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주일: 예수님의 부활의 영광 (요한복음의 메시지)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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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보리 산 위에 1/4 갈보리 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주가 고난을 당한 표라 험한 십자가를 내가 사랑함은 주가 보혈을 흘림일세 최후승리를 얻기까지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빛난 면류관 받기까지 험한 십자가 붙들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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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히 묵상으로 기도하며 예배를 준비합시다 휴대전화는 꺼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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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아주 많이요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그것 뿐에요 사랑 한다 아들아 내가 너를 잘 아노라 사랑한다 내 딸아 네게 축복 더하노라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아주 많이요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그것 뿐에요.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3 장 17 절 -21 절 포기, 진정한 용기.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 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 니하는.
담임목사 안희환 서울시 금천구 독산 4 동 호 TEL 02)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 수 비 전 교 회.
93. 새해(1).
미포교회 초등 1부 요한복음 성경퀴즈 전반전.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사랑합니다 아주 많이요 사랑합니다 그것 뿐예요.
1 많은 사람들 참된 진리를 모른채 주님 곁을 떠나 갔지만 내가 만난 주님은 참 사랑이었고 진리이고 소망 이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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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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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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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주일: 예수님의 부활의 영광 (요한복음의 메시지)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1. 요한복음의 저자 - 4복음서의 특성들 사도 요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구약 언약의 성취를 강조 예수님의 고난을 강조 성령님을 강조 사랑과 표적 강조 유대적 성향을 지님 로마적 헬라적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28. 사도 요한: - 불같은 성정(“우레의 아들”이란 별명)의 요한 => 주님의 사랑과 가르침 => “사랑의 사도”로 변화됨 - 하나님의 사랑을 요한복음 가운데 생생하게 표현 - 예수님의 유언(요 19:27)에 따라 모친 마리아를 끝까지 모심 https://en.wikiquote.org/wiki/Agape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47.

2. 요한복음의 사랑 강조 요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 13: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요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요 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요일 4:7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 적용: 우리 또한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고, 그 사랑에 힘입어 남을 사랑해야 함

3. 요한복음의 독특성 공관복음 (마태,마가,누가복음) 요한복음 주제 “하나님의 나라” “영생” 예수님의 가르침의 방법 주로 비유의 형태 주로 한 사람과의 긴 대화 혹은 강화의 형태 예수님에 대한 묘사 인성 + 신성 신성을 특히 강조 기술방식 사건중심 예수님의 행위와 연결된 대화 중심으로 메시아를 증언 최홍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15;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3.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1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 창세기의 천지창조 기사를 암시(“우리가 우리의 형상을 다라 사람을 만들자”) - 서두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그리스도 자신이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거침없이 제시 -그리스도의 신성, 선재성, 창조주이심을 드러냄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49-53;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6-37.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1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예수님은 “말씀”이심 -“말씀”은 요한이 예수님을 요약하는 명칭 -예수님은 “하나님 말씀의 자기표현(self-expression),” “하나님 자신의 말씀,” “하나님과 동등하시면서도 구분되는 말씀”이심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49-53;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6-37.