주전 587
역사적 배경 예언자들의 활동지도
1 남왕국 14대 므낫세 왕 시대 (주전 663~612)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 앗수르바니팔왕의 사자 사냥
역사적 배경 요시야의 마지막 전투
역사적 배경 앗수르바니팔왕이 전차에서 전투하는 모습
역사적 배경 바벨론
본문과 해석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나 1:1~15) 두 번째 예언 – 니느웨 침공 (나 2:1~13) 본문구조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나 1:1~15) 두 번째 예언 – 니느웨 침공 (나 2:1~13) 세 번째 예언 – 니느웨 멸망 (나 3:1~19)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나 1:1~15) episode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니느웨 성문
“바산” (나 1: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바산” (나 1: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갈멜산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갈멜산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나 1:1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사악한 것을 권하는도다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산헤립의 침공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원수에 대한 보복과 유다의 구원 예루살렘의 다윗의 집
2 두 번째 예언 – 니느웨 침공 (나 2:1~13) episode
3 세 번째 예언 – 니느웨 멸망 (나 3:1~19) episode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나 3:8)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그는 강들 사이에 있으므로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니느웨 멸망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나 3:8)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그는 강들 사이에 있으므로 물이 둘렸으니 바다가 성루가 되었고 바다가 방어벽이 되었으며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니느웨 멸망 애굽땅
“구스와 애굽은…붓과 루빔이” (나 3:9) 구스와 애굽은 그의 힘이 강하여 끝이 없었고 붓과 루빔이 그를 돕는 자가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니느웨 멸망 “구스와 애굽은…붓과 루빔이” (나 3:9) 구스와 애굽은 그의 힘이 강하여 끝이 없었고 붓과 루빔이 그를 돕는 자가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니느웨 멸망
엯역사적 배경
연대표 주전 626 주전 609 주전 598 주전 587 요시야 신바벨론제국 나보폴리살 여호아하스(주전609) 느브갓네살 역사적 배경 연대표 요시야 (주전640-609) 신바벨론제국 (주전626-539) 나보폴리살 (주전625-605) 여호아하스(주전609) 여호야김(주전609-598) 느브갓네살 (주전605-562) 여호야긴 (주전598-597) 시드기야 (주전597-587) 남유다멸망 바벨론포로 (주전587) 창세기 12장1-3까지를 함께 봉독합시다. 주전 626 주전 609 주전 598 주전 587
역사적 배경 예언자들의 활동지도
1 남왕국 15대 아몬, 16대 요시야
본문과 해석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습 2:1~15) 본문구조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습 1:1~18)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습 2:1~15) 세 번째 예언 – 예루살렘의 저주와 남은 자 (습 3:1~20)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습 1:1~18) episode
“스바냐는 히스기야의 현손이요” (습 1:1)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 스바냐에게 임한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스바냐는 히스기야의 현손이요” (습 1:1)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 스바냐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스바냐는 히스기야의 현손이요 아마랴의 증손이요 그다랴의 손자요 구시의 아들이었더라
“거치게 하는 것과” (습 1:3) 내가 사람과 짐승을 진멸하고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거치게 하는 것과” (습 1:3) 내가 사람과 짐승을 진멸하고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거치게 하는 것과 악인들을 아울러 진멸할 것이라 내가 사람을 땅 위에서 멸절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바알의” (습 1:4)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손을 펴서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바알의” (습 1:4)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손을 펴서 남아 있는 바알을 그 곳에서 멸절하며 그마림이란 이름과 및 그 제사장들을 아울러 멸절하며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그마림” (습 1:4)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손을 펴서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그마림” (습 1:4)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손을 펴서 남아 있는 바알을 그 곳에서 멸절하며 그마림이란 이름과 및 그 제사장들을 아울러 멸절하며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들과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말감을 가리켜” (습 1:5) 또 지붕에서 하늘의 뭇 별에게 경배하는 자들과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들과
“여호와의 희생의 날” (습 1:8) 여호와의 희생의 날에 내가 방백들과 왕자들과 이방인의 옷을 입은 자들을 벌할 것이며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여호와의 희생의 날” (습 1:8) 여호와의 희생의 날에 내가 방백들과 왕자들과 이방인의 옷을 입은 자들을 벌할 것이며