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2 예수님의 자기 선언 나는 생명의 떡이다(6:35) 나는 세상의 빛이다(8:12) 나는 양들의 문이다(10:7) 나는 선한 목자이다(10:11)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11:25)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14:6) 나는 참포도나무이다(15:1) 내가 곧 왕이니라(18:37) https://www.lds.org/manual/teachings-wilford-woodruff/chapter-7?lang=kor - “나는… 이다”라는 표현: 예수님의 ”신적 선언” 김동수, 요한복음 (솔로몬, 2006), 23; 윤철원, 복음서신학 특강 (신앙과 지성사, 2014), 359-60;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52-3.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2 예수님의 자기 증언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하나님의 어린양 (1:29, 36)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이(1:33) 하나님의 아들(1:34, 49) 메시아(1:19-20 등)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 이(1:45) 이스라엘의 임금(1:49) (1:29, 36) 예수님의 “신적 선언”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8.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1) 서문 (1:1-18) (2) 예수님의 표적(signs) (1:19-12장) ① 물이 포도주로 변화됨(2:1-11)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심(4:43-54) ③ 베데스다 연못가의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5:1-14) ④ 5천 명을 오병이어로 먹이심(6:1-14) ⑤ 바다 위를 걸으심(6:16-21) ⑥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심(9:1-12)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3)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는 7개의 표적 (3) 예수님의 수난(suffering)과 영광(glory) (13-20장) (4) 결언 (21장) 김동수, 요한복음 (솔로몬, 2006), 23; 윤철원, 복음서신학 특강 (신앙과 지성사, 2014), 347-48, 352-53.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① 물이 포도주로 변화됨(2:1-11) 요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 이 선언을 실제로 입증해 보이는 예수님의 첫 표적 사건 - 제자들이 이 표적을 보고 예수님을 믿게 됨 http://www.marys-touch.com/testimonies/little.htm =>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 우리의 삶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의 실체의 영광 => 우리는 표적 그 자체만을 보고 그것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이 표적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는 수단으로 삼아야 함 => 또 성숙한 신앙으로 나아가야 함 최흥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142-143.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④ 5천 명을 오병이어로 먹이심(6:1-14) - 많은 무리를 먹이신 표적은 이어 나오는 “생명의 빵에 관한 말씀”(6:22-25)을 위한 준비라 할 수 있음 - 예수님이 영원한 양식을 주시는 분이시요, 영원한 양식 자체이심을 전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많은 무리를 먹이신 표적을 기술함 -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며, 마지막에 우리를 다시 살리실 분임을 강조 최흥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220-221.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nXYF&articleno=142&categoryId=17&regdt=20140320070000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⑤ 바다 위를 걸으심(6:16-21) - 더불어 주님은 폭풍을 잔잔케 하심(마 8:23-26, 막 4:35-41, 눅 8:22-25) => 예수님의 신분을 드러내심: 예수님은 신적 권위와 힘을 가지신 분 => 창조주이신 예수님은 바다를 마른 땅으로 만드시고 그 길을 통해 그를 믿는 자들을 안전한 길로 인도하시는 분(예, 홍해의 이스라엘) http://www.dangda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6568 최흥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188.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⑥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심(9:1-12) - 맹인 치유 표적에 대한 두 가지 반응 유대인들과 바리새인들은 맹인이 눈을 뜬 명백한 이적에도 불구하고 이 표적을 거부 => 예수님을 거부 맹인이었던 사람은 유대 공동체에서 출교당하고 박해당할 것을 알면서도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고백 - 맹인의 믿음은 성장함 - 처음에 예수님을 “예수라 하는 사람”이라 칭함 - 그 후에 “선지자”로, 그 다음에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분”으로 - 마지막에는 “주님”(my Lord)라 고백함 http://loveofjesu.blogspot.com/2014/10/uc-giesu-va-qui-vuong-beelzebul.html - 단지 육체적인 눈이 열린 것만이 아니라 그의 영적인 눈이 점차로 밝아져 예수님을 바로 보게 됨 - 반면, 스스로 본다고 하는 바리새인들=> 영적 맹인 최흥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240-41.