“문턱을 뛰어넘어서” (습 1:9) 그 날에 문턱을 뛰어넘어서 포악과 거짓을 자기 주인의 집에 채운 자들을 내가 벌하리라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문턱을 뛰어넘어서” (습 1:9) 그 날에 문턱을 뛰어넘어서 포악과 거짓을 자기 주인의 집에 채운 자들을 내가 벌하리라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어문” (습 1: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어문에서는 부르짖는 소리가, 제 이 구역에서는 울음 소리가, 작은 산들에서는 무너지는 소리가 일어나리라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막데스 주민들아 너희는 슬피 울라 가나안 백성이 다 패망하고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막데스” (습 1:10) 막데스 주민들아 너희는 슬피 울라 가나안 백성이 다 패망하고 은을 거래하는 자들이 끊어졌음이라
“찌꺼기 같이 가라앉아서” (습 1:12) 그 때에 내가 예루살렘에서 찌꺼기 같이 가라앉아서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심판의 날 “찌꺼기 같이 가라앉아서” (습 1:12) 그 때에 내가 예루살렘에서 찌꺼기 같이 가라앉아서 마음속에 스스로 이르기를 여호와께서는 복도 내리지 아니하시며 화도 내리지 아니하시리라 하는 자를 등불로 두루 찾아 벌하리니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습 2:1~15) episode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앗수르 제국
“가사는…아스글론은…에그론은” (습 2:4) 가사는 버림을 당하며 아스글론은 폐허가 되며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가사는…아스글론은…에그론은” (습 2:4) 가사는 버림을 당하며 아스글론은 폐허가 되며 아스돗은 대낮에 쫓겨나며 에그론은 뽑히리라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블레셋
“그렛 족속에게” (습 2:5) 해변 주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그렛 족속에게” (습 2:5) 해변 주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주민이 없게 하리라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블레셋의 죄수
“소돔 같으며…고모라 같을 것이라” (습 2:9)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소돔 같으며…고모라 같을 것이라” (습 2:9)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장차 모압은 소돔 같으며 암몬 자손은 고모라 같을 것이라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되어 영원히 황폐하리니 내 백성의 남은 자들이 그들을 노략하며 나의 남은 백성이 그것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
본문과 해석 2. 두 번째 예언 – 모든 민족들에게 내리는 심판 사해 소금기둥
3 세 번째 예언 – 예루살렘의 저주와 남은 자 (습 3:1~20) episode
엯역사적 배경
연대표 주전 626 주전 609 주전 598 주전 587 요시야 신바벨론제국 나보폴리살 여호아하스(주전609) 느브갓네살 역사적 배경 연대표 요시야 (주전640-609) 신바벨론제국 (주전626-539) 나보폴리살 (주전625-605) 여호아하스(주전609) 여호야김(주전609-598) 느브갓네살 (주전605-562) 여호야긴 (주전598-597) 시드기야 (주전597-587) 남유다멸망 바벨론포로 (주전587) 창세기 12장1-3까지를 함께 봉독합시다. 주전 626 주전 609 주전 598 주전 587
역사적 배경 예언자들의 활동지도
1 17대 여호아하스, 18대 여호야김 (주전 609~598)
역사적 배경 쿰란에서 발견된 하박국 주석
역사적 배경 요시야의 마지막 전투
본문과 해석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합 1:1~11) 본문구조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합 1:1~11) 두 번째 예언 – 하박국의 질문과 하나님의 응답2 (합 1:12~2:20)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합 3:1~19)
1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합 1:1~11) episode
“선지자 하박국” (합 1:1)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선지자 하박국” (합 1:1)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갈대아” (합 1: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이 넓은 곳으로 다니며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갈대아” (합 1: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이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
본문과 해석 1. 첫 번째 예언 – 하박국의 항의와 하나님의 응답 1
2 두 번째 예언 – 하박국의 질문과 하나님의 응답2 (합 1:12~2:20) episode
3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합 3:1~19) episode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데만” (합 3:3) 하나님이 데만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는도다 (셀라)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의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바란” (합 3:3) 하나님이 데만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는도다 (셀라)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의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내가 본즉 구산의 장막이 환난을 당하고 미디안 땅의 휘장이 흔들리는도다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구산…미디안” (합 3:7) 내가 본즉 구산의 장막이 환난을 당하고 미디안 땅의 휘장이 흔들리는도다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하박국 선지자
1) 하박국 3:1 (시기오놋) 2) 하박국 3:2 (신 현현을 위한 서론적 기도) 본문과 해석 3. 세 번째 예언 – 하박국의 기도 1) 하박국 3:1 (시기오놋) 2) 하박국 3:2 (신 현현을 위한 서론적 기도) 3) 하박국 3:3~15 (폭풍 속의 신 현현) 하박국 3:16~19 (신 현현에 대한 예언자의 결론적 고찰)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그러나 노만 갓월드는 그의 저서 ‘히브리 성서’에서 나훔에 대한 비판이 잘못된 것임을 주장한다.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나훔은 북왕국 이스라엘의 앗수르의 손에 무참히 무너진 주전 722년 이후, 영원한 줄 알았던 앗수르가 서서히 떠오르는 동방의 메데와 신 바벨론에 의하여 압박을 당하고 있는 묘한 국제 정치적 환경 속에서 예언하였다. 그리고 주전 663년에서 주전 612년 사이에 예언한 것으로 보아 앗수르의 니느웨가 무너져 가는 기간이었다. 그래서 나훔의 예언은 남왕국 유다의 죄와 회개에 관한 언급은 피한 채, 처음부터 끝까지 니느웨의 멸망만을 예언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나훔의 비판가는 나훔이야말로 국수주의적 민족주의자였다는 냉혹한 비판을 가한다. 그러나 노만 갓월드는 그의 저서 ‘히브리 성서’에서 나훔에 대한 비판이 잘못된 것임을 주장한다.
오히려 니느웨가 멸망하는 교훈을 통해 유다도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다는 사실을 나훔은 일깨우려 했다는 것이다.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갓월드에 따르면 나훔은 겉으로는 니느웨 멸망에 대한 생생하고도 격렬한 예언과 또 이방나라들의 심판만을 외치는 것 같지만, 저변에는 창과 칼을 가지고 무자비하게 짓밟는 모든 군사문화의 멸망을 예언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군사문화는 앗수르 뿐 아니라 바벨론, 바사 그리고 애굽까지를 포함하며, 이 모든 나라는 멸망한다는 것이다. 갓월드에 따르면 나훔이 유다의 회개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유다의 축복이 자동적으로 보장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니느웨가 멸망하는 교훈을 통해 유다도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다는 사실을 나훔은 일깨우려 했다는 것이다.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그러나 스바냐의 예언은 나훔과 성격을 달리한다. 이방나라의 멸망도 말하지만, 스바냐의 강력한 예언의 주제는 오히려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여호와의 날’의 예언은 여호와 하나님을 거부하는 이방의 뭇 민족의 심판을 의미했지만 이 우주적 심판으로부터 유다와 예루살렘이 예외는 아니었음을 스바냐는 확실히 단언하고 있다. 특별히 유다 안에 있는 거짓 선지자들과 그들의 말에 경청하는 백성들이 여호와의 날의 심판 아래 있었다고 예언했다. ‘여호와의 날’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남겨 두셔서 (습 3:12~13) 그들을 통하여 심판 이후를 준비하신다고 스바냐는 선언한다.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누가 남은 자들인가? ‘악을 행치 아니하는 자’, ‘거짓을 말하지 않는 자’이다.(습 3:13) 여기서 스바냐는 역사의 위기를 보면서도 역사 저편의 미래를 보는 예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심판과 하나님의 미래의 약속에서 오는 역사의식이었다. 포로기 이전의 최후의 예언자는 예레미야와 함께 등장한 하박국이었다. 하박국 앞에는 지금 유다 민족(남왕국)이 풍전등화처럼 꺼져가는 역사의 종말이 전개되고 있었으며, 그 뒤에는 바벨론이라는 거대한 신 왕국이 압박을 가해오고 있었다. 이 때 하박국은 항의에 찬 심정으로 하나님께 묻는다. “어느 때까지이리이까?” 이것은 욥과 시편이 던진 질문과 같은 것이었다. 어찌하여 불의와 악을 그대로 방관하고 허용하시는가라는 질문이었다. 악이 의를 삼키는 것을 방관하시는가라는 질문이었다.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하박국의 질문은 인간 모두의 질문의 대변이다. 의보다는 악이, 정의보다는 부정과 부패가 만연하는 역사적 현실을 보고 하나님의 공의를 의심하는 질문은 바로 우리 모두의 물음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칼을 신으로 삼는 바벨론을 도구로 삼아 유다를 압박해오는 하나님의 역사를 하박국은 납득할 수 없었다. 이에 대해 하나님의 대답은 더욱 혼란스러웠다. 하나님은 ‘갈대아 사람’을 (바벨론을 들어) 일으키시기도 하시지만(합 1:6), 하나님은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합 2:3)라는 말씀으로 대답하신다. 심판과 구원의 때에 대한 약속이었다.
신학적 의미 1. 포로기 이전의 세 예언자의 사상 그러나 하박국은 다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대답 가운데 미세한 빛을 발견한다. 이 모든 역사의 신비로운 진행 속에서도 “의인은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합 2:4)는 말씀 안에서 하나님의 기이하신 역사를 믿게 되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게 된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기도를 드린다. 결국 하나님은 바벨론을 들어 남왕국 유다를 치시는 심판의 역사를 이어가신다. 결국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를 거부한데서 온 하나님을 받았다. 포로기로 들어가면서 이스라엘의 충격은 더욱 심화되어갔다.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신학적 의미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출애굽-시내산 언약으로부터 세겜 언약과 12지파 동맹때까지 중요하게 부각된 “직”(office)은 “제사장” 직이었다. 그러나 12지파 동맹으로부터 통일왕국시대까지 가장 강력하게 강화된 “직”은 “왕”권이었다. 왕권의 군주화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 사이의 “언약” 관계라는 가장 원초적이고도 근본적인 이스라엘의 역학을 파괴하는 일대 구조적 변화를 초래하였다. 성전이 왕실에 예속되면서 제사장은 귀족계급화되고, 백성(민족)과 땅이 사실상 왕의 소유로 전락하면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공동체성마저 깨진 채 피지배자로 탈바꿈하였다. 이스라엘의 죄악은 바알신을 섬기는 일 못지않게 ‘왕’의 절대화(theocracy에서 ontocracy)로 이어졌으며, 왕실의 죄악은 계속 피의 역사로 이어지고 있었다. 이것이 남북 왕조의 현실이었다.