4.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신성” 강조 3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심(4:43-54) ③ 베데스다 연못가의 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14)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3) - 예수님이 생명을 주는 자이심을 강조하는 표적 http://www.ubibleland.com/bbs/data/U_Manna/resurrection.jpg 요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 11:2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 -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영생을 얻었고 이미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다는 것을 이 사건들을 통해 강조(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이 미래적 약속이 아니라 현재적인 실체임을 이 표적들이 강조) 최흥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262-63.

4. 예수님의 “신성” 강조 이유 - 예수님의 신성 강조 => 예수님의 구주성에 대한 “믿음”을 심어 주기 위해 -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심을 백성들이 믿고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해 http://wjesusw.blogspot.kr/2015/04/jesus-christ.html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스도이심”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49-53;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6-37.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요한복음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1)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2)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1) 믿게 하는 것 -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으라”(20:31) 하심 - 여기서 “믿으라”라는 용어의 의미는? - 이 문맥에서는 단순한 지적인 믿음만을 의미하지 않음 - “믿음의 대상을 향한 의탁과 그에게 충성을 다하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을” 뜻함 윤철원, 복음서신학 특강 (신앙과 지성사, 2014), 368.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1) 믿게 하는 것 - 예수님께 모든 것을 의탁하는요한복음이 말하는 “믿음”이란? A. 예수님을 제대로 아는 것 - 예수님을 “보는 것”, 그의 삶, 죽음, 부활에 대해 지식적으로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님 - “보이지 않는 것”으로부터 그를 인식하는 “믿음”으로 나아가야 B. 포도나무의 가지처럼 그리스도 안에 머무는 것. 주님 안에서 참된 영생을 찾는 것 윤철원, 복음서신학 특강 (신앙과 지성사, 2014), 368-69.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2) 생명을 얻는 것 -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 - “생명“(36번 등장), “믿는다“(98번 등장) - ”믿음”이 단순히 아는 것에 그치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삶 속에서 행동으로 나타나는 “동적”인 것임을 강조 - 특히 예수님을 구세주요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다는 것은, “믿음”이 삶 속에 “생명”을 가져다 준다는 말 - ”생명”을 위해 더욱 힘차게 “믿음“ - ”믿음”과 “생명”은 불가분리의 관계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53.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3) 성숙해 지는 것 - 특히 요한복음 내의 여러 형태의 신앙인들이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해 신앙이 성장해 가는 것을 소개 - 이런 측면에서 요한복음의 등장인물들은 독자들을 성숙한 신앙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함 예 1) 예수님과 니고데모(3:1-12) - 니고데모: 바리새인이요 유대인의 지도자 - 영생의 길을 찾기 위해 예수님을 찾아 옴 - But, 거듭남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지 못함. 영생의 길을 찾지 못함 - 대화를 통해 예수님이 영생의 길이심을, 거듭남의 중요성을 배우게 됨 - 후에 니고데모는 변화하여 신앙인으로 예수님을 장사하는데 큰 몫을 담당함 http://fingerofthomas.org/요한-복음-12-2강-니고데모/ R. A. Culpepper, The Gospel and Letters of John (Nashville, Abingdon Press, 1998), 15; 최홍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13-15.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3) 성숙해 지는 것 예 2)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4:1-42) - 사마리아 여인 이야기: 차츰 성장하는 믿음을 갖는 바람직한 신앙인의 모델을 제시 ① 처음 예수님을 만났을 때: 예수님을 단순히 유대인의 한 남자라 칭함 ② 예수님과 얼마간 대화를 나눈 뒤: 존경의 의미가 담긴 “주님”이라는 호칭을 사용 ③ 예수님이 여인의 과거에 대해 낱낱이 말씀하신 후: 예수님을 “선지자”라 부름 ④ 예배에 관한 대화를 나눈 후: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 ⑤ 여인은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겼던 물동이를 버려 두고 자신의 동네로 들어가 예수님을 전함 이 이야기는 독자들 역시 여인 처럼 친히 주님을 만나 변화되는 체험적인 신앙을 가져야 함을 주지 함 R. A. Culpepper, The Gospel and Letters of John (Nashville, Abingdon Press, 1998), 15; 최홍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177-78.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3) 성숙해 지는 것 예 2)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4:1-42) -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의 논쟁: 하나님께 예배드리기에 합당한 장소는? 예루살렘 성전? 그리심산 (사마리아인들)? http://skyisrael.tistory.com/23 4: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4: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5.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 (3) 성숙해 지는 것 예 2)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4:1-42) -예수님의 가르침: 예배는 참된 성전이신 예수님을 통해 드리는 하나님께 영으로 드리는 예배 - 예수님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만남이 있고, 하나님께 전적인 헌신을 드리는 결단이 있는 예배가 진정한 예배임을 강조 - 요한은 독자들이 성서의 세계 속에 들어와서 그 세계와 접함으로 보다 더 성숙한 신앙으로 성장해 가기를 원함 - 따라서 우리는 객관적인 관찰자로서가 아니라 요한의 세계 속에 들어가서 그 세계 속에 동화됨으로 요한의 등장인물처럼 보다 높은 단계의 신앙으로 성장해 가야 함 R. A. Culpepper, The Gospel and Letters of John (Nashville, Abingdon Press, 1998), 15; 최홍진, 말씀이 육신이 되어-설교를 위한 요한복음 연구 (한국성서학연구소, 2007), 13-15, 177-78.

6. 요한복음의 구조 1 (1) 서문 (1:1-18) (2) 예수님의 표적(signs) (1:19-12장) 요한복음 1-20장은 많은 “표적들”을 소개 => 요한복음은 표적의 책 ① 물이 포도주로 변화됨(2:1-11)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심(4:43-54) ③ 베데스다 연못가의 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14) ④ 5천 명을 오병이어로 먹이심(6:1-14) ⑤ 바다 위를 걸으심(6:16-21) ⑥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심(9:1-12)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3) (3) 예수님의 수난(suffering)과 영광(glory) (13-20장) 믿어 생명을 얻게 함 20:30-31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4) 결언 (21장) 김동수, 요한복음 (솔로몬, 2006), 23; 윤철원, 복음서신학 특강 (신앙과 지성사, 2014), 347-48, 352-53.

6. 요한복음의 구조 1 - 7가지 표적 ① 물이 포도주로 변화됨(2:1-11)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심(4:43-54) ③ 베데스다 연못가의 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14) ④ 5천 명을 오병이어로 먹이심(6:1-14) ⑤ 바다 위를 걸으심(6:16-21) ⑥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심(9:1-12)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1-43) 표적이 점차 확대 심화됨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50-51.

6. 요한복음의 구조 1 - 표적의 의미 1 - 믿어 생명을 얻게 함 => 요한복음의 “생명”의 강조 - 3장: 성령으로 거듭나는 생명 - 4장: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생수 - 6장: 영원히 주리지 않고 목마르지도 않는 생명의 떡 -10장: 선한 목자가 생명을 버림으로써 주시는 생명 -11장: 죽어도 사는 부활 생활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4.

6. 요한복음의 구조 1 - 표적의 의미 2 - 7개의 표적은 하나님의 영광의 현존을 알리는 동시에 앞으로 일어날 “고난” 및 “영광의 때”(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를 예시함 예)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된 표적 장차 그리스도께서 보혈을 흘리실 것을 예시 오병이어로 5000명을 먹이신 표적 그리스도의 몸을 먹게 하기 위함(성만찬)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표적 죽음을 이기신 그리스도의 놀라운 승리를 예시 - 각 표적 사건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부활 사건의 한쪽 혹은 양쪽 모두를 가리킴(20:30-31)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50-51.

6. 요한복음의 구조 1 - 요 2-12장: 7대 표적 - 요 13-17장: 내면적 표적 표적의 목표: 예수님이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이심을 드러내는 것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내면적 표적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38.

6. 요한복음의 구조 1 - 요 18-21장: 최고의 표적(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예수님을 증언 A. 십자가 사건 - 요 2-12장: 7대 표적 => 예수님이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 아들 메시아 - 요 13-17장: 내면적인 표적인 성령을 통해 예수님을 증언 - 요 18-21장: 최고의 표적(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예수님을 증언 A. 십자가 사건 - 빌라도의 심문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 18:36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18:37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http://m.blog.daum.net/washington/15737888?np_nil_b=-1&categoryId=541233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세상에 속하지 않은 하나님 나라의 왕이시라는 자기 증언을 하심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43.

6. 요한복음의 구조 1 - 요 18-21장: 최고의 표적(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예수님을 증언 B. 부활 사건 -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지 삼일 만에 부활하셔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고(20:11-18), 제자들에게도 나타나심(20:19-23) - 도마에게도 나타나셨고(20:24-29), 디베랴 바다에서 다시 제자들에게 나타나심(21:1-25). - 특히 도마에게 나타나셨을 때 도마가 의심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자신이 부활하신 메시아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심 http://theologia.kr/index.php?mid=board_holypicture&category=78240&document_srl=80672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44.

6. 요한복음의 구조 1 - 요 18-21장: 최고의 표적(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예수님을 증언 D. 부활 사건 - 제자들에게 다시 나타나셨을 때는 그물이 찢어질 정도로 고기를 많이 잡게 하심 - 그렇게 잡은 생선을 그 자리에서 드심으로 자신이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에 의심의 여지가 없게 하심 http://cathms.kr/xe/I_2/15635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44.

6. 요한복음의 구조 1 - 예수님의 표적에 대한 두 가지 반응 부정적 긍정적 예수님을 “무리를 미혹하는 사람”(7:12), 귀신들린 사람(7:20; 8:48; 10:2), 참람한 사람(10:33)이라 칭함 요 7:31 무리 중의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이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7:46 아랫사람들이 대답하되 그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 하니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자녀로 생명을 얻게 됨(1:12; 20:31) 권성수, “설교자를 위한 요한복음의 신학 이해,”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45.

7. 요한복음의 구조 2 (1) 아직 때가 이르지 않았음 (1-11장) - 가나안 혼인 잔치 => 2:4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 7:30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 8:20 “[예수님을]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2) 주님이 “영광을 얻을 때”가 이르고 있음을 선언(12:23) - 12:23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3) “영광의 때”가 도래하였음을 확정(13-20장) - 17: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 심상법, “요한복음의 주제와 구조,” 요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8), 20.

7. 요한복음의 구조 2 - 예수님의 수난(suffering)과 영광(glory) (13-20장) - 요 12: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 요 12: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 요 12: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 예수님의 수난(suffering)과 영광(glory) (13-20장) - 영광이 오직 십자가를 통해서만 온다는 것을 강조 - “하나님의 영광은 십자가라는 은혜의 베일에 감싸여 있음” - 십자가의 때는 영광의 때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챤출판사, 2014), 51-52.

7. 요한복음의 구조 2 십자가의 역설 빌립보서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2: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십자가 영광

7. 요한복음의 구조 2 예수님의 영광 (1) 부활, 승천하심 =>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심, 만국을 다스리심 마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2) 경배와 찬양을 받으심 계 5:13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3) 심판주로 오심 계 1: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4) 영원히 다스리심

8. 결론 & 적용 요한복음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