신학적 의미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예언운동은 바로 왕이 절대화와 왕실의 부패를 배경으로 일어난 “역”작용이었으며, 그것은 새로운 “직”으로 등장하였다. 제사장이 “제사”와 “의식”을 중심으로 수행한 “직”이었다면, 왕은 “권력”과 “통치”를 중심으로 수행했던 “직”이었다. 그러나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또 선포하는 말씀사역의 직이었다. 시대를 따라 하나님은 세 가지 직을 두시고 역사하셨다. 이것은 3중직이라고 한다. 3중직은 예수 그리스도의 선포(예언자적), 십자가(제사장적) 부활과 재림(왕권으로 다스리시는)에서 완성되며, 그것은 다시 신약의 교회의 후속적인 3중직으로 이어진다.
신학적 의미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그렇다면 남북왕국의 멸망 때까지의 예언 운동의 의미는 무엇인가? 포로기 이전의 예언 운동에는 이미 본대로 시대마다 사람마다 다른 목소리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였다. 제1이사야는 외세에 의존하는 지도자, 특히 왕의 불신앙을 질책하였으며, 예레미야는 민족 전체 속에 파고드는 종교적 타락을 고발하고, 남은 자를 들어 다시 회복하는 하나님의 구원을 외쳤다. 요엘은 마음을 찢는 회개를, 미가는 하나님의 평화를 선포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공의를 외쳤으며, 요나는 하나님의 우주적 구원의 증언이 되었다. 호세아는 하나님의 아가페를, 나훔은 니느웨의 멸망을, 스바냐는 유다의 멸망과 남은 자 사상을, 하박국은 악마를 들어서라도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단련시키는 하나님의 신비로운 역사 진행을 외쳤던 것이다.
신학적 의미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여기서 포로기 이전의 예언 운동은 그 다양한 표현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중심 주제를 가지고 진행되었다, 그것은 한마디로 ‘출애굽 주제’라고 부른다. 일차적으로 출애굽 주제는 이스라엘의 잘못된 선민의식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었다. 특별히 거짓 선지자들에 의해 드러난 거짓 평화의 약속이었다. 무슨 짓을 해도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평화를 보장한다는 거짓 약속 뒤에는 선민의식, 강력한 민족주의가 자리 잡고 있었다. 바로 이 잘못된 출애굽 동기가 이스라엘을 타락시켜 온 것이다. 그러나 놀랍게도 모든 예언자들은 다른 의미의 ‘출애굽 주제’를 예언의 중심 주제로 삼는다. 예언운동의 틀은 ‘죄의 고발’ - ‘회개 촉구’ - ‘심판’ - ‘구원’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 모든 예언의 궁극적 근거는 애굽 땅에서 이스라엘을 구출하시고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었던 ‘원역사’에 두었던 것을 발견한다.
신학적 의미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죄의 규정은 언약에서 왔으며, 회개는 다시 언약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했으며, 심판과 구원의 근거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을 기억하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었다. 결국 예언운동이란 ‘출애굽 주제’를 자신들의 우월 의식에 잘못 사용하여 타락에 이용한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경고였으며, 동시에 진정한 구원은 처음 하나님의 언약으로 돌아오기를 호소하는 말씀 사역의 중심내용이었다. 예언 운동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인가? 시내산 언약으로 돌아가라는 호소는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출해 내시고,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음으로 야웨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고, 이스라엘은 “거룩한 민족”이며 “제사장 나라”로서의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원초적이고 본래적인 처음 관계에로 돌아가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신학적 의미 2. 남북왕조의 분열에서 남북왕조의 멸망까지 나타난 예언운동의 의미 언약관계의 회복이란 출애굽-시내산 언약을 역사적으로 기억함으로 언약을 오늘과 역사 속에 재연함을 뜻한다. 모든 예언은 출애굽 주제를 민족 우월주의로 전락시킨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고발이며, 동시에 하나님과의 처음 약속을 되찾아아 하는 출애굽 주제의 회복에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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